[산업 이모저모]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원통형 배터리 개발 진전…각형 개발 완료"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원통형 배터리 개발 진전…각형 개발 완료"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4.01.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11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SK온]
[사진=SK온]

o..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10일(이하 현지시간) "원통형 배터리 개발이 꽤 많이 됐다"고 말했다.

또, SK온 상장 시점은 대내외 여건상 당장 예상하기 쉽지 않지만,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오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객마다 요구하는 사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응하기 위해 3가지 배터리 폼팩터(파우치형, 각형, 원통형)를 다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각형 개발은 이미 완료됐고, 원통형도 고민하다가 개발을 (상당 수준까지) 했다”며 "양산 시점은 고객들이 원하는 시기에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SK온 4분기 흑자전환 전망에 대해서는 "자동차 시장 자체가 썩 좋지 않아서 원하는 만큼 많이 결과가 나올지 모르겠다. 하지만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 뒤 "저희는 내실을 다지는 기회로 삼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SK온 주식 상장 계획에 대해서 "금융 시장도 봐야 하고 우리도 준비해야 하는 등 지금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고 전제한 뒤, "가능한 시기가 오면 되도록 빨리 하겠다"고 말했다.

CES 현장을 둘러본 소감을 묻는 질문에는 "자동차, 배터리 관련 기술을 주로 봤는데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다"며 "인더스트리 자체가 빨리 변한다는 걸 실감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최 수석부회장은 이날 이틀째 CES 현장을 방문해 여러 일정을 소화했다. 오전에는 주요 글로벌 기업 부스 투어, 오후에는 비즈니스 미팅에 각각 나섰다. 이틀간 오전에만 1만보 넘게 걸으며 부스를 관람한 뒤, 오후에는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으로 점심을 때우며 릴레이 회의를 이어갔다.

o..발·송전 설비 정비 전문 공기업인 한전KPS가 행정안전부 주관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23년도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를 보면 한전KPS는 ▲사전적 정보공개 ▲원문정보 공개 ▲정보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및 운영 등 모두 4개 평가 부문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종합등급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특히 총 득점 98.06점으로 전체 평가기관 평균 87.4점을 크게 상회했으며, 동일 평가군인 중앙 공기업군(평균 93.87점)에서도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한전KPS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기관으로 분류됐다.

o..폭스바겐이 2023년 전 세계 시장에서 전년 대비 6.7% 증가한 487만 대의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확연한 성장 기조를 이어갔다. 특히 전년 대비 21.1% 증가한 39만 4000대의 순수 전기차를 인도해 e-모빌리티 리더의 위상을 드러냈다.

이멜다 라베(Imelda Labbé) 폭스바겐 세일즈/마케팅/애프터세일즈 이사회 멤버는 “2023년의 성장 기조는 폭스바겐의 브랜드 및 제품 전략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는 의미”라며, “자동차 시장 환경은 2024년에도 도전적일 것으로 전망되나, 폭스바겐의 매력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순수 전기 라인업 ID.패밀리, 전 세계적으로 인기2023년 폭스바겐의 성장을 주도한 것은 단연 순수 전기 라인업인 ID.패밀리였다. 중국, 독일,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폭스바겐 ID.3, ID.4 등 주요 전기차 모델들이 큰 인기를 끌며 전기차 인도량은 전년 대비 21.1% 증가한 39만 4000대를 기록했다.

특히 폭스바겐의 첫 순수 전기 SUV인 ID.4는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 전년 대비 84.2% 급증한 3만 8,000대가 인도됐다. 중국과 독일 시장에서는 전기 컴팩트 해치백인 ID.3 인도량이 각각 전년 대비 200%, 62.9% 증가했다.

■글로벌 트렌드를 주도하는 폭스바겐 SUV

2023년에도 SUV 모델들의 인기는 이어졌다. 폭스바겐 SUV 모델의 글로벌 판매량은 2022년 대비 14.9% 증가해 전체 폭스바겐 판매량 중 SUV 비중은 54.2%에 달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ID.4, 티구안 등 SUV의 판매 비중이 81%에 달했으며, 유럽에서도 SUV의 강세가 이어졌다. 티록은 독일, 영국, 스페인, 튀르키예 등지에서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세우며 유럽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폭스바겐 SUV로 자리매김했다.

o..국회입법조사처(처장 박상철)는 2024년 1월 11일(목), '자영업자의 국민연금 장기가입 유도 방안'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지역가입자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는 1인 소상공인이나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휴·폐업이나 저소득으로 보험료를 내지 못해 국민연금제도의 사각지대 놓이게 될 가능성이 큼을 지적하고, 자영업자 연금보험료 지원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실제로 2022년 기준 국민연금 가입자 2199.7만 명 중에서 납부예외자는 306.4만 명, 장기체납자는 88.2만 명으로 가입자의 17.9%가 급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보고서는 소규모 자영업자의 국민연금 장기가입 유도를 위해 저소득 근로자만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방안과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국고보조 사업’과 같은 방식의 소규모 자영업자 연금보험료 지원사업을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o..HDC현대산업개발의 시공혁신단은 2024년 해외로 건설기술 교류 및 연구를 확장해나간다. 지난해까지 한국콘크리트학회 및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의 기관과의 기술교류, 산학연 연계 활동에 이어 올해에는 일본 교수진을 비롯한 건설 관련 기관과의 기술교류 및 협업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일본 대학 교수진 및 해외 건설기관과 기술교류와 협업 추진

HDC현대산업개발은 ‘22년 8월 안전·품질 분야의 기술경쟁력 쇄신을 위해 시공혁신단을 출범했다. 국내 구조 및 품질 분야 최고 권위자인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박홍근 교수를 비롯해 구조와 가시설, 콘크리트 품질 등 건설과 안전 분야의 사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으며 ‘전문적 시각의 모니터링과 피드백을 통한 안전·품질 기술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는 독립적 의사결정 조직이다.

시공혁신단은 지난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안전·품질 정책 실효성 강화와 객관적 시각의 진단 및 개선 과제를 수행했다. 중점 업무로는 ▲안전·품질 관련 정책 이행에 대한 점검 및 피드백, 안전·품질 혁신과제의 발굴 ▲레미콘 및 콘크리트 품질 개선을 위한 레미콘공장 합동 점검과 품질 확보방안 제시 ▲고위험 현장의 시공 안전 진단 및 개선책 적용 등이 있다.

o..티웨이항공은 대구 이월드 A330 인증사진 이벤트를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1월 1일부터 연말까지 티웨이항공 A330 인스타그램 인증사진 이벤트와 탑승객 대상 이월드 자유이용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참여를 원한다면 이월드 83타워 4층 광장에 설치된 티웨이항공의 A330 비행기 조형물과 함께 인증 사진을 촬영하고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된다.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매달 1명에게 대구발 국제선 항공권 2매를 증정한다. 당첨자는 매월 첫째 주 티웨이항공 공식 인스타그램에 발표할 예정이다. 

티웨이항공 탑승객 대상 이월드 자유이용권 할인 이벤트도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을 이용한 승객은 이월드 매표소에서 모바일 또는 종이 탑승권을 제시하면 본인에게는 자유이용권의 40% 할인, 동반자에게는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탑승권 할인 이벤트 참여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티웨이항공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o..레고그룹(LEGO Group)이 레고 모듈러 시리즈 역대 최대 규모 세트인 ‘레고 자연사 박물관(LEGO Natural History Museum, 10326)’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역대 레고 모듈러 세트 중 가장 많은 총 4,014개 브릭으로 구성됐다. 유리창과 거대한 기둥으로 장식한 고풍스러운 건축 양식과 두 개 층을 가득 채운 실감나는 전시품이 특징이다. 지붕과 각 층은 쉽게 분리해 전시장 곳곳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박물관 1층은 화석관과 지질관으로 구성됐다. 건물 2층 높이의 거대한 브라키오사우루스 화석을 비롯해 커다란 송곳니가 달린 검치호랑이와 공룡알 화석, 색색의 광물들 등 지구의 역사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2층으로 올라가면 로켓의 예상 궤도가 그려진 지구와 태양계 행성 모형, 미래 우주 기지의 디오라마를 살펴볼 수 있다. 옥상에는 관장의 사무실과 천체 망원경도 숨겨져 있다. 박물관 풍경을 더욱 다채롭게 해주는 대형 석상과 벚나무, 포스터 등 액세서리와 미니피겨 7개도 포함됐다.

완성품 크기는 가로 38cm, 세로 25cm, 높이 31cm다. 하단 조립판의 연결 고리를 이용하면 다른 레고 모듈러 세트와 결합해 나만의 컬렉션을 더욱 확장할 수 있다.

o..글로벌 로봇가전 전문 브랜드 에코백스(ECOVACS)가 CES 2024에서 첫 공개한 ‘디봇 X2 콤보’가 국제 데이터 그룹(International Data Group∙IDG)이 수여하는 글로벌 최고 브랜드 가정용 청소기 혁신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혁신적인 기술로 전자 제품의 트렌드를 이끌고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제품에 수여되는 IDG의 글로벌 최고 브랜드 수상으로, 다가오는 봄에 한국 출시를 앞둔 ‘디봇 X2 콤보’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지난 9일(현지 시각)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되고 있는 글로벌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24에서 처음 선보인 ‘디봇 X2 콤보’는, 기존 로봇청소기와 함께 핸디형 무선 진공 청소기가 결합된 혁신적인 제품이다.

또, 프리미엄 올인원 로봇청소기의 물걸레 온수 세척∙열풍 건조∙자동 비움의 장점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로봇청소기가 진입할 수 없는 가구 위, 자동차 청소나 계단 등의 공간을 간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무선 청소기의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에코백스는 1998년 창립이래 26년 간 ‘모두를 위한 로봇(Robotic for all)’이라는 사명 아래 지속적인 기술에 대한 투자로 인류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해 온수 물걸레 세척 기술을 탑재한 ‘디봇 T20 옴니’와 창문용 로봇청소기 ‘윈봇 W1 프로’, 스퀘어 디자인으로 모서리 안 쪽 깊숙한 곳까지 깨끗하게 청소하는 ‘디봇 X2 옴니’까지 기술의 진화를 거듭하며 한국 지사 오픈 1년만에 매출 5배 성장을 달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o..AI 뮤직테크 전문기업 어플레이즈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 2024에 참가해 ‘신개념 AI 공간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어플레이즈는 창업 1년 만에 CES에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번 CES 2024에서 어플레이즈의 AI 기반 공간 음악 큐레이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자리를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마련해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어플레이즈는 각 공간별로 다양한 데이터들을 실시간 수집·분석하여 플레이리스트에 반영하는 신개념 공간음악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히 선호 가수나 장르뿐만 아니라, 공간의 분위기, 위치·사물인터넷(IoT)·커넥티드카에서 수신되는 실시간성 데이터 및 공간 방문자 데이터(CCTV, 이용자 피드백 등)를 수집하여 해당 공간에 어울리는 최적의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할 수 있는 AI엔진을 독자 개발했다. 

특히, 플레이리스트가 실시간 정보 기반으로 계속 업데이트 되어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과, 최초 설정 한 번으로 공간과 어울리는 플레이리스트를 실시간으로 자동 추천해 준 다는 것이 기존의 음악서비스와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어플레이즈는 일반 오프라인 공간에서 사용 가능한 ‘매장용’ 서비스 뿐만 아니라 차량에서 이용 가능한 ‘차량용’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어플레이즈는 AI 큐레이션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기업인 오비고(352910, 대표이사 황도연)는 어플레이즈에 약 12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고, 이번 CES에서 협업을 통해 차량용 개인화 음악 서비스를 선보였다. 

양사는 앞으로 차량용 음악 서비스를 글로벌 OEM에 적용하도록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2023 한화비전X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오픈스테이지’ 사업 최종 파트너로 선정되어 CCTV 영상 데이터를 통해 수집된 공간 방문자들의 성별이나 나이, 혼잡도, 분위기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플레이리스트 제공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며, 공동 사업화 및 판매 협력을 계획 중이다.

o..엔비디아가 엔비디아 바이오네모(NVIDIA BioNeMo)를 통해 12개 이상의 생성형 AI 모델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컴퓨터 기반 신약 개발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전했다.

의료 업계는 컴퓨팅의 등장 이래 가장 극적인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생성형 AI와 디지털 생물학은 신약 개발, 수술, 의료 영상,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클라라(Clara) 헬스케어 전용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광범위한 파트너들과 협업을 확대하며 10년 이상 헬스케어 분야에서 심도 있는 전문성을 쌓아왔다. 헬스케어 분야의 고객과 파트너는 이미 클라우드 파트너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매년 10억 달러 이상의 엔비디아 GPU 컴퓨팅을 사용하고 있다.

2500억 달러 규모의 신약 개발 분야에서 이러한 노력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R&D 팀이 이제 컴퓨터 안에서 약물을 구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신약 개발 팀은 새로운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분자 서열, 구조, 기능, 의미에 대한 기본 구성 요소를 관찰해 원하는 특성을 지닐 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분자를 생성하거나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연구원들은 조사할 신약 후보물질을 보다 정밀하게 선별해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물리적 실험의 필요성을 절감할 수 있다.

엔비디아 바이오네모는 신약 개발을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의 개발, 사용자 맞춤화, 배포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성형 AI 플랫폼으로 이러한 변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바이오네모는 제약, 바이오테크,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사용되며, 약물 연구개발을 위한 새로운 종류의 계산 방법을 제공한다. 이는 과학자들이 생성형 AI를 접목해 실험을 줄이고 경우에 따라 실험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KT가 그룹 미디어 시너지 확대와 함께 지니 TV 고객만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 혜택을 위해 국내 최대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의 '오브제북(Objet Book)'을 지니 TV에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로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세 가지 요소로 구성한 영상형 독서 콘텐츠다. 이용자들은 오브제북을 통해 원작 도서의 분위기를 반영한 다양한 일러스트 이미지를 볼 수 있고, 텍스트 자막이 보여 도서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번 지니TV의 오브제북은 밀리의 서재가 KT의 미디어 그룹사로 편입된 이후 IPTV와 도서의 첫 협업 사례이다. 본래 밀리의 서재는 구독형 월 정액 서비스로 유료 가입자만 이용 가능한 콘텐츠이지만, 지니 TV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지니 TV의 ‘지니Apps’메뉴에서 밀리의 서재 ‘오브제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인 콘텐츠는 밀리의 서재 회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잃어버린 마음을 찾아서>, <고양이와 시>, <빵과 시> 3개의 시리즈로 약 20편의 단편 콘텐츠다. 추후엔 오브제북 제작 전 과정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AI 오브제북’도 지니 TV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o..몰입형 엔터테인먼트 경험의 선도 기업 돌비 래버러토리스(Dolby Laboratories, 이하 돌비)가 '2024 국제전자제품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CES 2024)' 관련 행사를 9일(현지 시간)부터 시작했다.

돌비는 이번 행사에서 지속적으로 시장 내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있는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소개한다. 특히,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Dolby Atmos FlexConnect)’를 비롯한 돌비의 최신 혁신 기술을 선보이며, 자동차 제조사, 소비자 가전 브랜드, 서비스 제공업체 등 선도적인 브랜드와의 신규 파트너십은 물론 기존 파트너십 확대 소식을 공유할 예정이다.

존 쿨링(John Couling) 돌비 래버러토리스 엔터테인먼트 부문 수석부사장은 “돌비의 기술이 최상급 오디오와 비디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기준을 끌어올리고 있다”며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더 많은 기기와 콘텐츠에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 플렉스커넥트’와 같은 새로운 혁신 기술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돌비의 기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o..롯데정밀화학은 자사 요소수 브랜드 유록스(EUROX)의 광고 ‘내 차를 위해, 나를 위해’ 편이 ‘서울영상광고제 2023’에서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서울영상광고제는 2003년부터 개최되어 21회를 맞은 국내 최대 영상광고제로, 광고계를 대표하는 전문인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82인의 심사와 네티즌 및 광고인의 57만 투표수, 심사평 2만개를 집계하여 수상작을 선정한다.

이번 서울영상광고제에서 파이널리스트를 수상한 유록스 광고는,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양철 회장 비서 이항재 역으로 호평 받은 정희태 배우가 내레이션을 맡아 ‘트럭은 당신에게 유일한 동료이자 애물단지, 나의 인생, 나의 전부’ 라는 메시지로 깊은 울림을 전한다. 특히 한국 블루스 대표 가수인 강허달림의 배경 음악이 어우러져 긴 여운을 남긴다는 평을 받으며 공개 한 달 만에 유튜브 합산 조회수 1,000만 회를 뛰어넘는 반응을 얻었다. 해당 광고는 롯데정밀화학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롯데정밀화학 관계자는 “화물 기사와 그 가족들의 많은 댓글이 광고에 달린 것을 보고, 이 분들의 일상이 이어질 수 있도록 요소 수급과 품질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 의미를 되새기게 되었다.”라며,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저희가 할 수 있는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화물 기사의 딸이 광고에 남긴 댓글을 읽고, 해당 화물 기사의 트럭 내부를 리뉴얼 해주는 서프라이즈 영상 캠페인을 기획한 유록스는, 트럭 내부 리뉴얼과 침구 세트를 증정하는 댓글 이벤트를 1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서프라이즈 영상은 롯데정밀화학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감상할 수 있으며, 댓글 이벤트 내용 확인과 이벤트 참여도 가능하다. 

o..삼성전자가 1월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4'에 C랩이 육성한 사내 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의 혁신 기술들을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Eureka Park)'에 'C랩 전시관'을 마련했다. 

올해는 외부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스타트업 10개, 사내 벤처에서 분사 창업한 스타트업 3개, 그리고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 과제 2개 등 역대 최다 15개의 업체가 참여했다. 

삼성전자는 C랩 스타트업들이 전 세계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 반응을 점검하고 사업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2016년부터 CES에서 C랩 우수 과제를 소개해 왔다.

또한 삼성전자는 자사가 보유한 CES 혁신상 수상 노하우를 C랩 스타트업에게 공유해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CES 혁신상을 수상하고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번 'CES 2024'에서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이 18개, 'C랩 인사이드'에서 독립한 스타트업이 최고 혁신상 포함 5개 등 총 23개의 혁신상을 수상하며 글로벌 무대에서 기술력과 혁신성을 입증받았다. 

'C랩 아웃사이드 광주'에 선정되어 이번 CES에 참가한 '고스트패스'의 이선관 대표는 "삼성전자 C랩의 지원 덕분에 이번에 CES 혁신상도 수상하고, 유레카 파크에서 가장 주목도가 높은 C랩 전시관에 참여하게 되어 많이 기대된다"며, "이번 CES를 계기로 글로벌 진출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o..“AI와 디지털, 로봇 등의 첨단 기술이 더해진 HD현대의 Xite 혁신은 건설 현장과 장비의 개선을 넘어 인류가 미래를 건설하는 근원적 방식을 변화시킬 것입니다”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이 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 기조연설에서 인류의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시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을 제시했다.

‘Xite’는 물리적 건설 현장을 뜻하는 ‘Site’를 확장한 개념으로, 건설 장비의 무인·자율화, 디지털 트윈, 친환경 및 전동화 등 미래기술을 활용해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스마트 건설 현장을 구현하겠다는 혁신 의지를 담고 있다.

CES 참가 3년 만에 기조연설 무대에 오른 정기선 부회장은 “건설 산업은 인류 문명의 토대를 마련했지만, 기술과 혁신에 있어 가장 느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며, “안전과 안보, 공급망 구축, 기후 변화 등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협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한 건설 산업의 근원적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기선 부회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성 확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인 자율화 ▲에너지 밸류체인 구축과 탈탄소화 등 3대 혁신 목표를 발표하고, 비전 달성을 이끌 혁신 기술인 ‘X-Wise’와 ‘X-Wise Xite’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X-Wise’는 장비 운영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무인 자율 작업에 이르게 하는 AI 플랫폼으로, 앞으로 HD현대의 모든 산업 솔루션에 기반 기술로 적용될 예정이다. 그리고 이 기술이 적용된 건설 장비들을 실시간으로 연결해 최적의 생산 인프라를 구축하는 지능형 현장 관리 솔루션이 바로 ‘X-Wise Xite’다.

HD현대는 두 가지 혁신 기술을 통한 건설 현장의 무인 자율화와 더불어, 업계 톱-티어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개방형 혁신을 선도하며,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정기선 부회장의 오프닝 연설을 시작으로, HD현대의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파트너사들의 설명이 이어졌다. 디벨론 마케팅 매니저 윈타 베레켓(Winta Bereket)은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AI 적용 건설 장비로 현장의 무인 자율화를 앞당길 HD현대의 기술력을 소개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