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12.1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소비자지원시스템을 신설했습니다. 민원통합플랫폼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입니다. 금융감독원, 전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불편 사항을 AI(인공지능) 솔루션이 빠르게 접수 및 분석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합니다. 또 사전 예방에도 나섰습니다. 고도화된 AI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최신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 대응해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방지합니다. KB국민은행은 금융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소비자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소비자는 이러한 행보에 안정적인 금융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NH투자증권이 여성가족부가 인증하는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습니다. 가족친화 우수기업은 모범적인 가족친화제도 운영에 앞장서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가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NH투자증권은 다양한 복리후생제도와 인사제도를 통한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에 지난해는 '일하는 여성이 행복한 기업'으로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화요일 ,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출처=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틴틴×누누씨’ 한정판 캐릭터 쿠션 증정 이벤트

우리은행은 ‘우리 틴틴’서비스 가입자에게 Z세대 인기 캐릭터인 ‘누누씨’ 한정판 굿즈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6월 출시한 ‘우리 틴틴’ 서비스는 만 14세~18세 청소년 고객이 은행계좌가 없어도 우리WON뱅킹 앱에서 휴대폰 본인확인만으로 금융서비스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 선불 서비스이다.

‘우리 틴틴’과 협업한 ‘누누씨’ 캐릭터는 “인간한테 필요한 근육은 오로지 퇴근뿐”과 같이 재치 넘치는 멘트로 소셜미디어(SNS)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약간은 버릇없어 보이지만 당찬 모습이 10대와 닮아 청소년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고 있다.

우리은행은 ‘우리 틴틴’ 서비스에 가입하고 2024년 1월 17일까지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우리틴틴×누누씨’ 한정판 쿠션 777개를 증정한다.

또한, ‘우리 틴틴’ 카드 기존 디자인 5종 외에 ‘누누씨’ 캐릭터 컨셉을 활용해 청소년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부적, 긁어주세요 등 디자인 2종을 추가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우리 틴틴’ 서비스 가입 시 신청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 틴틴’ 서비스 출시 후 청소년층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누누씨’와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우리 틴틴’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지속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고객 편의성과 안전성 제고를 위한 ‘소비자지원시스템’ 신설

KB국민은행은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 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민원 통합플랫폼인 ‘소비자지원시스템’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신설된 ‘소비자지원시스템’은 민원 및 보이스피싱 관련 업무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다. 금감원, 전화, 모바일,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고객의 불편 사항을 AI솔루션이 빠르게 접수 및 분석해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한다.

또한 최근 고도화 된 ‘AI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과 함께 최신 보이스피싱 수법에 즉각 대응해 보이스피싱을 사전에 방지한다. 이에 더해 통계와 분석자료를 바탕으로 직원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시각화된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저녁 6시까지 영업하는‘9To6 뱅크’확대에 따라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화 민원 접수 시간도 확대한다. 기존 전화 민원 접수 마감시간인 오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AI콜봇을 통해 민원을 접수한다. AI콜봇으로 접수된 민원은 다음 영업일 업무 담당자가 확인한 후 직접 고객에게 연락하여 민원 사항을 신속히 해결한다.

KB국민은행은 향후 고객별 특성에 따른 세밀한 불편 해소 등 보다 높은 수준의 소비자 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으로 민원 및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소비자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자산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두고 시스템 고도화 및 업무 체계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신한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40대를 위한 연금투자 신한마음편한TDF, 3년 수익률 1위

신한자산운용은 ‘신한마음편한TDF’ 2035, 2040, 2045 빈티지의 수익률이 업계 대표 TDF 동일 빈티지 중, 3년 수익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펀드평가사 제로인 기준에 따르면 ‘신한마음편한TDF’ 2035, 2040, 2045 빈티지의 지난 14일 기준 3년 수익률은 각각 15.04%, 16.45%, 17.01%로 나타났다. 이는 업계 대표라고 볼 수 있는 빈티지별 설정액 500억 이상 TDF 중, 1위이며, 빈티지별 전체 TDF평균 성과와 비교해도 모두 5%p 이상 격차를 벌리며 우수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12월 14일 제로인 기준)

일반적으로 2035년~2045년을 은퇴시점으로 예상하는 투자자, 즉 현재 40대 투자자들에 적합한 빈티지는 TDF 2035~2045로 인식된다. 퇴직연금시장에서 40대는 신체와 비유해서 가장 중요한 중심부인 허리에 해당한다. 실제로 국가통계포털(KOSIS)의 ‘연령별 퇴직연금제도 가입 근로자수’에 따르면 2021년말 기준 40대의 비중이 28%로 가장 높다. 단순 가입자수의 비중뿐만 아니라 시기적으로도 40대는 노후를 대비하는 퇴직연금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시기이다. 올해에만 TDF 수탁고 전체 증가액 3,379억 중 68%가 40대를 대상으로 하는 빈티지(2035, 2040, 2045)에 집중되어 있다 (12월 14일 제로인 기준)

‘신한마음편한TDF’는 연금펀드 성과 기준인 우수한 3년 수익률과 함께 안정적인 운용전략이 지속될 수 있는 환경까지 갖춰 40대 연금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40대를 대상으로 하는 신한마음편한TDF(2035, 2040, 2045)는 평균 1,100억 이상의 설정 규모로 지난 2017년 6월말 출시 이후 매년 꾸준한 자금 순유입을 기록했다.

신한마음편한TDF의 우수한 성과는 차별화된 전략에 기인한다. 우선 전 세계 우수한 ETF/펀드에 선별적으로 투자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국내외 개별 주식과 채권 종목을 편입해 성과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유연한 환전략과 함께 위탁운용이 아닌 자체운용을 통해 빠른 시장대응이 그 특징으로 꼽힌다.

신한자산운용 김충선 전무는 “신한TDF의 누적된 시장 경험으로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와 더불어 유연한 시장 대응이 장기성과와 연결되고 있다” 며 “신한마음편한TDF가 연금투자에 핵심인 40대는 물론 모든 세대의 연금 투자자들에게 최적의 투자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영록 메트라이프생명 사장, 마약 근절 캠페인 ‘NO EXIT’ 동참

송영록 메트라이프생명 사장이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에 동참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송영록 사장이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19일 밝혔다. ‘노 엑시트’ 캠페인은 지난 4월부터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범국민 캠페인이다.

송 사장은 윤해진 NH농협생명 사장의 추천으로 이번 캠페인에 동참했다. 다음 주자로 임형준 흥국생명 사장과 오준석 BNP파리바 카디프생명 사장을 지목했다.

송 사장은 “최근 마약 관련 사건들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메트라이프생명도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출처=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여성가족부 인증 ‘가족친화 우수기업’ 선정

NH투자증권이 여성가족부가 인증하는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가족친화 우수기업’은 모범적인 가족친화제도 운영에 앞장서는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여성가족부가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NH투자증권은 다양한 복리후생제도와 인사제도를 통해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2년에는 ‘일하는 여성이 행복한 기업’으로 여성가족부장관상, ‘일·생활 균형 실천 우수기업’으로 고용노동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더 나아가 2023년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NH투자증권은 다양하고 체계적인 자녀출산·양육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임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최근 3년간 육아휴직 종료 후 복귀하여 계속 근무하는 직원의 비율은 무려 94.3%에 달했다.

이 밖에도 ▲PC-OFF제도 ▲직장어린이집운영 ▲가족상담프로그램 ▲자녀학자금지원 ▲가족의료비지원 등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NH투자증권 박상호 경영지원본부 대표는 “일과 가정의 양립은 국가적 과제이자 기업경쟁력의 핵심 요소”라며 “임직원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 업무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가족친화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