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은행 3분기 건전성 지표 소폭 하락…대출 증가 영향
상태바
국내은행 3분기 건전성 지표 소폭 하락…대출 증가 영향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3.12.05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 발표
9월 말 국내은행 BIS 기준 총자본비율 15.56%로 집계
지난 6월 말 대비 0.15%p 하락, 모든 국내은행 규제비율 넘어
금감원, "자본 적정성 감독 강화하겠다"

국내은행의 올해 3분기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비율이 소폭 하락했다. 대출과 같은 위험가중자산 규모의 증가 탓이다.

5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은행 및 은행지주회사 BIS 기준 자본비율 현황’ 자료에 따르면, 9월 말 국내은행의 BIS 기준 총자본비율은 15.56%로 6월 말 대비 0.15%p 하락했다.

같은 기간 보통주자본비율은 12.99%로 0.07%p, 기본자본비율은 14.26%로 0.1%p 하락했다.

BIS 기준 자본비율은 총자산(위험자산 가중평가) 대비 자기자본의 비율이다. 은행의 재무구조 건전성을 알아볼 수 있는 핵심 지표다.

은행들은 금감원의 규제 기준 이상 자본비율을 유지해야 하는데, 금감원의 규제 기준은 보통주자본비율 7.0%, 기본자본비율 8.5%, 총자본비율 10.5%다.

5대 은행과 5대 금융지주사의 경우 이 기준에 1%p를 더해 자본비율을 규제한다.

[자료=금융감독원]

은행별로 놓고 보면, 총자본 증가율이 위험가중자산 증가율을 상회하거나 위험가중자산이 감소한 6개 은행(케이·수협·SC·BNK·농협·하나)은 전 분기 말 대비 총자본비율이 상승했다.

총자본이 소폭 감소하거나 상대적으로 위험가중자산 증가 폭이 큰 11개 은행(카카오·토스·신한··산업·DGB·수출입·KB·씨티·JB·기업·우리)은 총자본비율이 하락했다.

금융감독원은 국내은행의 건전성 지표 하락에 대해 “분기순이익 등으로 자본이 4조5000억원 증가했지만, 대출 등 위험가중자산이 상대적으로 더 큰 폭으로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금감원은 “9월 말 기준 모든 국내은행이 규제비율을 넘고 있다”며 “은행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고 자금중개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본 적정성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창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