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케이뱅크, 차기 은행장 최종 후보자 최우형 내정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케이뱅크, 차기 은행장 최종 후보자 최우형 내정
  • 김세연 기자
  • 승인 2023.12.0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뱅크가 차기 은행장 최종 후보에 최우형 전 BNK금융지주 디지털&IT 부문장을 추천했습니다. 케이뱅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내외부 후보군을 발굴해 서류접수·자격심사·평판조회·최종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검토한 후 4대 은행장 후보자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최 후보자는 1966년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를 마쳤습니다. 재학 중 공인회계사 자격을 획득했으며, 1992년 하나은행에 입사해 약 9년간 근무하며 신용관리, 외환 등 은행의 핵심 업무와 관련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금융업을 경험한 뒤 IT업계로 자리를 옮겨 삼성SDS와 금융 IT 분야에 강점을 가진 글로벌 전략 컨설팅 업체인 엑센츄어·IBM등을 거쳤습니다. 엑센츄어와 IBM에서는 은행권 IT 전환 컨설팅 및 시스템 통합(SI)등 차세대 금융과 관련한 비즈니스를 추진했습니다. 17년간 금융권 IT 컨설팅 경험을 가져 금융과 IT 기술 모두에 능한 전략가로 평가받습니다. 최 후보자는 이달 말 열릴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4대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입니다. 

키움증권이 신규 및 휴면 고객 대상으로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최대 90% 할인 이벤트'를 2024년 3월 1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합니다. 신규 고객은 12월 4일 이후 선물옵션 계좌를 최초 개설한 고객이며, 휴먼 고객은 6월 4일 이전에 선물옵션 계좌를 개설한 고객 중 2023년 6월 5일부터 6개월간 선물옵션 거래가 없던 고객입니다. 이벤트 세부 내용으로는 유관기관 수수료만 납부하게 돼 KOSPI200선물 기준 약 90%의 수수료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비대면 계좌 기준 2개월 동안 수수료 할인이 적용됩니다. 이 밖에도 타사거래확인서 등록 후 이벤트 기간 내 선물옵션 최초 거래 시 현금 10만원도 증정합니다. 키움증권 신규 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나 휴먼 고객인 경우 선물옵션 거래 시 유용한 혜택으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 모았습니다. 

 

[출처=KB라이프생명]

○...KB라이프생명 광고 캠페인, ‘2023 대한민국광고대상’ 이노베이션부문 금상 수상

KB라이프생명의 출범 광고 캠페인인 <라이프를 나름답게>가 ‘2023대한민국광고대상’ 이노베이션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오늘 5일(화) 밝혔다.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 시상식이다.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한 본 시상은 광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별한다.

KB라이프생명이 수상한 이노베이션부문은 VR, AR, 3D, 홀로그램, 가상현실, 양방향 광고 등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한 광고 중 제작, 표현 기법 등에서 기술·아이디어의 혁신성, 독창성 등을 평가하는 부문이다.

올해 1월 KB라이프생명의 출범을 알린 브랜드 론칭 캠페인 <라이프를 나름답게>는 이번 수상으로 크리에이티브 우수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라이프를 나름답게> 영상은 전 연령대에게 사랑받는 윤여정 배우의 20대 신인시절부터 현재까지의 일생을 ‘타임슬립’ 콘셉트로 보여줌으로써 ‘인생의 여정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생명보험의 가치와 KB라이프생명의 지향점을 담아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윤여정 배우의 20대 모습을 자연스럽게 구현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딥러닝 기술을 보유한 디오비스튜디오(dob Studio)와 차이커뮤니케이션의 협업으로 기술 기반의 광고를 제작해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정자영 KB라이프생명 마케팅본부 상무는 "해당 캠페인은 KB라이프생명의 성공적 출범은 물론, 기업 비전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해 업계 최초로 AI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을 광고에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며 국내 보험산업의 발전을 위해 앞장서 나갈 것”라고 덧붙였다.

○...우리금융, MZ세대 위한 투자 정보 플랫폼‘원더링’오픈

우리금융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 ‘원더링(Wondering)’의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5일 밝혔다.

원더링은 MZ세대가 자유롭게 소통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을 지향한다. 핵심 서비스는 주식 관련 쉽고 유용한 투자정보와 커뮤니티다.

특히, MZ 세대가 선호하는 간결한 디자인과 언어 등 UX/UI 구현에도 공을 들여 직관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고객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원더링은 미래 세대 고객 확대, 비은행 포트폴리오 강화, 디지털 플랫폼 확장이라는 우리금융그룹의 과제를 동시에 구현한 결과물이다. 특히, 우리금융지주가 신사업 기획을 통해 직접 서비스를 출시한 첫 사례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증권사 인수를 염두에 둔 우리금융지주가 투자정보 플랫폼을 먼저 구현해 출시까지 해낸 것”이라며, "MZ 고객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투자정보 플랫폼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원더링은 PC와 모바일 인터넷 주소창에 URL인‘wondering.so’를 입력해 접속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PWA*로 개발해 앱스토어를 따로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 주소창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케이뱅크, 차기 은행장 최종 후보에 최우형씨 추천

케이뱅크가 차기 은행장으로 디지털금융 전문가인 최우형씨를 선정했다. 금융·IT·재무 전반에 다양한 경험을 갖춘 디지털금융 전문가가 국내 1호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도약을 이끌게 됐다.

케이뱅크는 케이뱅크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가 최우형 전 BNK금융지주 Digital&IT부문장을 4대 케이뱅크 은행장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5일 밝혔다.

케이뱅크 임추위는 내외부 후보군을 발굴해 ▲서류 접수 ▲자격 심사 ▲평판 조회 ▲최종 면접 등의 절차를 거쳐 심도 있게 검토한 끝에 4대 은행장 후보자를 선정했다.

최 후보자는 1966년생으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재무관리 석사를 마쳤다. 재학 중 공인회계사 자격을 획득했으며, 1992년 하나은행에 입사해 금융업을 경험한 뒤 IT업계로 자리를 옮겨 국내 유수 IT기업인 삼성SDS와 금융 IT분야에 강점을 가진 글로벌 전략 컨설팅업체인 액센츄어·IBM 등을 거쳤다. 2018년부터는 BNK금융그룹에서 디지털 부문을 이끌어왔다.

최 후보자는 하나은행에서 약 9년간 근무하며 신용관리·외환·기업금융(IB) 등 은행의 핵심 업무와 관련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액센츄어와 IBM에서는 은행권 IT 전환 컨설팅 및 시스템통합(SI), 금융 AI와 블록체인 등 차세대 금융과 관련한 비즈니스를 추진했다. 17년간 금융권 IT 컨설팅 경험을 가져 금융과 IT 기술 모두에 능한 전략가로 평가받는다.

BNK금융그룹에서는 BNK금융지주 Digital&IT부문장으로서 그룹의 디지털 전략을 수립, 비대면 금융을 앞세운 BNK금융그룹의 수도권 개척을 주도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금융사 빅데이터 플랫폼의 클라우드 전환을 주도하고, 영업점과 본점 업무에 로봇업무자동화(RPA)를 적용하는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성과를 거뒀다.

케이뱅크 임추위 관계자는 “최우형 후보자는 금융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풍부한 지식, 인터넷은행의 비전을 제시하고 공익성 및 건전경영을 실천한다는 케이뱅크 은행장 자격 요건을 두루 갖췄다”라며 “여기에 IT와 금융, 경영, 재무 전반에 대한 이해가 높아 은행장으로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케이뱅크 은행장 최종 후보가 돼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케이뱅크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최 후보자는 이달 말 열릴 임시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케이뱅크 4대 은행장으로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출처=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2023 빅데이터 경진대회 『블룸버그, 나스닥과 함께 세계속으로!』 성료

NH투자증권은 2023 빅데이터 경진대회 ‘블룸버그, 나스닥과 함께 세계속으로!’를 성공리에 마쳤다고 5일 밝혔다. 빅데이터 경진대회는 지난 9월 4일부터 총 3개월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국내외 대학 1,000여명의 학생들이 지원했다. 30개 팀이 예선을 통과하여 본선 대회를 진행했고, 이 중 상위 6개팀을 대상으로 쇼케이스를 실시하여 최종 수상팀을 확정했다.

올해 대회는 네번째 빅데이터 경진대회로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해외주식 투자기회 찾기’를 주제로 고객들의 해외 시장 투자 경험 확산을 위해 투자 인사이트 제공이나 콘텐츠 아이디어 수집을 목표로 진행했다. 이번 대회를 위해 NH투자증권은 블룸버그와 미국 거래소 나스닥과 스폰서십을 맺고 참가자들에게 해외 기업과 해외 시장 특화 데이터를 제공하여 폭넓은 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했다. 뿐만 아니라 대회 참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블룸버그와 함께 본선 참가자 대상으로 ‘블룸버그 데이터 세미나’를 개최하여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최종 대상은 서강, 홍익, 건국대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뉴욝 가즈악’팀이 수상했다. 이들은 ‘해외뉴스 Daily Report’란 주제로 고객에게 필요한 뉴스 토픽을 요약 후 대표 기사를 제시하고, 주가 트렌드를 분석해 하나의 리포트로 보여주는 서비스를 제안했다. 대상팀에게는 뉴욕 연수 기회가 주어지며, 나스닥으로부터 타임스퀘어 나스닥 타워에 수상자 사진이 게시되는 부상이 제공된다.

정영채 사장은 “참가팀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해외시장 데이터를 통해 투자 콘텐츠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보여주었다”며 “이들이 보여준 성과는 고객 경험 개선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해외 주식 투자 편의성뿐만 아니라 투자 서비스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수상은 부산대학교 학생 ‘DIFI’팀과 한양대학교, 서강대학교의 ‘차가운 자본시장’, 장려상은 ‘콘푸로스트’, ‘NTY’, ‘NEO_D’에게 돌아갔다. 또한 블룸버그상은 ‘DIFI’팀이 수상했으며, 수상팀에는 대상 1,000만원, 우수상 500만원, 장려상 300만원의 상금이 전달되며, 대상/우수상을 수상한 팀에게는 24년도 Digital 직군 서류전형 면제, 체험형 인턴십 기회 등 인사 특전이 제공된다.

○...키움증권,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최대 90% 할인 이벤트’ 진행

키움증권은 신규 및 휴면 고객 대상으로 ‘국내선물옵션 수수료 최대 90% 할인 이벤트’를 2023년12월 4일부터 2024년 3월 1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벤트 참여 대상인 신규고객은 2023년 12월 4일 이후 선물옵션 계좌를 최초 개설한 고객이며, 휴면고객은 2023년 6월 4일 이전에 선물옵션 계좌를 개설한 고객 중 2023년 6월 5일부터 6개월간 선물옵션 거래가 없던 고객이다.

이벤트 세부 내용으로는 유관기관 수수료만 납부하게 되어 KOSPI200선물 기준 약 90%의 수수료 비용 절감이 가능하고, 비대면 계좌 기준 2개월 동안 수수료 할인이 적용되며 기간 내 선물 400억원 이상 또는 옵션 13억원 이상 거래금액 충족 시 추가 2개월을 적용 받을 수 있어 최대 4개월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타사거래확인서 등록 후 이벤트 기간 내 선물옵션 최초 거래 시 현금 10만원도 증정한다. 선물옵션 수수료 할인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키움증권 홈페이지나 키움금융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세연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