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수상작 18건 선정’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수상작 18건 선정’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11.29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9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현대차그룹,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개최[사진=현대차그룹]

o..현대자동차그룹이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에 접수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해 시상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4일(금) 서울 영등포구 현대건설 기술교육원에서 현대차그룹 기획조정실장 김걸 사장을 비롯한 그룹사 임직원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현대차그룹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중대재해 발생을 예방하고 그룹 내 수평적인 안전 소통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난 2021년부터 그룹 임직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안전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해 오고 있다.

LG전자 하이드로타워 인테리어컷[사진=LG전자]
LG전자 하이드로타워 인테리어컷[사진=LG전자]

o..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29일 가습기를 선택하는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신개념 프리미엄 정수 가습기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하이드로타워’를 출시한다.

하이드로타워는 가습기 본연의 성능은 기본이고 편리한 관리와 철저한 위생을 위한 혁신 기술을 담아 기존에 없던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하이드로타워는 더 깨끗한 가습을 위해 ▲정수 필터 ▲고온 살균 ▲청정 필터 등 빈틈없는 3단계 관리과정을 적용했다. 1단계는 고객이 제품에 넣은 물을 정수 필터로 거르는 과정이다. 정수 필터는 물 속에 있는 유해 물질은 물론 칼슘, 마그네슘 등 미네랄을 걸러낸다.

LIG넥스원, 국방품질경영상 최고상 수상[사진=LIG넥스원]

o..LIG넥스원(대표이사 김지찬)은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소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방위산업 분야에 우수한 품질경영 성과를 낸 기업들에게 주어지는 국방품질경영상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 9회째를 맞은 국방품질경영상은 국방품질 혁신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된 포상제도다. 국방품질경영상은 방산업계 전반의 품질경영 개선의욕을 고취하고 우수 품질경영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2004년부터 3년 주기로 운영하고 있다.

국방기술품질원은 "LIG넥스원은 제품개발, 생산, 지원, 안전품질 검증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의하고 운영했다"며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화와 자동화 등 국방품질경영에 대한 탁월한 역량을 바탕으로 국가 방위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A350 항공기[사진=아시아나항공]

o..아시아나항공이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트립닷컴)’과 손잡고 본격적인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아시아나항공은 11월 29일(수)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씨트립 라이브 커머스 생방송 「중국 노선 쇼핑 대축제-중국 노선은 아시아나」를 오후 3시부터 6시 30분까지 진행한다.

이번 방송에서 아시아나항공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출발 15개 노선에 대한 생방송 할인 운임을 제공한다. 생방송 중 항공권을 구입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편도 기준 120위안(약 2만원) 부터 600위안(약 10만원)까지 초특가 항공권을 판매한다. 탑승 기간은 2023년 11월 29일(수)부터 2024년 1월 31일(수)까지다.

아시아나항공 본사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만큼 ▲캐빈승무원 서비스교육 체험 ▲항공기 시뮬레이터 탑승 ▲안전훈련 시설 등 견학을 진행하며 아시아나항공의 우수한 서비스와 안전 역량을 함께 소개한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수소드론[사진=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o..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이하 DMI)의 수소드론이 군용 솔루션으로서의 적합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DMI는 지난 28일, 서울시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국방부의 우수 상용품에 선정돼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 적합제품 인증서’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국방부 우수 상용품 시범사용제도는 민간의 우수 제품을 군에 신속히 도입할 수 있도록 군이 물자·장비를 시범적으로 구매해 먼저 사용해 본 뒤 성능, 적합성, 만족도 등을 종합 평가해 군사용으로 적합판정을 받은 우수한 제품을 군수품으로 도입하는 제도다.

DMI의 DS30W는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적용한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드론으로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해 드론 운영의 범위를 획기적으로 늘렸으며, 소음과 진동도 적다. 평균 풍속 12m/s, 순간풍속 15m/s까지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내풍성이 강할 뿐 아니라 방수∙방진 관련 IP43 등급을 획득해 악천후는 물론 분진 등 험한 환경에서 비행할 수 있는 내구성도 갖췄다.

티웨이항공, 신입 객실승무원 채용[사진=티웨이항공]

o..티웨이항공이 더 멋진 변화의 시작을 함께할 신입 객실승무원 채용을 실시한다.

티웨이항공은 이달 28일부터 내달 7일 오후 2시까지 공식 채용사이트를 통해 올해 마지막인 네 번째 신입 객실승무원 채용 지원서를 접수한다.

이번 채용은 지난 △1월 △5월 △8월 채용 이후 실시하는 올해 네 번째 신입 객실승무원 모집으로, 티웨이항공은 내년에도 사업 확장에 따른 다양한 직무의 우수 인력 확보에 주력해 나간다.

모집 대상은 2024년 8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한 학위 소지자다. TOEIC 600점 이상이거나 토익 스피킹 IM 또는 OPIc IM 이상의 어학성적(2021년 11월 28일 이후 성적에 한함)을 보유하고 해외여행의 결격사유가 없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중국어 등 외국어 능력 우수자는 우대한다.

한화오션, 함정 관련 핵심 연구 프로젝트 연이어 수주[사진=한화오션]

o..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이 함정 관련 핵심 연구 프로젝트를 연이어 수주하며 국가 안보를 위한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한화오션은 최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잠수함용 신형 소자장비 설계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용역계약을 체결했다. 소자(消磁)장비란 잠수함에서 발생하는 자기(磁氣)를 줄여 적에게 탐지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한 장비다.

이번 용역계약을 통해 한화오션이 개발할 설계기술은 소자코일/제어기, 전원공급기, 자기센서 설계기술 등이다. 한화오션은 이러한 기술들을 통해 첨단 스텔스 기능을 강화, 세계에서 가장 은밀한 잠수함을 건조할 예정이다. 자기를 응용한 다양한 무기가 활용되는 현대전에서 잠수함의 생존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 기술이다. 이 연구는 2028년 5월까지 연구를 진행하고 시제를 제작하여 성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에 개발에 착수한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에 활용될 원웹의 저궤도 통신위성 이미지
한화시스템,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사업 협약 체결[사진=한화시스템]

o..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원장 변용관) 주관 398억원 규모의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본 사업은 상용 저궤도 위성통신망을 육·해·공군의 기존 전술망과 연동하는 것으로, 미래 군의 다영역 동시 통합 작전 수행(Multi Domain Operation, MDO)을 위한 초연결·다계층 네트워크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2021년 3억달러당시 환율 한화 3450억원 투자를 단행한 유텔셋 원웹의 저궤도 위성통신망을 활용해 한국 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하며,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의 통신체계를 군에 최초로 공급할 예정이다.

아산 두어스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 1기 대학생 모집 포스터[사진=아산나눔재단]
아산 두어스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 1기 대학생 모집[사진=아산나눔재단]

o..아산나눔재단(이사장 장석환)은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과 창업 교육을 위해 ‘2024 아산 두어스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 사업을 새롭게 전개하며, 11월 2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참가 대학생을 모집한다.

2024년부터 처음 선보이는 ‘아산 두어스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는 창업 및 사회혁신에 대해 관심과 의지를 가진 대학생들에게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집중적인 이론 교육과 실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창업 아이템 개발에 초점을 둔 기존의 타 부트캠프와 달리, 아산나눔재단은 영리와 비영리를 아우르는 창업 및 사회혁신 프로젝트의 모든 단계를 단기간 내에 집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과정 중심’의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2024 아산 두어스 대학생 창업 부트캠프’는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역삼동에 위치한 기업가정신 플랫폼 마루(180, 360)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팁스타운에서 개최된다. 부트캠프 참가 학생들은 사전 교육과 과제를 수행하며 기업가정신 및 창업에 대한 기초적인 역량을 쌓는다. 이후 2박 3일간 진행되는 본격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팀별 창업 및 사회혁신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영리 및 비영리 분야를 대표하는 선배 창업가들의 특강을 비롯해, 고객 및 사회문제 정의, 서비스 디자인, 시장 검증, 비즈니스 모델 도식화, MVP 제작 등의 실전 창업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콘티넨탈, 2023 AFC 아시안컵 카타르 관람권 및 항공권 증정 이벤트 진행[사진=콘티넨탈]
콘티넨탈, 2023 AFC 아시안컵 카타르 관람권 및 항공권 증정[사진=콘티넨탈]

o..세계적인 기술 기업 콘티넨탈이 내년 1월 열리는 ‘2023 AFC 아시안컵 카타르’의 대한민국 첫 경기를 현지에서 직접 관람할 수 있는 티켓과 왕복 항공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콘티넨탈은 2015년부터 아시아축구연맹(AFC)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공식 AFC 국가대표팀 경기의 공식 타이어 파트너이자 타이어 부문 독점 후원사로서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AFC 아시안컵 또한 글로벌 공식 스폰서로 참여해 다양한 후원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벤트 응모는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콘티넨탈 타이어 구매 고객을 위한 프리미엄 케어 서비스인 ‘마이콘티넨탈’ 앱에서 가능하다. 해당 기간 내 마이콘티넨탈 앱 내 지정 대리점에서 콘티넨탈 타이어 4본 이상 구매 후 앱에서 타이어 등록 시 응모권이 제공되며, 무상보증 플랜 가입이 가능한 패턴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콘티넨탈은 추첨을 통해 ▲카타르 아시안컵 대한민국 첫 경기 관람 티켓 2장 및 카타르 2인 왕복 항공권(1명) ▲카타르 아시안컵 공인구(3명) ▲BHC 후라이드 치킨(20명) 등 경품을 증정하며, 당첨자는 12월 19일 개별 연락을 통해 공지된다.

KT SAT, 스타링크와 위성인터넷 서비스 새롭게 선보여[사진=KT SAT]

o..KT SAT(대표 송경민)이 미국의 항공우주회사 스페이스X와 스타링크(Star__link__) 위성인터넷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이겠다고 29일 밝혔다.

스타링크는 전세계 이용자에게 고속, 저지연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해 스페이스X가 설계 및 운영하는 저궤도(LEO, Low-Earth Orbit) 위성통신 시스템이다. KT SAT은 이번 협력을 통해 스타링크의 저궤도 위성 서비스를 국내 시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KT SAT은 우선 모빌리티 분야에 집중해 스타링크를 제공할 계획이다. 정지궤도와 저궤도 위성간의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다. 특히 스타링크 도입으로 큰 성장이 예상되는 영역은 바로 해양통신 분야다. 선박은 한번 출항하면 최소 6개월 이상 장기간 항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업무와 여가생활을 모두 지원하는 통신망이 필요하다. KT SAT은 정지궤도의 연속, 안정적인 통신과 저궤도의 저지연, 고속 통신을 함께 제공해 선박고객에게 최적의 통신 환경을 선사하고자 한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사진=캐딜락]
캐딜락, 에스컬레이드[사진=캐딜락]

o..아메리칸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이 연말 차량 구매 성수기를 맞아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 전국시승 이벤트 ‘에스컬레이드 더 프레젠스(ESCALADE THE PRESENC)’를 12월 한 달 간 진행한다.

캐딜락은 차량 구매 수요가 가장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12월, 초대형 럭셔리 SUV시장에서 독보적 존재감을 발산하는 플래그십 SUV 에스컬레이드를 더 많은 고객들이 경험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전국시승 이벤트를 마련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는 ‘SUV의 제왕’이라는 별칭에 걸맞은 압도적인 외형과 광활한 실내 공간, 진보된 테크놀로지로 완성된 편의 옵션, 동급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를 두루 갖춘 모델로 올 해 국내 수입차 시장이 줄어드는 상황에서도 작년 대비 판매량이 늘어날 정도로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금호타이어-오라이온 코리아 지속가능 원재료 공동 개발 MOU 체결[사진=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오라이온 코리아 지속가능 원재료 공동 개발[사진=금호타이어]

o..금호타이어가 지난 28일 미국 특수 화학제품 생산업체인 오라이온 에스에이(Orion S.A)의 한국법인 오라이온 코리아(Orion Korea, 대표 김교영)와 지속가능한 타이어 및 원재료 공동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식물성 오일이나 기타 바이오 오일과 같은 재생 가능 원료(Renewable feedstocks)와 폐타이어(End of life tires)의 열분해유(Pyrolysis oils)를 활용한 카본블랙을 적용한 타이어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타이어 제조 공정에 친환경 카본블랙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서 15개 공장을 운영중인 오라이온 에스에이는 2022년, 유럽과 미주 공장에서 서로 다른 재생가능 및 재활용 원료로 만든 여러 등급(Grade)의 카본블랙(ECORAX® Nature, ECORAX® Circular)으로 국제 지속가능성 및 탄소 인증(국제 친환경 인증, ISCC Plus)을 업계 최초로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타이어 순환 경제 (Tire Circular Economy)를 실현하였고, 타이어 제조기업들이 환경적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 ‘아우스빌둥’ 6기 출범식[사진=만트럭버스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아우스빌둥’ 6기 출범식[사진=만트럭버스코리아]

o..세계적인 상용차 생산 업체인 만트럭버스 그룹(MAN Truck & Bus SE)의 한국법인인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가 지난 25일 상용차 전문 정비 인력 양성을 위한 기술 인력 교육 프로그램인 아우스빌둥(Ausbildung) 6기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화성 롤링힐스 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교육생 20명을 비롯해 교육생 가족, 독일상공회의소(KGCCI) 주요 관계자, 만트럭 임직원과 서비스 센터 대표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만트럭버스코리아 아우스빌둥 6기 출범식’은 용인 본사 투어, 만트럭 브랜드 및 아우스빌둥 프로그램 소개, 럭키드로우 이벤트, 레크리에이션 등 교육생의 의욕 고취를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