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건설현장 공사대금 및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새로운 결제 환경 구축 위해 나이스디앤알과 맞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건설현장 공사대금 및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새로운 결제 환경 구축 위해 나이스디앤알과 맞손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11.22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나이스디앤알(NICE D&R)과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피해 방지 및 영세 건설사업자의 공사대금 결제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이 운영 중인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노무비닷컴’에 에스크로신탁 기능을 연계한 새로운 대금결제 환경을 구축키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공사대금 채권을 신탁 재산화함으로써 부도 등 돌발상황 발생 시 압류를 방지하고, 하도급 영세사업자의 공사대금과 건설근로자의 임금 체불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신한은행이 ‘뉴리치’ 고객에게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해당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YOUNG PB’ 2기를 선발했습니다. ‘뉴리치’는 단순히 나이가 젊은 고액자산가가 아닌 스타트업 경영이나 자본시장 참여를 통해 부를 축적한 젊은 자산가를 의미합니다. ‘YOUNG PB’는 신한은행이 ‘뉴리치’ 고객들과 비슷한 관점에서 트렌드를 공유하며 각고객의 성향에 맞춰 특성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동반성장하기 위해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입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건설현장 공사대금 및 임금체불 방지를 위한 새로운 결제 환경 구축 위해 나이스디앤알과 맞손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과 건설근로자의 임금체불 피해 방지 및 영세 건설사업자의 공사대금 결제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이 운영 중인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노무비닷컴’에 에스크로신탁 기능을 연계한 새로운 대금결제 환경을 구축키로 했다. 이를 통해 공사대금 채권을 신탁 재산화함으로써 부도 등 돌발상황 발생 시 압류를 방지하고, 하도급 영세사업자의 공사대금과 건설근로자의 임금 체불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현재 공공공사에만 의무화되어 있는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이 내년 하반기부터 민간공사에도 단계적으로 의무화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하나은행과 나이스디앤알이 선제적으로 구축할 이번 시스템을 통해 발주사, 하도급, 근로자 모두 안정적인 대금 지급 보장과 함께 보다 투명한 건설대금 결제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하나은행은 나이스디앤알의 온라인 인력사무소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설근로자들을 위해 건설현장 출입 시 출퇴근 내역을 실시간으로 기록ㆍ관리해 주는 ‘하나로 전자카드’ 발급 지원과 다양한 금융상품개발 및 우대서비스도 추진키로 했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노무비닷컴 플랫폼과 하나은행의 신탁을 연계한 새로운 대금결제시스템을 통해 사회적 약자인 건설근로자와 영세 건설사업자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안정적인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협력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노무비닷컴’은 2012년부터 나이스디앤알이 개발하여 운영 중인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이다.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10대 건설사 전체와 100대 건설사 기준 74%가 이용하는 민간 발주거래의 메인 플랫폼으로, 영세 건설사업자들의 안정적인 대금지급과 건설근로자들의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 ‘뉴리치’ 시장 선도할 ‘YOUNG PB’ 2기 선발

신한은행은 ‘뉴리치’ 고객에게 맞춤형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해당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YOUNG PB’ 2기를 선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뉴리치’는 단순히 나이가 젊은 고액자산가가 아닌 스타트업 경영이나 자본시장 참여를 통해 부를 축적한 젊은 자산가를 의미한다.

‘YOUNG PB’는 신한은행이 ‘뉴리치’ 고객들과 비슷한 관점에서 트렌드를 공유하며 각고객의 성향에 맞춰 특성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과 동반성장하기 위해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다.

신한은행은 작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도 자산관리 전문가 역할을 희망하는 젊은 직원들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 90년대생 대리급 직원 포함 총 3명의 ‘YOUNG PB’를 선발했다.

신한은행 ‘YOUNG PB’들은 PIB센터 또는 규모가 큰 PWM센터에 배치돼 ‘뉴리치’ 고객을 전담관리 할 예정이다. 이들은 체계적인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통해 종합자산관리 분야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PWM 관계자는 “증가하는 뉴리치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종합자산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YOUNG PB’를 확대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서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드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면서 고객 신뢰를 쌓아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 PWM은 한국능률협회 주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PB부문 6년 연속 대상 및 한국표준협회 주관 ‘프리미엄브랜드지수(KS-PBI)’ PB부문 16년 연속 대상 수상 등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NH농협은행,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 솔닥과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 22일 서울시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고객 편익을 위한 다양한 생활 금융서비스 확대를 위해 디지털 의료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인 솔닥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솔닥은 의료진과 환자 그리고 취약계층의 원활한 대면 및 비대면 진료를 지원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농협은행과 솔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신사업 공동 발굴 및 추진을 함께한다. 주요 내용은 당행 플랫폼 내 금융·헬스케어 연계 콘텐츠 확대 및 농촌지역 취약계층 대상 의료지원 사업 협력 강화 등이다.

농협은행 DT부문 강태영 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농협은행의 비금융 사업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며 “앞으로도 이종업종간의 활발한 협업을 통해 금융을 넘어 실생활에서 고객과 함께 하는 매력적인 은행이 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솔닥은 지난 10월 NH투자증권, NH벤처투자가 공동 운용하고NH농협은행과 NH캐피탈이 기관투자자로 참여한 농협금융 디지털 전략펀드 “NH디지털얼라이언스펀드” 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300만건 돌파 기념 연말감사제..."해외계좌송금 수수료 50% 할인"

카카오뱅크는 올해 해외송금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연말감사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연말감사제는 이달 22일부터 12월 20일까지 약 한 달 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에 '해외계좌송금'을 통해 송금을 보내는 고객들은 조건이나 횟수 제한 없이 송금수수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다. 보내는 국가와 금액에 관계없이 송금수수료가 반값으로 자동 적용되며, 신규 또는 기존 이용고객 모두 할인이 가능하다. 이렇게 되면 현재 5,000원~1만원 수준인 수수료는 2,500원~5,000원 수준으로 낮아진다.

이와 함께 이벤트 기간 내 '해외계좌송금'으로 1달러 이상 송금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신세계상품권 5만원권을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 내에 앱에서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하고 해외송금 보내기를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하며, 당첨된 고객들은 12월 21일 이후 카카오톡 계정을 통해 쿠폰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꾸준히 이용한 '단골 고객'이라면 최대 100달러의 행운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마련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카카오뱅크 해외계좌송금을 이용한 이력이 있는 고객 100명에게 각각 100달러를, 1만 명에게는 2달러를 증정하는 이벤트다. 당첨금은 이벤트 기간이 끝난 12월 21일부터 당첨 고객의 대표 입출금통장을 통해 지급되며, 100달러 당첨고객에게는 제세공과금도 면제된다.

고객들은 카카오뱅크 앱 화면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해외송금을 보낸 횟수와 금액은 물론 당첨 확률도 확인할 수 있다. 100달러 당첨확률은 해외송금 금액이 클수록 높아진다.

카카오뱅크의 해외송금은 송금 비용이 저렴하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24시간 해외송금이 가능하다는 편의성이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직접 현지 금융사와 연결해 송금하는 구조여서 전신료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힘입어 서비스를 시작한 지난 2017년 약 7만 건에 머물렀던 송금 건수는 지난 10월 말 기준으로 300만 건을 넘어서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통해 총 223개 국가에 52억 달러가 송금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출범 이후 꾸준히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이용해주신 덕분에 누적 송금건수 300만 돌파라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2학기를 맞아 등록금·생활비 송금 등을 필요로 하는 유학생 고객은 물론, 해외송금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혜택을 돌려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케이뱅크, 사장님 신용대출 금리 최대 연 1.92%p 인하

케이뱅크가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금리 인하를 통해 상생금융 실천에 앞장선다.

케이뱅크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상품인 ‘사장님 신용대출’의 금리를 고객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연 1.92%포인트 낮췄다고 22일 밝혔다.

사장님 신용대출은 사업자등록 후 1년이 지난,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대출이다. 대출 기간은 만기일시 1년(만기 시 연장 가능) 또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1∼3년 중 선택할 수 있고, 중도상환해약금은 없다.

이번 금리 인하에 따라 사장님 신용대출의 금리는 전날 연 4.97~9.72%에서 이날 연 4.69~7.79%로 낮아졌다.

케이뱅크는 최근 금리 인상 기조에 따른 대출 금리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사장님 신용대출의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 특히 영세 소상공인의 혜택을 키우기 위해 신용등급이 낮을수록 이전보다 금리 인하 폭을 확대했다.

아울러 케이뱅크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상품 및 서비스 출시, 대출금리 인하를 통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통 분담에 앞장서고 있다.

케이뱅크는 앞서 이달 초 신용점수가 낮아도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상품인 ‘사장님 중신용 보증서대출’을 내놨다. 또, 사업소득 세금을 신고하며 놓친 세액 공제나 세액 감면 항목을 AI로 찾아내 고객의 환급을 도와주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전용 서비스인 ‘종합소득세 돌려받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금리 인하에도 적극적이다. 사장님 신용대출 금리를 올해만 1월과 8월, 9월에 걸쳐 세 번이나 낮추며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노력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고객의 어려움을 분담하기 위해 사장님 신용대출 금리 인하를 결정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서비스와 혜택으로 상생금융 실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AI 기반 '비대면 신분증 검증 절차' 강화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비대면 신분증 검증 절차 강화를 통해 은행권 최초로 사본 신분증 제출을 실시간으로 차단해 전자금융 사기피해를 예방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지난 7월 모바일뱅킹(i-ONE Bank)에 신분증 원본 촬영 여부를 검증하는 AI 기반 시스템을 도입해 3개월간 6만건 이상의 사본 신분증 제출을 탐지했다.

특히, 보이스피싱 등에 의해 사본 신분증이 유출된 70명 이상 고객의 자산을 피해 없이 보호하는 데 성공하며 전자금융 사기피해 예방의 우수한 효과를 입증했다.

기업은행은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 도입을 위해 고해상도로 인쇄된 신분증 사본, 고성능 모니터에 띄워진 신분증 사본 등 72가지 사례로 나뉜 약 3천장의 신분증 이미지로 면밀한 테스트 단계를 거쳤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등 금융사기로 탈취한 신분증 사본을 이용한 금융사고를 근절하는데 있어 금융소비자에게 안전한 모바일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갈수록 치밀해지는 비대면 금융범죄에 더욱 빈틈없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IBK금융그룹 임직원, 혈액 수급난 해소를 위해 팔 걷어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IBK금융그룹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임직원 사랑의 릴레이 헌혈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혈액 수급난 해소와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지난 10월부터 전 그룹 차원에서 한 달간 진행됐다. IBK금융그룹 임직원은 헌혈 캠페인 참여와 함께 백혈병 소아암 환우를 위한 헌혈증 기부에도 적극 동참했다.

IBK금융그룹은 소아암 환우들을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치료비 후원에도 앞장섰다. IBK금융그룹이 출연한 기부금 1억 5천만원에 캠페인 기간 동안 모인 온라인 고객 참여 기부금 1억 5천만원을 더해 총 3억원의 기부금이 재원으로 마련됐다.

본 캠페인을 통해 모은 사랑의 기부금 3억원과 헌혈증 500매는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달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한 임직원들의 나눔 실천이 소아암 환우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