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층간소음 막는다…차음 시스템 개발해
상태바
포스코이앤씨, 층간소음 막는다…차음 시스템 개발해
  • 박현정 기자
  • 승인 2023.11.1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 기술 개발 성공
국토부 규정과 동등한 수준 성능 확보 가능해져

포스코이앤씨(옛 포스코건설)이 층간소음을 막을 새로운 차음 시스템을 개발했다. 리모델링에 특화된 바닥 차음시스템은 층간소음에 대한 별도의 법적 기준이 없었던 2004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 리모델링에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16일 녹색경제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포스코이앤씨는 바닥 차음시스템과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 개발 성공으로 리모델링 기술력을 입증해냈다.

[사진=포스코이앤씨]
[사진=포스코이앤씨]

포스코이앤씨는 ‘20년 업계 최초로 미모델링 슬래브 신구(新舊) 접합부 연결 기술을 시작으로, 올해 LG전자와 ‘리모델링 맞춤형 가전제품’, 포스코 특수강건재를 ‘리모델링 전용 수직증축 구조시스템’을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과 ‘모듈러 난방 급탕시스템’까지 개발에 성공하면서 다시 한 번 국내 최고의 리모델링 기술력을 입증했다.

2004년 이전에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층간소음에 대한 별도 법적 기준이 없었다. 기존 아파트의 바닥 두께도 대부분 120~150㎜에 불과해 층간 소음에 취약했다.

포스코이앤씨는 구조적 특징이 있는 다수의 리모델링 현장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기존의 바닥 차음시스템으로는 세대의 층간소음 저감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리모델링 특화 바닥 차음시스템’이라는 새로운 공법을 개발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이 시스템을 적용하면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하는 동등한 수준의 차음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닥 차음시스템’은 70mm 일괄타설 몰탈구조를 구현하기 위한 방진모듈판, 포스코의 친환경 부산물로 만든 고비중몰탈, ETPU 신소재를 활용한 복합/점지지 차음구조가 핵심이다. 이는 소재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차별적 우위 기술로, 그룹사 시너지 극대화의 결과물이다.

‘모듈러형 난방 급탕시스템’도 주목할 만하다. 난방 급탕 통합열교환기와 연결 배관의 모듈화로 공장에서 조립해 현장 작업을 최소화하고 설치 면적을 최적화해 고객에게 추가 공간을 제공할 수 있고 안전성과 시공성은 물론 품질까지 개선할 수 있다. 

한편, 포스코이앤씨는 ‘바닥 차음시스템’ 개발과 더불어 기존 아파트의 시공 상태 3D스캔 결과를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으로 자동변환하는 기술을 특허 출원했다. 또한, 기존 보강파일대비 소음과 진동이 적고, 강성이 커서 리모델링 공사에 최적화 된 ‘고강성 강관 보강파일’도 함께 개발했다. 

박현정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