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귀여움에 빠진 어른들 모여라"... 롯데百, 캐릭터 팝업 스토어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귀여움에 빠진 어른들 모여라"... 롯데百, 캐릭터 팝업 스토어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11.12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캐릭터 산업은 더이상 아이들만 대상으로 하지 않죠. 어른들의 캐릭터 사랑이 대세가 되고 있는데요. 롯데백화점은 추운 날씨를 피해 실내에서도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맑눈광 '양파쿵야'부터 긍정왕 '최고심'까지 다양한 인기 캐릭터 팝업을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이 쓱데이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신세계그룹 쇼핑축제 쓱데이를 맞아 카페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를 3,000원에 제공하는 ‘스타벅스 해피아워’를 진행하는데요. 해피아워는 13일부터 4일간 14~17시에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이월드가 18일부터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 놓을 ‘이월드 일루미네이션'을 개최하는 등 오늘(1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롯데백화점이 잠실 롯데월드몰 1층에서 진행하는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 스토어.[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잠실 롯데월드몰 1층에서 진행하는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 스토어.[사진=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이 캐릭터 팝업 스토어를 열어 ‘귀여움’에 푹 빠진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국내 캐릭터 시장에 대한 열기가 ‘어른’들을 중심으로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SNS와 웹툰을 통해 새로운 캐릭터들이 계속 생겨나고 레트로(Retro, 복고)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과거 어린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캐릭터 시장을 어른들이 주도하게 된 것이다. 

실제로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05년 2조700억원이였던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가 저출산 시대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20조원까지 커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연말을 맞아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다양한 캐릭터 팝업 스토어를 열고,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인다.

먼저 11월 17일부터 11월 26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는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을 진행한다. 2000년대 넷마블의 게임 캐릭터들을 MZ세대 타깃으로 리브랜딩한 ‘쿵야 레스토랑즈’는 일명 양파 모양의 ‘맑눈광(맑은 눈의 광인)’ 캐릭터인 ‘양파쿵야’를 대표로, 1030세대 고객들로부터 공감과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번 팝업은 약 330㎡(100평)로 ‘쿵야 레스토랑즈’ 팝업 중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해, 베스트셀러 상품부터 신상품까지 총 200여 종의 굿즈를 엄선해 선보인다. 특히, 2024년 달력, 가방, 잠옷, 피규어, 키링 등 전체 상품의 90% 이상이 이번 팝업에서 처음으로 공개하는 신상품인 만큼 ‘쿵야 레스토랑즈’ 팬들로부터 더욱 큰 호응이 예상된다.

이번 팝업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연말을 맞아, 소원을 이루어주는 ‘소원상점’을 테마로 정했다. 신전을 연상시키는 구조물과 별, 구름 등을 활용해 팝업 전체를 신비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로 장식하고, 곳곳에 포토존을 조성해 인증샷 욕구를 자극한다. 또한, 분수대에 동전을 던지고 소원을 비는 ‘소원 분수대’와 키링, 스티커, 부적 등을 뽑을 수 있는 ‘위시 박스 자판기’ 등 ‘소원’을 테마로한 체험형 이벤트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11월 22일까지 월드몰 5층의 ‘노티드 월드’에서는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 콜라보 팝업도 진행한다. ‘최고심’은 단순하고 귀여운 캐릭터와 재치있는 문구로 SNS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도 팝업 첫날인 11월 9일부터 매일 오픈런이 발생하고 있다. 이번 팝업에서는 대형 포토존을 설치하고, 도넛 4종과 크리스마스 케이크 픽, 엽서, 스티커, 2024년 달력, 부적 등 이번 팝업을 위해 한정판으로 제작한 ‘노티드X최고심’ 콜라보 굿즈들을 다양하게 선보인다. 특히, 판매 엽서 중 50장에는 특별히 ‘최고심’ 작가의 친필 싸인을 담아, ‘뽑기’의 재미를 더했다.  

최혜연 롯데백화점 영패션 바이어는 “연말에는 추운 겨울을 피해 가족 및 연인, 친구들과 실내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이 증가하는 만큼, 즐길거리가 풍부한 캐릭터 팝업에 대한 수요가 더욱 클 것”이라며,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마음껏 캐릭터들의 ‘귀여움’에 빠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준비했다”고 밝혔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신세계그룹 쇼핑축제 쓱데이를 맞아 13일부터 16일까지 4일간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 사이 카페 아메리카노 톨 사이즈를 3000원에 제공하는 고객 사은 행사인 스타벅스 해피아워를 진행한다.

스타벅스 해피아워 기간 중 카페 아메리카노는 톨 사이즈로 영수증당 최대 4잔까지 구매 가능하며, 블론드, 디카페인, 1/2디카페인 원두 모두 추가 금액 없이 선택 가능하다. 해당 이벤트는 매장에서 파트너에게 직접 주문 시에만 참여 가능하고, 개인 다회용 컵으로 주문 시 400원 할인 또는 에코별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또한,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언더마이카와 협업하여 제작한 ‘블랙 오버마이백’을 쓱데이 한정 백으로 출시한다. 해당 상품은 13일부터 쓱닷컴과 스타벅스 앱 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한정 수량으로 판매한다. 

유니버스 클럽 회원들을 위해 준비된 이벤트도 있다. 쓱데이 기간인 13일부터 19일까지 7일 동안 신규로 가입한 유니버스 클럽 회원에게는 사이즈업 쿠폰 20장을 증정하고, 기존 회원에게는 딜리버스 배달비 무료 쿠폰을 증정한다. 아울러, 유니버스 클럽 회원 대상으로 스타벅스의 일부 인기 품목을 온라인 스토어에서 10% 할인 판매하는 시크릿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스타벅스는 쓱데이를 기념해 골드빔 상품 5종을 쓱닷컴과 지마켓, 스타벅스 앱 내 온라인 스토어에서 출시하며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내에 입점한 매장(61개점)에서는 일부 텀블러를 30% 할인하여 판매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스타벅스 김범수 마케팅담당은 “쓱데이를 맞아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스타벅스에서 쇼핑축제 쓱데이를 만끽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랜드그룹 주얼리·테마파크 계열사 이월드는 오는 11월 18일부터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 놓을 ‘이월드 일루미네이션'을 개최 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월드 일루미네이션은 이월드의 대표 캐릭터인 비비, 포포를 활용해 ‘비비의 드림나이츠’ 테마로 선보인다. 비비의 드림나이츠는 비비의 상상이 만들어낸 신비로운 꿈속, 빛의 나라로 떠나는 스토리로 이월드 전역이 판타지한 공간으로 꾸며진다. 1000만개의 다양한 조명과 불빛이 만들어 내는 빛의 향연으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월드는 이번 ‘이월드 일루미네이션’ 개최를 기념해 산타들과 함께하는 성대한 점등식과 인더스타즈 불꽃쇼 등 다양한 공연을 진행한다. 

중앙 광장에는 화려한 빛으로 연출된 ‘빅비비’를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옷을 갈아입은 토피어리 프렌즈들이 함께해 동화 속 분위기의 포토 스팟을 제공한다. 

이월드 입장 전부터 마주하는 정문 스테이션 매직 나이츠 (11월 말) 하트광장, 판타지로드, 다이나믹힐 등 파크 곳곳에 일루미네이션 포토 스팟이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이 외에도 SNS 인증샷 명소로 알려진 매지컬 나이트 라이츠 속 우산로드, 버들로드, 반디가든, 오로라가든에서도 행복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매주 토요일은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풍성한 소공연과 함께 캐릭터 환영 인사 등을 만날 수 있다.

메인 공연이 열리는 판타지 광장의 ‘비비의 스윗드림’ 벌룬 로드 파티에서는 비비의 꿈속에서 펼쳐지는 커다란 벌룬과 스윗 앰버서더들이 신나는 댄스를 선보인다.

오전과 야간 개장 시간(10시, 17시)에 정문에서는 캐릭터의 환영 인사 ‘웰컴 이월드! 그리팅’으로 고객을 맞이하며, 윈터 댄스파티, 움직이는 얼음여왕 프로즌 스노우퀸과 기념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월드 관계자는 “올해 이월드 일루미네이션은 스토리 중심의 빛의 연출과 공연 등으로 고객이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강화해 준비했다”며 “이월드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로맨틱하고 따뜻한 겨울 분위기를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신세계백화점이 코리아세일페스타 기간에 ‘쓱대급 쓱데이’를 열고 풍성한 쇼핑 혜택을 제공한다.

쓱데이는 1년에 단 한 번 신세계그룹 전 계열사의 온 ∙ 오프라인의 유통 역량을 총동원해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로, 대한민국 대표 쇼핑 축제로 자리 잡았다.

올해 쓱데이는 11월 13일부터 19일까지 펼쳐진다. 신세계백화점 ∙ 이마트 등 오프라인 계열사는 물론 SSG닷컴 ∙ G마켓 등 온라인 계열사까지 20개 주요 계열사가 모두 참여해, 1조5000억원 물량으로 연간 최대 규모의 혜택을 선사한다.

쓱데이 기간 중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는 구매 금액의 최대 50%를 신백리워드로 돌려받을 수 있는 럭키드로우 이벤트가 열린다. 신백리워드는 신세계백화점에서 1R(리워드)당 1원으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다.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이성환 상무는 “신세계 계열사가 총출동하는 쓱데이를 맞아 역대급 사은과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패션부터 코스메틱 ∙ 주얼리까지 쓱데이에서 풍성한 쇼핑 혜택을 누리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G마켓이 오는 19일까지 진행하는 ‘빅스마일데이’를 통해 국내외 130개 브랜드사 7000여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한다. 특히 고가의 제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10개의 디지털/가전 브랜드와 ‘메가스폰서십’을 맺고 강력한 우대 혜택을 선보인다.

G마켓은 브랜드사와의 탄탄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오직 빅스마일데이를 위한 전략 상품을 마련했다. 쿠폰 및 카드사 할인을 적용하면 행사 기간 동안 업계 최저가를 보장하며, 일부 품목은 오직 G마켓과 옥션에서만 단독 판매한다.

G마켓 관계자는 “연중 최대 쇼핑 축제라는 명성에 걸맞게 모두가 선호하는 브랜드를 총망라해 추가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며 “기본 할인에 더해, 브랜드별 중복할인과 카드결제 할인을 받고 브랜드에 따라 지급하는 상품권이나 사은품을 더하면 평소보다 훨씬 강력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평소 구매를 망설였던 제품이 있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현대백화점은 더현대 서울 6층 복합문화공간 ‘알트원(ALT.1)’에서 다음달 25일까지 하이 주얼리 브랜드 '프레드(FRED)'의 전시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하이 주얼리 크리에이터, 프레드(FRED)' 전시는 지난 2022년 프랑스 파리 현대미술관 '팔레 드 도쿄'에서 처음 열린 이후, 아시아에서는 더현대 서울에서 최초로 공개된다. 

프레드의 창립자 프레드 사무엘의 하이 주얼리 크리에이터로서 삶에서 영감을 받아 기획된 이번 전시는 포스텐 브레이슬릿, 샹스 인피니 브레이슬릿 등 주얼리 260점, 사진 50점 등 프레드의 헤리티지가 담긴 주얼리와 오브제 등 총 450여점이 전시된다. 특히, 지금까지 공개되지 않았던 200여 점의 미공개 아카이브도 함께 선보인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소비자 체험 프로그램 ‘교촌1991스쿨’을 통해 광주광역시의 청년들과 함께 교육을 진행했다.

교촌1991스쿨은 소비자가 직접 치킨의 조리, 포장 등 제조 과정 전반을 체험하며 브랜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기존 본사 신규 임직원 및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하던 실무 교육에서 나아가 고객까지 대상을 확대했으며, 서울 이태원에 위치한 교촌필방을 비롯해 경기, 김해, 광주 등 교육 센터에서 참여자들을 만나고 있다.

이번 ‘교촌1991스쿨’ 7기는 광주광역시 위치한 교촌의 서부복합센터에서 진행됐으며 2030 세대층으로 구성된 고객들이 참여해 교촌치킨의 맛의 비결을 체험했다.

참여자들은 교촌치킨의 역사, 브랜드 가치 등에 대해 짧은 강의를 들은 후, 교촌의 시그니처 소스 4종(교촌, 허니, 레드, 블랙)으로 구성된 메뉴를 시식했다. 이후 진행된 조리 시연에서는 교촌치킨 특유의 바삭한 식감을 만들어 내는 튀김옷 제조 과정과 두 번의 튀김 과정 등을 지켜봤다.

특히, 참여자들은 소스 도포 체험에 큰 호응을 보냈다. 직접 치킨 조각마다 일일이 소스를 붓으로 바르고, 치킨을 직접 박스에 담으며 포장하는 등 가맹점에서 진행되는 과정과 동일한 체험을 완료했다. 이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일정한 맛을 위해 속도보다는 정성을 택한 교촌의 진심을 알 수 있었다”며 “우리 일상에 익숙한 교촌치킨을 이번 기회를 통해 경험 할 수 있어 색달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교촌1991스쿨’은 교촌치킨의 조리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 경험을 중시하는 고객분들께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체험 고객층을 지속 넓혀 더욱 많은 고객과 소통을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