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안주 스낵 시장 창조"... 농심 먹태깡, 12주만에 600만봉 판매 돌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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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안주 스낵 시장 창조"... 농심 먹태깡, 12주만에 600만봉 판매 돌파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9.22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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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귀현상을 빚었던 먹태깡의 판매량이 출시 12주만에 600만봉을 넘어섰습니다. 농심 먹태깡은 출시 직후부터 ‘맥주 안주로 어울리는 스낵’, ‘진정한 어른용 과자’로 평가받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농심은 '안주 스낵 시장'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창출한 것으로 평가받은 먹태깡을 스테디셀러로 성장시키기 위해 여러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한편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재원 조성에 총 50억원을 출연합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협업해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 운영 재원 조성에 35억원을 출연하고,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사회 서비스 분야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15억원을 기탁하는데요.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도 외식업주를 비롯한 소상공인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교촌치킨이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뉴빌리티’와 함께 로봇 배달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출시 12주만에 600만봉 판매를 돌파한 농심 먹태깡.[사진=농심]
출시 12주만에 600만봉 판매를 돌파한 농심 먹태깡.[사진=농심]

○.. 농심 신제품 먹태깡의 열풍이 여전하다. 특히 이전에 없던 어른용 과자라는 새로운 스낵카테고리의 대명사가 되면서 관련 시장도 만들어지고 있다. 농심은 지난 6월 26일 출시한 먹태깡의 판매량이 12주(9월 17일)만에 600만봉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먹태깡은 국민스낵 새우깡의 인기를 이어갈 후속제품으로 출시됐으며, 출시 직후부터 ‘맥주 안주로 어울리는 스낵’, ‘진정한 어른용 과자’로 평가받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농심 관계자는 “먹태깡 출시 이후 미투제품이 속속 출시되면서 어른용 안주 스낵이라는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심은 증가하는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당초 부산공장에서 생산했던 것을 지난 8월부터 아산공장으로 확대했다. 출시 초기 주당 30만봉 수준이던 생산량은 현재 60만봉으로 2배 늘어난 상태다.

먹태깡은 맥주 안주로 인기가 많은 먹태의 맛을 스낵에 접목한 제품이다. 먹태 특유의 풍부한 감칠맛이 특징이며, 먹태와 함께 소스로 곁들이는 청양마요맛을 첨가해 짭짤하면서 알싸한 맛을 살렸다. 모양은 납작한 스틱 형태로 만들어 바삭하게 한입에 즐기기 좋다.

농심 관계자는 “먹태깡이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초반 인기를 이어갈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소상공인과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 기업을 돕는 재원 조성에 적극 힘을 보탠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이하 신보중앙회)와 협업해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재원 조성에 35억원을 출연한다. 또한 복지, 교육, 주거 등 사회 서비스 분야 혁신기업 투자를 위해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이로써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금 조성에 우아한형제들이 지원하는 금액은 총 50억원 규모에 이른다.

먼저 우아한형제들은 일반 기업 최초로 신보중앙회의 소상공인 협약보증 재원에 35억원을 출연한다. 이는 지난 2020년 우아한형제들이 코로나19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조성한 기금 약 20억이 포함된 금액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대출을 받기 어려운 외식업 소상공인, 전통시장 상인에게 부족한 신용에 대한 보증서 발급과 별도 우대 혜택을 제공해 이들의 자금 마련에 도움을 주고자 우아한형제들이 출연하고 지역신용보증재단이 시행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협약보증 프로그램이 코로나19 확산 당시 대출을 받은 후 만기가 도래했거나 금리 인상과 원부자재 가격 상승으로 급히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단비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보중앙회는 우아한형제들의 출연금을 보증재원으로 활용해 외식업주를 포함한 소상공인에게 보증서를 발급해주고, 소상공인은 이 보증서를 통해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소상공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의 총 대출 규모는 1000억원이다. 신보중앙회는 대상자 조건과 대출 한도 등 관련 사항을 외식업 및 소상공인 협단체 등과 함께 논의해 하반기 중 구체적인 협약보증 프로그램을 확정,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우아한형제들은 정부가 최초로 시도하는 사회 서비스 분야 펀드인 ‘가이아사회서비스투자조합’에도 참여한다. 올해 상반기 중소벤처기업부 산하기관인 한국벤처투자의 공모사업을 통해 해당 펀드 운영사로 가이아벤처파트너스가 선정됐고 우아한형제들은 한국사회투자에 15억원을 지정 기탁한다. 한국사회투자는 우아한형제들로부터 기탁 받은 출연금으로 해당 펀드에 출자자로 참여한다.

조성된 펀드는 복지, 교육, 고용, 주거, 문화 등 사회 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기업 육성에 투자된다. 해당 펀드의 결성 목표 금액은 총 145억원이다.

이번 우아한형제들의 다양한 사회 사업 참여는 공공과 민간 분야를 아울러 협력해 사회 서비스 증진을 꾀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특히 기부와 투자를 적극 병행한다는 점에서 보다 규모감 있고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이국환 대표는 “배민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여러 사회적 활동에 그간 열심히 참여해 왔다”며 “앞으로도 외식업 사장님을 비롯한 소상공인 분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뉴빌리티’와 함께 로봇 배달 시범 서비스에 나섰다.

10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시범 운영은 교촌치킨 건대점과 건국대학교 간 배달에 적용된다. 건국대학교 내 배달 주문을 로봇으로 배송하는 형태다. 서비스에 사용되는 로봇은 뉴빌리티의 자율주행 배송 로봇 ‘뉴비’다. 뉴비는 카메라 기반의 자율주행 배송로봇으로 경제성과 성능 모두 갖춘 기체로 평가 받고 있다. 안정적 주행능력과 뛰어난 인지기술을 갖춘 반면 기술 최적화로 비용은 합리적인 기체로도 알려져 있다.

주문은 로봇 배송 전문 B2C 주문시스템인 ‘뉴비오더’를 통해 가능하다. 카카오톡 채널  ‘뉴비오더 건국대캠퍼스’에 접속해 건국대 캠퍼스 내 지정된 위치로 배달 주문을 전송하면 된다. 주문을 받으면 뉴비가 스스로 교촌치킨 건대점을 찾아 치킨을 받은 후 주문 시 지정한 위치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교촌은 이번 시범 운영을 통해 상용화 이전 자율주행 배송 로봇의 가맹점 적용 가능성을 선제적으로 검증한다는 방침이다. 자율주행 배송로봇이 상용화될 경우 인건비 절감, 배달 인력난 해소 등 매장의 운영 효율성이 크게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자율주행 배송 로봇은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매장 운영 효율성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상용화 이전 실증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배송 로봇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랜드에서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NEW BALANCE)가 브랜드 앰버서더 아이유와 함께 23FW ‘뉴발란스 스포츠 클럽(NBSC)’ 컬렉션을 공개했다.

이번 23FW 컬렉션은 117년 전통 아메리칸 스포츠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담아 트렌디한 핏,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여 새롭게 제안한다. 특히, 트렌디하면서 레트로한 컬러웨이에 ‘블록코어(Blokecore)’ 스타일을 가미했다. 뉴발란스는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은 블록코어 스타일을 뉴발란스만의 감성으로 녹여내 스포티 무드를 한층 더했다. 

또한, 23SS 컬렉션의 팀 그린(TEAM GREEN) 아이유와 23FW 컬렉션의 팀 블루(TEAM BLUE) 아이유 모습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23SS 컬렉션에서 아이유가 착용했던 그린 컬러 바람막이에 이어, 23FW 컬렉션에서 아이유가 착용한 블루 컬러 바람막이는 뉴발란스 대표 아이템이다.

바람막이는 컬러 블록과 소매 절개 포인트가 디자인의 특징이다. 내구성이 뛰어난 나일론 타슬란 소재와 와샤 가공 처리로 자연스러운 외관과 터치감이 뛰어나며, 적당한 두께감과 매쉬 소재 안감이 있어 쾌적한 착용감과 함께 간절기용 아우터로 적합하다.

이랜드 뉴발란스 관계자는 “23SS 아이유가 착용한 컬러블록 바람막이가 조기 품절이 되며, 고객분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며, “23FW에는 블루 컬러 바람막이를 새롭게 선보이고, 뉴발란스의 117년 아메리칸 스포츠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분들께 제안드린다”고 말했다.  

○.. 배달앱 요기요가 사회·환경·지배구조(ESG) 전략 방향과 주요 성과를 담은 ‘2022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요기요의 첫 번째 보고서는 ‘글로벌 표준 지속가능경영 정보 공시 지표(GRI)’ 및 ‘미국 지속가능성 회계기준(SASB)’을 기반으로 안전한 배달 환경 조성, 입점 업체와의 상생, 임직원 만족도 제고, 디지털 보안 강화, 친환경 가치 증진과 건강한 지역사회 구축 등에 대한 성과를 중심으로 소개됐다. 

특히 지난 11년간 요기요와 함께 해 온 고객과 가게 사장님, 라이더, 임직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통한 다양한 목소리까지 담겼다.

먼저 요기요는 친환경 배달 문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써 민간 배달앱 최초로 도입한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사례를 상세히 소개했다. 최근 비대면 소비문화가 일상화됨에 따라 급증한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서울시, 환경부와 서비스를 도입, 21년 10월 시범 사업 실시 이후 다회용기 사용 월별 주문 수는 582% 늘었다. 현재 요기요는 23년 상반기 기준으로 700여 개 음식점에서 다회용기로 배달 및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요기요의 주요 파트너인 가게 사장님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장기적인 상생 관계 구축을 위한 노력들도 담겼다. 그 중 종합적인 가게 컨설팅 프로그램인 ‘1:1 상생 컨설팅’을 통한 영세 소상공인 지원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컨설팅 후 평균 167%의 주문 상승효과를 거뒀다.

또한 배달 비즈니스의 핵심인 라이더 대상 안전한 배달 문화 조성과 확산에 힘쓰고 있다. 이륜차 안전 교육 실시와 바이크 안전 관리는 물론 적극적인 보험 제도 지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운영까지 향후에도 라이더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근무 환경을 위한 지속적인 논의와 협력을 해 나갈 방침이다.

이 밖에도 요기요는 이해관계자 뿐만 아니라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소비자 배달 트렌드 콘텐츠도 함께 구성했다. 또한, 독자의 가독성 뿐만 아니라 친환경 디자인을 반영해 콩기름 잉크와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했다.

요기요 유종범 ESG팀장은 "요기요의 첫 번째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요기요 임직원들의 고민과 노력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요기요의 즐거움의 가치를 우리 사회 곳곳에 닿을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성장과 발전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요기요는 올해부터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요기요만의 일상의 즐거움을 나누기 위한 지속가능성 브랜드 ‘해피어스’를 선보였다. 즐거움과 행복을 뜻하는 ‘Happy’와, 친환경과 상생의 의미를 함께 담은 ‘Earth’와 ‘Us’를 활용해 탄생한 ‘해피어스’를 통해 하반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하는 참여 프로그램이 이어질 계획이다.

○.. 롯데하이마트(대표 남창희)는 온라인이나 해외직구로만 구매해야 했던 인기 게임 상품들을 매장에서 직접 보고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선보이고 있다.

게임 상품 중 특히 PC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래픽카드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의 PC 부품 품목에서 그래픽카드의 매출 비중은 2021년 40%, 2022년 55%, 2023년 9월 20일 기준 60%로 늘었다.

롯데하이마트는 이같은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에서만 구매 가능했던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Founders Edition(파운더스 에디션)’을 월드타워점에서 오프라인 단독으로 선보인다. ‘Founders Edition’은 엔비디아가 직접 설계 및 생산한 그래픽카드로, 월드타워점에서는 ‘RTX 4090(263만원)’, ‘RTX 4080(192만원)’, ‘RTX 4070(91만9000원)’, ‘RTX 4060Ti(63만9000원)’, ‘RTX 3090Ti(159만9000원)’ 5종을 판매한다. RTX 40 시리즈는 실사에 가까운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광선 추적) 성능, 초고해상도 영역에서 끊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3세대 딥러닝 슈퍼 샘플링(DLSS3)’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롯데하이마트는 글로벌 한정판 신제품을 추첨해 판매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 제품은 에이수스의 글로벌 한정판 그래픽 카드 ‘RTX 4090 매트릭스’로, 국내에는 총 2대만 판매할 예정이며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10월 초 현장 추첨을 통해 판매하며, 제품을 구매하면 게이밍 모니터를 추가 증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에이수스의 휴대용 게이밍 PC ‘ROG Ally(로그 엘라이)’도 월드타워점, 잠실점, 김포공항점 3곳에서 신규로 선보인다. ROG Ally는 운영체제(OS)로 윈도우11을 채택해 호환성을 극대화 했으며, 휴대용 게임기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AMD Ryzen(라이젠) Z1 익스트림 CPU’을 적용해 뛰어난 그래픽 처리 능력을 갖췄다.

김보경 롯데하이마트 스마트가전통합부문장은 “IT 특화 상품 콘셉트를 강화해 오직 롯데하이마트에서만 구매 가능한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수요에 맞춘 다양한 IT 이슈 아이템들을 발굴해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시몬스(대표 안정호)가 서울시 영등포동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9층에 ‘시몬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을 리뉴얼 오픈했다.

시몬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층 쾌적한 환경에서 프리미엄 침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고객 체험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매장에서는 대표 매트리스 컬렉션 뷰티레스트의 인기모델인 ‘윌리엄(William)’, ‘헨리(Henry)’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여기에 ‘아를라(Arla)’, ‘올로(Olo)’ 등 감각적인 디자인의 침대 프레임과 라이프스타일 컬렉션 ‘케노샤’의 퍼니처 및 베딩 등 시몬스 제품으로만 이뤄진 침실 스타일링인 ‘시몬스 룩’도 경험할 수 있다.

고객의 다양한 입맛에 맞춰 매트리스 사이즈도 다채롭게 준비했다. 가족 단위 고객이나 예비부부 및 신혼부부에게 안성맞춤인 그레이트킹(GK), 킹오브킹(KK) 같은 대형 매트리스부터 자녀 침대 혹은 1인 가구 침대로 알맞은 슈퍼싱글(SS)까지 상황에 따라 여러 사이즈의 매트리스를 선택할 수 있다. 

시몬스 침대는 이번 시몬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리뉴얼 오픈을 기념해 침구 세트 등 푸짐한 사은품을 마련했다. 사은품은 한정 수량으로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현직 물류업계 종사자를 초청해 인천기지(Distribution Center, 중앙물류센터)의 역할과 청사진을 알리고 배달의민족 물류서비스 현직자의 생생한 현장경험을 공유하는 ‘퀵컴어스(퀵하게 컴 앤 조인 어스) 행사’를 우아한청년들 본사에서 21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퀵컴어스 행사’는 여러 산업군에서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현직자들을 우아한청년들이 초대해 함께 물류 비즈니스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는 자리다. 지난 제1·2회 퀵컴어스 데이터분석가(BA·Business Analyst) 직무편에 이어 제3회는 중앙물류센터(DC·Distribution Center)편으로 기획됐다. 

초대받은 물류업계 실무진 20여 명이 함께한 이날 퀵컴어스 행사에서는 배민B마트, 배민커넥트 등 서비스로 국내 퀵커머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물류혁신을 이끌고 있는 우아한청년들 리더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와 우청만의 물류 노하우에 대해 나눴다.

구체적으로 ▲배민B마트 내 중앙물류센터의 역할 ▲배민B마트의 성장과 함께한 물류센터의 발전 과정 ▲물류시스템의 구축 방향 ▲우아한청년들 DC운영 조직의 역할 ▲업무 확장가능성 및 성장성 등을 공유하며 우아한청년들의 차별화된 물류흐름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이를 우아한청년들 리더들이 솔직하게 답변하는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이날 한 참가자는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한 우아한청년들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고, 우아한청년들에 합류했을 때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커리어 패스까지 설계해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참석자들만을 위한 행사라는 점이 느껴져서 특별했고, 우아한청년들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행사였다”고 말했다.

행사 이후 진행된 만족도 설문에서 모든 참석자는 우아한청년들의 향후 성장 가능성에 큰 기대감과 퀵컴어스 행사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특히 모든 우아한청년들 구성원들이 직급·연차와 상관없이 서로를 편안하게 대하고 재치 있는 대화를 이어가는 등 우아한청년들만의 수평적이고 차별화된 조직문화가 인상 깊었다고 응답했다.

우아한청년들 인재영입 담당자는 “각 직무군을 대상으로 실무진의 생생한 경험을 전달하는 우아한청년들만의 퀵컴어스 행사를 통해 우아한청년들만이 지닌 가치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원자들과 상호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며 우아한청년들과 언제나 믿을 수 있는 물류 경험을 만들어나가고 싶은 인재라면 누구나 환영한다”고 말했다.

○.. 삼양사가 동남아 지역에서 열린 식품소재박람회에 참가해 우수한 스페셜티(Specialty, 고기능성) 소재를 알리고 현지 판로 확보에 나섰다.

삼양그룹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대표 최낙현)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Fi-Asia Thailand’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600여개의 글로벌 식품소재 회사와 유통사가 참가하고, 40개국에서 2만명 이상의 식품 관련 종사자가 방문하는 동남아 지역 최대 규모의 식품소재박람회이다.

삼양사는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의 식품 소재 공급사를 파악하고 고객사를 확보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으로 참가했다. 홍보 부스는 현지 파트너사인 ‘Vicchi’와 공동 운영했으며, 행사 기간 동안 4500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갈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삼양사는 당류 저감화 사업의 핵심 소재인 알룰로스와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전시하고 실제 해당 소재가 적용된 에너지바, 젤리, 비스킷 등 다양한 종류의 시식 샘플을 제공해 방문객들의 이해를 도왔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함유된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는 제로인 대체 감미료다. 삼양사는 ‘넥스위트(Nexweet)’라는 브랜드로 알룰로스의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삼양사는 자체 개발한 효소로 2016년 액상 알룰로스 대량 생산에 성공한 데 이어 2022년에는 결정(분말) 알룰로스 생산을 시작했다. 결정 알룰로스는 액상보다 취급이 편리해 수출에 용이하고 기존 가루 설탕과 형태가 동일해 베이커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전시 소재인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식이섬유 함량이 85% 이상인 수용성 식이섬유로 △배변 활동 원활, △식후 혈당 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다. 삼양사는 ‘화이버리스트(Fiberest)’라는 브랜드를 내걸고 프리바이오틱스 사업 확대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삼양사 이상훈 식품BU(Business Unit)장은 “이번 식품소재박람회가 동남아 식품소재 시장에 대한 견문을 넓히고 판로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며 “앞으로도 삼양사의 우수한 스페셜티 소재를 국내외에 알리고 해외 진출 활로를 넓히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지난 6월 내린 우박으로 피해를 입은 전국 사과 농가를 지원한다. 쿠팡은 우박을 맞아 생긴 흠집과 생채기로 버려질 위기에 처한 사과 60여 톤을 매입해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최근 냉해, 폭우, 태풍 등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6월 경북, 충주, 강원 지역 등지에서는 예상치 못한 우박이 내려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경북 영주시의 사과 농가는 650.05ha에 달하는 피해를 입었으며, 충주시는 사과, 복숭아 등 1400여 개 농가가 708ha 피해를 봤다.  

이에 쿠팡은 피해 지역 소비 활성화를 위해 대량 매입한 사과 약 2만 봉지를 9월 24일까지 13% 할인가에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농가 돕기 우박 맞은 GAP 보조개 사과, 프레샤인 GAP 충주 못난이사과 등이다. 외관상 크고 작은 흠집은 있지만, 쿠팡 품질관리자의 엄격한 검사를 통과해 맛과 신선도를 인정받은 우수 제품이다. 판매는 재고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로켓프레시 새벽배송으로 구매 후 다음 날 아침 받아볼 수 있다. 

이상복 충주거점산지유통센터 소장은 “지난 여름 갑작스러운 우박으로 충북 전체 농가가 큰 타격을 받을 뻔했는데, 쿠팡을 통해 사과를 제 시기에 판매할 수 있었다”며 “재해나 예상치 못한 이변 등으로 판로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쿠팡의 도움으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쿠팡은 지난 7월부터 약 두 달 간 경북 영주시에서 매입한 다양한 품종의 초록 사과를 약 35 톤가량 판매하기도 했다. 최근 시설을 확장하고 판로를 찾던 중 쿠팡과 만났다는 김동수 디에스푸즈 대표는 “초록 사과는 이른바 ‘못난이 사과’가 드문 편인데도, 올해는 이례적으로 많이 나와 골머리를 앓았다”며 “다행히 쿠팡의 새벽배송 시스템을 통해 많은 분께 ‘못난이 사과’만의 신선한 매력을 알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쿠팡은 지난해부터 전국 지역 농가의 제철 농산물을 대량 매입해 소비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일부 방울토마토 품종 이슈로 토마토 농가가 전량 폐기 위기에 처하자 400여 톤을 매입했으며, 지난 2월에는 이른 명절로 판매 시기를 놓친 제철 농산물 200여 톤을 매입해 판매했다. 

쿠팡 관계자는 “우수한 지역 농산물이 외관상의 작은 흠집을 이유로 외면받지 않도록 대량 매입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는 농가의 판로 확보에 힘써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컬리는 추석을 맞아 명절 상차림 세트를 소개하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22일 오후 8시 30분부터 컬리 앱과 홈페이지에서 진행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전, 나물, 잡채, 갈비찜 등 명절 음식들로 구성한 상차림 세트 상품 5종을 선보인다. 컬리 대표 반찬 브랜드인 ‘진실된손맛’과 ‘진가네반찬’의 상차림 전과 잡채 세트, ‘소중한식사’의 상차림 실속 세트, ‘도리깨침’의 프리미엄과 소용량 상차림 세트 등 다양한 구성과 용량으로 준비했다. 모두 별도 조리 필요없이 간편하게 데우기만 하면 된다.

명절 상차림을 위한 가격 부담도 낮췄다. 컬리는 라이브 방송에서 상차림 세트 상품을 평소 판매가 대비 10~15%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구매인증을 하는 고객 총 100명을 선정해 컬리 적립금 5000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올해 추석 상차림 준비 비용이 지난해보다 더 든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물가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송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방송 상품을 주문하면, 배송은 6일 뒤인 28일 일괄 수령하게 된다. 주문과 배송은 수도권 및 동남권 일부 등 샛별배송 가능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들만 가능하다.

한편, 컬리는 이달 28일까지 추석 준비를 위한 ‘차례 상차림’ 기획전을 운영한다. 명절 상차림에 필요한 식재료와 간편한 밀키트 등 300여 종 이상의 상품을 한데 모아 풍성한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 샛별배송을 이용하면 추석 당일인 29일에도 상품을 배송 받을 수 있다.

컬리 관계자는 “컬리의 대표 반찬 브랜드 제품으로 명절 음식을 간편하게 준비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구성과 가격대로 맞춤형 상차림 세트를 준비했다”며, “직접 재료를 하나씩 구매해 명절상을 차리는 것보다 가격적 측면에서도 훨씬 저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 KGC인삼공사가 추석을 앞두고 정관장 제품을 구매하면 실시간 배송되는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를 연휴 직전일인 9월 27일 정오까지 진행한다.

‘당일신청·당일배송’은 결제 즉시 배송지와 가까운 정관장 매장에서 실시간 배송되는 서비스다. 명절 직전 택배 수요가 몰려 발생할 수 있는 배송 지연이나 분실 등의 우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일반택배 마감 후에도 선물을 안전하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전국 800여 개 정관장 로드샵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 또는 정관장몰에서 배송지와 가까운 정관장 매장을 안내받아 유선으로 신청할 수 있고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정관장 직영 온라인몰인 ‘정관장몰’에서는 ‘매장픽업’ 서비스도 진행한다. ‘매장픽업’ 서비스는 ‘정관장몰’에서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알림톡 또는 SMS 제품 교환권을 수령해 원하는 시간대 원하는 정관장 매장에서 제품 픽업이 가능한 서비스다.

선물을 직접 들고 다니기 힘들거나 배송처의 정확한 주소를 모를 때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관장몰의 가격 혜택과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국민카드의 결제 혜택, 신규회원을 위한 3종 금액쿠폰까지 풍성한 이벤트가 마련됐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정관장 홍삼’을 전할 수도 있다. 지난해 정관장 홍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입점한 단일 브랜드 가운데 배송상품을 기준으로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색다르게 선물할 수 있는 ‘활기력부스터 디스펜서 SET’를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엔진’ 컨셉에 맞춰 선물받는 분에게 강렬한 엔진사운드와 움직임 등의 재미요소로 삶의 원동력이란 메시지를 전하며 특색있는 추석선물로 적합하다.

KGC인삼공사 이상원 영업실장은 “청탁금지법의 농축수산물 명절 선물가액이 상향되고 수산물 안전성 이슈 등으로 정관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추석연휴 직전일인 9월 27일 정오까지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를 접수하면 안전하고 빠르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다”고 전했다.  

○.. BBQ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직영점 점장들을 한자리에 모아 역량 강화에 나섰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이 가맹점(이하 패밀리)들에게 롤모델이 되고 BBQ 직영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직영매장 운영에 핵심인 점장과 매니저들의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교육은 지난 19일 경기도 이천 소재의 치킨대학에서 진행했으며, 직영점 관계자와 전국 70여 개 매장의 점장 및 매니저들이 참여했다.

이날 교육생들은 매장운영을 위한 제품 매뉴얼 교육을 받고 손익계산의 목적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개선점 산출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을 배웠다. 또한 리스크 없는 인력관리를 위해 근로기준법에 의한 근로계약, 계약체결 등 인사관리 교육을 받았다.

이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늘리기 위해 실제 매장에서 진행한 지역별 마케팅의 우수사례를 서로 공유하고, 최근 주문 플랫폼을 활용한 충성고객 관리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이 같은 모범 사례를 발굴 및 테스트하고 검증된 내용을 시스템화해 향후 패밀리 매장에도 적용하여 고객 만족도와 매출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BBQ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고물가 시대에 해외여행 대신 국내 여행이 증가했고, 직영점의 매출도 같이 성장했다"며 "고객의 사랑을 받은 만큼 더 맛있고,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파리바게뜨가 고물가 시대에 맞춰 카페 아다지오 아메리카노를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진행한 할인 행사가 2주만에 200만잔 판매를 돌파하며 성황리에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좋은 품질의 맛있는 제품을 혜택 가격으로 선보이는 ‘착!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100% 스페셜티 커피만을 사용하는 고품질의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 커피를 파격적인 혜택가에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됐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고품질의 커피를 1천원도 안되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여 많은 고객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는 행사 기간 동안 평소 대비 100% 이상 상승한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누적 판매수는 행사 기간 2주동안 200만잔을 넘어섰다. 이번 행사는 준비된 물량 소진으로 대부분의 매장에서 21일 종료됐다.

특히 상위 7%내의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호평이 이어졌다. 실제 온라인상에서는 “990원에 이 정도 크기와 맛이면 가성비 최고”, “이 커피가 990원이라니, 퀄리티도 좋고 양도 많고 일단 너무 맛있다”, “시원하고 고소한 아메리카노, 정말 천원의 행복이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졌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고물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한 이번 행사를 통해 카페 아다지오의 우수한 맛과 품질에 대해 많은 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돼 의미가 컸다”며, “앞으로도 뛰어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N서울타워의 프렌치 컨템퍼러리 파인다이닝 ‘엔그릴’이 풍성한 수확의 계절 가을을 맞아 시즌 한정 코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엔그릴에서 떠나는 전국 가을 여행’을 콘셉트로 한 이번 시즌 코스는 약 10곳에 이르는 전국 각지의 제철 재료를 프랑스 요리 테크닉과 접목해 현대적으로 해석했다. 엔그릴 크루들이 국내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가을에 가장 맛있는 지역별 재료를 선별해 창의적인 코스 요리를 개발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선선한 가을에 어울리는 따뜻하고 무게감 있는 메뉴로 구성했으며 감각적이고 섬세한 플레이팅으로 품격있는 미식 경험을 제안한다.

우선 식전 한입 먹거리인 ‘아뮤즈 부쉬(Amuse bouche)’는 ‘김천 샤인머스캣 샐러드’, ‘동해 단새우 타르틀렛’을 비롯해 ‘푸아그라 무스와 블루베리’, ‘트러플 한우 타르타르’로 구성했다. 이어 완도 광어에 전남 고흥 유자로 향과 맛을 낸 세비체 워터를 더한 ‘완도 광어 유자 카르파치오’를 에피타이저로 제공한다. ‘공주 밤 크림 스프’와 ‘구운 관자와 태안 꽃게 비스크’도 입맛을 돋운다. 메인 식사 전 입안을 개운하게 정리해 줄 클렌저로는 ‘제주 무화과 소르베와 콤부차 그라니따’가 마련돼 있다.

메인 요리는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한우 채끝과 세가지 당근 가니쉬’는 경남 창원 자색 당근과 미니 당근, 당근 퓨레 등 당근 가니쉬를 참숯에 구운 한우 채끝스테이크와 즐길 수 있다. ‘참숯 그릴 양갈비와 햇 배’는 가을 제철 배와 버터의 깊은 풍미가 양갈비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메뉴다. 이 외에도 ‘랍스터 그뤼에르 그라탕’과 ‘농어와 샤프란 뵈르 블랑’도 준비했다. 시즌 스페셜 디저트로는 애플 타르트를 재해석한 ‘애플 카라멜 무스’ 케이크를 제공한다. 고소한 메밀 크루스티앙에 달콤한 수제 카라멜 무스, 당도 높은 가을 사과로 만든 테린이 조화를 이룬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전국에서 찾은 가을의 맛과 지역의 아름다움에 영감을 받아 새로운 코스를 선보이게 됐다”며 “서울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엔그릴에서 전국을 여행하는 느낌의 특별한 미식 여정을 즐기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11번가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오픈마켓 부문 15년 연속 1위에 올랐다.

11번가는 KCSI 1위는 물론,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8년 연속 1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16년 연속 1위) 등 올해 주요 소비자 조사에서 1위를 석권하며 고객이 선택한 최고의 e커머스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이번 KCSI 조사에서 11번가는 ▲오픈마켓 신뢰도 ▲상품 종류의 다양성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 제공 ▲주문 절차 및 결제 편리성 ▲반품 및 교환 용이성 등 평가 항목 전체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11번가는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중심의 쇼핑 환경을 선보이며 e커머스의 필수 경쟁력(상품 셀렉션, 가격, 배송)을 빠르게 강화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월 회비와 최소 주문 금액 없이 이용 가능한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이 대표적이다. 11번가 슈팅배송은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엄선한 2400여 브랜드, 4만 개(SKU)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며, 평일 기준 자정 전 주문 시 다음날 무료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어 고객들의 빠른 배송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세분화된 고객 니즈에 맞춰 선보인 버티컬(전문관) 서비스도 호응을 얻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2월부터 품질이 검증된 산지 신선식품을 직배송하는 ‘신선밥상’, 가품 200% 보상제 등으로 신뢰도를 높인 명품 전문관 ‘우아럭스(OOAh luxe)’, 고물가 시대 가성비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리퍼 제품 전문관 ’리퍼블리’를 차례로 오픈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11번가는 수천만개의 아마존 미국(US) 상품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와 애플 정품을 익일배송해주는 ‘Apple 브랜드관’, 구글 주요 제품을 한데 모은 ‘Google 제품 브랜드관’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의 연이은 제휴와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판매자 상생 지원 프로그램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8월 경쟁력 있는 판매자 영입을 위해 수수료 0% 등 파격 혜택을 제공하는 ‘오리지널 셀러’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빠른 정산(업계 최초 빠른 판매 대금 정산 서비스)’, ‘라이징 스타 패키지(단계별 맞춤 지원 프로그램)’, ‘셀러존(무료 판매자 교육 지원센터)’ 등을 운영 중이다.

11번가 곽원태 COO(최고운영책임)은 “고객을 최우선 가치로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해온 11번가의 노력을 인정받아 매우 뜻깊다“며, “고객 중심의 쇼핑 환경과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서비스로 고객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호나이스가 오는 10월 6일까지 추석맞이 제품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 대상 제품은 △얼음정수기 커피머신 ‘에스프레카페’ △공기청정기 ‘뉴히어로’, ‘A600’ △비데 ‘B600’, △안마의자 ‘MC-950W’, ‘MC-500W’으로 각 제품군 별 인기상품들로 구성했다

프로모션 기간 내 행사 대상 제품 구매 시 얼음정수기 커피머신, 공기청정기, 비데는 각 제품별로 렌탈료 최대 월 1만4000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안마의자의 경우 일시불 구매 시 최대 약 156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대상 제품 중 ‘에스프레카페’는 얼음정수기와 커피머신이 결합된 올인원 제품으로 얼음정수기와 캡슐커피머신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간편한 터치 한 번으로 프리미엄 커피를 즐길 수 있어 가정 및 소규모 오피스 등에서도 인기가 높다.

청호나이스 관계자는 “추석을 맞이해 가족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에 대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며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청호나이스 인기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동원산업(사업부문 대표이사 민은홍)이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 보전과 지역사회 환경 정화를 위해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International Coastal Clean-up Day)’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는 글로벌 수산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수산업과 해양 생태계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회의체인 ‘SeaBOS(Seafood Business for Ocean Stewardship)’에서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감축하기 위해 기획된 행사다. SeaBOS의 유일한 한국 기업 회원사인 동원산업은 지난 2021년부터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는 22일 오후 4시부터 서울시 서초구 동원산업 본사 인근의 양재천과 부산시 영도구의 감지해변 일대에서 진행된다. 총 100여 명의 임직원들은 4인 1조로 양재천 및 해안가의 각종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들을 수거한다. 이날 수거한 쓰레기의 종류와 수거량은 SeaBOS 회원사들이 함께 사용하는 앱(clean swell)에 실시간으로 등록돼 데이터로 관리된다.

동원산업을 비롯한 SeaBOS 회원사들은 오는 10월 부산시에서 개최되는 SeaBOS 연례 회의(2023 Busan Dialogue)에서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 활동과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 결과 등을 공유할 예정이다. 동원산업은 지난 2년 동안 진행한 국제 해안 클린업데이를 통해 약 1.5톤에 이르는 각종 폐기물과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동원산업 관계자는 “글로벌 수산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책무”라며 “앞으로도 해양 쓰레기 수거,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등 ESG 경영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 NS홈쇼핑이 23일 성남시청 야외광장에서 열리는 ‘제14회 성남시 청소년 창의과학축제’에 참가 하며 식품안전연구소 체험부스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오는 23일 경기 성남시 청소년재단이 주최하는 ‘성남시 청소년 창의 과학 축제’에서 NS홈쇼핑이 식품안전연구소의 연구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를 운영한다.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성남시 청소년 창의과학 축제는 성남의 미래를 책임질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체험 및 탐구활동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NS홈쇼핑 부스에서는 식품안전의 기본인 ‘식중독균 체험교육’과 ‘ATP(에너지공급 유기화합물)측정’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최근 관심이 높아진 ‘국내외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내용 등 기업에서 적용된 창의 과학 사례를 소개한다. 체험 참여자들은 NS홈쇼핑이 마련한 손소독제 등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NS홈쇼핑 대외협력본부 이상근 이사는 “ NS홈쇼핑은 기업에 적용된 창의 과학 사례를 청소년들이 직접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성남시 청소년 창의과학축제’에 참여하게 됐다”며, “NS홈쇼핑 식품안전연구소 체험 부스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과 연구소의 현장에서 볼 수 있는 창의 과학 사례 체험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창의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정보도 얻어가는 생생한 교육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20일, 21일 양일간 추석을 맞아 지역 소외계층에 생필품 구매를 지원하는 장보기 행사 ‘희망 장바구니’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롯데홈쇼핑 본사가 위치한 영등포지역 사회공헌활동인 ‘희망수라간’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소외계층의 장보기 활동 참여를 통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생필품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다. 

롯데마트 양평점에서 이틀간 진행된 행사에는 영등포구 관내 소외계층 100가구, 롯데홈쇼핑 ‘샤롯데봉사단’ 등 자원봉사자 100명, 영등포구사회복지협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가구당 10만원의 ‘희망장바구니’ 비용이 지원됐으며, 자원봉사자가 1대1 매칭되어 갈비탕, 약과, 내복 등 추석 음식과 생필품 구매를 직접 도왔다. 

‘샤롯데봉사단’으로 참여한 이종열 롯데홈쇼핑 책임은 “명절이 되면 더 외로운 소외계층을 위해 작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주변에 어려운 이웃을 돕는 기회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동참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한편, ‘희망수라간’은 2015년부터 정기적으로 반찬을 만들어 영등포지역 소외계층에게 전달하는 롯데홈쇼핑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매년 설·추석에는 명절 음식, 여름철에는 삼계탕, 겨울에는 김장 김치를 만들어 전달하는 등 현재까지 총 362회, 6만여 개의 반찬을 지원했다. 지난 5월에는 가정의 달을 맞아 전문 사진작가를 섭외해 장수사진을 촬영해 선물하고, 8월에는 말복을 앞두고 여름용 이불과 냉감 베개 등 여름나기 물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동규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5년부터 ‘희망수라간’ 활동을 통해 영등포구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며, “추석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게 됐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돕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23일부터 내달 8일까지 ‘야식과 함께 파eating 코리아’ 행사를 열고 스포츠 경기와 함께 즐기기 좋은 다양한 야식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인기 식품 브랜드 대표 상품을 매일 1~2개씩 선정해 최대 4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대표 상품으로 ‘마이셰프’ 순살족발과 쟁반막국수, 우삼겹 숙주볶음, ‘삼진어묵’ 어묵크로켓, ‘어글리칩스’ 감자칩, ‘CJ 밀당의고수’ 김말이, ‘청정원 안주야’ 불막창, ‘호밍스’ 새우물만두 등을 구성했다.

고객의 다양한 입맛을 고려한 주전부리 할인전도 연다. 과자/젤리, 매운맛 야식, 무알콜 음료, 다이어터용 저당식 등 유형별로 분류해 소개한다. 이어서 행사 기간 ‘롯데/해태/크라운’ 인기 스낵 비스킷 모음, ‘풀무원’ 국물떡볶이, ‘버드와이저 제로’, ‘셀렉스’ 프로틴바 등을 특가 판매한다.

‘나만의 파Eating 응원전’을 소개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야식을 즐기며 응원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쓱닷컴 이벤트 페이지 내 댓글로 매일 응모할 수 있다. 추첨을 통해 500명에게 SSG머니 2000원을 증정한다.   

이재은 SSG닷컴 영업마케팅팀장은 “아시아인의 스포츠 축제를 앞두고 고객이 선호하는 행사를 준비했다"며 "쓱닷컴이 제안하는 인기 먹거리와 함께 스포츠 이벤트를 즐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상생 활동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오는 25일 1000여개의 중소 파트너사 대상으로 약 200억원 상당의 납품 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롯데마트는 최근 고물가와 금리 인상이 지속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경영 환경이 어려워지는 것을 파악, 10월 초에 진행 예정이었던 지급일을 약 15일 앞당겼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는 중소기업이 명절 기간 원활한 자금 운용을 할 수 있도록 유동성 확보를 도와, 대∙중소기업간 상생 경영을 실천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조기 지급 외에도 중소 파트너사들을 위해 ‘동반성장펀드’, ‘ESG 경영 컨설팅’ 등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롯데마트는 우수 금융사와 연계해 8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운영함으로써 중소기업에 저리로 대출을 제공해 자금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ESG 경영에 관심이 많은 중소기업들 대상으로 위생안전, 친환경 인증 제도 등 사회공헌 및 친환경 활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지난 5월 10일 롯데중앙연구소와 함께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대구 목련시장을 방문해 식품 위생법, 위생관리 지침을 지킬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8월에는 음식점 위생등급도 획득했다. 더불어 5월 30일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중·소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환경성적표지인증 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중소 파트너사들이 '환경성적표지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그 절차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롯데마트 진주태 준법지원부문장은 “롯데마트는 이번 대금 조기 지급을 통해 중소 파트너사들이 추석 전 자금 활용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이번 대금 지급 외에도 롯데마트가 가진 ESG 경영 전문성과 유통 노하우를 토대로 중소 파트너사들이 당사와 동반성장 할 수 있게끔 지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락앤락이 추석 명절을 맞아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 자사 제품 6400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나눔은 락앤락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락앤락과 함께하는 용기’ 사업의 일환으로, 명절을 맞아 한부모 가족을 비롯해 지역 아동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고자 기획됐다. 후원물품은 락앤락의 인기 제품인 에스더버니 젤리 텀블러와 리틀럽 유아용 쁘띠 프렌즈 빨대컵 등으로 구성했으며,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유관 기관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은 “추석을 맞이하여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 실천에 앞장서 준 락앤락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후원으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우리 주변 이웃들이 더욱 용기있는 일상을 영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락앤락 관계자는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어려운 이웃들에게 용기를 전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및 유관 기관들과 함께 이번 후원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락앤락과 함께하는 용기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추석을 앞두고 결제대금 조기 현금 지급을 통해 협력사와 상생 강화에 나섰다. 이번 상생안으로 협력사 35곳이 결제대금 총 917억원을 정상 지급일보다 평균 한 달 이상 앞당겨 받게 된다.

회사는 매년 설‧추석 연휴 전 협력사들에 가중되는 자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결제대금을 조기 집행해왔다. 지난 설에도 약 732억원 규모의 결제대금을 선지급해 협력사들의 자금 유동성 확보를 도왔다.

또한, 재료품 대금을 매월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고 협력중소기업의 복리후생 증진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동반성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원가변동으로 인한 협력사들의 고충 해소를 위해 원재료 가격이 계약 시점 때보다 상승할 경우 계약 금액을 상향 조정하는 등 실효성 있는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KT&G 관계자는 “이번 상생안이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회사는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가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정부의 우수 상생기업으로 선정된 배달의민족이 전국 팔도의 중소상인 먹거리 상품을 선보인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22일부터 3일간 전국 먹거리 홍보 축제인 ‘용산어린이정원 팔도장터’ 행사에서 배민 전국별미 상품 및 지역 상생활동을 소개한다고 22일 밝혔다. 

‘용산어린이정원 팔도장터’는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주관하는 지역 농축수산물 홍보 행사로, 금일인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용산 어린이정원 하늘바라기길에서 진행된다. 추석을 앞두고 성수품, 제수용품 등을 비롯해 전국의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팔도 농축수산물 판매관에서는 농축수산물 대표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팔도장터 행사에 중기부 선정 우수 상생기업 사례로 참여한다. 행사장 부스에서는 지역 특산물·먹거리 주문배송 서비스인 ‘배민 전국별미’ 서비스를 소개하고, 다양한 지역 먹거리 상품을 시식할 수 있는 코너도 운영할 예정이다.

배민의 대표적인 지역 상생 서비스로 꼽히는 ‘배민 전국별미’는 우아한형제들이 유통망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역 소상공인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자 지난 2020년 10월 론칭한 서비스다. 지역을 대표하는 우수 먹거리나 특색 있는 지역 맛집 메뉴를 국내 1위 배달앱인 배달의민족을 통해 주문할 수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만족도 높은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배민 전국별미 상품 가운데 중기부가 지정하는 우수 중소상공인 브랜드인 ‘백년가게’와 ‘로컬크리에이터’ 상품 8종(서울 한돈 수제 꿀갈비, 경기도 여주쌀 마카롱, 경상도 호밀 스콘, 충청도 콩부각, 인천 알배기 간장게장, 전라도 우거지뼈해장국, 제주도 뿔소라젓, 강원도 속초홍게도시락)이 소개된다. 

이 중 ▲라미벨르 여주쌀 마카롱 ▲하눅 베이커리 호밀 스콘 ▲콩드슈 콩부각은 부스 방문객 대상으로 시식 및 판매도 이뤄질 예정이다. 또 방문객 모두에게는 부스 내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전국별미 입점 상품 대상 최대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배민 부스에서는 배민문방구 친환경 문구용품 증정, 캡슐뽑기, 풍선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돼 아이들과 함께 즐길 거리를 마련했다.

또 배달의민족 부스에서는 우아한형제들의 지역사회, 소상공인 대상 주요 상생 활동도 전시될 예정이다. 대표적인 외식업 소상공인 대상 교육 지원사업인 배민아카데미를 비롯해 사장님 의료비 및 자녀 장학금 지원, 방학 중 결식우려 아동 대상 도시락 지원 활동 등이 소개된다.

배민은 지난 8월 말 진행된 중기부 주관 ‘동행축제’에도 동참해 전국별미에 입점된 백년가게 66개 상품 대상으로 특별 할인전을 진행한 바 있다. 동행축제 기간동안 전국별미 내 백년가게 상품 매출이 1억원을 돌파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우아한형제들은 올 하반기 중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100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협약보증 지원사업에도 나설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실 김중현실장은 “지역 먹거리를 알리고 지역 소상공인 분들의 판로 확대 기회가 될 수 있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앞으로도 배민은 지역사회 및 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채널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도 ‘용산어린이정원 팔도장터’ 행사에 동참한다.
 
‘용산어린이정원 팔도장터’는 추석을 맞이해 전국의 농·축·수산물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행사로, 가족 단위 방문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서울 광장시장의 대표 먹거리 시식, 추석 맞이 전통 놀이 체험을 비롯해 대·중소기업 간 상생문화를 알리는 상생체험 부스 ‘사(社)소(小)한 동행’을 운영한다. 

스타벅스는 ‘사(社)소(小)한 동행’에서 부스를 운영하며 현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선사한다. 스타벅스 부스에 방문해 소상공인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은 스타벅스가 소상공인 카페에 제공한 세 번째 상생음료인 ‘옥천 단호박 라떼’를 맛볼 수 있다. 

행사에서 제공되는 ‘옥천 단호박 라떼’는 스타벅스 바리스타와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소상공인 카페 사장들이 직접 제조한다. 해당 음료는 스타벅스가 지역상생의 의미를 담아 옥천의 특산품인 단호박을 활용해서 개발한 음료로 소상공인들에게 음료 제조 방법 교육은 물론 원부재료까지 제공한 바 있다. 

또한 현장 부스에서 ‘다다익선’ 친환경 캠페인에 참여 시 텀블러 총 1500개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특별히 제작된 텀블러는 소상공인과의 동행을 상징하는 상생음료의 이미지를 담아 디자인했으며, 소진 시 조기 마감된다. 

아울러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개인 텀블러를 지참하여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를 제공하고, 스타벅스 부스에 방문한 어린이들에게는 커피박으로 만든 화분을 증정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진행한다.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고장수 이사장은 “상생음료를 비롯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소상공인 카페 운영에 도움을 주는 스타벅스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번 행사에서 상생음료를 경험한 고객들이 소상공인 카페에도 방문해 주시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코리아 손정현 대표이사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에 상생음료로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계속해서 소상공인 카페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으로 상생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강력한 화력과 미니멀 디자인을 갖춘 ‘2023년형 코웨이 프라임 전기레인지’ 5종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독일 쇼트세란의 세라믹 글라스 상판을 사용한 ‘프라임S 전기레인지’ 3종과 프랑스 유로케라의 세라믹 글라스 상판을 사용한 ‘프라임 전기레인지’ 2종이다. 두 모델 모두 최대 700℃까지 견디는 강력한 내구성을 갖췄으며, 세라믹 소재로 스크래치에 강하고 청소가 용이하다. 렌탈 방문관리 서비스 고객에게는 약정 기간 내에 1회 상판 무상 교체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나 새것처럼 사용 가능하다.

코웨이 2023년형 전기레인지는 고객 선호에 따라 화구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프라임S 전기레인지는 △강력한 화력을 갖춘 인덕션(CIR-303) △인덕션 2구와 하이라이트 1구를 결합한 하이브리드(CHR-04) △용기의 제약 없는 하이라이트(CER-04) 등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프라임 전기레인지는 △인덕션(NIP-31KE) △하이브리드(NHP-31KE) 두 가지로 선보였다.

인덕션 전용 모델은 최대 3400W의 고화력으로 빠르고 강력하게 요리를 완성한다. 두 개의 인덕션 화구는 연결해 사용할 수 있어 넓은 팬, 사각그릴 등 부피가 큰 용기도 문제 없이 조리 가능하다. 사용하지 않을 땐 조작부 아이콘이 드러나지 않는 히든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깔끔한 주방 인테리어를 구현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레인지는 인덕션과 하이라이트의 장점을 모았다. 강력하고 빠른 화력이 필요할 땐 인덕션 화구를 사용하고, 유리나 뚝배기 등 다양한 용기를 사용하고 싶을 땐 하이라이트 화구를 사용하면 된다. 하이라이트 화구는 용기 크기에 맞춰 2단으로 가열 면적을 조절할 수 있어 사용 편의와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코웨이 전기레인지는 다양한 편의 및 안심 기능도 갖췄다. 요리에 따라 9단계로 섬세한 화력 설정이 가능하며 타이머 기능으로 화구별 시간 설정이 가능하다. 독일 E.G.O의 고효율 발열체를 사용해 품질과 안정성을 높였고 어린이나 반려동물의 오작동을 막는 터치 잠금 기능으로 안심을 더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상판 및 화구 종류에 따라 5가지 라인업의 신제품을 선보인다”며 “강력한 화력과 내구성을 기반으로 조리 편의성을 높이고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쾌적한 주방 분위기까지 연출 가능해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서 그랜드 오픈을 맞아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사진=롯데유통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에서 그랜드 오픈을 맞아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사진=롯데유통군]

○.. 롯데쇼핑이 베트남에서 선보이는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이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22일 그랜드 오픈했다.

지난 7월 28일에 프리 오픈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 롯데그룹의 다양한 콘텐츠를 한 데 모은 초대형 상업 복합단지다. 프리 오픈을 통해 주요 시설들이 시범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후 약 두 달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오는 22일 그랜드 오픈했다. 

그랜드 오픈을 맞아 22일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 오픈 기념식을 진행했다.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 유통군 김상현 부회장, 롯데건설 박현철 부회장, 롯데백화점 정준호 대표, 롯데마트 강성현 대표 등 관련 계열사 임원과 베트남 고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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