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추석 명절 맞아 협력회사 납품대급 조기지급·지역사회 지원 등 나섰다
상태바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추석 명절 맞아 협력회사 납품대급 조기지급·지역사회 지원 등 나섰다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09.21 06: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경련 조사 결과, 대기업 조기 납품 대금 6조7000억원
- 삼성, 1조4000억원 조기 지급...장터 등 통해 지역 지원
- 현대차, 추석 연휴 전 온누리상품권 91억원 어치 구매
- KT, 1370억원 규모 협력사 납품대금 조기 지급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이 추석 명절을 마자 협력사들에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을 비롯 지역사회 발전 차원의 다양한 지원에 나섰다.

주요 대기업들은 국내 여행을 권장하고 소외된 이웃에 대한 사회공헌도 활발하다.
 
21일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에 따르면 최근 '2023년 주요 기업의 추석 전 하도급 및 납품 대금 조기 지급 계획'을 조사한 결과 추석 명절 전에 주요 대기업이 조기 지급하는 납품 대급은 6조7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박철한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고금리 기조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도 협력사,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동반성장을 위해 대기업들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포스코, 롯데 등 주요 대기업들은 명절을 앞두고 자금 수요가 집중되는 협력사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들 대기업은 납품 대금 조기 지급은 물론 2·3차 협력사 대상 조기 지급 유도, 납품대금 연동제 동행기업 자율참여 등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은 중소 협력회사들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해 물품대금 1조4000억원을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물품대금 조기 지급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삼성웰스토리 등 11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회사별로 당초 예정일보다 최대 10일 앞당겨 지급할 계획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도 "같이 나누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 세계 최고를 향한 길"이라는 '동행 비전'에 따라 협력회사 및 중소기업 산업 생태계 육성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19일 삼성화재 안내견학교에서 열린 안내견 30주년 기념 행사에 참석한 (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현대차그룹은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현대글로비스·현대건설·현대제철·현대오토에버·현대위아·현대트랜시스 등 9개 계열사가 부품 및 원자재, 소모품 등을 납품하는 6000여개 협력사에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기존 지급일 대비 최대 20일 앞당긴 일정이다.

또 1차 협력사들도 추석 연휴 전 2‧3차 협력사들에 납품대금을 앞당겨 지급할 수 있도록 유도해 수혜 대상을 늘리고 납품대금 조기 지급의 효과를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LG그룹에서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 CNS, D&O 등 8개 계열사가 예정일보다 최대 18일 앞당겨 협력사에 납품대금을 지급한다.

KT도 KT알파, KT커머스, KT스튜디오지니, 스마트로, KT DS, 브이피, KT엔지니어링, 이니텍, KT is 등 9개 관계사가 1370억원 규모로 협력사 납품대금을 조기 지급한다. KT는 지난해 추석에도 그룹사가 총 1249억원을, 올 설에는 총 995억원의 대금을 조기 지급한 바 있다.

KT는 윤리경영 실천 강화를 위해 '2023년 추석 명절 클린 KT 캠페인'도 시행한다. 파트너사 등 이해관계자와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금지하는 캠페인으로, 부득이하게 임직원에게 선물이 전달된 경우 발송인에게 거절 서한을 동봉해 반송 처리한다.

이외 협력사 임직원 복지몰 운영 및 선물 제공(GS리테일, 한진, DL건설, CJ제일제당), 상여금·귀향비 지원(HD현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력사를 지원한다.
 
주요 대기업들은 협력사 지원 이외에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삼성그룹은 올해도 임직원 대상 '추석 맞이 장터'를 열고 ▲관계사 자매마을 특산품 ▲국내산 수산물 ▲스마트공장 지원 중소기업 생산 제품 ▲기타 국내 농수산품 등의 판매를 시작했다.

추석 장터에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물산, 삼성중공업,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등 17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삼성 직원들이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는 모습. [사진=삼성]
삼성 직원들이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하는 모습. [사진=삼성]

수산물 수요 감소로 어려움 겪는 어민들을 돕기 위해 추석 장터에서 판매하는 수산물 품목을 당초 계획보다 3배 늘렸다. 임직원들이 이번 추석 명절 장터에서 구입할 수 있는 수산물은 어패류 및 가공식품 등 약 400여 종에 달한다.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 50여 곳도 추석 장터에 참여해 200여 종의 농축수산물 등을 판매 중이다.

삼성은 또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사내 캠페인을 진행하기로 했다. 추석 명절을 전후로 국내 전 사업장에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현수막을 게재하고, 이메일과 사내 게시판 등을 통해 ▲여행 명소 ▲지역 행사 ▲전국의 휴양 시설 등 국내 여행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비롯 국산 농산물 및 수산물 소비 증진을 위해 추석 연휴 전 온누리상품권 약 91억원어치를 구매하기로 했다.

또, 1만4800여개 국산 농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임직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임직원들이 우리 농수산물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해 국내 농어가 소득 증대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LG, 추석 명절 맞아 지역 소외 이웃들에게 생활용품, 식료품 등 생필품 전달

LG 계열사들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소외 이웃들에게 생활용품, 식료품 등 생필품을 전달하며 온정을 나눌 계획이다.

LG디스플레이는 추석을 맞아 경기 파주와 경북 구미의 사업장 인근 저소득 가정 및 복지관에 식료품 등을 지원한다. 

LG이노텍은 사업장을 두고 있는 마곡, 평택, 안산 지역의 소외계층과 사회복지관 등에 명절 음식과 선물 등을 전달하는 임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LG헬로비전은 경기도 김포시 장애인복지관에 식료품, 생필품 등으로 구성된 '사랑의 마음 나눔 꾸러미'를 전달했다.

포스코는 올해로 4년 연속 '착한 선결제' 행사를 진행한다. 포항 연일시장과 광양 중마시장을 찾아 소상공인 업체에 선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소비자 운동으로, 포스코와 협력사는 선결제 후 사용권을 취약계층에 전달한다.

포스코 PHP봉사단이 19일 '기업시민 프렌즈'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 '착한 선결제' 활동을 실시했다
포스코 PHP봉사단이 19일 '기업시민 프렌즈'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 경제를 살리는 '착한 선결제' 활동을 실시했다

카카오는 사회공헌재단인 카카오임팩트를 통해 전통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시장 활성화를 지원한다. 

전국 20개 시장, 900명 상인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 활용 디지털 교육'을 실시한다. 점포당 30만원의 지원금과 시장 전용 카카오프렌즈 굿즈를 배포했다. 이를 통해 구축된 900개 이상 채널에 추석 특별 선물 정보, 관련 이벤트를 홍보하여 시장 상인들의 매출 신장을 돕고 있다.
 
GS칼텍스는 19년 간 이어온 '한가위 사랑의 온정 나누기' 행사를 통해 쌀과 생필품 등 1억 원 상당의 물품을 여수지역 내 복지기관 및 취약계층에 전달한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동구청에 425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기탁한다. 임직원들이 직접 경로당 등 복지시설에 방문해 1500만원 상당의 명절 선물을 전달할 예정이다. 

전경련은 지난 11일 회원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우리 농수산물 소비 촉진 및 중소기업 상생협력' 캠페인을 진행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9-21 08:10:08
이재용위선자야 삼성임원들 범죄는 십년방조한거지
삼성전자웰스토리재판 망해라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삼성준법위원회 김만배 이찬희변호사 사기집단아.
언론법조인들 반부패사건이다. 공익신고2년이내다 .
부산지검 진정 327호 중앙지검 진정 1353호
2020 고합718 2022 고합 916 . 십년무고죄다.
이매리가짜뉴스들 언론징벌이다. 언론법조인들 반부패다.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했냐
수사에 혼선을 주고도 제대로 보도를 했었냐?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입금먼저다. 메디트가 더 좋은회사다. 일억오천입금먼저다 . 이번주까지
형사조정실 날짜잡아라. 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