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9.11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이번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로, 영업점에서 은행 거래 시 종이 대신 전자 확인증을 받는 손님에게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포인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하나은행이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고 동시에 탄소중립 문화에 동참함으로써 ESG경영실천에 앞장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한은행이 NHN PAYCO와 협업해 대학생 고객들을 대상으로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협약 대학교가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추가적으로 대학생들이 교내식당에서 신한은행 계좌와 연결된 페이코 결제 시 9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해줘 실질적으로 100원에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벤트는 경희대(서울캠퍼스), 서울시립대, 순천향대, 안동대, 충남대 5개 대학교에서 11월말까지 진행된다. 양사는 향후 협의를 통해 이벤트 적용 대학교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O...하나은행,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하나은행은 이번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로, 영업점에서 은행 거래 시 종이 대신 전자 확인증을 받는 손님에게 건당 100원의 탄소중립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커피전문점 등에서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사용하고, 하나원큐 앱 내 ‘컵 반납 바코드’ 를 통해 컵 보증금을 환급 받는 손님에게는 건당 탄소중립포인트 300원을 제공한다. 

하나은행은 손님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생활 속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고 동시에 탄소중립 문화에 동참함으로써 ESG경영실천에 앞장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를 통해 손님들에게 친환경 실천의 기회와 인센티브 혜택 제공은 물론 하나원큐 앱 이용의 편리함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며 “앞으로도 손님들이 편리하게 친환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확대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O...KB국민은행, 전국 대학생 ‘캠퍼스대항전’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이 오는 10월 6일까지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캠퍼스 대항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1996년부터 2004년생 대학생 중 KB스타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재학 중인 대학교 인증을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재학 중인 대학교 이메일 인증 시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되며 해당 학교에 점수가 적립된다. KB스타뱅킹을 최초 신규하거나 출석체크를 5일 이상 달성한 고객에겐 가점이 부여된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신라호텔 더 파크뷰 뷔페 이용권 2매, CU 모바일금액권 5천원권을 지급하며, 가장 많이 이벤트에 참여해 높은 점수를 득점한 상위 3개 학교에는 ‘KBXCU 중간고사 응원 간식차’가 발송된다.

당첨자는 다음 달 10일 발표되며 경품은 10월 13일 이내에 고객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대학생분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혜택을 드리기 위해 중간고사 기간 간식차 발송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와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NHN PAYCO와 100원의 밥상 시행.
신한은행, NHN PAYCO와 100원의 밥상 시행.

O...신한은행, NHN PAYCO와 ‘100원의 아침밥’ 시행

신한은행이 NHN PAYCO와 협업해 대학생 고객들을대상으로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시행한다.

‘100원의 아침밥’은 신한은행과 NHN PAYCO가 협업해 제공하는 이벤트로, ‘스윗패키지’를 이용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스윗패키지’란 ‘페이코 캠퍼스’ 이용 고객 대상 포인트 리워드 프로모션으로서, 신한은행 계좌로 포인트 충전 및 결제 시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과 NHN PAYCO는 ‘100원의 아침밥’ 이벤트를 통해 농림축산식품부 협약 대학교가 제공하는 ‘천원의 아침밥’ 사업에 추가적으로 대학생들이 교내식당에서 신한은행 계좌와 연결된 페이코 결제 시 9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해줘 실질적으로 100원에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이벤트는 경희대(서울캠퍼스), 서울시립대, 순천향대, 안동대, 충남대 5개 대학교에서 11월말까지 진행된다. 양사는 향후 협의를 통해 이벤트 적용 대학교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학생들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페이코와 협업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업종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일상에 녹아드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O...우리은행, 대출비교플랫폼 ‘핀다’ 에 ‘우리 청년도약대출’ 상품 입점

우리은행이 대출비교플랫폼‘핀다’에 우리은행 대표 개인 신용대출상품이 입점했다.

이번에 ‘핀다 대출비교서비스’에 입점하는 상품은 ‘우리 WON하는 직장인대출’과 ‘우리 새희망홀씨Ⅱ’, ‘우리 청년도약대출(새희망홀씨Ⅱ)’총 3종이며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 대상 폭을 넓혔다. ‘우리 청년도약대출(새희망홀씨Ⅱ)’은 연소득 4000만원 이하, 3개월 이상 재직한 만 34세 이하 청년이면 연 5.0%의 확정금리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우리은행은 이번 핀다의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도 입점했다.‘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에 입점하는‘우리 WON 갈아타기 직장인대출’은 6개월 이상 재직, 연소득 2천만원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지난 6일 출시한 대환대출 전용 신상품이며, ‘우리 새희망홀씨Ⅱ’는 저소득·저신용 고객 대상 상생금융대출 상품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핀다와의 제휴를 통한 비대면 채널 및 상품 확대로 더 많은 고객을 모실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과 채널로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를 더욱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우리은행은 최근 새로운 광고모델 주현영이 신용대출 갈아타기를 소개하는 광고 영상을 공식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계정에 공개한 바 있다.

10일 경기 고양시 농협대학교에서 열린 「2023 올원루키 페스티벌」에서 수상자들이 박병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NH농협은행]
10일 경기 고양시 농협대학교에서 열린 「2023 올원루키 페스티벌」에서 수상자들이 박병규 NH농협은행 수석부행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NH농협은행]

O...NH농협은행, 올원루키 페스티벌 테니스 대회 성료

NH농협은행은 경기도 고양시 소재 농협대학교에서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2023 NH농협은행 올원루키 페스티벌」 테니스 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NH농협은행‘올원루키 페스티벌’은 남․녀 루키부 각 48팀씩 총 96팀이 참여하는 대회로, 2020년 이후 테니스를 입문한 2030세대의 동호인으로 참가자를 모집했다.

이번 대회는 단순히 승패를 겨루는 대회를 넘어 다과케이터링, DIY키링만들기, 인생네컷, 뽑기이벤트 등의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준비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었다.

NH농협은행 박병규 수석부행장은 “2030세대 테니스 동호인들의 관심으로 성황리에 대회를 마무리할 수 있어 감사드린다”며, “NH농협은행은 각종 대회와 재능기부 등 차별화된 스포츠마케팅을 통해, 테니스가 국민생활체육으로 확고히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카카오뱅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임직원 해외 봉사

카카오뱅크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해외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카카오뱅크 임직원 15명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씨파낭 무아라 19(State Elementary School Cipinang Muara 19)' 공립 초등학교에서 18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금융 교육 및 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펼쳤다.

학교가 위치한 '씨파낭 무아라(Cipinang Muara)'는 동자카르타의 대표적 빈민 지역 중 하나로 디지털 인프라가 부족한 곳이다. 이에 카카오뱅크는 지난 3월 IT 장비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월드비전에 2억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이번 봉사 활동 역시 인도네시아 디지털 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카카오뱅크가 진행하는 첫 임직원 해외봉사다.

카카오뱅크 임직원들은 빠르게 성장중인 인도네시아 디지털 환경에 학생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코딩과 AI 기술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시장놀이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화폐를 사용하고 경제적 의사 결정 과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왔다. 현지에서 진행된 모든 교육 활동은 임직원들이 직접 기획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 생활을 위한 환경 개선 활동도 진행했다. 카카오뱅크 임직원들은 '씨파낭 무아라 19' 초등학교 입구의 노후화된 벽면을 아름다운 벽화로 단장하고 체육활동을 위해 풋살장을 설치했다.

교육에 참여한 4학년 학생 자스키아(Zaskia)는 "재미있는 수업이 많아 좋았고 특히 시장놀이를 하며 화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유익했다"며 "멋진 컴퓨터실과 풋살장 등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청소년들의 디지털 정보 격차 문제를 줄이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임직원들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이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왼쪽부터)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O...산업은행-전라북도-새만금개발청, 「국가첨단전략산업」 육성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산업은행이 11일 전라북도청에서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 전라북도 김관영 도지사, 새만금개발청 김경안 청장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주요과제인「국가첨단전략산업」및 지역특화산업 육성을 통한 지방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여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전라북도-새만금개발청은 최근 새만금이 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선정됨에 따라, 반도체와 더불어 국가 전략자산의 핵심인 이차전지 첨단기술의 초격차 실현을 촉진하고, 소재·장비부터 완제품까지 이어지는 튼튼한 산업생태계 구축을 밀착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① 국가첨단전략산업 관련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정책프로그램 마련 ② 국가첨단전략산업 및 기업 육성을 위한 대내외 협력 및 관련 리서치 ③ 전라북도-새만금지역 산업·기업 육성을 위한 공동 마케팅 및 상호간 정보 공유 ④「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등 신규 산단 조성시 금융자문 제공 ➄ 전문직원 배정을 통한 상시적 업무협력 채널 구축 등의 방안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산업은행은 금번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전라북도와 새만금이 국가 이차전지 특화거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방경제 활성화에 기여함으로써 정책금융기관-정부부처-지자체 간의 성공적인 협업모델을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에도 정부의 첨단산업 육성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선도적 금융지원으로 국가핵심 전략기술 초격자 확보, 경제안보 달성, 지역특화산업 육성 및 지방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O...IBK기업은행, 개인 및 외국인 급여 해외송금 이벤트 실시

IBK기업은행이 오는 11월30일까지 개인 및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과 송금수수료 감면 혜택을 제공하는 ‘통 크게 송금하GO! 선물받GO!’와 ‘달라 달라 보름달라!’ 이벤트를 실시한다.

‘통 크게 송금하GO! 선물받GO!’ 이벤트는 기업은행을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건당 미화 500달러 이상 해외송금(국민인 거주자 증빙서류 미제출 지급)을 보낸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명에게 ▲스타벅스 커피쿠폰을 지급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누적 송금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 20만원(5명), ▲교촌 치킨 모바일 쿠폰 3만원(50명), ▲투썸플레이스 모바일 쿠폰 1만원(100명) 등을 제공한다.

‘달라 달라 보름달라!’ 이벤트는 기업은행을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신규 지정하고 건당 미화 500달러 이상 해외 급여송금(외국인 국내보수 및 연금 등 지급)을 보낸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200명에게 ▲GS편의점 쿠폰 5000원을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누적 송금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파리바게뜨 케이크 모바일쿠폰 2만원(40명), ▲이마트 모바일쿠폰 3만원(40명) 등을 지급하며, 비대면으로 해외 급여송금을 보내면 송금수수료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추석을 맞이해 이번 해외송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개인 및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