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AI Wealth)』 대손님 이벤트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AI Wealth)』 대손님 이벤트 실시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09.1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 중인 초개인화 AI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의 대손님 이벤트를 오는 10월 20일까지 실시합니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이 자체 개발한 AI알고리즘을 기반으로 PB수준의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손님 맞춤형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로, 지난 4월 출시 이후 약 5개월 만에 이용 손님 45만명, AI투자금액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신한은행이 국민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군인연금(이하 4대 공적연금), 보훈연금을 신한은행 계좌로 수령하는 고객 전용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는 신한 쏠(SOL) 또는 전국 영업점에서 신청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타 금융사를 통해 연금을 받고 있는 고객은 쏠(SOL) ‘연금라운지’ 또는 영업점에서 신한은행으로 연금 입금계좌 변경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12월 31일까지 ‘신한으로 연금 받고 미니보험 보장받자’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초개인화 AI 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AI Wealth)』 대손님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 중인 초개인화 AI자산관리 솔루션 「아이웰스」의 대손님 이벤트를 오는 10월 2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이웰스」는 하나은행이 자체 개발한 AI알고리즘을 기반으로 PB수준의 초개인화된 자산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손님 맞춤형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로, 지난 4월 출시 이후 약 5개월 만에 이용 손님 45만명, AI투자금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

또한, 지난 달 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가 주최한 ‘ICT 어워드 코리아(ICT AWARD KOREA) 2023’에서 디지털 기술혁신부문 통합대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여, 손님 친화적인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으로서의 우수성 및 혁신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를 기념해 하나은행은 ‘하나원큐’ 앱에서 ‘웰컴 투 아이웰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직「아이웰스」의 수준 높고 차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경험해보지 못한 손님들을 위해 ‘하나원큐’ 앱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아이웰스」 메인페이지를 “최초” 방문한 손님 모두에게 300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이와 함께 「아이웰스」 “최초” 방문 손님 중 추첨을 통해 ▲스트로베리 초콜렛 생크림 케이크(10명) ▲카페아메리카노 + 리얼치즈베이글 (50명) ▲에너지 드링크 (100명) 등 다양한 웰컴 선물도 증정한다.

이은정 하나은행 투자상품 본부장은 “「아이웰스」는 자산현황, 자산진단, AI 포트폴리오 투자, 금융 구독생활 등 더욱 다양하고 정교한 개인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은 디지털 자산관리 분야에서 선도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 국민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군인연금(이하 4대 공적연금), 보훈연금을 신한은행 계좌로 수령하는 고객 전용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는 신한 쏠(SOL) 또는 전국 영업점에서 신청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타 금융사를 통해 연금을 받고 있는 고객은 쏠(SOL) ‘연금라운지’ 또는 영업점에서 신한은행으로 연금 입금계좌 변경 후 신청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12월 31일까지 ‘신한으로 연금 받고 미니보험 보장받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신한은행으로 4대 공적연금, 보훈연금을 수령하고 ‘연금 입금 알림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 누구나 응모할 수 있고 매월 추첨을 통해 ▲신한라이프 신한독감케어건강보험(무배당) 100명 ▲신한라이프 신한대중교통보장보험(무배당) 300명 ▲신한EZ손해보험 신한레저보험 100명 등 고객 2천명에게 미니보험 가입 혜택을 제공한다. 미니보험 보장기간은 독감보험 5년, 대중교통보험 3년, 레저보험 1년이다.

또한 신한은행은 미니보험 이벤트와 더불어 4대 공적연금 수령 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신규 또는 변경한 고객을 대상으로 캐시백 2만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9월 20일까지 진행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모바일 전용 연금관리 서비스 ‘연금라운지’를 통해 연금 입금계좌 변경, 건강보험료 알아보기, 종합소득세·증여세 등을 계산해주는 간편세금 계산기, 상품추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연금 수급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금융그룹, KLPGA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개최

하나금융그룹은 오는 21일부터 4일간 인천 청라에 위치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클럽에서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정규투어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하나금융 소속 선수들을 포함해 총 108명의 스타플레이어들이 경기에 나선다. 총상금 15억원, 우승상금 2억7000만원 규모로 열린다.

오는 20일까지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갤러리 티켓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하나은행 계좌가 없어도 하나원큐 회원가입과 로그인으로 예매가 가능하다.

하나원큐에서 하나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월 실적과 신용, 체크카드에 상관없이 30%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현장에서 티켓을 구입하는 고객은 하나카드로 결제 시 20% 할인혜택이 제공된다.

주민등록주소 기준 인천광역시를 거주지로 둔 고객은 현장에서 20% 할인된 금액으로 갤러리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광운대학교,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IT 교육 지원 업무협약 체결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가 디지털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디지털 금융 시대 맞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IT 교육 지원에 나선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12일 판교 카카오페이 오피스에서 카카오페이 신원근 대표, 광운대학교 김종헌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IT 교육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와 광운대학교는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에 SW 교육을 제공하며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IT 교육 격차를 줄이기 위해 협력한다. 카카오페이는 이를 위해 올해부터 향후 3년간 광운대학교에 총 3억 원의 기부금을 전달한다. 이는 지난 2022년부터 소상공인과 금융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펼쳐오고 있는 카카오페이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광운대학교는 올해부터 청소년 및 비전공자 등을 대상으로 학생 및 강사진을 파견해 SW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디지털 소외계층 전용 온라인 디지털 교육, ▲SW∙AI 전문가 양성을 위한 현업 전문가 교류 특강, ▲초중고 학생 대상 SW 교육 캠프 운영 등으로 IT 교육 기회가 닿기 어려운 사회 구성원들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운영 지원 및 자문 등을 제공하고 현업전문가 특강 지원 등을 통해 보다 풍성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는 이번 광운대학교와 협약을 시작으로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와 더불어 IT 인재 양성을 통한 국내 산업의 디지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산학협력 등 다양한 방안으로 교육 지원 활동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는 “디지털 교육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광운대학교와 함께 IT 교육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진 곳들에 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정보격차로 인해 기술의 혁신으로부터 소외되는 곳이 없도록 적극적인 교육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김종헌 광운대학교 총장은 “아낌없이 지원해 주신 카카오페이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발전기금은 인재양성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사용하겠다"라고 밝혔다.

○...토스뱅크,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4조원 돌파, 1인당 평균 이자 32만원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이 출시 170일 만에 예치액 4조 원, 총 이자 630억 원에 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은 토스뱅크가 지난 3월 24일 선보인 상품이다. 가입 즉시 이자가 지급되는 상품으로 가입과 동시에 이자를 출금해 생활비로 사용하거나 재투자할 수 있다. 금리는 세전 연 3.5%, 계좌당 가입한도는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10억 원이다.

가입일에 빠르고 편리하게 이자를 받아 재투자할 수 있어 소비자의 호응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출시 170일 만에 누적 계좌수 20만좌, 예치금 4조 원, 총 이자 630억 원을 넘어섰다. 고객 1인당 평균 예치액은 2665만 원, 고객이 받은 평균 이자는 세후 32만 원을 기록했다.

신규 계좌, 예금액 등은 꾸준히 성장세다. 신규 계좌는 한 시간에 약 50좌, 예금액은 한 시간에 약 10억 원씩 증가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연령대별 분포를 살펴보면 40대가 30.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50대 이상 (28.4%), 30대(24.7%), 20대 (15.5%) 등으로 세대별로 고르게 이용했다.

또한, 목돈을 안정적으로 맡기고 싶은 고객도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상품을 찾고 있다. 고객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예치금이 5000만 원 이상인 고객이 약 14%를 차지했다. 가입과 동시에 받은 이자로 또 다른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강점이 큰 금액의 자금을 운용하는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으로 보인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당행은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을 통해 이자를 만기일이 아닌 가입일에 즉시 전달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의 혁신성을 인정해 주고 계신다고 생각한다"면서 “소비자 중심의 금융 상품을 지속 개발해 나가며 자금 운용 편의성과 안정성을 모두 강화할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스뱅크는 고객의 금융 주권을 지켜나가기 위한 다양한 수신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토스뱅크통장’을 보유한 고객이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 받기', 조건 없이 1년 만기만 채우면 최대 금리를 주는 '자유적금' 등을 내놓으며 보유 자금의 성격에 따라 고객들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돈을 모으고, 보관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베스트핀 '담비', 신세계그룹 간편결제 서비스 ‘쓱페이(SSG페이)’ 제휴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를 운영하는 베스트핀(대표 주은영)이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쓱페이(SSG페이)’ 앱에 담비 서비스 연동을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쓱페이(SSG페이)’는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간편결제 및 멤버십 서비스로 회원 수가 천 만명에 달한다. 간편결제는 물론 신세계 포인트 관리, 신용점수 관리, 오픈뱅킹, 해외송금, 카드, 보험, 예적금 그리고 대출까지 아우르는 폭넓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담비는 쓱페이와 손잡고 담보대출 고객 접점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용방법은 쓱페이 앱에서 ‘금융 카테고리 배너’를 클릭하면 담비 웹으로 직접 연결되는 방식이다. 고객들은 담비 웹에서 다양한 금융사의 대출 상품 금리와 한도를 손쉽게 비교하고 대출 실행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쓱페이를 통해 유입된 대출 비교 고객들에게는 쓱머니 천 원 쿠폰이 지급되며, 해당 이벤트는 3개월간 진행된다.

쓱페이 관계자는 ”담비와의 제휴를 통해 멤버십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대출 관련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금융생활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담비는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서비스로 시중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보험사 등 다양한 금융사는 물론 관련 파트너사들과 제휴 및 협업을 이어왔다. 단순히 대출 비교·이용하는 것을 넘어 다채로운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제휴 라인업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베스트핀 주은영 대표는 “이번 쓱페이와의 제휴를 통해 많은 고객들에게 담보대출 접점 기회를 마련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금융 소비자들이 담비를 통해 자신에 최적화된 대출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담비는 지난 7월 ‘대출모집인 연계 주담대 비교 플랫폼’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돼 연내 담비 앱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또, 정부 주도로 연말에 출시 예정인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인프라에도 적극 참여해, 금융소비자에게 훌륭한 맞춤 금융 서비스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