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2023년 수출입 아카데미』 전국 개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2023년 수출입 아카데미』 전국 개최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9.08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영업점을 통해 사전 신청한 수출입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수출입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하는데요. 수출입 기업 실무자 대상으로 외국환 전문은행의 노하우를 담은 수출입 강의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론과 실제 사례를 접목한 실무 위주 강의로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 얻었다고 합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수출입 아카데미.

O...하나은행, 『2023년 수출입 아카데미』 전국 개최

하나은행은 영업점을 통해 사전 신청한 수출입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2023년 수출입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 시작된 ‘하나은행 수출입 아카데미’는 거래기업 실무자 및 임원들에게 수출입 업무 이론과 환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수출입 업무 관련 노하우를 제공하는 연수 프로그램으로, 올해는 지난 8월부터 부산을 시작으로 광주, 천안을 거쳐 9월에는 서울 등 4개 도시에서 현장 개최하였다.

이번 아카데미는 133여개 기업 실무자 2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전에 궁금한 사항들을 접수 받아 현장에서 궁금증을 바로 해소해 주는 등 실무 위주의 강좌로 참석자들의 강의 만족도를 높혔다.

특히, 하나은행 소속 수출입 전문 강사는 물론 외부 초빙 관세사가 주요 연사로 참여하여 ▲결제방식별 수출입금융 이해 ▲Incoterms® 2020 ▲수출입 통관실무 ▲수출입관련 외환거래 ▲환리스크 관리 및 FX시장의 이해 등으로 수출입 업무 관련 필수 이론 및 사례 위주로 교육 과정을 편성했다.

하나은행 외환사업본부 관계자는 "하나은행 수출입 아카데미는 전 과정이 수준 높은 강의로 구성되어 기업 경쟁력 및 실무자의 업무능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해왔다“며, “향후에도 참석자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더 많은 수출입 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교육과 서비스 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세계 25개 지역에 글로벌 금융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하나은행은 은행 방문 없는 비대면 수출입 플랫폼 'Trade EZ', 수입 인수금융지원 'Usance 송금‘ 서비스 출시 등을 통해 대한민국 수출입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은행, 글로벌 외환 세미나.

O...우리은행, 해외투자 기업 대상 글로벌 외환 세미나 개최

우리은행은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주요 외환거래 고객들 대상으로 글로벌 외환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외환업무 전문가와 FX 이코노미스트가 글로벌 금융환경과 환율전망에 대해 안내하고 외환 주요상품을 소개하는 등 수출입 및 해외투자를 하는 외환거래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외환상품 및 시장전망에 대한 강연 외에도 업체별 1:1 맞춤형 컨설팅도 진행해 참석자들의 좋은 호응을 얻었다.

세미나에 참석한 업체 직원은 “외환을 거래하는 업체로서 항상 환율전망 등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는데 전문가의 강의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최근 기업들의 해외투자 등 글로벌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글로벌 투자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이번 세미나를 개최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외환 자본거래 서비스 특화 채널인‘글로벌투자WON센터’를 통해 외국인직접투자 및 해외직접투자 등 글로벌투자 분야 전반에 대한 맞춤형 투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O...KB국민은행,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영제도(디폴트옵션) Plus드림’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영제도(이하 디폴트옵션) 최초 지정 고객을 위해 오는 11월 말까지 ‘사전지정운영제도(디폴트옵션) Plus드림’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디폴트옵션은 DC·IRP 퇴직연금 가입자가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운용 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하는 제도다. KB국민은행은 작년 12월부터 디폴트옵션 상품 판매를 시작했으며,‘KB국민은행 디폴트옵션 고위험 포트폴리오1’상품은 지난 7월 19일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2분기 기준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중 6개월 수익률 1위를 차지하는 등 디폴트옵션 고객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DC·IRP 퇴직연금 가입자 중 인터넷 또는 KB스타뱅킹을 통해 디폴트옵션을 최초 지정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벤트 참여 고객 중 선착순 6,000명에게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오는 12월 15일 일괄 발송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디폴트옵션 지정을 통해 퇴직연금 수익 제고와 고객님들의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되고자 이번 이벤트를 준비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성공적인 퇴직연금 관리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투운용, 미국 빅테크 7개 종목 보유자 대상 이벤트 진행.

O...한투운용, 미국 빅테크 7개 종목 보유자 대상 이벤트 진행

한국투자신탁운용은 미국 빅테크 7개 종목 보유자 대상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이벤트 대상 7개 빅테크 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 플랫폼스 등이다.

지난 3일부터 시작된 이벤트는 7개의 빅테크 종목 중 1개 종목 이상 보유한 투자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종료일은 17일이며, 이벤트 당첨자는 22일 발표될 예정이다.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한국투자신탁운용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한 뒤 별도로 마련된 이벤트 응모페이지에서 보유 종목과 참가 부문을 선택하면 된다. 참가 부문은 장기투자 부문과 수익률 부문, 감동사연 부문과 참가 부문 등 총 4가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응모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향후 선보일 ACE 미국빅테크TOP7 상장지수펀드(ETF) 시리즈를 기념해 마련됐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달 중순 ACE 미국빅테크TOP7Plus ETF, ACE 미국빅테크TOP7Plus레버리지(합성) ETF, ACE 미국빅테크TOP7Plus인버스(합성)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번 ETF 시리즈는 모두 미국 나스닥거래소에 상장된 빅테크 기업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며, 10개 종목 중 7개 비중을 95% 수준으로 높게 가져가는 것이 특징이다. '매그니피센트7(magnificent 7)'으로 불리는 빅테크 기업 시가총액 상위 7개 기업은 올 상반기에 평균 주가 상승률 88.94%를 기록하며 나스닥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빅테크 기업 대부분이 현재와 미래산업을 주도 및 선점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국 주식시장 내 이들의 영향력을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특히 기초지수(Solactive US Big Tech Top 7 Plus PR Index 원화환산)를 1배수로 추종하는 ACE 미국빅테크TOP7Plus ETF 외에 2배 추종하는 레버리지 상품과 역(-)으로 1배 성과를 추종하는 인버스 상품 동시 출시를 통해 빅테크 기업 주가 상승 및 하락에 모두 대응 가능한 투자수단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김찬영 한국투자신탁운용 디지털ETF마케팅본부장은 "구글과 애플 등 빅테크 종목은 미국시장을 대표하는 주식으로 자리매김했고, 해당 주식에 대한 투자자 선호도 역시 크게 높아져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이벤트뿐만 아니라 이달 상장 예정인 미국 빅테크 관련 ACE ETF 시리즈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 '글로벌 블록체인 네트워크 회사' 폴리곤 랩스와 MOU 체결.

O...미래에셋증권, '글로벌 블록체인 네트워크 회사' 폴리곤 랩스와 MOU 체결

미래에셋증권이 글로벌 블록체인 네트워크 회사인 폴리곤 랩스와 토큰증권 워킹그룹 MOU를 체결했다고 8일(금) 밝혔다.

미래에셋증권은 금번 MOU 체결을 통해 폴리곤의 우수한 기술력과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산 토큰화 관련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국내외 토큰증권 네트워크 및 생태계 개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이벤트 기획 등 다양한 방면으로 협업할 예정이다. 양사 간의 파트너십은 해외의 다양한 우수 사례를 연구하여 국내 인프라에 접목시키고,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국내 금융 인프라 해외 인프라의 상호 운용성(interoperability)을 개선해 대한민국 금융의 세계화에 앞장서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폴리곤 랩스는 ‘폴리곤’이라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회사로, 우수한 성능은 물론 기존 블록체인의 고질적 문제인 확장성을 해결하고 이더리움과 높은 호환성으로 업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폴리곤 랩스는 현재 싱가포르 통화청이 주최하고 주요 금융기관이 참여해 자산 토큰화를 실험하는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의 기술사로 참여하고 있다. 프로젝트 가디언은 작년 22월 11월에 최초로 외환 거래와 국채 거래를 폴리곤 블록체인에서 실행하는 데 성공했다. 이 실험에 기술사로는 폴리곤 랩스, 금융기관으로는 JP 모건, DBS, 그리고 SBI 디지털에셋이 참여했다.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을 선도하는 폴리곤 랩스가 미래에셋 토큰증권 워킹그룹(이하 ‘워킹그룹’)에 참여하게 되면서 미래에셋증권의 토큰증권 리더십이 더욱 강화되었다.

미래에셋 토큰증권 워킹그룹은 토큰증권 플랫폼 구축, 토큰증권 발행 및 유통, 법률 자문과 같은 실무를 위한 협의체다. 링거 스튜디오, 밸류맵,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 등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미래에셋증권이 SKT, 하나금융그룹 등과 추진하는 Next Finance Initiative와는 별도로 구성된 협의체다.

안인성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부문 대표는 “폴리곤 랩스는 대표적인 글로벌 블록체인 기술회사로서 웹 3 뿐만 아니라 토큰증권에서도 혁신적인 도전을 하고 있다’며, “미래에셋증권은 폴리곤 랩스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토큰증권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갖출 것”이라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