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8.28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최근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을 공식 후원하며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멸종위기 동물들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SOL과 함께 구해요'도 진행하며 생물다양성 보전 가치를 확산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의 사내 봉사단 '토스피스(Toss Peace)'가 지난주 25일 중증 장애인 시설 '한사랑마을'로 봉사활동을 다녀왔다고 합니다. 토스피스'는 청년들의 자립을 목적으로 설립된 푸르메재단 산하 스마트팜 봉사활동으로 첫 출범을 알렸으며, 앞으로도 사회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난 6월 는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 하는 모습.[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 공식 후원

신한은행이 어린이·청소년들에게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을 공식 후원했다.

'2023 UN 생물다양성 유스포럼'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향한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프로그램으로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사)에코맘코리아가 공동 주최했다.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충청남도 태안군 천리포 수목원에서 진행된 이번 포럼에는 Dr. Dindo IUCN 아시아 대표, 윤종수 IUCN 한국위원회장,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 박영우 전 UNEP 아태지역사무소장,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 등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해 기후위기 대응과 생물다양성 보전에 관심이 많은 150명의 어린이ㆍ청소년들이 참가했다.

이번 포럼은 생물다양성 보전의 가치를 알리는 프리 세션을 시작으로 ▲전문가와 함께하는 낭새섬 탐사 ▲빛과 소리로 관찰하는 야간 생태 체험 ▲생태 구역별 액션플랜 활동 등 생물다양성 보전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함께 고민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많은 식물군을 보유한 천리포 수목원과 태안군 해안을 탐사하는 활동을 통해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신한은행은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2022년 3월 글로벌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 가입에 이어 글로벌 생물다양성 회계 금융 파트너십 PBAF(Partnership for Biodiversity Accounting Financials)에 참여하는 등 생물다양성 영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동참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신한금융그룹 '2022 ESG 보고서'와 함께 생물다양성 이슈를 전략, 거버넌스, 위험ㆍ영향 관리 측면에서 심도 깊게 다룬 '생물다양성 스페셜 리포트'를 발간하기도 했다.

신한은행은 멸종위기 동물들과 지구를 지키기 위해 고객과 함께하는 기부 캠페인 'SOL과 함께 구해요'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진행하는 'SOL과 함께 구해요'는 고객이 생물다양성 보전 메시지를 보고 일상 속 ESG 실천 다짐을 하면 은행이 기부금 1000원을 적립하는 고객 참여형 ESG 캠페인이다.

'SOL과 함께 구해요'는 신한 쏠(SOL) 내 혜택 라이프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적립된 기부금은 해양 환경 보호 등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전달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점점 더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와 함께 서식환경 파괴, 무분별한 남획에 따른 생물다양성 손실은 우리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협하고 있다"며 "미래 세대와 함께 기후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생물다양성 보전 가치를 확산하는 일에 신한은행의 진심을 담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4월 'ESG 상생 프로젝트'를 대표 사업으로 발표하고 ▲사회 안전망 사각지대 발굴 ▲고객ㆍ사회ㆍ환경과 조화로운 상생 등 상생의 가치를 높이는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 '찾아가는 KB 소호 멘토링스쿨 6기' 운영

KB국민은행이 오는 12월까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 및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전국 외식업 자영업자 40개사를 대상으로 현장 중심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KB 소호 멘토링스쿨 6기'를 운영한다.

KB국민은행이 주최하고 금융감독원의 후원으로 진행되는 '찾아가는 KB 소호 멘토링스쿨'은 사업장 진단, 경영·프랜차이즈·세무·SNS컨설팅, 금융애로 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또한 한식·중식·양식·카페 각 분야의 유명 셰프와 바리스타가 직접 사업장에 방문해 자영업자 니즈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전국 소재 'KB 소호 컨설팅센터'와 자영업자를 매칭해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2016년 9월 은행권 최초로 출범한 KB 소호 컨설팅센터는 상권분석, 자금조달, 세무, SNS,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 컨설팅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3만1000여 건의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현재 여의도HUB센터를 포함해 수도권 및 전국 주요 광역시에 13개의 센터를 운영 중이다.

또한 'KB 소호 컨설팅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특별출연 협약 보증 취급 시 보증한도를 우대하고 있으며, 2021년 1월부터 상담 고객이 보증서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등 금융지원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6기를 맞이한 'KB 소호 멘토링스쿨'은 코로나 이후 멘토단이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교육 패러다임을 전환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사진=하나은행]

○...정민식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 마약 근절 캠페인 '노 엑시트(NO EXIT)' 동참

하나저축은행이 마약중독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마약 범죄를 예방하자는 취지의 캠페인인 '노 엑시트(NO EXIT)'에 정민식 대표이사가 동참했다고 밝혔다. 

'노 엑시트(NO EXIT)'는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지난 4월26일부터 추진 중인 마약 범죄 예방 캠페인으로, 마약 투약 및 중독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국민의 관심을 확산시켜 마약을 근절하자는 취지를 담아 SNS 릴레이를 통해 범국민운동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민식 대표는 지난 8월18일 허상철 KB저축은행 대표이사의 지명을 받은 후 '출구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절대로 시작하지 마세요!'라는 메시지를 담아 적극 홍보하고, 다음 릴레이 참여자로 김정수 다올저축은행 대표이사와 김평기 HB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추천했다. 

정민식 대표는 "과거에 비해 마약에 대한 쉬운 접근성으로 연령과 지역에 상관없이 마약 문제가 광범위하게 확산되어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마약 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공유하고 경각심을 고취해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나저축은행 전 임직원이 적극적으로 동참 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저축은행은 우리 사회의 주요 아젠다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역사회와 상생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아동양육센터 및 장애인센터 후원 및 지난 6월에는 전 임직원이 참여한 '줍깅' 캠페인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환경보호 활동도 지속 추진하고 있다. 

하나저축은행은 앞으로도 진정성 있는 다양한 ESG활동을 전개함으로써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 설 계획이다.

○...KB금융, KB 스타뱅킹 세계관 담은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 바이럴 영상 런칭 4주만에 조회수 500만회 돌파

KB금융그룹이 지난 1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바이럴 영상 ‘돈독한 프렌즈, 스타프렌즈’가 런칭 4주만에 조회수 500만회를 돌파했다.

이 영상은 KB금융의 슈퍼앱 'KB스타뱅킹'에서 스타프렌즈가 고객의 돈(도니)을 지켜주기 위해 자동이체 무리에 맞서는 활약상을 담은 누아르 장르의 콘텐츠로 그동안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면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여 온 배우 이광수가 스타프렌즈 키키 역을 맡았다.

'금융 캐릭터니까 돈을 지킨다'는 키키의 당찬 외침으로 시작된 이번 영상 캠페인은 누아르 영화를 한 편 보는 것 같은 영상 연출과 흥미를 자극하는 위트 있는 대사에 이광수를 비롯한 아역 배우 박소예의 명품 연기까지 더해져 지루할 틈 없는 재미를 제공한다. 

고객의 월급을 타고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으로 들어온 '도니'를 지켜주고 관리해 주기 위해 독해진 스타프렌즈의 모습은 '작고 귀여운' 월급을 현명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MZ세대들의 공감을 얻으며 SNS 채널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 만나던 캐릭터 스타프렌즈에 이런 스토리가 있는 줄 몰랐다', 'KB스타뱅킹에 있는 돈은 키키가 독하게 지켜줄 것 같다', '광고 영상이지만 영화 보듯이 몰입해서 끝까지 보게 됐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영상은 인도네시아어로도 제작되어 인도네시아 누리꾼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모델 이광수의 팬인 한 인도네시아의 누리꾼은 '영상을 통해 이광수의 뛰어난 연기력은 물론이고 고객과 돈에 진심인 KB의 진정성이 느껴졌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했다.

한편 KB금융은 영상 조회수 500만회 달성 기념으로 내달 3일까지 '영상 함께보기' SNS 이벤트를 진행한다. 고객들이 인스타그램에 영상 캡처 사진 등 시청 인증 사진과 영상을 소개하는 게시물을 필수 해시태그 '#돈독한프렌즈, #스타프렌즈'와 함께 업로드하면 참여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스타프렌즈 키링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다.

KB금융 관계자는 "KB스타뱅킹 세계관 속에 존재하는 금융 캐릭터 스타프렌즈의 스토리를 통해 금융 본연의 가치에 가장 잘 부합하면서도 재미를 담은 영상을 기획한 것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미래 고객의 관심사와 취향을 반영한 세계관과 스토리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MZ세대와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스 사내 봉사단 토스피스, 중증장애인시설에서 봉사활동.
토스 사내 봉사단 토스피스, 중증장애인시설에서 봉사활동.[사진=토스]

○...토스 사내 봉사단 '토스피스', 중증장애인시설 ‘한사랑마을’에서 두 번째 봉사활동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의 사내 봉사단 '토스피스(Toss Peace)'는 지난주 25일 중증 장애인 시설 '한사랑마을'로 봉사활동을 다녀왔다고 오늘 밝혔다. 지난 6월 봉사단 발족 이후 두 번째 활동이다.

이번 활동은 토스, 토스뱅크, 증권, 플레이스 CX 등 토스 계열사 직원 약 20여 명이 참여했고,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의 협업으로 진행됐다. 토스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지난해 플랫폼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맺고 모바일 기부 이벤트, 10년사를 담은 '유난한 도전' 인세 기부를 진행한 바 있다. '한사랑마을'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이 중증 장애인들의 보호, 치료 및 상담 등 장애인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한 전문 거주시설이다.

이날 봉사활동은 혼자 식사를 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의 식사를 돕고, 이후 휠체어 산책 활동을 함께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한사랑마을 생활관 내 환경미화를 지원하고, 세탁기 구매를 위한 소정의 기부금도 전달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가 만들어 온 눈부신 성장은 고객의 신뢰와 지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라며 "더 나은 금융 서비스와 함께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사회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가 선한 영향력으로 보답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토스피스'는 '토스'의 브랜드명과 '평화(Peace)'의 합성어로 만들어진 토스 커뮤니티 직원들이 자율로 참여하는 사내 봉사단이다. 지난 6월 23일 발달장애 청년들의 자립을 목적으로 설립된 푸르메재단 산하 스마트팜 봉사활동으로 첫 출범을 알렸다. 

○...카카오뱅크 '내 자산 속 숨은 보물 찾기' 이벤트 마련

카카오뱅크가 '내 자산 속 숨은 보물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카카오뱅크 입출금계좌 또는 카카오뱅크mini를 보유한 만 17세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다른 금융 계좌를 최초 등록(오픈뱅킹)하면 추첨을 통해 '황금열쇠'와 '골드바' '실버바' '와인고블렛세트' '랜덤 캐시'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이벤트 참여 버튼을 누른 뒤 '다른 금융계좌 등록(오픈뱅킹)'을 마치고 응모할 수 있으며, 다음 날 당첨 된 경품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8월28일부터 12월22일까지 진행되며, 경품 추첨 상황에 따라 조기 종료 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0년7월부터 '다른 금융계좌 등록(오픈뱅킹)' 서비스를 고객들에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다른 금융회사에 있는 잔액을 확인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 잔액을 카카오뱅크 계좌로 손쉽게 가져오거나 다른 금융회사간 이체를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다른 금융계좌 등록을 통해 흩어져 있던 고객님들의 자산을 모으고 경품 혜택도 받아 가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카카오뱅크 앱의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통해 고객님들의 금융 생활이 더욱 편리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토스뱅크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 서비스 실시.[사진=토스뱅크]
토스뱅크,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 서비스 실시.[이미지=토스뱅크]

○...토스뱅크 '전국민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 서비스 오픈

남은 2023년을 보다 일찍 일어나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토스뱅크가 함께한다. 토스뱅크가 올해 연말까지 다른 사람들과 아침에 일찍 일어나 정해진 출석체크를 인증하는 ‘전국민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 서비스를 실시한다.

미라클 모닝(Miracle Morning)은 평소 기상 후 본격적인 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온전히 개인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뜻한다. 이 때 각자 하는 일은 다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기상 시간과 아침 루틴을 공유하는 등 미라클 모닝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튜브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의 컨셉이다.

'전국민 미라클 모닝 도전하기'는 토스뱅크 상품찾기 또는 모으기 안에서 참여 가능하다. 고객이 매일 아침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서 출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객이 도전할 미라클 모닝 시간(6시, 7시, 8시, 9시)을 선택하여 같은 시간에 도전하는 다른 사람들과 경쟁하며 미라클 모닝에 참여하면 된다.

도전 기간 동안에는 인증 시간에 따라 점수가 누적된다. 고객이 설정한 시간 전에 출석할 경우 최대 10점, 당일 내 출석하면 5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0점이 주어진다. 아울러 서비스 내에서 제시하는 추가 보너스 제도를 통해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도전기간은 7일 단위로 운영되며, 매주 월요일마다 새로운 도전으로 시작된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얻은 점수와 랭킹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내 등수 자랑하기'를 통해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친구나 SNS에 공유할수 있도록 해 재미요소와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이 남은 2023년을 보다 알차게 보내실 수 있도록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다른 유저들과 함께 도전하며 서로의 랭킹을 확인하는 등 소소한 재미까지 더해 일상 속에서 토스뱅크를 보다 즐겁고 의미있게 이용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ESG컨설팅 지원 강화

IBK기업은행이 ESG컨설팅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편해 중소기업의 ESG경영실천 지원을 강화한다.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ESG경영체계 구축을 위해 ESG교육, ESG자가진단, ESG정밀진단, 심화컨설팅 등의 맞춤형 ESG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번 서비스 개편으로 기업이 스스로 ESG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ESG자가진단 Tool 시스템'은 지식공유플랫폼으로 재탄생해 지식 접근성, 활용성, 사용자 가독성 등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ESG지식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메일링 구독서비스와 환경경영성과 측정 서비스를 제공해 지식제공 기능 강화와 환경경영성과의 지속적인 관리를 유도한 점이 눈길을 끈다.

기업의 ESG수준을 실사를 통해 상세히 진단하는 'ESG정밀진단 컨설팅'은 금년 9월부터 지원 건수를 기존 100건에서 150건으로 대폭 늘려 1년간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ESG산업안전 컨설팅' 서비스를 도입해 내년 1월부터 5인 이상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중소기업들이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EU의 공급망 실사 등 ESG규제가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에게도 ESG경영실천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대비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고 말하며, "기업은행이 그동안 쌓아온 ESG 전문 컨설턴트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중소기업의 ESG경영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신협사회공헌재단 전경.
신협사회공헌재단 전경.

○...신협사회공헌재단, 2023년 소외계층 대학생에 총 2억원 상당 장학금 지원

신협사회공헌재단이 올해 소외계층 대학생 232명에게 2억900만원의 장학금을 후원했다.

신협재단은 '장학금 지원사업'을 통해 소외계층 대학생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연 2회에 걸쳐 장학생을 선발해 생활 안정 장학금을 전달하며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상반기 118명, 하반기 114명, 총 232명의 장학생에게 2억9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신협재단은 대학교 연계 직장 신협과 사회공헌활동 기회가 적은 소형 신협의 추천을 받아 저소득자, 장애인, 위기가정 등 소외계층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최근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청년 복지 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고자, 아동양육시설 퇴소 후 경제적 어려움과 심리·정서적 혼란, 사회적 고립 속에 있는 '자립준비청년'과 아픈 가족을 대신해 생계를 책임지는 '가족돌봄청년' 일부를 장학생으로 선발했다.

김윤식 재단 이사장은 "신협 장학생들이 머지않은 미래에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훌륭한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며 "신협은 청년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기관으로서 미래세대 인재양성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협재단은 2019년 군산, 거제 등 고용·산업 위기 지역 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후원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5년간 총 1042명의 학생에게 9억 9298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며 사회·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 학생들을 돕고 있다.

장학금 사업 외에도 신협 임직원이 소외계층 아동들의 멘토가 되는 경제교육 프로그램 ‘어부바 멘토링’을 비롯해 전통문화한국예술원과 협력해 ‘국악영재 육성 사업’을 운영하는 등 미래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인재양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