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2023년 2분기 「KB 오피스 투자지수」 발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2023년 2분기 「KB 오피스 투자지수」 발표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08.2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2023년 2분기 ‘KB 오피스 투자지수’를 발표했습니다. KB 오피스 투자지수는 서울 오피스 빌딩의 가격 및 임대료 흐름과 수익률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2020년부터 업계∙학계 전문가와 함께 기초자료, 지수산정 방법론, 지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개발되었습니다. KB국민은행이 발표한 2023년 2분기 서울 오피스 가격지수는 107.14로 1분기보다 0.96% 상승했다. 경기 여건 악화에도 가격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지만 1분기(1.75%) 대비 상승폭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종합금융(대표이사 김응철)은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D.P.’ 원작자인 김보통 작가와 손잡고 ‘DP 정기적금’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드라마 ‘D.P.’는 김보통 작가의 동명 웹툰을 각색한 작품으로 22년 가을 시즌 1을 선보인 데 이어 지난 달 28일 시즌 2가 공개되며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DP 정기적금’은 최고 연 10%의 금리 혜택이 주어지는 개인고객 비대면 전용 특판 상품으로 우리종합금융 스마트뱅킹에서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적금 만기는 6개월이고 가입금액은 최소 1만원부터 최고 20만원까지이며, 총 3만 좌까지만 판매합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국민은행, 2023년 2분기 「KB 오피스 투자지수」 발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2023년 2분기 ‘KB 오피스 투자지수’를 발표했다.

KB 오피스 투자지수는 서울 오피스 빌딩의 가격 및 임대료 흐름과 수익률 추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 2020년부터 업계∙학계 전문가와 함께 기초자료, 지수산정 방법론, 지수 타당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개발되었다.

KB국민은행이 발표한 2023년 2분기 서울 오피스 가격지수는 107.14로 1분기보다 0.96% 상승했다. 경기 여건 악화에도 가격 상승세는 지속되고 있지만 1분기(1.75%) 대비 상승폭은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권역별로는 투자 선호도가 높은 GBD(강남권)과 YBD(여의도권) 오피스 가격지수가 전분기보다 0.98% 상승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이어 CBD(도심권) 0.94%, OBD(기타권) 0.91% 순으로 나타났다.

신규 공급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임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서울 오피스 임대료는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2023년 2분기 서울 오피스 임대가격지수는 114.06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0%의 상승률을 기록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임대가격지수 상승률은 CBD(도심권)가 11.0%로 가장 높았으며 GBD(강남권) 9.2%, YBD(여의도권) 7.5%, OBD(기타권) 6.5% 순으로 나타났다. 2023년 들어 상승폭이 다소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2018년부터 2020년까지 2%에서 4% 수준이었던 것과 비교해서는 여전히 높은 상승률을 기록 중이다.

2022년 2분기 이후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오피스 실효운영수익률은 2023년 2분기 3.31%를 기록하여 전분기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하였다. 실효운영수익률과 국고채(5년) 금리 차이(스프레드)는 지난해 4분기 -0.65%p까지 확대되었으나 이후 실효운영수익률 상승과 국고채 금리 하락으로 2분기 -0.07%p로 격차를 좁혔다. 2분기 실효운영수익률은 CBD(도심권)이 3.51%로 가장 높았으며 YBD(여의도권)이 3.47%, OBD(기타권)이 3.31%, GBD(강남권) 3.12% 수준을 보였다.

KB국민은행 KB부동산 관계자는 “경기 불확실성 확대에도 서울 오피스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최근 글로벌 부동산시장 침체의 영향이 하반기 오피스 시장에 가장 큰 리스크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분기별로 발표되는 KB 오피스 투자지수는 ‘KB부동산’ 앱 또는 웹에 접속한 뒤 ‘KB통계’ 메뉴에서 마켓리포트와 전체 시계열 자료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확인할 수 있다. KB부동산 데이터허브에서는 사용자가 손 쉽게 지수를 조회하고 그래프나 지도를 통해 시각화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우리종합금융, 최고 연 10% 금리 제공하는 ‘ DP 정기적금 ’ 출시

우리종합금융(대표이사 김응철)은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D.P.’ 원작자인 김보통 작가와 손잡고 ‘DP 정기적금’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드라마 ‘D.P.’는 김보통 작가의 동명 웹툰을 각색한 작품으로 22년 가을 시즌 1을 선보인 데 이어 지난 달 28일 시즌 2가 공개되며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DP 정기적금’은 최고 연 10%의 금리 혜택이 주어지는 개인고객 비대면 전용 특판 상품으로 우리종합금융 스마트뱅킹에서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적금 만기는 6개월이고 가입금액은 최소 1만원부터 최고 20만원까지이며, 총 3만 좌까지만 판매한다.

‘DP 정기적금’은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는 최고 연 8.0%을 제공한다. 우대금리 항목으로는 ▲신규고객 연 3.0%, ▲현역군인 또는 친구추천 3.0% ▲활동고객 연 1.0%, ▲마케팅 수신동의 연 1.0%로, 모든 우대 조건 충족 시 연 10% 금리 혜택이 주어진다.

우리종합금융은 ‘DP 정기적금’ 출시 이벤트로 상품 가입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최대 100명에게 ‘D.P. 웹툰 만화책 세트’을 증정하고, 판매 좌수에 비례한 기부금을 적립하여 국가보훈처에 기부할 예정이다.

우리종합금융 관계자는 “인기 드라마의 원작과 금융상품을 결합해 국방의 의무를 실천하는 군장병들과 그들의 가족과 친구들까지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종합금융은 국내 유일 종합금융사로 대표상품으로는 CMA Note와 정기예금이 있으며, 모든 예금 상품은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다.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예방 강화 위해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데이터화 추진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 접수 시 확인하는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내용을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고 피해 내용을 통계화 하는 시스템을 금융권 최초로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은 보이스피싱을 당한 고객이 피해구제를 신청하기 위해 관할 경찰서에 피해현황을 신고하고 신고사실에 대해 확인 받은 후 금융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로 피해사실에 대해 고객이 작성한 내용들이 담겨있다.

신한은행은 이번 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내용을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데이터로 전환하고 상세 데이터를 지역별, 연령별, 시기별로 구분해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이 데이터를 활용해 각 유형별 해당하는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관련 사고사례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영업점에 피해분석 보고서를 제공해 영업현장 직원들의 사고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사고예방을 위한 사전교육에 활용하는 등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보이스피싱 피해 자료의 데이터 전환을 통해 피해의 유형, 흐름 등을 실시간 분석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을 예방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금융생활이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5월 3년간 총 300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해 ▲보이스피싱 피해자 중 취약계층 생활비 지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및 보험 제공 ▲심리·법률 상담 ▲대국민 홍보 및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안전하고 편안한 은행’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 실시

우리금융그룹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은 ‘2023년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을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2014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은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에게 세계 문화를 경험하는 기회를 통해 글로벌 세계관 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자녀 글로벌 문화체험단은 지난 6월 신청자 접수를 통해 중‧고등학생 다문화자녀 20명과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대학 장학생 10명을 선정했고, 교통비․숙식비 등 경비 일체는 우리다문화장학재단에서 지원했다.

글로벌 문화체험단은 지난 8월 7일부터 12일까지 5박 6일간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등 주요 역사 문화 명소를 탐방했다. 또한, 현지 초등학교를 방문해 탈춤, 태권무(舞), K-POP 댄스 등 공연을 선보이는 문화교류 봉사활동 시간도 가졌다.

또한, 베트남 경제‧금융을 경험하기 위해 베트남우리은행 본점, 하노이지점 및 하노이 한인회 등을 방문했다.

글로벌 문화체험에 참여한 박동희 멘토는 “문화체험을 통해 베트남의 역사‧문화‧언어‧경제 등을 두루 체험할 수 있었다”며 “출국 전 문화교류 공연 연습을 진행하면서 다문화자녀 동생들과 마음도 나눌 수 있는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관계자는 “글로벌 문화체험이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으로 세계를 바라보는 능력을 길러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문화자녀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B Liiv M, 2023년 상반기 이동통신 이용자 만족도 1위 선정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발표한 ‘2023년 상반기 통신3사·알뜰폰 브랜드별 체감만족률’에서 ‘KB Liiv M(이하 KB리브모바일)’이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소비자리서치 전문 기관으로 매 반기별 이동통신 기획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의 경우 14세 이상 휴대폰 이용자 3만4,651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결과 알뜰폰 이용자 체감 만족률은 64%로 이통 3사 평균 55%를 크게 앞지른 가운데 전체 만족률 1위는 KB리브모바일로 나타났다. KB리브모바일의 만족률은 77%로 전체 브랜드에서 유일한 70%대를 기록하며 2위 브랜드와도 10%p 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지난 2021년 하반기 조사에서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선 KB리브모바일은 올해 상반기까지 2년동안 4회 연속 이용자 만족률 1위를 기록하고 있다.

KB리브모바일은 합리적인 수준의 기본 요금과 고객 니즈에 맞춘 ‘친구결합 할인’ 도입을 통해 소비자의 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고 있으며, 알뜰폰 최초의 ‘24시간 고객센터’ 및 ‘멤버십 제도’운영 등을 통해 알뜰폰 이미지 개선 및 시장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KB리브모바일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통해 그동안 통신 소비자 분들에게 합리적인 요금과 고품질의 서비스를 드리고자 했던 노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고객 분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만족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핀테크 포용금융 핵셀러레이터' 성과공유회 진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 Daniel)는 22일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함께 진행한 '핀테크 포용금융 핵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성과공유회를 열고 3개 팀에 2천만원을 지원했다고 23일 밝혔다.

'핵셀러레이터'는 '해커톤(Hackathon)'과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의 합성어로 참가자들이 제한된 시간 동안 쉼 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해커톤'에 교육 및 멘토링 등 '액셀러레이터'를 더한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금융·핀테크 분야 문제 해결을 위한 우수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참여팀에게 ▲핀테크 특화 워크숍 ▲온라인 교육 ▲1:1 멘토링 ▲IR(Investor Relations)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금융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아이디어 고도화를 목표로 기획됐다.

지난 22일 성동구 성수동에서 열린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선발된 10개 팀의 최종 성과 발표와 함께 총 3개 팀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집구하기가치가’ 팀(청년층을 위한 맞춤형 부동산 추천 플랫폼)에는 1천만원, 우수상을 수상한 ‘나도주주’ 팀(주식시장 정보비대칭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보고서 구독서비스 플랫폼)과 ‘메뉴진스’ 팀(소상공인 매장 메뉴 NFT 거래 플랫폼)에 각 5백만원이 전달돼 총 2천만원의 아이디어 실현자금이 주어졌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2월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손잡고 '금융 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한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사업 업무 협약'을 맺고 총 12억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연말까지 '핀테크 이노베이션 스쿨' 및 '해커톤' '데모데이(Demoday)' 등을 진행해 금융 범죄 예방 기술 보유 핀테크 스타트업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나날이 증가하는 금융범죄 예방을 위해서는 금융 기술의 진보가 매우 중요하다“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참가자들을 발굴하고 우수 기술 보유 핀테크 스타트업을 지원해 안전한 금융 서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