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세계 최고 용량 모바일 D램 양산 시작...中오포(OPPO) 스마트폰에 탑재
상태바
SK하이닉스 세계 최고 용량 모바일 D램 양산 시작...中오포(OPPO) 스마트폰에 탑재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8.1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존 유일 24GB 패키지 양산, 초전력 고성능이 특징
Full-HD급 영화 13편을 1초에 처리하는 수준 ,中오포 공급
24GB LPDDR5X D램. [사진=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개발한 세계 최고 용량인 24GB LPDDR5X D램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오포(OPPO)의 스마트폰 신제품에 탑재된다.

11일 SK하이닉스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용 고성능 D램인 LPDDR5X의 24GB 패키지를 고객사에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LPDDR5X는 지난해 11월 양산에 성공했고, 이번에 모바일 D램으로는 처음으로 24GB까지 용량을 높인 패키지를 개발해 납품에 들어갔다.

(*LPDDR: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용 제품에 들어가는 D램 규격으로,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전압 동작 특성을 갖고 있다.)

SK하이닉스는 “LPDDR5X 24GB 패키지에 HKMG 공정을 도입해 전력 효율과 성능을 동시 구현해낼 수 있었다”며, “이번에 현존 유일의 24GB 고용량 패키지를 당사 모바일용 D램 포트폴리오에 추가해 앞으로 고객 요구에 훨씬 폭넓게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HKMG: 유전율(K)이 높은 물질을 D램 트랜지스터 내부의 절연막에 사용해 누설 전류를 막고 정전용량(Capacitance)을 개선한 차세대 공정.)

LPDDR5X 24GB 패키지의 데이터 처리 속도는 초당 68GB로, 이는 FHD(Full-HD)급 영화 13편을 1초에 처리하는 수준이다.

LPDDR5X 24GB 패키지는 지난 10일 출시된 오포(OPPO)의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원플러스 에이스 2 프로(Oneplus Ace 2 Pro)’에 탑재됐다.

LPDDR5X 24GB 패키지 탑재를 통해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길어진 배터리 사용 시간과 함께 최적의 멀티태스킹 환경을 최신 스마트폰에서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SK하이닉스의 설명이다.

저전력, 고성능의 강점을 가진 ‘LPDDR D램’은 모바일 시장을 넘어 서버, 고성능 컴퓨팅(HPC), 전장 등 다양한 분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으로 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