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독립운동가 돕는 빙그레,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시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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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독립운동가 돕는 빙그레,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시행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7.16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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빙그레가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독립운동 캠페인을 시행했습니다. 이 캠페인은 독립운동으로 부당한 징계를 받아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를 위해 마련한 명예졸업식인데요. 15일 천안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에서 행사가 진행돼 관심을 모았습니다. 

한편 스타벅스의 대안육 활용 푸드가 출시 2주만에 누적 판매 10만개를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스타벅스는 가치소비 트렌드에 맞춰 다양성을 갖춘 제품 개발에 노력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쿠팡이 오는 17일 단 하루 '즉석식품 반값특가' 행사를 진행하는 등 오늘(16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학생 독립운동가 졸업 당시의 모습을 AI를 통해 복원한 기념사진으로 꾸며진 포토월.[사진=빙그레]
학생 독립운동가 졸업 당시의 모습을 AI를 통해 복원한 기념사진으로 꾸며진 포토월.[사진=빙그레]

○.. 빙그레는 지난 15일 천안에 위치한 독립기념관에서 학생 독립운동가를 위한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은 독립운동으로 부당한 징계를 받아 학업을 포기해야 했던 학생 독립운동가를 위해 마련한 명예졸업식 캠페인이다. 대상자는 국가보훈부 공훈전자사료관 내 퇴학 기록과 복원 가능한 사진이 남아있는 학생 독립운동가 중 후손들의 동의를 받아 94명을 선정했다. 행사는 150여 명의 독립운동가 후손들과 빙그레, 국가보훈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감동적인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졸업식에서는 독립운동가 김찬도 선생을 홀로그램으로 복원해 졸업사를 낭독했다. 김찬도 선생은 수원지역의 학생운동 단체인 ‘건아단(健兒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 공로를 인정받아 건국훈장 애족장을 서훈받았다. 또 공주 의병대장으로 활동한 김순오 선생의 증손으로 알려진 배우 한수연이 졸업식의 진행을 맡아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빙그레는 졸업식을 맞아 참석자들에게 명예 졸업장과 졸업앨범을 제작해 전달했다. 졸업앨범은 독립운동가들의 사진을 바탕으로 AI 작업을 통해 졸업 당시의 모습을 복원한 사진을 실었다. 이번에 전달한 졸업앨범 외에도 독립운동가들의 활동내용을 기록한 기념 졸업앨범을 올해 11월 3일 학생독립기념일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번 졸업식 행사와 관련한 캠페인 영상은 오는 광복절 즈음에 공개할 예정이다. 빙그레는 지난 2019년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캠페인 영상을 시작으로 독립운동정신을 계승하고 감사의 뜻을 전하는 캠페인 영상을 매년 제작하고 있다. 또 빙그레는 공익재단을 통해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위한 장학사업을 2018년부터 이어오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독립을 위해 학업 뿐 아니라 온 삶을 희생하신 독립운동가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후손 분들이 자랑스러움을 느끼실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빙그레는 앞으로도 독립운동의 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출시한 대안육 활용 푸드인 '플랜트 미트볼 치즈 샌드위치', '플랜트 미트 에그 포카치아', '플랜트 미트볼 수프' 3종이 출시 2주만에 누적 판매 10만개를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벅스 대안육 활용 푸드는 대두단백, 식물성 오일, 식이섬유 등 100%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고기 본연의 식감과 풍미를 살린 대안육이 들어간 식물기반 제품이다. 모든 원료가 식물성으로 만들어진 비건 제품은 아니며 대안육이 주요 재료로 활용되었다. 

'플랜트 미트볼 치즈 샌드위치'는 소프트 바게트 사이에 토마토 소스와 식물성 재료로 만든 플랜트 미트볼, 모차렐라, 체더치즈를 넣었으며, '플랜트 미트 에그 포카치아'는 플랜트 미트와 스크램블 에그, 체더 치즈를 사용했다. '플랜트 미트볼 수프'는 잘게 다진 양파와 플랜트 미트볼이 들어있는 새콤달콤한 맛의 토마토 수프다. 

스타벅스는 2021년부터 지속가능 경영의 일환으로 식물기반 푸드를 출시해 왔다. 식물성 식품에 대한 고객이 관심이 높아지고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지속가능한 푸드뿐만 아니라 오트 등을 활용한 음료 개발을 강화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최근 건강과 지구 환경을 우선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식물성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해 왔다"면서 "스타벅스를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갖춘 제품 개발에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쿠팡은 오는 17일 단 하루 ‘즉석식품 반값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고물가 속 쿠팡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즉석밥 제품을 100원에 판매하는 ‘즉석밥 100원 딜’ 코너다. 쿠팡은 17일 오전 10시부터 인기 브랜드인 ‘하림 The미식’의 백미밥·귀리쌀밥·오곡밥 세트를 100원에 한정수량 판매한다. 

‘하림 The미식’과 함께 다양한 중소중견 제조사의 즉석밥 브랜드를 최대 50% 할인해 판매한다. 건강과 맛을 갖춘 상품들을 대거 준비했다.  

The미식(하림) ·올가(풀무원)·테이스틴(종근당건강)·그로서리 서울(이그니스) 등 중소 중견 제조사들이 만든 현미·찰보리흑미·병아리콩 곤약밥 등의 즉석밥 제품을 할인한다. 특히 최근 출시한 병아리콩 곤약밥은 고소함과 쫀득한 찰기로 인기가 높다. 

1992년부터 곤약을 전문으로 생산해온 ‘대신물산’의 현미 곤약밥,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선정한 ‘아침’의 친환경 즉석밥 ‘가마솥 아침밥’도 할인한다. 가마솥 아침밥은 특수 비닐 파우치에 즉석밥이 포장돼 있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해 등산·여행객들이 선호한다. 

이밖에 된장찌개·곰탕·장어탕·비빔면·카레 등 다양한 즉석식품 100종을 할인한다. 코코넛 오일과 청정 호주산 등심을 이용한 ‘한남동 휘카레’ 등 인기 상품이 많다.  

쿠팡은 지난달에도 ‘하림 The미식’ 즉석밥을 100원에 판매했다.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에 준비된 물량은 행사 시작 10여 분 만에 모두 소진됐다. 

쿠팡 관계자는 “높은 밥상 물가에 고민이 많은 고객들을 위해 초특가로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식품 기획전을 확대해 고객 혜택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 SSG닷컴이 단독 기획한 신선식품과 콜드체인 물류 기반의 시간대 지정 당일 배송 서비스를 앞세워 여름철 온라인 장보기 수요 공략에 나선다.

SSG닷컴은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장보기 특화 프로모션 ‘푸드 쓱세일’을 열고, 인기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고 밝혔다.

특히,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 권역인 수도권에서는 쓱닷컴이 단독 기획한 신선식품을 선보인다. 프리미엄과 차별화를 키워드로 30여 종의 상품을 준비했다. 상품은 자체 콜드체인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입고부터 출하해 고객 문 앞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배송된다.

상품별 혜택도 풍성하다. ‘쓱세일 뱃지’가 달린 초특가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15% 개별 상품 할인 쿠폰을 계정(ID)당 하루에 1장씩 선착순 제공한다. 쓱배송, 새벽배송 소고기 상품을 1만원 이상 구매 시 ‘르크루제’ 집기류 2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명근 SSG닷컴 그로서리담당은 “단독 상품을 비롯한 여름 제철 신선식품과 인기 가공식품을 특가에 만나 보길 바란다”며 “상품 경쟁력과 콜드체인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온라인 장보기 경험을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롯데온이 롯데칠성음료, CJ제일제당과 함께 17일과 18일 '원브랜드 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 '원브랜드 페스타'는 롯데온이 한 개 브랜드와 함께 해당 브랜드의 상품을 롯데온 단독 혜택으로 선보이고 집중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행사다.

이번 달에는 다가오는 여름 방학 및 휴가철을 맞아 식사 및 간식 등 먹거리 고민을 덜고 가계 부담을 낮추기 위해 특별히 롯데칠성음료, CJ제일제당 등 두 개 식품 브랜드와 행사를 기획했다. 행사 기간에는 각 브랜드 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하고, 타임딜, 라이브 방송에서 롯데온 단독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두 개 브랜드가 선보이는 단독 구성 상품도 준비했다.

롯데온은 '원브랜드 페스타'에서 여름철 더위를 식혀줄 수 있는 시원한 음료인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 칠성사이다, 펩시 등을 롯데온 단독 혜택으로 선보인다. 또한 여름 방학과 휴가지에서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CJ제일제당의 햇반, 비비고, 스팸 등에도 단독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22% 할인 쿠폰 및 토스페이 결제 시 최대 10% 즉시 할인 혜택을 적용하면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두 개 브랜드의 인기 상품을 묶어 만든 ‘롯데칠성음료XCJ제일제당 롯데온 단독 구성 상품’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밀키트와 음료가 합쳐진 구성 상품으로 'CJ제일제당 쿡킷 + 칠성사이다(500ml) 세트’가 있으며, 쿡킷 상품은 순두부스팸김치찜, 킬바사투움바파스타, 닭가슴살토마토리조또 등에서 선택할 수 있다. 휴가를 맞아 떠나는 골프 여행에 챙겨가면 좋은 간식 세트로 '에비앙X스누피 한정판(500ml*12입) + 에비앙X스누피 골프공(3개) 굿즈 세트 + 맥스봉(27g*6입) 패키지’ 등 각 사의 인기 상품을 모아 단독 상품을 기획했다.

롯데온은 ‘원브랜드 페스타’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양일 오전 10시, 오후 2시 등 총 4번의 '타임딜' 행사를 진행해 CJ제일제당 스팸, 비비고, 쁘띠첼 등과 롯데칠성음료 아이시스, 펩시, 밀키스 등 인기 상품을 한정 수량 롯데온 특별 가격에 선보인다. 또한 17일 오후 7시부터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CJ제일제당과 롯데칠성음료의 단독 구성 상품을 비롯해 30여개 대표 상품을 소개하고, 구매 고객 대상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행사 상품 구매 고객을 위한 추가 혜택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행사 상품을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다음 달 진행하는 ‘8월 퍼스트먼데이’에서 롯데칠성음료와 CJ제일제당 상품 대상 최대 25%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또한 구매 고객 중 6백명을 추첨해 엘포인트(L.Point) 5천점을 추가로 증정한다.

박달주 롯데온 상품부문장은 “여름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수요가 높아지는 음료와 간편식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롯데칠성음료, CJ제일제당과 함께 ‘원브랜드 페스타’ 행사를 기획했다”며, “각 브랜드의 인기 상품은 물론 롯데온에서만 선보이는 단독 구성 상품 등 다양한 상품과 혜택을 즐기며 먹거리 고민과 가계 부담을 낮추길 바란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지난 14일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이 운영하는 굿윌스토어에 5000만원 상당의 자사 제품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부는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물품은 전국 굿윌스토어 22개 매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굿윌스토어는 장애인 자립 지원을 위해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기업과 개인의 기부 물품 재판매를 통해 소외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할 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장애인들의 완전한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기부 외에도 지난달 23일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6.25참전유공자 및 보훈가족에 감사 물품을 전달했으며, 폭염대비 물품 기부, 구호 물품 지원, 대구 발달장애인 센터, 청각장애인 후원 기관인 청음회관 등에 정기적으로 후원 물품을 전달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기부는 단순 기부를 넘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장애인의 지속 가능한 경제적 자립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와 나눔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이 런치플레이션 속 점심 물가 안정을 위한 초저가 푸드 상품 출시에 나섰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직장인 점심식사 관련 인식조사’에 따르면 올해 외식비 상승으로 인해 직장인들이 점심값으로 지출하는 금액은 평균 9000원에 이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 가성비 좋은 점심식사를 찾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편의점 푸드 상품 매출 또한 늘어나고 있다.

실제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치솟은 점심 물가에 편의점을 이용하는 인구도 늘어나면서 올해(1~6월) 점심시간대(12시 ~ 14시) 김밥, 샌드위치, 햄버거 등 푸드상품 관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세븐일레븐은 가성비 좋은 점심식사를 찾는 수요층을 공략하기 위해 오는 18일 ‘2천원의 행복’ 시리즈 푸드 상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이 선보이는 ‘2천원의 행복’ 첫번째 상품은 ‘이천원알뜰김밥’이다. 어묵채, 계란지단, 햄, 우엉, 단무지, 당근, 맛살까지 7가지 식재료로 풍성하게 구성되었다. 여기에 고소한 참기름을 발라내 집에서 먹던 영양소 가득하고 실속 있는 김밥의 맛을 느껴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점심시간대에 특히 높은 수요를 보인 햄버거 또한 주목했다. 세븐일레븐이 선보이는 ‘이천원알뜰버거’는 불고기패티에 할라피뇨양파볶음, 치즈, 양상추 등 다양한 식재료로 구성하였으며, BBQ마요소스와 데리야끼소스를 사용해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기본 불고기 버거의 맛을 구현했다. 일반 프랜차이즈 햄버거가 5천원대인 점을 감안하면 약 40% 수준의 가격으로 선보인다.

‘이천원알뜰샌드위치’는 3단 샌드로 구성되었으며, 가격 또한 기존 편의점 샌드위치 평균 판매가 대비 25% 저렴하게 출시되어 가격과 양을 동시에 잡은 가심비 상품이다. 달콤한 딸기잼과 고소하고 짭쪼름한 치즈에 콘샐러드를 얹어 최근 선호되는 ‘단짠(단맛과 짠맛의 조합)’한 맛을 구현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올해 나날이 치솟는 생활 물가 안정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먼저 지난 11일까지 세븐일레븐데이를 맞아 소비자들의 생수 구매 부담을 덜기 위해 판매가 900원인 ‘풀무원 워터루틴(500ml)’을 단돈 100원에 판매하였으며, 온 국민 필수 장보기 상품인 계란을 반값에 판매하는 ‘계란 반값 행사’를 선보이기도 했다. 국민 간식인 치킨의 경우도 시그니처 치킨인 ‘만쿠만구 치킨’을 우리카드로 현장결제 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기도 했다.

최유미 세븐일레븐 푸드팀장은 “잇따른 물가 인상 속 가계 부담이 큰 만큼 알뜰소비족을 공략하기 위해 2000원 푸드 상품 시리즈를 출시하게 됐다”며, “외식물가 부담이 큰 만큼 가성비 좋은 편의점 푸드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걸음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GS리테일은 15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폭우로 큰 피해를 입은 충북 및 경북 지역 이재민들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구호요원들을 위해 긴급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긴급 구호물품은 △대한적십자사충북지사 △영주시청 △예천군민체육센터로 전달됐으며, 총 생수 3000개와 초코파이, 에너지바 3000개가 지급됐다.

해당 물품은 청주, 괴산, 제천, 영주, 봉화, 예천, 문경 등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2000여 명의 이재민들과 100여 명의 구호요원들에게 나눠진다.

GS리테일은 수해 피해로 상심이 클 이재민에게 작은 위안이 될 수 있도록 긴급 구호물품을 신속히 지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장마와 폭우로 피해 지역이 확산됨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도 검토할 계획이다. 

김시연 GS리테일 사회공헌파트장은 “장마철 폭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분들에게 긴급 구호물품이 조금이나마 도움과 위안이 됐으면 한다”며 “더 큰 피해가 발생되지 않길 바라며, 향후 피해 규모와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지원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쿠팡이 고객들이 자주 찾는 인기 생활용품을 한 곳에 모아 '7월 생필품 페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매 분기마다 진행하는 쿠팡 생필품 페어는 쿠팡에서 생활용품을 할인하는 행사 중 가장 규모가 큰 행사다. 이달 23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는 케라시스, 해피바스, 홈매트, 다우니 등 유명 브랜드들은 물론, 부케가르니, 닥터방기원, 아브카 등 좋은 품질에 가성비를 자랑하는 브랜드들까지 총 65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평소 즐겨 찾았던 생활용품이나 써보고 싶었던 제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기회다. 

이번 행사에는 유아부터 성인까지 모두 애용하는 헤어, 바디 제품과 각종 탈취제, 모기 퇴치 용품 등 여름에 특히 필요한 생활용품 1000여 개를 엄선해 모아놨다. 

와우 회원이라면 '케라시스' 트리트먼트, '홈매트' 모기약, '아브카' 선크림 등을 반값에 구매할 수 있다. 반값 특가 행사는 총 4회차에 걸쳐 한정 수량만 진행된다. 이외에도 금액별 할인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할인 쿠폰을 적용하면 2만원 이상 구매 시 2000원, 3만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5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까지 추가 할인이 가능하다. 

고객이 자주 구매하는 제품들을 헤어케어, 바디케어, 각종 세제, 생리대, 유아용품 등 카테고리별로 구분해 쇼핑에 편의를 더했다. 각 브랜드관을 통해서도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병희 쿠팡 리테일 부문 대표는 “인기 생필품을 한 자리에서 쉽고 빠르게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행사가 고객들의 장바구니 물가 걱정을 덜어드리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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