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계약 10개월 만에 FA-50GF 폴란드 납품 시작...역대 최단 기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한국항공우주산업(KAI), 계약 10개월 만에 FA-50GF 폴란드 납품 시작...역대 최단 기간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7.1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3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KAI]
[사진=KAI]

o...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폴란드 수출계약을 체결한 지 10개월 만에 폴란드 수출형 FA-50GF의 납품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작년 9월 폴란드와 FA-50 48대 수출 계약을 체결한 KAI는 지난달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사천 본사에서 시제 1호기 출고행사를 가졌다.

FA-50GF 1호기, 2호기는 지난 9일 납품을 위해 폴란드 현지에 도착했으며, 민스크 공군기지에서 최종 점검을 거친 뒤 폴란드 공군의 수락 비행을 통해 8월 초 폴란드 공군에 인도된다.

KAI는 이번 납품을 시작으로 폴란드 계약 대수 48대 중 12대를 올해까지 납품하고, 잔여 물량 36대는 폴란드 공군의 요구도에 맞춰 FA-50PL형상으로 개발해 2025년부터 2028년까지 납품할 예정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12일 민스크 공군기지를 직접 방문해 납품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폴란드 공군 관계자들을 만나 완벽한 품질의 항공기 납품과 안정적인 후속지원을 약속했다.

현재, 강구영 사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폴란드 방문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 중이며, 한-폴란드 정부 간 우호적 관계를 기반으로 항공우주산업의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다.

강 사장은 “이번 납품은 FA-50이 유럽 시장에 처음으로 데뷔하는 역사적 순간이다.”라며 “K-방산의 저력을 알리고 폴란드 공군 전력 강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철저한 품질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3

[사진=한수원]
[사진=한수원]

o...한국수력원자력이 13일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러닝센터에서 협력회사 대상 ‘원자력 재료/용접 기술기준 교육’을 실시했다. 

협력회사의 원자력 기계, 재료 및 용접 기술기준 역량을 높이기 위한 이번 교육에는 22개 협력회사 직원 45명이 참여했으며, 원자력 재료, 용접 절차 등 원자력발전소 기계설비 제작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한수원은 원자력발전소 정비 품질을 높이고, 국내 중소기업들의 기술역량 향상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해마다 협력회사 대상 원자력 재료/용접 기술기준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경수 한수원 품질보증처장은 “한수원이 추진하고 있는 경영어젠다 1(원)·10(텐)·10(텐)·10(텐)·10(텐)은 원전산업계 협력사의 협력으로 함께해야 성공할 수 있다“며, “실효성 있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앞으로도 협력사의 품질 수준 제고 및 동반성장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슈가펀 게임]
[사진=슈가펀 게임]

o...슈가펀 게임(SUGARFUN GAME)은 자사의 판타지 MMORPG ‘아카디아M’을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 및 PC에서 정식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드래곤과 모험을 떠나는 판타지 MMORPG ‘아카디아M’은 다양한 직업과 육성 콘텐츠, 멀티 플레이 던전, 드래곤 쿼츠와 마이홈 시스템 등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이용자는 드래곤 워리어로서 자신의 드라코니드와 함께 다양한 임무와 도전을 클리어하며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고, 다른 이용자와 파티를 맺어 짜릿한 전투를 체험할 수 있다.

모험을 즐기는 과정에서 독특한 스킬과 외형의 다양한 드라코니드와 만나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자신만의 드라코니드로 합류시켜 육성하고 새로운 조합을 만들면서 끊임없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강력한 드래곤 원력이 담긴 신비한 크리스탈로 5단계 품질과 100여종 스킬 속성을 지닌 드래곤 쿼츠를 활용하는 드래곤 쿼츠 시스템이 핵심 콘텐츠이다. 전략적인 드래곤 쿼츠 조합으로 공명을 활성화하고, 전투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켜 전투를 수월하게 이끄는 것이 가능하다.

[사진=진에어]
[사진=진에어]

o...진에어가 17일 오픈하는 2023년 하반기 진마켓(진MARKET)에 앞서 사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진마켓은 진에어에서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특가 프로모션으로 일 년에 단 두 번만 실시된다. 특가 항공권에도 15kg 무료 위탁 수하물이 제공되는 것은 물론 기내식 할인 등의 부가 혜택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합리적인 비용으로 항공 여행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이날 진에어는 진마켓 안내 페이지와 함께 사전 이벤트를 공개했다. 안내 페이지를 공유하고 룰렛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마켓 기간에 사용 가능한 최대 5천원 추가 할인 쿠폰을 랜덤으로 지급한다. 또한 룰렛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인천~오사카(1인 1매) 무료 항공권을 증정한다. 참여 기간은 20일까지며 응모 횟수에 따라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이번 진마켓은 17일부터 20일까지 4일 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웹, 앱에서 진행되며 10시(동남아, 괌)와 14시(동북아, 국내선)에 나누어 오픈한다. 탑승 기간은 10월 29일부터 내년 3월 30일까지며 설 연휴 등 일부 기간은 제외된다.

[사진=자생의료재단]
[사진=자생의료재단]

o...자생의료재단 청주자생한방병원은 지난 12일 충북 청주시 남이면 소재 남청주농협을 찾아 고령 농업인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방의료봉사를 펼쳤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의료봉사에는 청주자생한방병원 최우성 병원장을 비롯해 자생의료재단 의료진, 임직원, 봉사자 등 10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폭우성 장맛비가 예보된 가운데 풍수해 대비에 힘쓰고 있는 고령 농업인을 위한 맞춤형 건강상담과 침 치료, 한약 처방 등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장마철에는 고령 농업인의 건강 관리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작년 8월 청주에는 수확철을 앞두고 집중 호우가 지속돼 많은 농업인이 복구 작업 중 근골격계질환을 호소하기도 했다. 기압이 낮은 여름엔 척추 내부 압력이 높아지고 팽창된 디스크가 주변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또한 체내로 습기가 들어와 허리에 통증이 생기는 ‘습요통’이 찾아올 수 있고 비가 내려 지면이 미끄러워지면서 낙상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사진=시큐리온]
[사진=시큐리온]

o...시큐리온이 12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제12회 정보보호의 날’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정보보호 제품 전시회에 참가했다.

정보보호 제품 전시회는 매년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정보보호 산업 협회가 진행한다. 올해는 ‘사이버안보 역량 결집으로 안전한 디지털 대한민국’을 주제로 기념행사와 함께 유공자 시상, 컨퍼런스 등 다양한 이벤트가 개최됐다. 

시큐리온은 이번 행사에서 머신러닝 기반의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OnAV(온백신)와 모바일·IoT 종합보안 솔루션 OnTrust(온트러스트), AI 기반 악성 앱 자동분석 시스템 OnAppScan(온앱스캔) 등을 소개했다. 

[사진=건대병원]
[사진=건대병원]

o...건국대병원이 7일 스포츠의학센터 이전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소식에는 황대용 의료원장, 유광하 병원장, 김형곤 진료부원장, 오경수 스포츠의학센터장 등 병원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는 2015년 4월 개소한 이래 근골격계 질환에 따른 정형외과 전문의의 진단, 부위별 전문 운동사 및 물리치료사의 1:1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과 스포츠 활동으로의 빠른 복귀를 목표로 최적의 치료를 제공해왔다.

스포츠의학센터가 원내 4층으로 이전하면서 운동 프로그램을 처방받은 환자들이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 이전보다 확장된 규모와 모터동력 케이블 운동기구, 체지방 측정과 무선 심박 측정 기능을 가진 전문가용 트레드밀 등 최첨단 운동기구를 도입했다.

황대용 의료원장은 축사에서 “그동안 건국대병원 스포츠의학센터가 일반 환자뿐만 아니라 많은 운동선수에게도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치료에서 더 나아가 우리나라 스포츠의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는 센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SK오션플랜트]
[사진=SK오션플랜트]

o...SK오션플랜트가 정부 주도의 인프라 투자가 가속화되고 있는 미국 해상풍력 시장 개척에 나섰다.  

SK오션플랜트는 현지시간으로 7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미국 보스턴 하인즈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US Offshore Wind 2023’에 참석, 본격적인 개화를 앞두고 있는 미국 해상풍력 시장에 14MW급 해상풍력 고정식 하부구조물 및 해상풍력 부유체 제조 역량 등을 소개했다고 13일 밝혔다. SK오션플랜트가 미국 해상풍력 관련 전시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US Offshore Wind 2023은 글로벌 미디어 기업 로이터 산하 전시 전문 기업인 로이터스 이벤트(Reuters Events)가 주관하는 글로벌 해상풍력 전시회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30GW 규모 해상풍력 구축 계획을 발표하는 등 해상풍력 활성화에 힘을 주고 있다. 투자 규모는 700억 달러(한화 약 91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해상풍력 시장에 대한 기대를 반영하듯 전시회에는 △독일 RWE △독일 지멘스 가메사(Siemens Gamesa), △덴마크 오스테드(Orsted) △덴마크 CIP △노르웨이 에퀴노르(Equinor) △프랑스 EDF(EDF Renewables) △영국 코리오(Corio)를 비롯해 해상풍력 디벨로퍼 및 기자재 제조분야를 망라한 글로벌 선도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60여개 전시 부스를 꾸렸다. 1000명 이상의 해상풍력 개발자, 70명 이상의 연사가 참여해 세계 해상풍력의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SK오션플랜트는 대만, 일본 등에서 약 2GW 규모의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수주 실적을 보유한 고정식 하부구조물 기술력을 선보였다. SK오션플랜트는 두께가 최대 150mm에 이르는 철판을 동그랗게 구부려 만드는 후육강관 및 터빈 등을 지탱하는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재킷) 제조 분야에서 아시아 최고 수준이다.

[사진=동국씨엠]
[사진=동국씨엠]

o...동국제강그룹 냉연사업법인 동국씨엠이 라미나 필름 생산라인(FCL: Film Coating Line) 1기를 증설하고 약 4개월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7월부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동국씨엠 필름 생산라인 신설은 동국제강그룹 미래 전략인 철강 연관 소부장(소재·부품·장비)투자 일환이다. 동국씨엠은 철강 관련 소재 투자로 ‘라미나강판’ 시장서 최고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 색상·무늬·질감을 입힌 ‘라미나필름’은 라미나강판 기능 구현을 위한 핵심 소재다.

라미나강판은 컬러강판 업계 미래 기술로 손꼽힌다. 강판에 필름을 여러 단계 부착해 수요가 요구에 맞춤 대응할 수 있으며, 표면 구현 및 가공성이 뛰어난 프리미엄 컬러강판이다. 가전제품 고급화에 따른 외장 디자인 다양화에 대응하는 핵심 기술이다.

동국씨엠은 컬러강판 시장 고급화를 선도하고자 라미나강판에 선제 투자했다. 2021년 약 300억원을 투자해 ‘S1CCL’을 준공하며 세계 최초 1600mm광폭에 친환경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더한 라미나강판 전용 생산라인을 갖췄으며, 이번에 150여억원을 들여 라미나필름 전용 라인 FCL을 신설함으로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했다.

이번 FCL 구축은 컬러강판 업계 최초다. 동국씨엠은 원소재 조달 편의성을 강화함에 따라 수요가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FCL에서 생산한 라미나필름은 S1CCL에서 즉각 제품화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디자인·R&D·생산 등 전문 인력의 신제품 개발 여건도 대폭 개선했다.

[사진=카카오엔터]
[사진=카카오엔터]

o...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스마일게이트 모바일 RPG ‘에픽세븐’ IP를 활용해 제작된 웹소설 ‘사관학교의 슈트입는 영웅님’을 11일부터 카카오페이지 ‘3시간마다 무료(이하 3다무)’ 서비스로 정식 연재한다고 밝혔다.

웹소설 ‘사관학교의 슈트입는 영웅님(글 연우솔, 혈당이떨어져(에이템포미디어)/ 학산문화사)’은 게임 방송 스트리머인 주인공 진세진이 게임 ‘에픽세븐’ 세계관을 배경으로 직접 집필했던 소설 속에 빙의하면서 펼쳐지는 게임 판타지물이다. 실존하는 ‘에픽세븐’ 게임을 세계관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 게임 판타지 작품 대비 생생함과 친숙함으로 이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는 중이다.

모바일 RPG ‘에픽세븐’은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고 슈퍼크리에이티브에서 개발한 글로벌 히트작이다. 지난 2018년 론칭 후 국내를 비롯한 전세계 주요 마켓에서 매출 순위 TOP10에 이름을 올렸으며, 글로벌 e스포츠 대회를 매년 개최하는 등 이용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높은 퀄리티의 전투 연출이 최대 장점이다.

웹소설 ‘사관학교의 슈트입은 영웅님’을 집필한 연우솔 작가는 카카오페이지에서 ‘리턴 서바이벌’, ‘육식주의 헌터’, ‘스타플레이어의 귀환’ 등 다수의 판타지 작품을 집필한 인기 작가다. 이번 ‘사관학교의 슈트 입는 영웅님’ 역시 연우솔 작가 특유의 시원시원하고도 속도감 있는 전개에 ‘에픽세븐’ 게임 만의 독특한 세계관과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어우러지며 남다른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사진=기아]
[사진=기아]

o...기아가 e스포츠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13일(목)부터 30일(일)까지 서울 성동구에 이색 체험 공간 ‘기아 e스포츠 팝업스토어 : 지구 6A3(이하 ‘지구 6A3’)’을 연다고 13일 밝혔다.

‘지구 6A3’은 기아가 최근 발표한 e스포츠 국가대표 공식 후원에 이어 e스포츠 대표 후원사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팬들과의 소통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방문객이 현실과 또 다른 세계에서 프로게이머가 된다는 스토리텔링을 설정해 깊은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팝업스토어 명칭인 ‘지구 6A3’에서 ‘6A3’을 180도 돌리면 기아의 플래그십 전기차 ‘EV9’의 차량명이 되는데, 이는 뒤집어진 글자처럼 현실과 또 다른 세계인 ‘지구 6A3’ 안에서 방문객이 프로게이머가 된다는 설정과 연관된 것이다.

팝업스토어 내부는 명칭의 ‘6’과 ‘3’ 각 숫자에 맞춰 6개의 평행세계 공간과 3개의 현실 공간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는 다시 ▲섹션 1 : 현실 세계 ▲섹션 2 : 프로게이머가 되는 길 ▲섹션 3 : 1군 프로게이머의 길로 구분된다.

[사진=강훈식 의원실]
[사진=강훈식 의원실]

o...국회 스타트업 연구모임 유니콘팜이 “ 인공지능 교육시대 , 에듀테크 스타트업의 역할 ” 을 주제로 스타트업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국회 유니콘팜 소속 강훈식 , 김병욱, 김한규 의원은 인공지능 기반교육 , 디지털 교과서 사업 , 교육격차 해소 , 원어민 강사 규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김재원 엘리스 대표는 “ 코딩을 직접 손으로 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플랫폼 기반의 교육 솔루션을 만들게 됐다 ”며 “ 교육격차 해소는 맞춤형 교육에서 시작되고 , 결국 데이터 기반이 되어야 한다 ”고 말했다. 

권기성 프리윌린 대표는 “비영리교육단체에서 일하다 학원강사를 거쳐 AI 수학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창업하다 보니, 선생님과 기업의 입장 모두에서 고민하게 된다” 고 발표를 시작했다 . 이어 그는 “공교육의 질을 높이고 사교육을 줄이는 궁극적인 방법은 선생님에게 좋은 콘텐츠와 검증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저가 입찰방식에서 벗어나 선생님이 좋은 교육수단을 선택하는 주체로 자리매김 된다면, 에튜테크 스타트업들이 사교육이 아닌 공교육에서 혁신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

이용상 인하대 교육학과 교수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던 맞춤형 교육이 인공지능 덕분에 가능해지는 시대” 라며 “정부 주도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경우 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디지털 교육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스타트업 생태계를 저해할 우려가 있다” 고 말했다 .

강훈식 국회의원은 “요즘 투자자들은 유니콘 스타트업에게 미국으로 본사를 옮기고 한국은 지사만 남겨두라 조언한다고 한다” 며 “링글의 사례는 오프라인과의 형평성 등 고려할 사항이 많지만 , 근본적으로 해외와 비교하여 스타트업들의 성장환경이 얼마나 척박한지는 차분히 돌아볼 필요가 있다” 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많은 유니콘이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 플랫폼 기반의 거래분야에 한정돼 있다”며 “AI 분야에서 유니콘이 나오려면 규제 개선 뿐 아니라 시스템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지만, 교육이라는 가장 보수적인 곳에서 가장 진보적인 일을 하는 스타트업의 도전을 계속 응원하겠다” 고 말했다 .

교육위 위원인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교육청과 교사 위주의 교육서비스 공급 구조에 민간을 활용한다면 수치적,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던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있을 것” 이라며 “ 학생 개인정보에 대해서도 보다 전향적인 태도를 가져,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정확히 파악한 교육이 가능했으면 한다” 고 말했다.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링글의 경쟁업체를 검색해본 적이 있는데, 약관을 보니 아마도 미국에 본사를 둔 법인인 것 같다” 며 “비대면 원어민 강사 자격조건완화 요구는 오프라인과 형평성 문제는 있지만, 실시간으로 수업방식이 제대로 모니터링되고 규제된다면 고민해 볼만한 문제” 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에듀테크 스타트업들이 공교육을 혁신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교육이라는 공공재를 서비스하는 만큼 스타트업들이 소명의식과 공공성을 가져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