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위계적 조직명 사라졌다"... CJ제일제당, ‘수평적’ 조직명으로 개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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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레이더] "위계적 조직명 사라졌다"... CJ제일제당, ‘수평적’ 조직명으로 개편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7.09 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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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에서 ‘본부’, ‘실’,’ 팀’ 등 위계를 드러내는 조직 명칭이 사라졌습니다. 글로벌 임직원 누구나 조직의 기능과 역할의 범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조직명을 영문을 기본으로 변경한 것인데요. 지난 2000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수평적 호칭인 ‘님’ 문화도 이어가는 한편, 현재 쓰고 있는 영어 닉네임 등과 더불어 조직문화 혁신을 가속화하겠다는 취지입니다.  

한편 현대백화점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며 적극적인 ESG 경영에 나섭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업계 최초로 기후변화 시나리오별로 현대백화점의 대응 방안을 담은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도 포함돼 있습니다.

이외에도 11번가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우승 상품을 hy(옛 한국야쿠르트)와 협업해 방송 직후 바로 선보이는 등 오늘(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가 실시간 방송 ‘CEO 라이브톡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국내 및 해외 임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CJ라이브톡]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가 실시간 방송 ‘CEO 라이브톡을 통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한 국내 및 해외 임직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CJ라이브톡]

○.. CJ제일제당에서 ‘본부’, ‘실’,’ 팀’ 등 위계를 드러내는 조직 명칭이 사라졌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임직원 누구나 조직의 기능과 역할의 범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조직명을 영문을 기본으로 변경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2000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수평적 호칭인 ‘님’ 문화를 이어가는 한편, 현재 쓰고 있는 영어 닉네임 등과 더불어 조직문화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취지다. 전통적인 조직 명명체계를 허무는 이 같은 시도는 국내 대기업에서는 찾아보기 드물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임직원에게 보낸 CEO 레터를 통해 “수평적·혁신적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진화하는 데 있어 조직명의 변화 또한 중요하다”면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도전과 변화의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이루어 내고 혁신의 토대가 된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조직명은 글로벌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규모를 고려했다. 이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실’은 ‘Corporate Communication’으로, ‘재무전략실’은 ‘Corporate Finance Strategy’로 변경돼, ‘실(室)’이라는 조직명 자체가 사라졌다. BIO사업부 내 ‘BIO PS사업본부’는 ‘Protein Solution, BIO’로 변경하는 등 해당 조직에서만 통용되는 축약어가 아닌, 누구나 명확하게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CJ제일제당은 ‘수평적·혁신적 조직문화’ 정착과 ‘글로벌 사업 가속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실무자’가 아닌 ‘전문가’로 부르며 자기주도적 업무 추진과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탁월한 성과에 대한 파격보상 프로그램뿐 아니라 수시로 보상이 주어지는 시상제도, 미래 잠재력까지 평가하는 승진제도 등을 새로 시행해 능력 중심의 인사제도도 마련했다.

직급체계는 사원, 대리, 과장, 부장 등에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와 ‘프로페셔널(professional)’로 개편하고, 임원은 ‘경영리더’ 단일 직급으로 통합해 운영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내 구성원 중심의 인재공모 제도 ‘커리어마켓(Career Market)’의 대상자를 해외 임직원까지 확대해 다양한 글로벌 경력 기회도 제공한다. 한국을 포함해 해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원하는 국가나 지역에서 글로벌 경험을 쌓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연 것이다.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노트북 화면을 무선 연결해 전자칠판에 띄워 회의를 진행하는 ‘페이퍼리스(paperless) 문화’를 기본으로, 업무시간을 자기주도적으로 설계하는 ‘유연근무제’를 정착시키고, 거점 오피스와 원격근무 시스템 등 스마트 워킹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식품사업 ‘이노백(Inno 100)’, BIO사업 ‘R(Revolution) 프로젝트’, F&C사업 ‘NBC(New Business Challenge)’ 등 신사업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이어지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해외와 계열사까지 확장하는 등 도전과 혁신 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CEO와의 소통 기회도 임직원들의 눈높이에 맞춰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최은석 대표는 직무별·주제별 티미팅, 런치미팅, 간담회 등 대면 미팅과 정기적·비정기적 CEO 레터 등을 통해 만남의 장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사업장 리더 대상의 인사이트 포럼과 리더십 포럼 등에 이어, 올해부터는 라이브 방송 ‘CEO 라이브톡(Live Talk: ES·SAY)’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구성원과의 ‘실시간 소통’도 강화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초격차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글로벌을 무대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혁신적 조직문화가 DNA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2’를 공개하고 고객 및 주주, 협력사, 지역사회 등 주요 파트너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에 이어 2022년 ESG 경영 활동 성과 및 향후 계획과 ESG 정책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세부 내용으로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도 함께 담은 것이 특징이다. TCFD는 지난 2015년 주요 20개국(G20)의 요청으로 국제결제은행(BIS)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국제 협의체로, 기후변화 예상 시나리오에 따른 기업의 경영전략과 실천방안을 수립하도록 권고한다. 유통업계에서 TCFD 보고서 발간은 현대백화점이 최초다.
 
먼저, 현대백화점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국제 표준 가이드라인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 2021’에 따라 상위 5개 주요 이슈로 선정된 ▲탄소중립을 향한 길 ▲자원순환 체계 구축 ▲고객 행복 프로젝트 ▲더 안전한 환경조성 ▲책임있는 협력사 관리에 대한 지난해 활동과 향후 계획을 ‘ESG 스토리 북’ 형태로 제작했다.
 
이 중 첫번째 이슈 ‘탄소중립을 향한 길’에서는 TCFD 기준대로 지구온도 변화에 따른 현대백화점만의 기후변화 리스크 분석과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대응 방안 등을 다뤘다. 2100년까지 지구온도 상승을 1.5℃ 이하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1.5℃ 시나리오’를 비롯해, ‘2℃ 시나리오’와 ‘4℃ 시나리오’ 등 3가지 시나리오별로 현대백화점의 지배구조·전략·리스크 관리 방안과 탄소중립 관련 지표 및 목표 설정 방안 등을 TCFD 보고 기준에 맞게 공개했다.
 
아울러 현대백화점의 온실가스 배출 정보를 보다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뿐 아니라 현대백화점이 구매한 전자기기 등 자본재, 임직원 출퇴근 및 출장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타간접배출량’(Scope 3)도 측정해 함께 수록했다.
 
이와 함께 ‘자원순환 체계 구축’에서는 재생지 100% 친환경 쇼핑백과 식품관 재생 플라스틱(r-PET) 성과 등을, ‘고객 행복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와 공동 연구를 진행해 고객 유형별 행복 전략 수립 및 행복지수 측정 계획 등을, ‘더 안전한 환경 조성’에서는 안전 인프라 강화 방안을, ‘책임있는 협력사 관리’에서는 협력사 행동규범 제정, 공급망 지속가능성 제고 정책 등을 담았다.
 
이 밖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ESG 팩트북’ 형태로 담아 현대백화점의 주요 환경경영 및 사회책임 경영 활동 및 성과 등을 분야별로 구체적인 데이터와 함께 소개했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현대백화점의 ESG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우리의 파트너들과 함께 보다 나은 사회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갈 것”이라며 “고객의 생활과 함께하면서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경영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11번가가 ‘hy’(옛 한국야쿠르트)와 협업해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우승 상품을 방송 직후 바로 판매한다.

‘신상출시 편스토랑’은 연예계 대표 ‘맛잘알’ 스타들이 신메뉴 개발 대결을 펼치고, 3주마다 최종 우승 메뉴가 실제 상품으로 출시되는 콘셉트의 방송 프로그램이다. 11번가는 hy 자사몰 ‘프레딧’과 함께 이달부터 출시되는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우승 상품을 본 방송이 종료되는 시간에 맞춰 공개하고 바로 판매를 시작한다.

11번가는 지난 7일 방영된 ‘신상출시 편스토랑’(183회)의 우승 메뉴를 기반으로 출시된 ‘찬또 치즈 불닭 장조림 볶음밥’(2만2000원)을 방송 종료와 동시에 공개했다. 매콤한 불닭소스와 닭가슴살 장조림, 모짜렐라 치즈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볶음밥 밀키트로, 오는 12일까지 11번가에서 할인가에 판매한다.

특히 라이브 방송으로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11번가는 오는 10일 오후 7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찬또 치즈 불닭 장조림 볶음밥’(2인분, 760g)과 ‘진또배기 쌈장 닭갈비’, ‘진또배기 마늘폭탄 불짜장’ 등 기존에 출시된 방송 우승 상품 3종을 정가 대비 최대 28% 할인 판매한다. 11번가는 방송 중 구매 수량과 관계없이 무료배송 혜택을 제공하며, 신제품 구매 고객에게는 hy의 캐릭터 굿즈인 ‘야쿠 바쿠백’도 선착순 증정한다.
 
다음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상품은 오는 8월 4일 11번가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11번가는 “hy와의 협업을 꾸준히 이어가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새로운 맛이 담긴 다채로운 신메뉴를 11번가 고객들에게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SSG닷컴이 시원한 할인 혜택을 앞세워 휴가철 쇼핑 수요 공략에 나선다.

SSG닷컴은 본격적인 피서철을 맞아 오는 10일부터 여행, 패션·뷰티 등 여름 상품 프로모션을 일제히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바캉스 준비의 모든 것’을 콘셉트로16일까지 열리는 대규모 프로모션 ‘SSG 바캉스’다. 여행, 스타일링, 홈캉스 등 세 가지 테마에서 인기 상품을 엄선해 최대 45%까지 할인 판매한다.

여행에서는 괌, 사이판을 비롯한 해외 휴양지 여행 상품을 선보인다. 물놀이, 캠핑 등 아웃도어 상품도 준비했다. 스타일링 대표 상품으로는 바캉스 룩에 제격인 원피스, 슬리브리스, 샌들, 선글라스 등을 준비했다. 홈캉스 테마에서는 영상/음향 가전, 계절가전과 홈웨어를 제안한다.

브랜드별 인기 상품을 특가 판매하는 쇼케이스 행사도 함께 열린다. ‘나이키’, ‘크록스’, ‘아이스샌드’, ‘칼린’ 등 7개 브랜드가 참여한다. 브랜드에 따라 최대 75% 할인 혜택에 상품 쿠폰까지 추가로 제공한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선착순 고객을 대상으로 10% 장바구니 쿠폰을 준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에게는 12% 장바구니 쿠폰을 한정 수량 발급한다.

같은 기간, SSG닷컴은 휴가철 수요가 특히 높은 패션, 뷰티 카테고리별 특화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W컨셉 연계 행사 ‘Hot Summer Shop’을 연다. ‘시티브리즈’, ‘비뮤즈맨션’, ‘모한’ 등 5개 대표 브랜드를 비롯한 인기 브랜드 여름 아이템을 최대 50% 할인하고 휴양지룩, 캠핑룩, 호캉스룩 등 테마별 추천 아이템도 제안한다. 계정(ID)당 4매씩 지급되는 W컨셉 브랜드 전용 최대 15% 상품 할인쿠폰을 활용하면 혜택은 더욱 커진다.

뷰티 전문관 ‘먼데이문’에서는 여름 선케어 상품을 중심으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인기 뷰티 브랜드 32개사 상품에 적용 가능한 15% 쿠폰을 발급한다. 백화점 뷰티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10% 쿠폰, 트렌드 뷰티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5% 쿠폰도 선착순 제공한다. 상품 구매 후 응모한 고객 1000명을 추첨해 SSG머니를 2000원씩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실시한다.

뒤이어 13일부터 19일까지는 여름철 가정 간편식(HMR) 중심의 장보기 행사를 연다. ‘풀무원’, ‘피코크’, ‘CJ제일제당’ 등 인기 브랜드 냉면과 삼계탕 등을 대표 상품으로 준비해 최대 4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국/찌개, 아이스크림, 밀키트, 가공육도 할인 또는 N+1 혜택과 함께 선보인다.

이재은 SSG닷컴 영업마케팅팀장은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아 라이프스타일, 온라인 장보기 카테고리 인기 상품을 중심으로 대규모 행사를 준비했다”며 “쓱닷컴이 준비한 시원한 할인 혜택이 고물가 시대 휴가 준비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와 슈퍼가 장마철에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당도 수박을 준비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오는 10일부터 장마철 기간에 수박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실패를 제공하지 않기 위해 ‘CA 갓 따온 그대로 수박(’8kg미만/9kg미만)’을 각 2만2900원, 2만3900원에 한정 판매한다. 엘포인트(L.POINT) 회원일 경우 3000원 할인 혜택 및 행사카드(롯데/KB국민/신한/우리) 결제 시 1000원 추가 할인을 받아, 판매가격 대비 4천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은 롯데마트 전 점, 롯데슈퍼는 유진점을 포함한 42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장마철 기간 내 당도 저하 방지를 위해 롯데신선품질혁신센터의 CA 저장 기술을 활용했다. CA(Controlled Atmosphere)기술이란 상품의 신선도와 당도를 수확 당시의 상태처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온도와 습도, 산소의 농도를 최적의 상태로 조절해주는 기술이다. 보통 장마철에 입고되는 수박은 많은 비로 인해, 과육 자체에 수분을 가득 머금어 당도가 2~3브릭스(birx) 가량 떨어진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장마철에도 맛있는 수박을 맛볼 수 있도록 지난 6월 말부터 미리 100여 톤 가량의 수박을 CA 기술로 저장해 오는 10일부터 판매한다.

CA 저장 수박은 지난 19년에 첫 출시해 해마다 꾸준히 운영하고 있는 수박이다. 19년 출시 당시에는 ‘씨적은 수박’을 저장 후 출시해 운영했고, 21년부터는 수박 산지로 유명한 음성과 진천의 수박을 저장해 맛과 신선도가 보장된 상품을 운영했다. 그 결과 21년과 22년 CA 저장 수박의 신장율은 매년 30% 이상 신장했으며, 올해 저장 수박도 당도 높은 품질을 지니고 있어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롯데마트와 슈퍼는 CA 수박 외에도 다양한 CA 저장 신선 식품을 출시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4월 출시해 운영하고 있는 ‘CA 갓 따온 그대로 사과(4~6입/봉)’는 현재까지 전년대비 약 15% 신장을 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도 추석 차례상에 높아지는 수요에 맞춰 출시할 예정인 ‘CA 거봉’은 8월 말에 재배되는 상품을 한 달여간 저장해 공급이 적어지는 9월 말 출시, 명절 기간 내 고객들에게 판매할 계획이다. 

신한솔 롯데마트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날씨와는 상관없이 고르지 않아도 맛있는 수박을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저장 수박 이후 8월 혹서기를 대비해 7월 중 가장 맛있는 수박 역시 CA 저장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풀무원의 푸드서비스 전문 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대표 이동훈)는 부산 해운대구에서 운영 중인 국내 최대 규모 전망대 부산엑스더스카이가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한 ‘2023 코리아 유니크 베뉴 52선’에 선정되며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MICE 시설로 인정받았다고 9일 밝혔다.

부산엑스더스카이(BUSAN X the SKY)는 작년 12월 ‘2023 한국관광 100선’에 이어 이번 ‘2023 코리아 유니크 베뉴 52선’에 선정되며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마이스 전문시설로 인정받게 됐다. 부산엑스더스카이는 3년간 코리아 유니크 베뉴(Korea Unique Venue)로 활동하게 된다.

코리아 유니크 베뉴는 ▲한국을 대표하는 매력과 특색을 가지며(코리아) ▲오래 기억될 독특한 장소적 경험을 제공하는(유니크) ▲MICE 행사가 가능한 공간과 시설(베뉴)을 뜻한다. 한국관광공사가 전국의 매력적인 유니크 베뉴 신청 시설을 면밀히 검토하고 MICE 관련 종사자들의 추천과 현장 답사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부산엑스더스카이는 이번 선정을 통해 해외 홍보마케팅, MICE 행사 유치혜택 등 한국관광공사의 직접적 지원은 물론 국내외 유수의 주요 행사를 유치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된다. 

부산엑스더스카이는 부산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전망대다. 각 층마다 해운대 해변과 도시 야경, 광안대교, 부산항대교, 이기대, 달맞이 고개, 동백섬 등 부산의 명소를 조망할 수 있는 '파노라믹 오션뷰'를 자랑한다. '하늘 정거장' 컨셉으로 전망대 98층-100층 관람 동선에 글로벌 캐릭터 '아기상어' 조형물과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으며, 계단에 올라 해운대를 내려다보는 '스카이 게이트' 등 다양한 체험형 어트렉션도 즐길 수 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C&S사업본부 김경순 본부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마이스 전문시설로 당사가 선정되게 돼 영광이다”며 “풀무원푸드앤컬처는 부산을 대표하는 랜드마크인 부산엑스더스카이를 통해 고객에게 행복한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G마켓과 옥션이 오는 10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타미힐피거 브랜드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SS시즌오프, 아울렛 상품 등 인기 제품을 파격적인 할인가에 판매한다.

브랜드 쇼케이스는 G마켓이 브랜드사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인기 제품 및 신제품을 파격적인 혜택으로 선보이는 행사로, 지난 2017년부터 7년째 선보이고 있는 G마켓의 대표적인 간판 프로모션이다. 

이번 타미힐피거 쇼케이스에서는 반팔 티셔츠, 미디 드레스, 샌들 등 23 SS 시즌오프 인기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아울렛 물량을 대거 확보해 쇼케이스 한정 특가 상품도 마련했다.

할인 혜택도 풍성하다. 쇼케이스 전용 ’20% 할인쿠폰’ 및 ‘10% 중복쿠폰’, ‘5% 중복쿠폰’ 등 총 3종의 쿠폰을 ID당 매일 5장씩 제공한다. 모든 쿠폰은 5000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0만원까지 할인되며, 2종의 중복쿠폰은 다른 할인쿠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추천 상품으로 ▲타미진스 아울렛 인기 반팔티 모음전 ▲남성 오가닉 코튼 티셔츠 ▲에센셜 피케 티셔츠 ▲린넨 셔츠 ▲로라 플리플랍 ▲민다 미드힐 샌들 등이 있다. 타미진스 인기 반팔티의 경우 정상가에서 최대 68% 할인한 4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고, 아울렛 스테디셀러 상품은 정상가 대비 74% 할인한 최대 3만5590원에 구매 가능하다.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행사 기간 내 25만원 이상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타미힐피거 토트백’을, 15만원 이상 구매고객 중 30명에게는 ‘타미힐피거 비치매트’를 증정한다. 경품 이벤트는 행사 기간 내 총 구매금액 합산을 기준으로 한다.

G마켓 브랜드패션팀 손민정 매니저는 “비즈니스캐주얼 등으로 인기가 높은 타미힐피거 브랜드 제품을 특가에 선보인다”며 “다양한 패션아이템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기회인만큼 큰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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