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 설립..."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 추구할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 설립..."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 추구할 것"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6.1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9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 개소[사진=현대차그룹]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 개소[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그룹이 국제공인시험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이하 KTC)과 손잡고 국내 전기차 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를 설립했다.

현대차그룹은 19일 경기도 군포에 위치한 KTC 본관에서 김흥수 현대차 GSO(Global Strategy Office) 담당 부사장, 안성일 KTC 원장,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 개소식을 갖고 이르면 연말부터 ‘전기차 충전 품질 인증제도’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KTC는 국내 충전기 제조 사업자들이 충전기 품질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전기차 충전 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여 충전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인증센터(E-CQV)’ 설립 역시 공신력 있는 충전기 품질 인증 체계를 수립해 고객이 믿고 쓸 수 있는 충전기 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의 전기차 충전 편의를 증진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아우디 Q4 e-트론[사진=아우디]
아우디 Q4 e-트론[사진=아우디]

ㅇ..아우디 코리아 (사장 임현기)는 아우디의 순수 전기 컴팩트 SUV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23년식 모델의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23년식 '아우디 Q4 40 e-트론' 및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아우디가 지난 해 9월 국내에 처음 선보인 컴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 모델로, 출시 2개월 만에 모두 판매가 되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었던 차량이다.

‘아우디 Q4 40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컨셉트카의 진보적인 디자인이 그대로 적용된 익스테리어 디자인과 함께 넉넉한 실내 공간과 차량 내 오퍼레이션 시스템, 디스플레이, 보조시스템 등이 장착되어 운전자를 배려한 선구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스포티한 주행과 민첩한 핸들링, 탁월한 안전성을 자랑한다.

‘아우디 Q4 40 e-트론’과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과 최대 토크 31. 6kg.m의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최고 속도는 160km(안전 제한 속도)다. 두 모델 모두 82kWh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도심에서의 일상적인 주행과 장거리 주행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 모두 적합하다. 또한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5가지 주행 모드 중 취향에 맞는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모든 상황에서 다이내믹하고 안정감 있는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KG모빌리티 스크린골프대회 성료[사진=KG모빌리티]
KG모빌리티 스크린골프대회 성료[사진=KG모빌리티]

ㅇ..KG 모빌리티가 전국 프렌즈 스크린 매장에서 진행한 ‘렉스턴 스포츠&칸 쿨멘 출시기념 춘식이컵 스크린골프 대회’가 폭발적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렉스턴 스포츠&칸 쿨멘 출시기념 춘식이컵 스크린골프 대회’에는 렉스턴 스포츠&칸 쿨멘을 알리고 골프 마니아들을 위해 마련한 스크린골프 대회로 5월 3일부터 31일까지 전국 프렌즈 스크린 매장에서 총 38,000여명이 참가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렉스턴 스포츠&칸 쿨멘 출시기념 스크린골프 대회’는 스코어와 상관없이 대회참여만 하여도 행운 순위 번호 추첨을 통해 지급하는 방식으로 치러졌다.

KG 모빌리티는 스크린 골프대회 최종 추첨 결과 ‘더 뉴 티볼리 에어’의 주인공은 송해석 씨에게 돌아갔으며, 이벤트 참가자중 별도 추첨을 통해 총 9명에게 써닝포인트CC 라운드권을 전달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 스페셜 에디션[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 '맥스 달튼(Max Dalton)'과 협업해 '비스포크 제트 봇 AI' 스페셜 에디션 제품을 공개했다.

삼성전자와 맥스 달튼은 19일 서울시 영등포구 '63아트'에서 '맥스 달튼, 영화의 순간들 63 에피소드2(Max Dalton, Moments in Film 63 Episode2)' 전시 오픈을 앞두고 스페셜 에디션을 기획했다.

이번에 선보이는 비스포크 제트 봇 AI 스페셜 에디션은 상단 커버가 맥스 달튼의 대표작인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과 '비스포크 라이프' 총 2종으로 구성됐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 상단 커버는 이번 전시의 메인 작품인 웨스 앤더슨 감독의 2014년작 영화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오리지널 일러스트 작품을 담았다.

삼성전자,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엑스포 유치활동[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엑스포 유치활동[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국제박람회기구(BIE) 172차 총회가 열리는 프랑스 파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을 홍보한다.

삼성전자는 파리 중심부에 위치한 오페라 극장 '오페라 가르니에'의 대형 옥외광고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로고를 함께 선보이고 있다.

또 파리 주요 도심은 물론, 삼성전자 프랑스법인 홈페이지와 SNS 채널에서도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염원을 담은 '2030 부산 엑스포, 삼성이 응원합니다' 영상을 상영하며 유치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국제박람회기구(BIE) 171차 총회에서도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을 홍보한 바 있다.

맥라렌 아투라[사진=맥라렌]
맥라렌 아투라[사진=맥라렌]

ㅇ..맥라렌 서울은 680마력을 자랑하는 하이 퍼포먼스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ARTURA)의 한국 내 차량 인도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19일 밝혔다.

아투라는 F1에 기반한 맥라렌이 보유한 강력한 파워트레인, 가속 주행성능, 공기역학 및 초경량 엔지니어링에 전동화 기술력까지 총망라된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슈퍼카로 극한의 한계 상황뿐 아니라 도심 속 일상 주행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아투라는 맥라렌의 신형 3.0리터 V6 트윈터보 엔진에 95마력 전기모터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했다. 엔진 레이아웃이 120° 앵글로 배열되었고 낮게 설계된 엔진이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추고 압력 손실을 줄여 최상의 엔진 성능을 유지시킨다. 그 결과, 최고 속도 330km/h, 최고 출력 680 마력(트윈터보 엔진 585마력, 전기모터 95마력)과 최대 토크 720Nm(유럽 기준)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0초, 200km/h까지 8.3 초 만에 도달하며 성능을 증명하는 무게 대비 출력비는 동급 최고인 톤당 488 마력에 달한다.

EV 순수 주행 능력도 탁월하다. 총 5 개의 리튬이온배터리 팩의 용량은 7.4kWh이며, 최대 31km까지 순수 EV 주행이 가능하다. 표준 전기차용 전력 공급장치(Electric Vehicle Supply, EVS)로 충전 시 약 2시간 만에 배터리의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아투라 전기모터의 핵심기술은 축방향 자속 모터로 기존 방사형 자속 모터보다 더 작고 가벼워 훨씬 큰 힘을 발휘한다. 이는 맥라렌 P1™보다 33% 더 높은 킬로 당 전력 밀도이다. 날카롭고 즉각적인 스로틀 응답 성능을 담보하는 '토크 인필'까지 탑재했다.

[사진1] LGE_아트쿨
LGE 아트쿨[사진=LG전자]

ㅇ..LG전자(대표이사 조주완)가 예술 작품을 걸어놓은 듯한 인테리어 효과를 주는 LCD 액자형 에어컨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을 20일 출시한다.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아트쿨은 국내 최초로 27인치 LCD 화면 ‘커버 스크린’을 탑재한 신개념 인테리어 에어컨이다. 세련된 우드 프레임 디자인을 더해 마치 액자나 예술작품과 같은 인테리어 오브제 역할을 한다. 설치 시 노출되는 배관을 가릴 수 있는 배관커버가 함께 제공돼 더욱 깔끔한 공간 인테리어 연출이 가능하다.

고객은 취향에 따라 나만의 액자, 명화, 명상 등 다양한 테마의 커버 스크린을 고를 수 있다. LG씽큐 앱 내 나만의 액자 메뉴를 통해 가족사진 등 최대 20장의 사진을 10초에서 5분까지 선택한 간격으로 바꿀 수 있다. 휴식을 취하고 싶을 때는 차분한 느낌의 영상과 함께 하단 스피커를 통해 조용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명상 테마를 고르면 된다.

휘센 아트쿨은 지난 CES 2023에서 美 디자인 전문매체 ‘얀코디자인(Yanko Design)’으로부터 “에어컨이 아닌 액자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디자인의 제품”이라는 호평과 함께 CES 2023 최고 제품(Best of CES 2023)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30619_[사진]HD현대오일뱅크,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윤활유 제품 만든다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윤활유 제품 만든다[사진=HD현대오일뱅크]

ㅇ..HD현대오일뱅크(대표이사 주영민)가 플라스틱 용기 제조업체인 신성산업과 재생 플라스틱을 활용한 용기를 공동 개발해 자사 윤활유 브랜드인 엑스티어(XTeer) 제품 군에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친환경 용기는 제조 공정 중 폐기 처리되는 배터리 분리막을 재활용해 만들었다. 기존 HDPE(High Density Polyethylene)로 제작되는 용기에 비해 강도가 높고 순도 또한 높아 무색, 무취, 무독성을 띈다. 또한 형광색과 같은 별색 구현도 용이하다.

HD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친환경 용기는 국내뿐 아니라 동유럽,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수출용 윤활유 제품에도 적용될 예정”며, “플라스틱 순환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철동 LG이노텍 CEO[사진=LG이노텍]
정철동 LG이노텍 CEO[사진=LG이노텍]

o..LG이노텍(대표 정철동)은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인턴십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글로벌 사업 확대로 외국인 인재 확보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국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첫 인턴십을 추진하는 것이다.

국내 대학 3~4학년 재학 중이거나, 석·박사 과정에 있는 외국인 유학생이라면 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인턴십 전형은 베트남어, 중국어, 스페인어, 폴란드어, 인도네시아어 가능자를 우대한다.

인턴십 우수 수료자들에게는 최종 면접을 거쳐 정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LG 그룹 채용 사이트인 ‘LG Careers’에서 지원서를 작성해 이달 26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인턴으로 채용된 외국인 유학생들은 오는 7월 20일부터 8월 17일까지 약 한달 동안 R&D(연구개발)·마케팅·생산기술·Staff(경영기획/재무, 구매, HR) 등 다양한 직군에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터널 폴스 칩 패키징[사진=인텔]
터널 폴스 칩 패키징[사진=인텔]

o..인텔은 새로운 양자 연구 칩으로 12큐비트 실리콘 칩인 터널 폴스(Tunnel Falls)를 공개하고 양자 연구 커뮤니티에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인텔은 양자 컴퓨팅 연구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의 양자 정보 과학(QIS) 연구 센터인 메릴랜드 대학교 칼리지 파크 큐비트 공동 연구소의 물리 과학 연구소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짐 클라크(Jim Clarke), 인텔 양자 하드웨어 담당 디렉터는 "터널 폴스는 인텔이 수십 년간 쌓아온 트랜지스터 설계 및 제조 전문성을 투입해 완성한 현재까지 인텔의 가장 앞선 실리콘 스핀 큐비트 칩이다”며, “인텔 장기 전략에서 터널 폴스 출시는 풀스택 상용 양자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다음 단계다. 내결함성 양자 컴퓨터로 가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질문과 도전과제가 여전히 남아 있지만, 학계는 해당 기술을 탐구하고 연구 개발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현재 학술 기관은 인텔과 같은 대량 제조 제작 장비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 연구진은 터널 폴스로 자체적으로 장치를 제작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즉시 실험과 연구에 착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큐비트 및 양자점에 대한 기본 원리를 더 깊이 연구할 수 있으며, 다중 큐비트를 갖춘 장치로 새로운 기술 개발을 포함한 더 폭넓은 실험에 매진할 수 있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