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미래 모빌리티 시대 위한 토론회 열어...“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해야”
상태바
국토부, 미래 모빌리티 시대 위한 토론회 열어...“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해야”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5.3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등, 디지털트윈 기반 국가도로망 구축을 위한 토론회 개최
-도로 관련 전문가들, 표준화와 이용자 관점 기반의 국가도로망 필요해
ㄱ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 토론회[사진=녹색경제신문]

국토교통부가 현행 도로대장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디지털트윈 기반의 국가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디지털트윈이란 현실과 동일한 디지털 공간을 구축하는 것으로, 현실에서 불가능한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알려졌다.

31일 <녹색경제신문> 취재에 따르면 도로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은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위해 표준화와 이용자 관점을 기반으로 디지털 트윈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권수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도로대장은 정보규격이 상이해 연계 및 통합에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했다. 통합정보 부재로 효용성이 낮고, 갱신주기가 상이해 최신성이 미흡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민간에서는 상시갱신으로 최신성이 확보되고, 전 도로망이 연계 통합된 도로위치 및 속성정보를 정부가 구축하고 개방하길 희망하지만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분석이다.

또한, 그는 디지털화 되지 않은 도로정보와 도로정보의 분산으로 현실 반영에 한계가 있고, 정보가 혼재되며 활용성이 미흡하다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자체 설문조사 결과, 도로정보 관리의 디지털화 수준은 높지 않은 편으로 154개 지자체 중 49.4%가 부책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위해서는 전국 모든 도로를 표준화된 정보로 통합관리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반국도에 적용되는 정보를 지방도, 시군구도 등 전국 도로에 확대 적용해 일관되고 표준화된 국가도로망 관리체계로 운영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표준화된 양식을 정부, 관리 기관 등에 제공해 일정 주기로 디지털트윈 국가도로망 관리 기관에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도 제언했다.

채찬들 한국교통연구원 도로정책연구팀장은 모빌리티 대전환을 맞아 공급자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원하는 수단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도로의 디지털화 방향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고민했을 때, 목적지향형 디지털화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디지털 전환에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텐데, 비용만 낭비하고 실질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모빌리티, 그리고 디지털이라는 전환이 비효율적으로 흘러가지 않으려면 디지털화를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전환할 필요가 있다”면서, “노후화에 대응해야 되고, 모빌리티 전환이라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거버넌스 융합 또한 강조했다. 국가도로망 디지털트윈 구축의 중심에 국토교통부가 있지만, 이 일은 국토부 단독으로 할 수 있는 업무 영역을 벗어났다는 것이다. 이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협업해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