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LS전선, ‘HVDC’ 해저케이블 공장 준공...“국내 유일, 아시아 최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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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LS전선, ‘HVDC’ 해저케이블 공장 준공...“국내 유일, 아시아 최대 규모”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5.02 20:32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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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일 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2일 준공한 LS전선의 동해사업장 해저4동 및 VCV타워 전경. [사진=LS전선]
2일 준공한 LS전선의 동해사업장 해저4동 및 VCV타워 전경. [사진=LS전선]

ㅇ..LS전선은 강원도 동해시에 해저4동을 준공했다고 밝혔다. 국내 유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초고압직류송전(HVDC) 해저케이블 전용 공장이다. 2021년 7월 착공, 약 1900억 원이 투입됐으며 높이 172m의 초고층 생산타워(VCV타워: 수직연속압출시스템) 등을 포함, 연면적 3만4,816㎡(약 10,532평) 규모에 달한다. 회사 측은 “탄소중립정책 등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수조 원 규모의 HVDC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며, “공장 증설과 KT서브마린 인수 등 선제적인 투자를 통해 사업 확대를 준비해 왔다”고 말했다.

LS전선은 2008년 동해시에 국내 최초의 해저케이블 공장을 건설하고 지금까지 약 7,000억 원을 투입, 해저 사업 역량을 강화해왔다. 또, 최근 KT서브마린 지분을 인수함으로써 케이블 공급뿐만 아니라 시공 사업 확대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구본규 LS전선 대표는 “이번 HVDC 전문 공장의 준공은 에너지 전환 시대, 전력산업의 대세 상승기에 성장의 가속제가 될 것이다“며, “효율적인 에너지망 구축을 통해 전력산업의 발전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준공식에는 구자은 LS그룹 회장을 비롯해 명노현 ㈜LS 대표, 구본규 LS전선 대표 등 주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통신3사, BMW와 차량 전용 e심요금제 출시. [사진=SKT·KT·LGU+]
통신3사, BMW와 차량 전용 e심요금제 출시. [사진=SKT·KT·LGU+]

ㅇ..SKT·KT·LGU+ 통신 3사가 BMW와 함께 차량 전용 e심요금제를 출시한다. 차량용 e심은 별도의 물리적인 칩 없이 차량에 내장된 식별칩을 활용하여 모바일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BMW 차량 뒷좌석 모니터를 통해 유튜브 등을 보기 위해서는 통신사 무선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때 차량용 e심 서비스가 필요하다.

통신 3사의 첫 차량용 e심요금제는 총 5종이며, 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하면 모회선 데이터 공유 한도 내에서 계속 이용할 수 있다. 차량용 e심서비스는 e심 서비스와 차량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OS 8)이 적용된 BMW 차량 고객이 'MyBMW'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국내에 출시된 BMW 뉴 7시리즈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BMW 시어터 스크린(BMW Theatre Screen)’에 내장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별도의 네트워크 연결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요금제 가입 고객은 차량 내에서 BMW ID로 로그인해야만 서비스 사용이 가능하며, 로그인 후 동영상 시청은 물론 와이파이 핫스팟 이용도 가능하다. 한상윤 BMW코리아 대표는 “통신 3사와의 협력을 통해 한국 BMW 고객에게 높은 품질의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BMW 뉴 7시리즈 고객은 차량이 선사하는 새로운 차원의 차량내 디지털 경험을 통신 3사의 최첨단 서비스를 통해 보다 쾌적하게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나눔의 달 캠페인.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나눔의 달 캠페인.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2일부터 한 달간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나눔의 달’ 캠페인을 펼친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사업장에 설치된 ‘나눔키오스크’와 캠페인 기간 중 특별 개설되는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위기가정 아동 20명을 한 달간 집중 후원한다.

올해 처음 열리는 ‘나눔의 달’ 캠페인은 2015년 처음으로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에 도입된 이후 전 사업장으로 확산돼 삼성 임직원의 ‘일상의 기부’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나눔키오스크 기부를 더욱 활성화하고, 우리 사회에 개인기부 문화를 확산하는 데에도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캠페인 기간에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 기부의 의미를 되새기며 즐겁게 기부에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 임직원에게 ‘나눔 굿즈’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각 사업장에 설치돼 있는 나눔키오스크에 임직원이 사원증을 태깅하면 매회 1,000원씩 기부된다. 평소에는 각 사업장에 있는 나눔키오스크에 지역 사업장별로 서로 다른 한 아동의 사연이 소개되고, 목표 기부액이 모아지면 다음 아동을 위한 모금이 시작된다. ‘나눔의 달’ 캠페인 기간인 5월 한 달 동안은 삼성전자 전국 사업장의 나눔키오스크에서 동일한 1명의 아동을 하루씩 소개해 집중 지원한다.

ㅇ..안랩(대표 강석균)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513억원, 영업이익 21억원(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499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기록했다고 잠정 실적을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은 23억원 증가(4.7%)하고, 영업이익은 12억원 감소(-35.3%)한 수치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1억원(4.4%), 영업이익은 2억원(3.7%) 각각 증가했다.

안랩은 “2023년 1분기에는 보안 특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가 높은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V3를 비롯한 엔드포인트 및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영역에서도 고른 실적을 기록했다”며, “다만, 자회사의 인력 및 연구개발 투자비용의 증가가 연결기준 영업이익에 일부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한국전자금융 업무협약 체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한국전자금융 업무협약 체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한국전자금융(대표 구자성)과 손잡고 ‘주차 및 전기차충전 서비스 제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전자금융은 30년 업력의 무인시스템 운영 관리 전문기업으로, 무인 주차 서비스 ‘나이스파크’와 전기차충전 인프라 서비스 ‘나이스차저'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사업 영역을 지속 확장하고 있다.

양사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고도화 해 온 플랫폼 운영 노하우에 한국전자금융의 관제설비 인프라를 접목해 주차 및 전기차충전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 상품을 발굴하겠다는 포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카카오 T’ 플랫폼에 나이스파크가 운영 중인 주차장과 나이스차저의 전기차충전 기기를 연동하고, 이용자 편의성 개선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카카오모빌리티는 나이스파크가 운영 중인 3천 5백여개 주차장 중 2천여 곳을 ‘카카오 T 주차'에 2분기 내에 우선 연동해 자동결제 기능인 주차패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이스파크는 1천개 이상 매년 주차장 규모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만큼, 향후 카카오 T 주차에서 연동 가능한 주차장 수도 지속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협약으로 ‘카카오 T 주차’를 통해 이용 가능한 전국의 주차장 수는 약 4천 4백 여 곳으로 확대된다. 이는 국내 플랫폼 기준 최대 규모로, 관리자 또는 무인정산기를 직접 통하지 않고 ▶요금 확인 ▶출차 처리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곳이 크게 늘어 이용자 및 주차장 운영자들의 편의성이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GM 한국사업장은 4월 한달 동안 총 4만 1233대(완성차 기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108.4% 증가세를 기록, 2020년 12월 이후 최대 월간 판매 실적을 기록함과 동시에 10달 연속 전년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GM 한국사업장의 4월 해외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13.9% 증가한 총 36,003대를 기록, 13달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뷰익 앙코르 GX 포함)는 4월 한 달 동안 총 22,693대가 해외 시장에 판매되며 전년 동월 대비 183.6% 증가세를 기록, 글로벌 시장에서의 높은 인기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차급을 뛰어넘는 상품성으로 공신력 있는 여러 글로벌 기관으로부터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역시 4월 한 달간 글로벌 시장에서 13,310대 판매되며 해외 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크로스오버 차량을 새롭게 정의하는 쉐보레의 최고급 엔트리 레벨 모델로 넓은 공간과 새로운 기능, 현대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갖춰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고객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진에어]
[사진=진에어]

ㅇ..진에어는 인천~마카오 노선 재운항을 기념해 항공권 할인, 호텔 제휴 등 다양한 혜택을 담은 프로모션을 이달 29일까지 진행한다. 우선 2인 이상 왕복 항공권을 예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항공 운임 50% 할인 혜택이 선착순으로 주어진다. 탑승 기간은 이달 9일부터 7월 20일까지며,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할인 코드를 받아 예매 단계에서 적용하면 된다.

올 하반기 항공권을 미리 준비하는 얼리버드 고객을 위한 할인 혜택도 마련됐다. 왕복 항공권 결제 시 사용 가능한 3만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증정한다. 탑승 기간은 8월 17일부터 10월 28일이다. 이와 함께 마카오 지역 호텔 제휴 혜택도 제공한다. 호텔스닷컴에서 진에어 회원 전용 할인코드를 이용하면 8% 할인이 적용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진에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3년 만에 이루어진 인천~마카오 노선 재운항을 기념해 진행된다. 진에어는 해당 노선을 지난달 23일부터 재개했으며 현재 국적사 중 단독으로 운항하고 있다. 특히 4월 1일 부로 마카오 입국 시 PCR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가 해제돼 여행이 더욱 편리해졌다. 운항스케줄은 인천에서 매일 오후 10시 5분에 출발하며, 비행시간은 약 3시간 40분이다. 또한 성수기를 대비해 6월 29일부터 393석의 B777-200ER 대형기를 투입할 예정이다.

한화그룹 우수협력사 일자리박람회. [사진=한화그룹]
한화그룹 우수협력사 일자리박람회. [사진=한화그룹]

ㅇ..한화그룹은 이달 2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상남도, IBK기업은행, 한국 폴리텍대학과 공동으로 ‘한화그룹 우수협력사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경남 창원에 사업장이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비롯 ㈜한화, ㈜한화/건설, 한화솔루션㈜, 한화시스템㈜, 한화정밀기계가 참여한다.

이번 박람회는 경남 소재 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 및 지역일자리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며, 기업 맞춤형 인재양성과 일자리 지원을 위한 MOU가 체결 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한화그룹 우수 협력사 등 중소중견기업 70여개가 현장 면접과 채용 상담을 진행하고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기존 채용 박람회와 달리 지역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메이크업 쇼, 응원단 공연, 사진 전시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취업상식 및 회사생활을 주제로 ‘도전! 취업준비 골든벨’, ‘MZ오피스(OX퀴즈쇼)’, ‘현직자 직무톡톡(Talk! Talk!)’ 등 청년들이 현장에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지역 인재 채용을 돕고 청년 구직난을 해소를 위한 축제같은 채용 박람회를 준비했다”며 “지속적으로 양질의 일자리 제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롯데케미칼]
[사진=롯데케미칼]

ㅇ..롯데케미칼은 5월 어린이날을 맞아 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만든 ‘뽀로로 팝업북’ 200여 권을 보바스어린이의원에 기부했다. ‘뽀로로 팝업북’은 책을 펼쳤을 때 숨어있던 캐릭터와 구조물이 입체적으로 올라오는 형태로 환아들에게 상상력과 호기심을 심어 주기 위해 제작됐다. 롯데케미칼은 2018년부터 보바스어린이의원의 장애아동 음악교실 ‘mom편한 음악놀이’ 프로그램을 후원해오고 있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에게 팝업북을 선물했다고 밝혔다.

이번 팝업북 제작에 참여한 백광현 수석의 자녀 백지윤 양은 “어린이의원 친구들이 제가 만든 뽀로로를 보면서 밝고 즐겁게 생활했으면 좋겠다”며 응원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가정의 달을 앞두고 사업장이 위치한 대전, 여수, 울산, 대산지역에서도 학용품 등의 물품 지원을 할 예정이다.

LIG넥스원의 FA-50 AESA레이더 시제.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의 FA-50 AESA레이더 시제. [사진=LIG넥스원]

ㅇ..LIG넥스원(대표이사 김지찬)은 이날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개최되는 ‘2023 공군 민군협력 세미나/전시회(AEROSPACE CONFERENCE 2023)’에 참가해 FA-50 AESA 레이더 Prototype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LIG넥스원이 공개하는 FA-50 AESA 레이더는 국내 최초로 공랭식을 적용한 전투기용 AESA 레이더로 현재 FA-50에 장착된 기계식레이더(MSA, Mechanical Scanned Array) 대비 ‘다수표적 동시 탐지/추적 능력’ 및 ‘공중/지상 표적 동시추적능력’ 등 다방면에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공·지·해 목표에 대응하는 다수의 운용모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GaN(질소와 갈륨의 혼합물)소자를 활용한 송수신 모듈을 적용해 소형/경량화를 달성했다.

AESA 레이더는 차세대 전투기의 필수 탑재 핵심센서로 일반적으로 AESA 레이다를 장착한 전투기는 MSA 레이더를 적용한 전투기 대비 3~4배의 전투력을 보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투기용 AESA 레이더는 소수 해외 선진 방산업체가 세계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며 E/L(Export License) 등을 활용한 진입장벽을 구축해 왔는데, KF-21에 이어 FA-50에도 국산 AESA 레이더가 장착된다면 우리 군의 전력 증강은 물론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 제고와 세계시장에서 수출경쟁력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주관 하에 정부예산 약 850억 원을 투입하여 전투기용 AESA 레이더 관련 핵심기술 응용연구 2건(’06~’13), 시험개발 2건(’14~’21)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업체 자체투자(’21~‘23) 및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업을 통해 FA-50 AESA 레이더 Prototype 제작을 완료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FA-50 AESA 레이더 개발완료 최종 달성을 위해서는 지상 통합/시험 및 테스트항공기/FA-50 탑재 비행시험 등 검증을 위한 숙제가 남아 있는데, 이는 업체 자력으로 극복하기에 어려움 많다”라며 “앞으로 민·관·군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FA-50의 진정한 국산화 달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미디어로그]
[사진=미디어로그]

ㅇ..LG유플러스 알뜰폰 자회사인 미디어로그(대표 이상헌)의 ‘U+유모바일(U+UMOBILE)’이 5G 중간요금제를 출시했다. U+유모바일은 데이터 125~50GB 구간에 3종 요금제를 신설하고 유심(USIM), 이심(eSIM), 그리고 단말 요금제로 각각 제공한다. 이번 요금제 출시로 알뜰폰 이용 고객의 5G 요금제 선택권을 확대하고, 고객들이 사용 패턴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가계 통신비 부담을 낮추는 데에 앞선다.

출시된 5G 신규 요금제는 △125GB+5Mbps △80GB+1Mbps △50GB+1Mbps로 유심(USIM), 이심(eSIM), 단말 요금제 각 3종씩, 총 9종이다. 유심과 이심 요금제는 5월 1일부터 판매를 시작했으며, 단말 요금제는 5월 내 출시 예정이다. 모든 요금제에 음성, 문자는 기본 제공된다. 유심(USIM), 이심(eSIM) 요금제의 가격은 △125GB+5Mbps(43,500원) △80GB+1Mbps(41,000원) △50GB+1Mbps(39,000원)이며, 단말 요금제의 경우 △125GB+5Mbps(65,000원) △80GB+1Mbps(61,000원) △50GB+1Mbps(58,000원)이다.

이번에 출시된 요금제는 제공되는 데이터를 모두 사용할 경우 1~5Mbps 속도로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다. 5Mbps는 유튜브 1080p 화질을 무난하게 시청할 수 있는 수준이며, 1Mbps는 카카오톡이나 웹서핑을 이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고객은 월 제공량을 모두 사용하더라도 추가 과금 걱정 없이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다.

삼성중공업의 차세대 FLNG 독자모델인 MLF-N의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차세대 FLNG 독자모델인 MLF-N의 모습. [사진=삼성중공업]

ㅇ..삼성중공업은 차세대 FLNG 모델을 개발해 납기 단축을 원하는 발주처 공략에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美 현지시간 1일 휴스턴 해양기술 박람회(OTC 2023)에서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FLNG 부유체 독자 모델(이하 'MLF-N', Multi-purpose LNG Floater-Nearshore)에 대한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MLF-N은 최근 주요 LNG 생산국의 LNG 수출 증가 영향으로 육상 플랜트에 비해 납기가 빠르고 경제적인 FLNG 모델을 찾는 시장 상황에 맞춰 개발한 삼성중공업의 전략 제품이다. 삼성중공업이 지금껏 수행한 다양한 FLNG EPC(설계·조달·시공) 실적과 기술력을 함축해 선형 및 사양을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MLF-N은 LNG 화물창 형상과 이를 둘러싼 선체를 규격화함으로써 화물창 용량을 기본 180,000m3 에서 최대 245,000m3 까지 발주처가 필요한 만큼 손쉽게 늘릴 수 있다. 동시에 천연가스 액화 모듈 등 약 5만톤 중량의 상부 플랜트 설비를 밑에서 떠 받칠 수 있도록 안정적인 구조로 설계됐다. 또한 선체에 탑재되는 주요 장비의 최적 사양을 결정, 이를 표준화해 엔지니어링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실제 삼성중공업은 최근 수주한 FLNG에 MLF-N의 일부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중인 다수 해외 가스전 개발사업 프로젝트 수주戰에 참여해 MLF-N 영업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장해기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부사장)은 "MLF-N은 LNG 개발을 쉽고(Easy), 간단하고(Simple), 빠르게(Fast) 수행하길 원하는 발주사들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고객지향적 기술 혁신을 통해 FLNG 기술 리더십을 계속해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KT의 AI 서비스로봇. [사진=KT]

ㅇ..KT는 차세대 AI 서비스로봇 2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각각 베어로보틱스와 LG전자에서 제작한 모델이며, 기존 모델에서 주행 안정성과 마케팅 활용성을 대폭 개선했다. 이로써 KT는 총 5종의 AI 서비스로봇 라인업을 확보하게 됐다.

베어로보틱스의 AI 서비스로봇 차세대 모델은 주행 안정성 강화, 대형 무게 반응형 트레이, 높낮이 조절 가능한 4단 트레이 제공으로 반찬과 국물요리가 많은 국내 매장에 특화된 기능이 특징이다. 또한 10.1인치 디스플레이, LED/Matrix LED 제공으로 홍보와 안내 등 마케팅 활용도를 높였다. LG전자의 AI 서비스로봇 차세대 모델은 6개의 독립 서스펜션, 라이다/3D 카메라를 통해 주행 안정성을 개선했으며, 디스플레이에 원하는 안내문구를 노출시키는 고객 안내모드를 이용하면 안내로봇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매장에 제공되는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를 통해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10.1인치 디스플레이에 재생할 수 있어 매장 홍보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KT 차세대 AI 서비스로봇 2종 모두 태블릿과 키오스크에서 주문을 돕는 ‘스마트오더’ 서비스와 매장내 호출 시스템 등과 서비스 연동을 제공한다. 테이블에 있는 태블릿이나 호출벨 등으로 요청사항을 접수하면 AI 서비스로봇이 즉시 손님을 응대하는 것이다. 특히 차세대 AI 서비스로봇 2종은 최적화된 서스펜션 구조와 완충 장치를 사용해, 울퉁불퉁한 타일 바닥이나 요철 등이 존재하는 다양한 실내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음식과 음료를 나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다수의 로봇을 동시에 같은 공간에서 운영해도 이상이 없도록 안정성을 대폭 향상 시켰다.

KT는 이번 차세대 AI 서비스로봇 출시를 계기로 서비스로봇의 보급을 실내 골프장, PC방, 소형 부품 공장 등으로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기아의 The 2024 셀토스. [사진=기아]
기아의 The 2024 셀토스. [사진=기아]

ㅇ..기아가 셀토스의 연식 변경 모델 ‘The 2024 셀토스’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The 2024 셀토스는 고객 선호 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외장 디자인을 고급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인기 트림인 프레스티지에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패들 시프트를 기본화하고 전 트림에 1열 시트백 포켓을 기본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또 프레스티지 트림에서 선택 가능한 모니터링 팩에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를 추가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내외장 고급화를 통해 셀토스의 디자인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시그니처 트림에 블랙 하이그로시 소재의 도어 스위치 패널을 적용해 고급감을 강화했고 최상위 트림인 그래비티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전용 블랙 하이그로시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한층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구현했다.

The 2024 셀토스의 판매 가격은 1.6 가솔린 터보 모델 ▲트렌디 2,170만 원 ▲프레스티지 2,493만 원 ▲시그니처 2,665만 원 ▲그래비티 2,705만 원이고, 2.0 가솔린 ▲트렌디 2,071만 원 ▲프레스티지 2,395만 원 ▲시그니처 2,567만 원 ▲그래비티 2,606만 원이다. (※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ㅇ..현대자동차는 어린이들의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특별한 서비스를 마련했다. 현대차는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 따른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한 등하원길을 조성하기 위해 5월 15일(월)부터 6월 9일(금)까지 어린이 통학차량 무상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현대차는 ▲전자시스템, 엔진룸, 타이어 공기압 등 차량 전반을 점검해주는 ‘차량 진단점검 서비스’와 ▲와이퍼, 냉각수 및 각종 오일류 등 일반 소모품을 교체해주는 ‘소모품 교환·보충 서비스’에 더해 실내 항균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무상점검 캠페인은 어린이집·초등학교 통학차량으로 현대차 스타렉스, 스타리아, 카운티/에어로타운 등 중·대형버스를 사용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서비스를 희망하는 고객은 이달 2일부터 8일까지 캠페인 신청 사이트를 통해 예약을 접수하면 서비스 제공 기간인 15일부터 내달 9일 사이에 각 지역 시도교육청 또는 현대차 하이테크센터 등 별도 점검 장소에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마스크 없이 맞이하는 첫 봄인 만큼 고객들의 불안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교와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5G/4G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끊김 없는 '스마트 무전 솔루션'으로 산업현장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차세대 무전 플랫폼 '엠플하이톡(M+HyTalk)' 보유 기업 MDS테크(대표이사 이창열, 이정승)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통신 서비스와 엠플하이톡, 전용 단말을 결합해 국내 산업현장으로 스마트무전 서비스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1위 임베디드 솔루션 기업 MDS테크는 지난 28년간 임베디드 솔루션 공급 및 개발 경험을 축적해 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존의 자동차, 국방, 항공 시장뿐 아니라 IoT, 인공지능, 클라우드, VR/AR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며 사업 확장 및 솔루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엠플하이톡은 LG유플러스의 전국 5G/4G 네트워크와 전용 단말을 기반으로 무전 서비스(음성, 영상, 문자, 데이터, 관제, 위치)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작업자간 거리가 멀어 무전이 끊기는 일이 많은 건설현장이나 ▲현장 소음이 심해 기존 무전기로는 원활한 교신이 힘든 제조현장, ▲전국에 분포한 지사와 원거리 무전을 하고 싶은 물류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양사는 더 나아가 차세대 스마트무전 서비스 개발에 협력하고, 공동 마케팅/프로모션을 통해 시장 내 영향력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최성배 기업/대형유통영업담당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한 안정적인 통신망과 차세대 무전기 솔루션의 결합이 산업용무전기 시장을 한단계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양사가 협력한 시너지로 기업 고객과 산업현장 근로자의 경험을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DS테크 이창열 대표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 업무 환경의 무전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산업 안전을 기반으로 음성+영상+문자가 결합된 다양한 업무툴과 함께 제공될 것”이라며, LG유플러스를 포함한 M+HyTalk 전국 파트너사(20개사)와 함께 자사의 역량을 기업 업무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될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번 협약을 통해 해당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사진=KT엠모바일]
[사진=KT엠모바일]

ㅇ..KT엠모바일(대표 채정호)은 알뜰폰 고객의 다양한 요금제 선택권 확대를 위해 매월 영화관람 혜택이 제공되는 메가박스 요금제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KT엠모바일은 “이번 메가박스 요금제는 고물가 시대, 문화생활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만든 제휴 상품이다”라며,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MZ세대부터 시니어 고객까지 전 연령이 영화 감상을 즐길 수 있는 알뜰폰 업계 최초 요금제”라고 설명했다.

이번 출시한 요금제는 24개월간 매월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1매와 2천 원 상당 콤보 할인 쿠폰 1매가 제공되는 점이 특징이다. 영화관람권은 매월 가입자 휴대폰 번호로 발송되며, 메가박스 APP 또는 전국 메가박스 영화관 키오스크에서 발권하여 평일, 주말 관계없이 언제든 사용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하는 메가박스 요금제는 ▲모두다 맘껏 7GB+(메가박스 FREE)(월 21,800원) ▲모두다 맘껏 11GB+(메가박스 FREE)(월 38,500원) ▲5G 모두다 맘껏 110GB+(메가박스 FREE)(월 47,000원) 3종이다. 해당 요금제는 통화, 문자를 무제한 지원하며 월 제공 데이터 소진 후에도 요금제에 따라 1Mbps부터 최대 5Mbps 속도로 제한 없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5월 중으로 모두다 맘껏 11GB+(메가박스 FREE) 요금제에 가입하는 고객은 24개월간 최대 150GB데이터를 추가로 제공되는 ‘데이득(데이터+이득)’ 프로모션 혜택이 제공된다. 또한, ‘아무나’ 결합 서비스 이용 시 추가로 매월 20GB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사진=LG유플러스]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시니어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자사 매장에서 스마트폰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려주는 ‘스마트폰 배움실’을 운영한다. LG유플러스는 ‘배달 어플 사용하는 방법’, ‘택시, KTX, 고속버스 어플 사용 방법’ 등 대표적인 앱 사용법을 설명해주는 ‘서비스 가이드’를 제작했다. 고객 방문 시 전문 상담사가 모니터 화면에 서비스 가이드를 띄우고 함께 설명해줘 이해도를 높인다. 이와 함께 배움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본인이 필요할 때 재확인할 수 있도록 맞춤 교재도 제작해 배부해준다.

스마트폰 배움실은 이용중인 통신사와 관계없이 스마트폰 사용법이 궁금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시간에 방문할 수 있다. 배움실 오픈에 앞서 LG유플러스가 자체 고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젊은 사람들이 쓰는 앱을 쓰고 싶은데 뭐를 쓰는지 잘 모르겠어요”, “홈쇼핑 앱을 사용하면 저렴하다는대 어려워서 포기하게 돼요” 등의 의견이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스마트폰과 최신 앱 사용에 익숙치 않은 시니어 고객을 위해 스마트폰 배움실을 오픈했다고 설명했다.

첫 번째 스마트폰 배움실이 설치된 미금역7번출구점은 전체 내방 고객 약 400명 중 60대 이상 시니어 고객의 방문 비율이 약 40%로 타 매장 대비 높아 월 150건 이상의 상담 수요가 있을 것으로 LG유플러스는 예상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미금역7번출구점과 같이 시니어 고객 비중이 높은 서울 종로3가 탑골공원점에도 스마트폰 배움실을 구축하는 한편, 소개하는 앱과 스마트 기기 종류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또 미금역7번출구점을 운영하면서 만족도 조사 등 고객의견을 수렴해 배움실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사진=제네시스]
[사진=제네시스]

ㅇ..제네시스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해 다양한 차량 관련 편의를 제공하는 ‘인천 에어포트 서비스’를 출시했다. ‘에어포트 서비스’란 제네시스 고객이 공항을 이용할 경우 차량을 전용 실내주차장에 보관해주고 차량 점검 등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2020년 3월 선보인 김포 에어포트 서비스의 높은 고객 만족도와 선호도를 기반으로 인천공항까지 서비스 지역을 확대했다.

‘인천 에어포트 서비스’는 ▲공항 리무진 셔틀 서비스 ▲전용 실내주차장 이용 ▲차량 기본점검 15종 ▲차량 클리닝 서비스 ▲개인 응대 서비스 등 여행을 앞둔 제네시스 고객이 환대와 편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들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에 선보인 ‘인천 에어포트 서비스’는 새롭게 오픈한 블루핸즈 인천공항점을 활용해 서비스 이용 고객만을 위한 전용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고, 차량 점검은 물론 공간을 통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까지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인천 에어포트 서비스’ 이용 예약은 2일부터 제네시스 고객센터(080-700-6000)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실제 서비스 이용은 오는 15일부터 가능하다. 가격은 4박 5일 차량 보관을 기준으로 7만원이며, 기간 연장을 원할 경우 하루 단위로 1만원씩을 추가하면 된다. 아울러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제네시스 전용 신용카드를 보유한 선착순 5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바우처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한국타이어]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는 이달 2일부터 오는 12월 31일까지 중대형 카고 트럭용 프리미엄 타이어 ‘스마트플렉스 AH51(SmartFlex AH51)’, ‘스마트플렉스 DH51(SmartFlex DH51)’의 마일리지 보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일리지(mileage)’란 타이어의 주요 성능 중 하나로 차량이 타이어를 장착해 주행할 수 있는 총 거리, 즉 타이어의 수명을 의미한다. 중형 이상 크기의 상용차는 승용차에 비해 하중이 무겁고 주행 시간과 거리가 길어 타이어 마모 속도가 빠르며 교체 주기 역시 짧다.

한국타이어는 마일리지 성능에 대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트럭·버스 전문매장 ‘TBX(Truck Bus Express)’의 멤버십 서비스 ‘TBX 멤버십 앱’ 회원 대상 무상 마일리지 보증에 나선다. ▲TBX 멤버십 앱 회원 ▲TBX 멤버십 매장 구매 ▲스마트플렉스 AH51·DH51 각 제품 2개 이상 구매 등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스마트플렉스 AH51의 보증 마일리지는 덤프트럭의 경우 1년 이내 10만km, 카고트럭 및 트랙터 차종은 2년 이내 20만km이다. 스마트플렉스 DH51은 카고트럭 및 트랙터 차종을 대상으로 2년 이내 20만km를 보장한다. 보증 기간 내 보장 마일리지보다 운행거리가 부족할 경우, 각 제품별로 남은 보증 마일리지 1km당 1포인트씩 최대 5만 TBX 멤버십 포인트로 지급한다. 지급된 포인트는 전국 156개 TBX 멤버십 매장에서 천 원단위로 사용이 가능하다.

[사진=KT]
[사진=KT]

ㅇ..KT는 가정의 달을 맞이해 가족 고객들에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5월 가족 혜택 패키지’와 ‘65세 이상 고객을 위한 ‘시니어 전용 요금’과 ‘안심 서비스’, 가족 선물용 ‘특화 단말’을 선보인다. ‘가족 혜택 패키지’는 간단한 참여만으로 무조건 혜택을 제공하는 4가지 혜택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KT 모바일 고객이 가까운 KT 매장을 방문하면 ‘디즈니+ 1개월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5월 2일부터 31일 사이 KT 매장 내 비치된 QR로 간단한 인증 절차 이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현재 KT 디즈니+ 요금제 또는 부가서비스를 이용 중이거나 과거에 KT를 통해 디즈니+ 프로모션 혜택을 받은 적이 있는 고객은 이번 혜택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본격적인 가족 여행 시즌에 맞춰 ‘가족 해외 로밍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KT 결합 상품 이용 고객이라면 ‘KT 패밀리박스 앱’에 로그인해 ‘로밍 데이터 함께 ON’ 5,500원 할인 쿠폰을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로밍 데이터 함께 ON’은 데이터 셰어링이 가능한 KT 데이터 로밍 서비스로 최대 3명까지 전세계 118개국에서 데이터를 나눠 쓸 수 있어 가족 여행 로밍에 최적인 상품이다. 5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패밀리박스 회원 당 1회 발급 가능하며 발급된 쿠폰은 7월 31일까지 등록과 이용이 가능하다.

5월 15일부터 31일까지는 KT 멤버십 전 고객 대상으로 전국 4개 테마파크 할인, 유명 프랜차이즈 외식 할인, 영화예매권 4매 응모 등이 포함된 ‘멤버십 달.달.혜택’을 KT멤버십 앱에서 제공한다. 또한, KT Wiz 주말 홈 경기가 있는 날 ‘수원 KT 위즈파크’를 방문하는 가족 고객에게는 오는 7월 9일까지 운영하는 ‘KT가족사진관’ 프로모션을 통해 가족사진 포토카드, KT Wiz 야구모자 등을 제공하여 다양한 즐길 거리도 선사한다.

ㅇ..티맥스티베로(대표이사 김대기)는 이달 3일과 4일, 양일간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AWS 서밋 서울2023 (AWS Summit Seoul 2023)’에 참가해 ‘완전관리형 DBaaS’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최대 규모의 IT 컨퍼런스인 ‘AWS 서밋 서울’은 클라우드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기술 데모를 공유하고 배우는 무료 교육 행사로 총 90개 이상의 강연이 진행된다. 올해는 4년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릴 예정이라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더욱 집중시키고 있다.

티맥스티베로는 강력한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클라우드 최적화 DBMS ‘Tibero’와 오픈소스 기반의 DBMS 플랫폼인 ‘Tmax OpenSQL’ 기반으로 구매, 운영, 성능, 보안까지 전 영역의 자동화 관리를 지원하는 ‘완전관리형 DBaaS(DB as a Service) on AWS’ 베타버전 및 로드맵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 서비스는 AWS 클라우드 상에서 유일한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환경을 지원하는 완전관리형 모델로 오는 10월말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티맥스티베로 박정권 기술본부장은 “티맥스티베로는 자사의 ’TAC(Tibero Active Cluster)’를 활용해 AWS 클라우드 상에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환경을 구성한 바 있고, AWS 퀵스타트를 통해 고가용 기능인 ‘TSC(Tibero Standby Clustering)’를 제공하는 등 AWS와 다양한 기술 협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써밋에서는 AWS클라우드 기반의 ‘티맥스티베로 서비스형 데이터베이스’를 선보이며 클라우드 네이티브로 진화하는 자사의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하며, “AWS와 지속적인 협업으로 글로벌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 가전제품 전문 판매 매장 ‘LG전자 베스트샵’이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어린이집, 유치원과 연계한 어린이 미술 전시회를 연다. 어린이들에게 행복한 추억을 선물하고 가족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LG전자 베스트샵은 지난 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강서본점, 남수원본점, 포항본점 등 전국 63개 매장에 ‘키즈 아트센터’를 열고 ‘내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주제로 그린 어린이 미술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행사를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20일까지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등 보육·교육시설을 통해 어린이 2668명이 그린 작품을 출품받았다. 캔버스는 LG전자의 다양한 TV 제품이다. LG전자 베스트샵은 지점별로 어린이들이 제출한 미술 작품을 얇은 디자인과 생생한 화질의 LG TV 화면에 전시한다.

전시회에 참가한 어린이는 모두 ‘LG 베스트샵 예술가상’을 받는다. 전시 기간 중 직접 그림이 전시된 LG전자 베스트샵에 방문하는 경우 지점장이 상장과 격려품을 지급한다. 방문하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는 보육·교육시설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자생한방병원]
[사진=자생한방병원]

ㅇ..자생한방병원(병원장 이진호)의 자생메디컬아카데미 소속 장기호 연구원 연구팀은 교육 직후와 3개월 후 설문조사를 통해 CME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의료진의 임상 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당 논문은 SCI(E)급 저널 ‘의학 교사(Medical Teacher, IF=4.66)’에 지난 4월 게재됐다.

연구팀은 2020년 4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중 자생메디컬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6건의 CME 온라인 교육을 수강한 의료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대상은 국내를 비롯한 미국, 호주, 독일 등 6개국 의료진 624명으로 확정됐으며 설문조사의 경우 수강한 강의 수에 따라 복수 응답으로 이뤄졌다. 먼저 CME 온라인 교육 후 취합된 설문지를 통해 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85.21%가 ‘만족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87.29%가 ‘교육 내용이 임상 진료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해 온라인 교육 방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뤘다.

또 연구팀은 교육 3개월 후에도 설문조사를 진행해 CME 온라인 교육이 실제로 임상 진료에 변화를 야기하는지 분석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 611명 중 477명에 해당하는 78.07%가 임상 진료에서도 실제 변화가 있었다고 답했다. CME 온라인 교육이 의료진의 환자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확인된 것이다.

자생메디컬아카데미 장기호 연구원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육 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재 많은 의료 교육이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이러한 상황 속 온라인 CME 교육도 CME로써 효과적임을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임상 진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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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2024-03-17 18:3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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