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롯데그룹 화학군, 첫 ‘R&D 컨퍼런스’ 개최...“2030년까지 신사업 핵심 연구인력 충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롯데그룹 화학군, 첫 ‘R&D 컨퍼런스’ 개최...“2030년까지 신사업 핵심 연구인력 충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4.0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7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롯데그룹 화학군은 지난 6일 국내 주요대학 이공계 박사 연구원 50여 명을 초청해 화학군의 연구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왼쪽부터)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 롯데케미칼 이영준 첨단소재사업대표, 롯데케미칼 이영재 기초소재사업 HR부문장. [사진=롯데케미칼]
롯데그룹 화학군은 4월 6일 국내 주요대학 이공계 박사 연구원 50여 명을 초청해 화학군의 연구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왼쪽부터)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 롯데케미칼 이영준 첨단소재사업대표, 롯데케미칼 이영재 기초소재사업 HR부문장. [사진=롯데케미칼]

ㅇ..롯데그룹 화학군은 전날 국내 주요대학 이공계 박사 연구원 50여명을 초청해 화학군의 연구 성과와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화학군 출범 이후 첫 번째로 실시되는 행사인 ‘2030 롯데 화학군 R&D Conference’에 롯데케미칼 첨단소재사업 이영준 대표와 관련 연구인력들이 참석하여, 물리적/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포함한 친환경 소재 기술과 전지소재 및 수소에너지 등 미래 성장 동력 기술 등을 설명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대전 종합기술원, 의왕 첨단소재연구소, 서울 마곡 이노베이션센터 3곳의 연구소를 중심으로 기초 및 첨단, 정밀화학 소재의 제품영역 확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롯데그룹 화학군은 기존 및 미래 사업별 추진 아이템을 구체화하여 R&D 방향을 확대하고 있다.”며, “’Every Step for Green’ 비전에 따라 미래 기술 역량 증대 및 신사업 진출을 위한 기술 확보 위해 2030년까지 핵심 연구인력 충원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케미칼은 2022년 1월 국내 최고의 과학인재 양성기관인 KAIST(한국과학기술원)와 함께 ‘탄소중립연구센터’를 설립하여 2024년까지 총 20억 원의 연구비를 투자해 ▲폐플라스틱 열분해 및 수전해를 통한 청정수소 생산 ▲친환경 납사 생산 기술 ▲차세대 배터리 적용 신소재 개발 ▲전과정 평가(LCA) 통한 청정수소 생산단가 최적화 및 탄소배출량 저감 등 기술개발과 경제성 분석의 과제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센즈 TV 신제품 체험존.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전날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에 TV 신제품 체험존을 오픈하고, 2023년 Neo QLED 8K와 OLED, 라이프스타일 TV 제품 공개 행사를 가졌다. 특히 이번 체험존은 마리나 베이 샌즈 모든 층에서 보이는 문화 공간 '디지털 라이트 캔버스' 내 설치, '누구나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시청 경험 제공'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싱가포르를 비롯해 전세계에서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를 찾은 쇼핑객들이 개방적인 분위기에서 최상의 스크린 시청을 경험할 수 있도록, 올해 Neo QLED·OLED 주요 라인업을 배치했고 생생한 8K 체험을 위한 '8K 타워'를 비롯 라이프스타일 TV와 스마트싱스·홈시네마·게임 특화존도 구성했다. 이번 체험존은 8일까지 운영된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서는 지난해 싱가포르 내셔널 갤러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프레임'으로 감상할 수 있는 동남아 주요 미술작품 신규 리스트도 공개됐다.

삼성전자 동남아총괄 조상호 부사장은 "싱가포르를 대표하는 공간에서 우리 회사의 프리미엄 TV를 공개하는 뜻깊은 행사를 개최했다"며 "싱가포르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오세아니아의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TV 시청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전자의 'LG클린UP 페스티벌' 현장.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4월을 맞아 ‘LG클린UP 페스티벌’, ‘3대 가사 해방 가전 프로모션’ 등 다양한 행사를 내달 초까지 운영한다. ‘LG클린UP 페스티벌’은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위생에 도움을 주는 가전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캐시백, 멤버십 포인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전국 LG 베스트샵을 포함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행사가 진행된다. 공기청정기, 에어컨, 세탁기, 건조기, 스타일러, 청소기, 로봇청소기,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 9개 제품군이 그 대상이다. 행사 모델 구매 시 제품별 최대 40만 원 상당의 멤버십 포인트나 캐시백 혜택을 주고, 혜택은 중복 적용 가능하다. 또 ‘3대 가사 해방 가전 프로모션’을 통해 주부들의 일손을 덜어줌으로써 필수 가전으로 자리매김한 ▲식기세척기 ▲건조기 ▲로봇청소기 제품군 중 행사 제품을 동시 구매하면 최대 10만 원 상당의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이 외에도 ‘LG라이프UP 페스티벌’을 운영하고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TV, 세탁기, 냉장고 등 17개 품목 중 서로 다른 품목을 2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구매 제품 수에 따라 최대 340만 원을 상품권이나 캐시백으로 돌려준다. 구매 금액대별 혜택으로 최대 110만 멤버십 포인트를 지급하고 믹서기, 그릴, 냄비 세트 등 사은품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 데이터 커머스 ‘U+콕’ 친구 추천 이벤트 진행.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데이터 커머스 ‘U+콕’ 친구 추천 이벤트 진행.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자사의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에서 오는 12일까지 친구를 추천하면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U+콕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상품을 1:1 제안하는 모바일 쇼핑 플랫폼으로, 약 1만여개의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U+멤버십 VIP 이상 등급 고객에게는 3%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보다 많은 고객에게 U+콕의 최저가 혜택 경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12일까지 U+콕 앱에서 친구를 추천하면 친구와 추천인에게 모두 2천원 앱 전용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가장 많은 친구를 추천한 고객 50명을 선정하여 5만원 상당의 할인쿠폰을 추가 증정할 예정이다. 이벤트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친구 추천 이벤트페이지에서 추천코드를 발급받아 친구에게 공유한 후, 친구가 상품 구매 시 결재화면에서 추천인의 추천코드를 입력하면 된다. 친구가 구매한 상품의 배송이 완료되면 할인쿠폰이 자동 지급된다. 쿠폰 사용기한은 발급일로부터 60일이다.

U+콕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U+콕’ 앱을 내려 받거나 U+콕 웹(kok.uplus.co.kr)에서 이용 가능하다. U+콕에서는 본인 인증 후 최초 구매 시와 U+콕 카카오채널 추가 시 각각 2000원 앱전용 할인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상시 진행하고 있다. 김태훈 LG유플러스 광고사업단장(상무)는 “U+콕을 사용하시는 고객이 경험헌 ‘초저가 소비 혜택’을 더 많은 고객과 공유하기 위해 친구 추천 이벤트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많은 고객 분들이 U+콕을 통한 생활 속 소비 혜택을 더 많이 느끼실 수 있도록 높은 품질의 가격 혜택을 갖춘 상품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이 MBD 컨소시엄 MOU 체결식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이 MBD 컨소시엄 MOU 체결식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기아가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 전환 가속화를 위해 업계 최고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 소프트웨어 개발 연합체를 구성한다. 현대차∙기아는 전날 마북 인재개발원에서 현대차그룹 계열사 및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등 총 17개 사와 차량용 제어기 소프트웨어 개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참여 기업들은 ‘현대차그룹 모델 기반 개발(Model Based Development, 이하 MBD) 컨소시엄’을 발족했다.

현대차그룹 MBD 컨소시엄은 소프트웨어 및 가상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한 투자 효율성 향상과 더불어 개발 솔루션의 표준화와 공유를 통해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체계를 한층 빠르게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개발 시스템에 대한 통일성 확보는 각 사가 개발한 제어 소프트웨어가 보다 유기적으로 통합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컨소시엄에는 차량용 제어기 개발사를 비롯해 소프트웨어 및 가상검증 기술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현대차∙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현대트랜시스 ▲현대엔지비 ▲현대오토에버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를 비롯, ▲로버트보쉬(Robert Bosch) ▲비테스코테크놀로지스(Vitesco Technologies) ▲HL만도 ▲디스페이스(dSPACE) ▲매스웍스(MathWorks) ▲슈어소프트테크(SureSoft Tech) ▲시높시스(Synopsys) ▲아이피지오토모티브(IPG Automotive) ▲이타스(ETAS) ▲컨트롤웍스(ControlWorks) ▲벡터(Vector) 등 총 19개의 분야별 전문 기업들로 구성된다.

ㅇ..대우산업개발(회장 이상영)이 ‘대구 신매시장 공원화 조성사업’을 수주했다. ‘대구 신매시장 공원화 조성사업’은 대구시 수성구 신매동 571 일대 완충녹지를 시민편의시설인 공영주차장 및 공원으로 개발하며 연면적 5,300여 ㎡ 규모이다. 지역의무 공동도급 공사로 ‘성도토건’ 등과 함께 대우산업개발이 공동사업자로 선정됐다. 오는 2024년 10월 완공 예정이다.

대우산업개발 관계자는 “대우산업개발은 경쟁력있는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공건설사업을 활발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강점을 살려 지속적인 사업 수주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우산업개발은 지난해 말에도 ▲상주~도청신도시간 도로건설공사 ▲충청북도 용화천 용화지구 지방하천정비사업 등 공공건설사업을 잇따라 수주한 바 있다.

KG 모빌리티의 토레스 오프로드 레이싱. [사진=KG 모빌리티]
KG 모빌리티의 토레스 오프로드 레이싱. [사진=KG 모빌리티]

ㅇ..KG 모빌리티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라이브 쇼카(Show Car) 경매 이벤트를 진행한다. KG 모빌리티는 경기 고양 킨텍스(KINTEX)에서 열리고 있는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는 토레스(2대)와 뉴 렉스턴 스포츠 칸(2대)의 풀 드레스업(Full Dress-up) 차량의 온라인 라이브 경매 이벤트 ‘KG 모빌리티 옥션’을 진행한다. 오는 8일(토)과 9일(일) 양일간 서울모빌리티쇼가 열리는 KG 모빌리티관에서 개최되는 ‘KG 모빌리티 옥션 이벤트’는 국내 경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그립(Grip)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진행되며, 경매 시작가는 풀 드레스업 비용을 제외한 차량 가격의 90% 수준에서 시작한다.

먼저 4월 8일(14:00~15:30) 경매의 첫 번째 모델은 오프로드 레이싱 콘셉트로 드레스업한 ‘토레스’로 차량가격 3,540만원+드레스업 1,304만원 등 총 4,844만원이다. 두 번째 경매의 ‘토레스’는 캠핑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드레스업 했으며 차량가걱은 3,520만원+드레스업 584만원 등 총 4,104만원으로 두 모델 모두 드레스업 비용을 제외한 차량가격의 90% 수준인 각각 3,180만원과 3,160만원부터 경매를 시작된다.

4월 9일(14:00~15:30) 진행하는 경매는 ‘뉴 렉스턴 스포츠칸’ 풀 드레스업 차량으로 1차 경매의 스포츠 칸은 루프탑 장착 및 인치업 등으로 오버랜딩과 오프로드 아웃도어에 최적화하였으며 차량 가격은 4,471만원+드레스업 1,563만원 등 총 6,034만원이다. 2차 경매 차량은 UTE BOX 등 설치로 다양한 형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했으며 차량 가격 4,489만원+드레스업 2,646만원 등 총 7,135만원으로 경매 시작가는 각각 4,020만원, 4,040만원이다.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고성능 타이어 ‘아이온 에보(iON evo)’가 4월 5일(현지시간)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빌트(Auto Bild)’에서 발표한 타이어 테스트에서 ‘매우 뛰어남(Very Good)’ 평가를 받으며 1위를 차지했다.

‘아우토 빌트’는 유럽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자동차 전문지로 차량 및 타이어 성능 테스트 부문에서 높은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테스트는 한국타이어의 ‘아이온 에보’를 포함, 245/45R19 규격의 글로벌 타이어 브랜드 고성능 타이어 3개 제품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테스트 차량인 테슬라 전기차 ‘모델S’에 타이어를 장착해 제동력, 회전저항, 핸들링, 정숙성 등 8개 항목에 걸쳐 전기차의 하이 퍼포먼스를 지원하는 타이어의 주요 성능을 평가했다.

테스트 결과 ‘아이온 에보’는 ▲마른 노면 제동력 ▲젖은 노면 제동력 ▲회전저항 ▲젖은 노면 핸들링 등 4개 항목에서 1위에 오르며 전기차 전용 타이어 기술력의 정점을 입증했다. 먼저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h로 진행한 제동력 평가에서 각각 33.7m와 43.5m의 제동거리를 기록하며 가장 뛰어난 제동성능을 발휘했다. 특히 젖은 노면의 경우 2위를 차지한 타이어 보다 무려 4m가량 제동거리를 단축, 타이어 성능 중 안전과 직결된 제동성능을 최우선시하는 아우토 빌트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ㅇ..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이하 GM) 한국사업장은 6일, 전사 리더 그룹을 대상으로 2022년 재무실적을 공유하고, 2023년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위해 도약하는 원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다짐했다. GM 한국사업장은 이날 오후, 인천 부평 본사에서 로베르토 렘펠(Roberto Rempel) 사장 겸 CEO, 브라이언 맥머레이(Brian McMurray) 연구개발법인 사장, 에이미 마틴(Amy Martin) CFO(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재무책임자) 등 GM 한국사업장의 최고위 리더십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사의 팀장 이상을 대상으로 2022년 재무실적과 2023년 사업의 핵심 기회 요인과 도전 과제를 공유하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개최했다.

GM 한국사업장의 주요 법인인 한국지엠은 지난해 매출 9조 102억 원, 영업이익 2,766억 원, 당기순이익 2,101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영업손익과 당기순손익에서 모두 흑자 전환했다. 마틴 CFO는 “작년 흑자전환은 우호적인 환율, 수출 증가, 가격 강세, 반도체 가용성 확대 및 비용 절감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에 따른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마틴 CFO는 “2023년은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의 지속적 상승과 비우호적 환율 변동성으로 인해 재무 성과에 있어 도전적인 환경에 놓여있다”며, “우리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 성공적인 신차 출시, 수입 포트폴리오 확장 및 성장을 위한 신사업 도입 등 내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사업 영역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하는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에도 계속해서 집중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장애인과 비장애인 겸용 친환경 차량 LEVC TX 모델 이미지.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의 장애인과 비장애인 겸용 친환경 차량 LEVC TX 모델 이미지.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전기 트럭과 이동약자도 이용 가능한 특수차량을 카카오 T 플랫폼에서 구매까지 연결하는 중개서비스를 시작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전기 택시 보급, 전기차 충전기 연동 확대 등 ‘그린모빌리티 활성화’ 프로젝트를 전개해왔으며, 서대문 희망차 등 이동약자를 위한 ‘배리어프리(Barrier Free) 모빌리티’ 활성화에도 앞장서 온 바 있다. 이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GS 글로벌, AT모빌리티 등과 함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카카오 T 플랫폼에서 친환경 및 교통 약자 위한 특수차량 등에 대한 구매 상담 서비스를 개시한다.

카카오 T에서 첫번째로 선보이는 차량은 최근 국내 시장에 첫 선을 보인 비야디(BYD)의 1t 전기트럭인 티포케이(T4K)로, GS 글로벌과 협업해 상담 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GS 글로벌은 BYD의 공식 수입원으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차 라인업, 충전서비스 등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친환경 차량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협력을 진행 중이다. 구매를 원하는 이용자는 카카오 T 내의 마이카 탭과 카카오내비 내의 내차관리탭에 노출된 구매상담 아이콘을 통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을 완료하면 희망하는 지역의 딜러사로부터 차량 구매 관련 자세한 안내를 받게 된다. 카카오 T 앱을 통해 사전 예약을 신청하고 차량까지 인도한 고객 5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T4K 웰컴 패키지와 카카오 T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권 5만원권을 함께 제공한다.

‘베리어프리 모빌리티’ 일환의 교통약자를 위한 차량 라인업도 확보했다. 영국 LEVC(london electric vehicle company)의 국내 판매 기업인 AT 모빌리티와 협력해 올 3분기내 장애인과 비장애인 겸용 친환경 차량인 TX 모델을 카카오 T 앱에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런던 블랙캡으로 유명한 TX는 휠체어에 앉은 채로 탑승이 가능한 슬라이드 레일이 기본 장착돼 국내 교통 약자의 이동 편의성을 증진할 것으로 보인다.

ㅇ..HD현대의 전력기기 및 에너지솔루션 계열사인 HD현대일렉트릭이 세계 최초로 1MW급 빌딩용 직류(DC, Direct Current)배전 설비 상용화에 성공했다. HD현대일렉트릭은 이날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HD현대 글로벌R&D센터(이하 GRC)에서 한국전력과 공동으로 개발한 1MW(메가와트)급 직류전원 공급시스템의 상업 운전 개시 기념식을 열었다.

직류배전은 교류전원에서 높은 효율로 변환된 대용량의 직류전원을 다수의 직류부하에 그대로 공급하는 방식으로, 교류배전 대비 초기 투자비용이 크지만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계통 연계가 용이해 차세대 배전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도심 지역의 상업용 빌딩에 1MW급 대용량 직류배전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로, 그동안 실증단계에 머물렀던 기술을 상용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현재 GRC 내의 직류부하는 LED 조명, 냉·난방시스템, 전기차 급속충전소, R&D 설비 등으로, 교류전원 공급 방식 대비 에너지 효율을 연간 10% 이상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지난 2020년부터 직류배전용 컨버터, 배전반, 케이블 등 주요 전력설비를 개발해왔다. 이와 함께 ▲건물 내 배전계통과 보호계전 설계 및 구축 ▲직류배전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직류배전 컨버터 공인 성능 및 장기 운영 신뢰성 검증 등의 연구 성과를 거뒀다.

[사진=티웨이항공]
[사진=티웨이항공]

ㅇ..티웨이항공은 2016년부터 꾸준히 달력 판매 수익금을 한국소아암재단, 세이브더칠드런 등에 기부하며 도움이 필요한 곳에 나눔을 실천해왔다. 2023년도 달력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두 달간 전 노선 기내에서 판매를 실시했다. 이번 달력은 시드니, 싱가포르, 울란바타르 등 티웨이항공 취항지의 매력을 다양한 아티스트의 시선으로 그린 작품들과 할인 쿠폰까지 포함돼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6일 오후 2시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 본부(서울 마포구)에서 진행된 전달식에서 2023년도 달력 판매 수익금을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복구를 위한 세이브더칠드런의 긴급구호 모금에 기부했다. 현지 아동 가정의 생계비 지원, 아동과 아동 보호자의 심리·사회적 지원 확대를 돕는 목적이다.

지난 2월에도 튀르키예 피해 지역의 열악한 환경과 추운 날씨로 인해 2차 재난에 노출될 위험이 큰 이재민들에게 물품을 기부했다. 실질적인 체온 보호에 도움이 되는 기내 판매용 담요 2000장을 전달했다. 또 티웨이항공은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하는 기내 모금 캠페인 ‘기브 투게더(Give t’ogether)’도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중단한 후 이달 1일부터 재개에 나섰다. 승객들은 국내외 여행 후 남은 동전과 현지 화폐를 기내에서 손쉽게 기부하며 나눔에 동참할 수 있다. 2018년부터 모인 모금액은 2020년 대구지역 학교놀이환경 개선사업 지원비에 쓰였으며, 추후에도 국내외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을 돕는 데 모금액을 전달할 예정이다.

광동제약의 '내린다시럽'. [사진=광동제약]

ㅇ..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스틱포 형태로 위생과 복용 편의를 높인 어린이 해열진통제 ‘내린다시럽’을 출시했다. 내린다시럽은 ‘아세트아미노펜(1포당 160mg)’을 주성분으로 감기로 인한 발열,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 치통, 관절통 등 통증에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다. 4개월 영아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12세 이하 아동에게 1일 5회(75mg/kg) 미만 투약을 권장한다.

내린다시럽은 스틱포 형태로 출시되어 복용이 간편하고 위생적이다. 해열진통제 특유의 쓴맛을 없애고 포도향을 첨가해 어린이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높인 것도 장점이다. 10포 단위 포장으로 약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아세트아미노펜 시럽제 시장은 최근 5년간(2018~2022, 아이큐비아 기준) 평균 26%의 높은 성장세를 나타낸다. 보건당국에서 코로나19 감염 또는 백신접종 시 동반되는 증상의 대응 제제로 아세트아미노펜을 권장했으며 이후 계절성 감기 등에 대비하기 위한 가정상비약 수요가 증가한 때문으로 보인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시럽타입의 해열진통제는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 필수 상비약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자사의 이부프로펜 주성분 시럽형 해열진통제 ‘키즈앤펜’과 함께 두 가지 성분의 교차 복용이 필요한 경우에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T-한국동물병원협회, 엑스레이(X-ray) 영상진단 검사 교육 관련 업무협약 체결. [사진=SK텔레콤]
SKT-한국동물병원협회, 엑스레이(X-ray) 영상진단 검사 교육 관련 업무협약 체결. [사진=SK텔레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한국동물병원협회(회장 이병렬)와 함께 동물병원 진료종사자를 대상으로 엑스레이(X-ray) 영상진단 검사 교육을 제공키로 하고 이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전날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KT와 한국동물병원협회는 올바른 엑스레이 촬영법과 방사선 안전관리를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엑스캠프(X Camp.)’를 추진하기로 했다. 전국의 수의사, 동물보건사 등 동물병원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오프라인 교육과 관련 교재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500만 명을 넘어서는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사람과 달리 말을 할 수 없는 반려동물의 질병을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엑스레이와 같은 영상진단 검사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준비하게 되었다고 SKT는 설명했다.

SKT는 이번 교육을 통해 동물병원 종사자들이 반려동물에 대한 좀 더 정확하고 수준 높은 영상 진단 검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KT는 자사의 AI 기술이 사람을 넘어 동물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이 반려동물의 엑스레이 사진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AI 기반 동물 영상 진단 보조 서비스 ‘엑스칼리버(X Caliber)를 작년 9월 출시했다.

엑스칼리버는 인공지능이 반려동물의 엑스레이 사진을 분석해 진단 결과를 15초내에 제공함으로써 수의사의 진료를 돕는다. 특히 엑스칼리버가 질환을 탐지하는 정확도가 높고, 기존 엑스레이 장비 교체 필요없이 웹 기반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등 높은 정확도와 사용 편의성 덕분에 출시 약 반년만인 현재 전국 150여개 동물병원에서 사용 중이다.

대전자생한방병원의 김창연 병원장. [사진=대전자생한방병원]
대전자생한방병원의 김창연 병원장. [사진=대전자생한방병원]

ㅇ..대전자생한방병원은 김창연 병원장의 도움말로 체온 건강 관리법을 소개했다. 건강 관리에 있어 체온 유지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체온이 낮아질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지에 대해 알고 있는 이들은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그나마 많은 사람들이 익숙하게 알고 있는 질환 중 하나로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있다.

봄철 식욕부진과 함께 나타나는 변비와 같은 소화계통 질환도 문제다. 장에는 여러 세균이 있는데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체온이 1도 낮아질 경우 유산균, 고초균 등 유익균의 활동이 둔해져 균형이 깨지게 되며, 변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배가 차가우면 복통을 비롯해 설사,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잦아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낮은 체온뿐만 아니라 급격한 체온 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봄철에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 벌어지게 되는데 이는 근육과 인대의 수축을 야기해 신체 부상 위험을 높인다. 특히 날이 풀리며 급격히 늘어난 활동량으로 인해 무릎 관절염을 겪는 사람들도 많다. 실제 지난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월에 59만5281명이었던 무릎 관절염 환자 수는 4월에 72만4651명으로 약 21.7%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또한 봄비가 내리는 등 흐린 날에는 낮은 대기압으로 인해 무릎 관절 내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대전자생한방병원 김창연 병원장은 “외부의 찬 기운이 몸 안으로 침입할 경우 무릎뿐만 아니라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도 긴장해 허리가 뻐근하고 시린 한요통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체온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바로미터 역할을 하는 만큼 환절기 체온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방에서는 자율신경의 활력 회복에 중점을 두고 침과 뜸 치료 등을 실시한다. 먼저 침을 놓아 혈액이 정체되는 증상인 어혈을 해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이어 쑥이나 약물을 태워 경락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는 뜸치료를 통해 체내 냉기를 몰아낸다. 실제로 대한침구의학회지에 발표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치료 전 약 32.5도로 다소 낮았던 체표 온도는 치료 후 34.5도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열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33도 가까이 체온이 유지돼 뜸치료의 체온 상승 및 유지 효과가 확인됐다.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서울모빌리티어워드 시상식에서 축하하는 강남훈 서울모빌리티쇼조직위원장 겸 KAMA 회장.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서울모빌리티어워드 시상식에서 축하하는 강남훈 서울모빌리티쇼조직위원장 겸 KAMA 회장.

ㅇ..㈜에스오에스랩(대표 정지성)의 ‘고정형 3차원 라이다’가 2023서울모빌리티쇼의 최고 모빌리티 기술로 선정됐다. 서울모빌리티쇼조직위원회(위원장 강남훈 겸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이하 조직위)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공동 주관해 모빌리티 산업의 혁신 기업을 발굴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서울모빌리티어워드(Seoul Mobility Award)’의 최종 심사 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모빌리티어워드 선정기업에 대한 시상식은 6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3서울모빌리티쇼(Seoul Mobility Show 2023)’ 현장에서 진행됐다. 시상식에서 강남훈 서울모빌리티쇼조직위원장은 “기술이 가져다줄 미래 모빌리티 핵심은 ‘연결성’이며, 서로 다른 형태의 모빌리티 기술을 매개체로 서로를 이어가면서 이동성 혁명을 만들어 갈 것이다”라며 “서울모빌리티어워드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서로 경쟁하고, 교류하면서, 영감을 주고받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기업 선정은 업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혁신성과 기술성, 상품성, 발전성 등 4개 영역을 종합 평가해 결정됐다. 그 결과, ▲대상은 ㈜에스오에스랩의 ‘고정형 3차원 라이다’가 차지했으며, ▲모빌리티 하드웨어 부문 최우수상은 ㈜오토노머스에이투지(대표 한지형)의 ‘a2z 로보 셔틀’,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부문 최우수상은 ㈜위밋모빌리티(대표 강귀선)의 ‘루티(ROOUTY)’, ▲모빌리티 테크 부문 최우수상은 ㈜베스텔라랩(대표 정상수)의 ‘제로크루징-스마트시티 및 자율주행차용 V2I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각각 선정됐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