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국에 반도체 보복나서자 산업계 “삼성·SK 피해 가능성 작아”...탈중국 전략기조는 지속된다
상태바
中, 미국에 반도체 보복나서자 산업계 “삼성·SK 피해 가능성 작아”...탈중국 전략기조는 지속된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4.0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美 마이크론 제재 선포...업계 “삼성·SK는 다른 처지, 규제 어려울 것”
-오히려 미-중 패권경쟁 반사 수혜 가능성 제기...“유리한 지정학적 잇점 대두”
-韓기업 탈중국 전략은 가속...“이제 중국에 메모리 생산설비 짓는 업체 없을 것”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미국이 반도체 칩스법을 선포한 이후 조용하던 중국 정부가 첫 반격에 나섰다. 미국의 대표 메모리 제조업체 마이크론을 표적 삼아 규제를 가한 것이다.

향후 미-중 반도체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에 생산설비를 둔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에도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가 나온다.

4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업계에서는 이번 중국의 반격 제재로 인한 한국 기업의 피해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김양팽 산업연구원 박사는 <녹색경제신문>에 “수출 제재를 직접적으로 가하는 나라는 미국이지만, 우리가 미국의 뜻을 따르는 형태다 보니 한국 기업도 중국의 제재 대상이 되지는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라면서도, “그러나 우리 기업과 마이크론의 형편은 확실히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어 “마이크론의 경우 중국 현지에 메모리 생산기지가 없을뿐더러, 미국 국적의 기업이라는 데 있어서 제재의 의미가 있지만, 삼성·SK는 직접 중국에서 만들어서 현지에 공급하는 제품들이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만약 우리 기업까지 규제해버리면 당장 대체재가 없는 상황이어서 자국의 다른 산업들에 미치는 피해를 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마이크론]
[사진=마이크론]

중국의 반격으로 미국의 반도체 굴기 강도는 더 심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렇게 되면 현재 미국 정부의 중국 반도체 수출통제 관련 한국 기업에 부여한 1년 유예 연장에도 타격을 주지는 않을까 하는 의견들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양팽 박사는 “중국에서 우리가 만드는 것조차 미국이 막고 있는 상황인데, 중국이 움직인다는 것을 이유로 가만히 있는 한국 기업에 유예를 안 해주는 것은 과한 제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히려 미-중 패권경쟁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상대적으로 유리한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김영권 미래에셋증권 반도체 연구원은 이번 중국 당국의 마이크론 제재와 관련해 “한국 업체만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 대륙 내 메모리 생산시설의 경우 제재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과 대중국 채널로서의 가치가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메모리의 경우 한국 기업은 미국의 대중금 판매금지 항목에서도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포지션이며, 이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마이크론 대비 유리한 지정학적 잇점이 대두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중 간의 패권다툼은 더 이상 변수가 아닌 상수”라며, “미국의 대중국 기조가 반도체를 ‘만들지 말라’는 것이지 ‘사다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반드시 사다가만 쓰라’는 스탠스이기 때문에 중국 대륙 내 마련해 둔 생산거점은 자의반 타의반으로 한동안 나쁘지 않은 대중국 채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진단했다.

이미 중국에 자리 잡은 우리 기업의 생산시설은 미국과 중국 사이 적절한 견제책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자의 평택 캠퍼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평택 캠퍼스 전경. [사진=삼성전자]

삼성·SK는 이와 함께 탈중국 전략도 지속 이어나갈 방침이다. 최근 중국 외 베트남·필리핀 등 반도체 생산거점을 이전하는 작업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진다.

국내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의 한 관계자는 “향후 어느 지역이든 케파(생산능력)를 늘리기 위한 전략으로 생산거점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김영권 연구원은 “(좀 과장해서) 앞으로 인류 역사에 중국 대륙에 메모리 생산설비를 지으려는 업체는 없지 않겠나 싶다”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한편, 앞서 지난달 31일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은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마이크론의 제품에 대한 안전 조사를 진행한다며 미국의 대표 메모리 반도체 기업에 제재를 선포했다. CAC는 이에 대해 “핵심 데이터, 기초설비 및 서플라이체인의 안전과 잠재적인 사이버보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