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대표이사 선임 난항 겪은 KT... 윤경림 사장 요청, 지배구조 개선 나선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대표이사 선임 난항 겪은 KT... 윤경림 사장 요청, 지배구조 개선 나선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3.08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8일 수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KT. [사진=KT]
KT. [사진=KT]

ㅇKT가 차기 대표이사 후보 윤경림 사장의 요청으로 ‘지배구조개선TF’(가칭)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지배구조개선에 돌입한다. 국내외 ESG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민영화 이후 지속 발전시켜온 지배구조 체계를 점검하고, 조기에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배구조를 구축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소유분산 기업의 건강한 지배구조 구축해 국내 최고 수준의 지배구조 모범 기업으로 자리잡겠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지배구조개선TF는 ▲대표이사 선임절차 ▲사외 이사 등 이사회 구성 ▲ESG 모범규준 등 최근 주요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지적 받은 사항을 중심으로 지배구조 강화 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KT는 객관성과 신뢰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개선 방안 마련하기로 했다. 대표이사 선임 절차, 사외 이사 구성 등의 현황을 점검하고, 국내·외 우수사례도 분석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과 ESG 모범규준 등을 고려하여 ESG 경영을 위한 지배구조 강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이후 주요 주주 등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 절차도 진행해 새롭게 도입되거나 변경되는 지배구조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또한, KT는 최종 개선방안이 확정되면 정관 및 관련 규정에 명문화하여 투명성을 제고하는 등 대외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지배구조 구축을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

 

삼성 채용홈페이지. [사진=삼성커리어스]
삼성 채용홈페이지. [사진=삼성커리어스]

ㅇ삼성이 8일 각 관계사별로 채용 공고를 내고 2023년 상반기 신입사원 공개 채용 절차를 시작했다. 이번에 신입사원 채용에 나선 관계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제일기획 ▲에스원 ▲삼성웰스토리 ▲삼성전자판매 등 19개사에 해당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8일(수)부터 15일(수)까지 삼성 채용 홈페이지 '삼성커리어스'를 통해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8일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택시 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한 브랜드 택시 크루들을 위한 ‘2023 카카오 T 브랜드택시 크루데이'를 개최했다. ‘크루’는 카카오 T 브랜드 택시를 운행하고 있는 기사 회원을 일컫는 용어다.

‘카카오 T 브랜드 택시 크루데이'는 매년 진행하던 ‘마스터어워즈'를 올해 3회째를 맞아 ‘크루데이'로 행사명을 변경해 승객들에게 안전과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 크루를 선정해 시상하고, 함께 소통하는 브랜드 택시 크루를 위한 행사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한 해 동안 승객의 평점, ‘이 기사님 다시 만나기’ 횟수, 운행 완료 건수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상위 100인의 마스터 크루를 선정해 시상했다. 카카오 T 택시 이용 후 만족도 조사에서 많은 승객들의 선택을 받은 5인에게는 특별상으로 ‘팔방 미인 크루상’, ‘친절 크루상’, ‘깔끔 크루상’ 등을 수여했다.

LG유플레스의 아워게임.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레스의 아워게임. [사진=LG유플러스]

ㅇLG유플러스의 자사 콘텐츠 제작 전담 조직인 ‘STUDIO X+U’가 제작한 티빙 오리지널 <아워게임 : LG트윈스>가 이달 30일 첫 공개된다.

티빙 오리지널 <아워게임 : LG트윈스>는 LG트윈스의 ‘22년 시즌을 기록한 스포츠 다큐멘터리다. 한국 스포츠 사상 최다 누적 관중 3,200만명을 기록한 인기 구단이자, 역대급 전력으로 28년 만에 한국시리즈 우승을 노린 LG트윈스의 ‘리얼한 1년’이 <아워게임 : LG트윈스>를 통해 최초로 공개된다.

LG유플러스는 티빙 오리지널 <아워게임 : LG트윈스> 제작을 위해 지난 1년간 LG트윈스를 밀착 취재했다. 한 구단의 시즌 전체를 담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100여 명 이상의 전문 인력이 투입되어 총 144개 경기, 약 2,500시간을 카메라에 담았다.

콘텐츠 제작에는 스포츠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적 특성에 맞춰 다양한 촬영 장비가 동원됐다. 필드에는 초고화질 시네마 카메라를, 덕아웃에는 리모트 로보캠을 설치해 중계화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코치진과 선수들의 대화를 리얼하게 담았다. 초고화질 시네마 캠부터 매트릭스 캠, 고프로 등 5개 이상의 카메라를 투입해 선수들의 작은 동작부터 경기장 뒷편 작전 회의까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LG트윈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한국타이어의 장수진 연구원.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의 장수진 연구원. [사진=한국타이어]

ㅇ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장수진 연구원이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이 선정한 모터스포츠 분야 여성 리더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여성 리더로 선정된 장수진 연구원은 포뮬러 E 3세대(GEN3) 레이싱 차량 전용 타이어를 탄생시킨 장본인 중 하나다.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에 장착되는 고성능 타이어 컴파운드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포뮬러 E 전용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개발을 성공적으로 주도하며 친환경 레이싱 대회를 표방하는 포뮬러 E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 중이다. 더불어 지난해 12월부터 포뮬러 E가 주관하는 ‘FIA 걸스 온 트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FIA 걸스 온 트랙‘은 국제자동차연맹(FIA)이 남성의 참여가 상대적으로 많은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여성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2019년부터 약 1,800명의 10대 여성들이 참여했다.

한국타이어는 멕시코 멕시코시티, 사우디아라비아 디리야 등 포뮬러 E 시즌9 대회가 열리는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세션을 진행 중이다. 세션에서는 실제 포뮬러 E 무대에서 활동 중인 여성 리더들이 직접 강연에 나서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여성의 역할과 영향력을 다각도로 조명하고 참가자들에게 성장 비전과 더불어 교육, 워크숍 등을 제공한다. 

아이티센. [사진=아이티센]
아이티센. [사진=아이티센]

ㅇ아이티센 자회사인 시큐센이 모바일 앱 환경에서 원격제어 앱을 탐지하는 솔루션을 보유하게 됐다고 8일 밝혔다. 시큐센이 이번에 개발한 원격제어 앱 탐지 솔루션 ‘AppIron RemoteBan(앱아이언 리모트밴)’은 원격제어를 통해 사용자의 금융거래시 발생하는 개인정보 유출과 유출된 정보를 통한 2차피해를 막고자 고안됐다.

최근 금융보안원에서 실시하는 모바일 보안 점검기준 항목에 포함되어 이에 대한 중요성이 급격히 대두되면서 기존 서비스하고 있는 앱위변조방지 솔루션을 통해 원격제어 앱, 특정 앱을리스트 차단 기능 뿐만 아니라 고도화된 형태로 실시간 감시가 가능해졌다.

시큐센은 모바일 앱 보안 서비스 전문 제조사로서 앱위변조방지, 앱난독화, 보안키패드, 모바일 백신 등의 솔루션을 직접 제조 및 지원하고 있다. 국내에만 300여개 이상의 고객사를 통해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하고 다양해지는 모바일 보안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 중이다.

유비리서치의 2023 소형 OLED Display 연간 보고서. [사진=유비리서치]
유비리서치의 2023 소형 OLED Display 연간 보고서. [사진=유비리서치]

ㅇ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OLED 2023년 1,890만대에서 연평균 28.1%의 성장률로 2027년에는 5,090만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이는 유비리서치에서 최신 발간한 ‘2023 소형 OLED Display 연간 보고서’에 따른 수치로 2022년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OLED 출하량은 1,260만대로, 2022년 전세계 폴더블 OLED 출하량의 85.1%를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BOE와 TCL CSOT, Visionox가 폴더블 OLED를 일부 양산했으나, 폴더블 OLED 시장을 주도한 업체는 삼성디스플레이였다.

향후에도 삼성디스플레이의 폴더블 OLED 시장 독주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TCL CSOT와 Visionox는 2027년까지 연간 100만대 이상의 출하량을 기록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이며, LG디스플레이도 고객사가 확보되지 않는 이상, 폴더블폰용 패널의 양산 시기는 불투명하다.

마지막으로, 보고서에서는 2027년 전세계 폴더블폰용 OLED의 출하량을 6,140만대로 전망하였으며, 삼성디스플레이가 5,090만대로 82.9%의 점유율을, BOE가 960만대로 15.7%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GS칼텍스 여수공장. [사진=GS칼텍스]
GS칼텍스 여수공장. [사진=GS칼텍스]

ㅇGS칼텍스와 한국남동발전이 청정수소 밸류체인 협력체계 구축 등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에 나선다. GS칼텍스는 8일 경상남도 진주시 한국남동발전 본사에서 김정수 GS칼텍스 전략기획실장, 이상규 한국남동발전 안전기술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수소 생산, 공급, 활용 및 기타 탄소중립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청정수소는 수소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을 하지 않거나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저장하여 현저히 적게 배출하는 수소를 말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GS칼텍스는 청정수소 생산설비 구축 및 운영사업과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및 저장사업 역할을 하고, 한국남동발전은 수소·암모니아의 도입 및 혼소 활용 등 발전 설비 구축과 운영사업을 맡기로 하여 청정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대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디지털 총괄본부의 ‘AI 전략 세미나. [사진=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디지털 총괄본부의 ‘AI 전략 세미나. [사진=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ㅇ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하 DDI) 디지털 총괄본부(이하 HoD)는 지난 7일, AI 및 머신러닝 운영(이하 MLOps)*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데이터이쿠(Dataiku)와 함께 ‘AI 전략 세미나 2023’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DDI 박석원 사장을 비롯해 AI 업무를 담당하는 두산그룹 계열사 및 주요 산업군의 타사 임원, 실무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HoD는 두산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총괄하고, 이에 대한 지속가능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조직이다. 또한 그룹 내에서 축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DDI를 통한 대외사업을 추진함으로써 그룹의 디지털 경쟁력 향상과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제조업에서의 AI 동향 ▲AI 기술을 활용한 제조업 혁신 사례 ▲디지털 가속화 방안 등을 소개하고, 데이터이쿠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MLOps 전략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BMW 한독모터스 서대구 전시장. [사진=한독모터스]
BMW 한독모터스 서대구 전시장. [사진=한독모터스]

ㅇBMW 코리아의 공식 딜러사인 한독 모터스가 BMW 서대구 전시장 및 패스트레인 서비스센터와 BMW 서대구 중앙 서비스센터를 새 단장하여 오픈했다. 시장 내에는 8대의 최신 BMW 차량이 전시되어 있고, 고객 편의를 고려한 공간 배치를 통해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차량을 살펴보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구 지역 전시장 중에서는 유일하게 프라이빗 핸드오버 존을 보유하고 있어 보다 특별한 신차 출고 경험을 선사한다.

전시장 1층에는 경주 차량을 정비하는 피트(pit) 개념이 적용된 BMW 패스트레인 서비스센터가 자리잡고 있어 소모품 교체나 경정비 서비스를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다.

대구광역시 서구 이현동에 위치한 BMW 서대구 중앙 서비스센터도 실내를 새롭게 단장했다. BMW 서대구 중앙 서비스센터는 7개의 판금, 6개의 도장 워크베이를 비롯해 총 54개의 워크베이를 보유한 대구 및 경북 지역 최대 규모의 BMW 공식 서비스센터로 일반 수리부터 사고 차량 수리까지 모든 작업이 가능하다.

인텔의 신규 애질렉스. [사진=인텔]
인텔의 신규 애질렉스. [사진=인텔]

ㅇ8일 인텔이 F-타일이 탑재된 신규 인텔 애질렉스® 7 (Intel Agilex® 7) FPGA를 출시했다. 인텔은 신규 인텔 애질랙스가 시중에서 가장 빠른1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PGA: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트랜시버를 장착하고, 고객이 데이터 중심 세상에서 데이터 센터 및 고속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가장 대역폭 집약적인 영역에서 도전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F-타일을 장착한 신제품인 인텔 애질랙스 7 FPGA는 임베디드, 네트워킹, 클라우드 고객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으며, 유연한 하드웨어 솔루 션을 제공한다. 더불어, 최대 116Gbps 속도와 강화된 400Gbps 이더넷(GbE) 지적 재산권(IP)을 제공한다.

F-타일이 탑재된 인텔 애질렉스 7은 네트워크 사업자, 클라우드 제공업체 및 엔터프라이즈 조직의 증가하는 대역폭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네트워킹, 클라우드 혹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처리장치(IPU)와 같은 대역폭 집약적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컴퓨팅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더불어, 이전 세대 인텔 FPGA 대비 채널당 대역폭을 두 배로 확대함과 동시에 사용 전력을 줄이고, 엄격한 폼팩터 제한을 유지하면서 더 높은 데이터 트래픽을 제공한다.

애스턴마틴. [사진=애스턴마틴]
애스턴마틴. [사진=애스턴마틴]

ㅇ업계를 선도할 트랜시버 성능을영국 럭셔리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차세대 여성 인재들에게 영감을 주고 자동차 산업에서의 고용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행사를 개최한다.애스턴마틴의 이번 행사에 초대된 여성들은 뉴포트 페그넬의 애스턴마틴 웍스를 방문하고 애스턴마틴 직원의 하루를 체험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는 뉴포트 파그넬(Newport Pagnell)의 시설 및 헤리티지 딜러점 투어와 애스턴마틴 아람코 카그너전트 포뮬러 원TM 팀과의 패널 세션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애스턴마틴 아람코 카그너전트 포뮬러 원TM 팀의 최고 정보 책임자인 클레어 랜슬리(Clare Lansley)를 비롯해 애스턴 마틴 각 사업 부문의 여성 임원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애스턴마틴이 2022년 발표한 ‘레이싱 그린’ 이라는 지속가능성 전략의 일환이다. 당시 애스턴마틴은 기후변화 대응, 더 나은 환경 조성 그리고 다양하고 포용적인 기업 환경 구축 등 사업 전반에 걸쳐 과감한 목표를 설정했다. 이러한 기조에서 향후 5년 이내에 모든 리더십 부문에서 여성의 비중을 25%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모두를 위한 공평한 업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스턴마틴은 여성 고객의 비중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서 수행하고 있다. '애스턴마틴 레이디스 드라이빙 데이'와 같은 여성 대상 행사 주최를 통해 여성들이 다양한 애스턴마틴 자동차를 시승하고 전문 운전자들로부터 개인화된 운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러한 이벤트 주최를 통해 럭셔리 스포츠카에 관심이 있는 여성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더 강한 유대감을 형성했다. 현재 애스턴마틴은 작년 출시한 모델인 DBX707의 여성 고객 비중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컴투스 그룹의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 [사진=컴투스 그룹]
컴투스 그룹의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 [사진=컴투스 그룹]

ㅇ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글로벌’에서 XPLA 코인 거래가 개시됐다고 8일 밝혔다. XPLA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신규 메인넷을 출범한 이후, C2X 게이밍 플랫폼에서 활용되던 ‘CTX’ 토큰을 XPLA 메인넷의 코인, ‘XPLA’로 격상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후오비 글로벌에 상장된 CTX가 XPLA로 전환됨으로써 관련 작업이 마무리된 것이다. 후오비 글로벌은 상위권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로 이번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XPLA의 활용성이 한층 더 향상될 전망이다. 현재 XPLA는 후오비 글로벌을 비롯해 게이트아이오, 코빗 등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XPLA는 웹3 게임, NFT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서비스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아우르는 글로벌 메인넷이다. 파트너사로는 컴투스 그룹과 애니모카브랜즈, YGG, 제로엑스앤드(0x&), 오지스, 해시드, 딜라이트, 덱스랩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