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대표 인선에 ‘KT 때리기’ 나선 정치권...주가 출렁에 주총 연기설까지
상태바
차기 대표 인선에 ‘KT 때리기’ 나선 정치권...주가 출렁에 주총 연기설까지
  • 조아라 기자
  • 승인 2023.03.0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KT 엄연한 민간기업, 되도록 개입 자제해야”
-업계 “정치적 외압이 오히려 IT・통신 혁신 방해해“
KT로고. [사진=KT]
KT로고. [사진=KT]

KT 이사회가 차기 대표이사(CEO) 선임 과정에서 최종 후보자 4명의 압축리스트를 공개한 후에도 정치권의 압박이 이어지고 있다.

6일 <녹색경제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대통령실을 비롯한 여권의 공세에 대해서 업계와 전문가들은 자칫 시장 자율성을 해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표했다.

김종갑 인천재능대학교 스마트물류학과 교수는 <녹색경제신문>에 “KT가 심각한 경영난과 같은 위기 상황이 아님에도 엄연한 민간기업의 대표이사 선출과정에서 정치권이 개입하거나 그런 시도는 옳지 않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의 말처럼 KT의 최근까지의 상황은 부정적이기 보다 긍정적이었다. KT는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 매출 25조원을 넘어섰고 초거대 인공지능(AI) 거대모델 ‘믿음’은 올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매출 25조원 시대를 연 구현모 대표가 사퇴하기 전까지 연임이 유력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온 이유기도 하다.

오히려 대표이사 선임 과정의 외풍 논란 가운데 국민연금이 KT 지분을 2% 넘게 대량 매도하면서 지난해 10조원을 넘었던 KT의 시가총액은 8조원 이하로(6일 기준) 추락했다.

한편 김 교수는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 전부 전현직 KT 출신 인사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일부 수긍했다. 후보 발표 이후 대통령실은 공정하고 투명한 거버넌스를 거쳐 대표이사를 선출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여기에 더해 국민의힘 의원들 역시 KT 이사회가 최종 후보 4명을 모두 ‘KT 출신’으로 추천한 것을 두고 내부의 ‘이권 카르텔’을 유지하기 위한 수법이 아니냐며 비판 공세를 높였다.

김 교수는 이같은 비판에 “한 기업에서 오래 일한 사람들이 다시 경영에 참여하는 것이 글로벌 경쟁 시대에 기업 경영의 다양성 측면에서 다소 우려되는 부분은 있다”며, “오래 일한 만큼 후보들이 전문성이야 당연히 있겠지만 한쪽에 편중이 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업계에서는 청와대와 여권이 민생경제와 공공성을 내세워 민간기업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통신사의 기간망이 일부 공공성을 가지는 것은 맞지만 엄밀히 말해서 통신은 공공재가 아닌데 그걸 이유로 정부의 개입이 지나치다는 것이다.

오히려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는 IT・통신업의 특성상 발 빠른 대처가 요구됨에도, 정치권의 이런 압박이나 입김이 기업의 자율성이나 내부 혁신을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통신업계 한 종사자는 “KT 기업가치에 부합하는 인선 기준이 존재하고 외부 인선자문단 명단까지 공개하면서 절차를 진행 중인데 정치권의 목소리가 지나치게 크다”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KT는 7일 최종 후보 1명을 확정하고 이달에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후보를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그러나 외풍 논란으로 인해 주주총회가 뒤로 밀릴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에 따라 최종 후보를 발표하는 일정 역시 밀릴 것으로 보인다.

조아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