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금융,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에서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함께 꿈꾸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금융,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에서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함께 꿈꾸다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3.02.20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교육부와 ‘늘봄학교 및 초등돌봄체계 발전’을 위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총 500억원을 지원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KB금융은 지난 2018년부터 교육비, 육아 부담 등으로 인한 저출생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부와 함께 협력하면서 전국에 총 2265개의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증설했습니다. KB금융은 앞으로도 미래세대 육성에 적극 앞장 서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KB국민은행이 오는 4월 28일까지 해외주식 및 환테크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 또는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금융, 교육부와 500억원 규모의 MOU 체결.[사진=KB금융]

○...KB금융,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에서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함께 꿈꾸다

KB금융그룹은 20일 서울시 여의도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부와 ‘늘봄학교 및 초등돌봄체계 발전’을 위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총 500억원을 지원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B금융은 지난 2018년부터 경력 단절 문제, 가계에 부담이 되는 높은 교육비, 육아 부담 등으로 인한 저출생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부와 함께 협력해 왔으며, 그 결과 총 2265개의 국공립 병설유치원 및 초등돌봄교실을 신·증설함으로써 전국적인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에 크게 기여하였다.

KB금융과 교육부는 지난 5년간의 돌봄체계 운영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주인공인 아이들이 보다 행복하고, 학부모는 마음 편하게 일 할 수 있도록 정부 교육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늘봄학교 및 초등돌봄체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선 KB금융은 늘봄학교 주요 사업 중 하나인 ‘거점형 돌봄기관’ 확대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지역 단위의 돌봄 수요 해소를 위한 새로운 모델인 ‘거점형 돌봄기관’은 거점 내 돌봄이 필요한 학생에게 돌봄 및 방과후학교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맞벌이 가정의 학부모들도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도록 평일에는 저녁 8시, 토요일에는 오후 1시까지, 그리고 방학기간 중에도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교육·문화·음악·체육·IT 등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수준 향상 뿐만 아니라 취미생활 및 개인별 특성에 적합한 자기개발 여건을 제공하며, 이에 더하여 KB금융은 초등학생들이 별도의 비용 없이 경제금융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경제금융교육 방과후 프로그램’ 과정을 ‘늘봄학교’에 지원할 예정이다.

오늘 협약식에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양질의 돌봄과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범 사회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KB금융그룹과 첫번째 파트너로서 함께 학생들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교육부와 KB금융그룹의 협력을 통해 늘봄학교의 뜻처럼 ‘늘 봄처럼 따뜻한 학교’가 아이들의 배움터이자 놀이터가 되기를 소망한다”며,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우리 사회의 기업 시민으로서 미래세대 육성에 적극 앞장 서는 등 사회적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B금융의 계열사들도 미래세대 주역을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지속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아이들이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전국 108곳에 ‘작은도서관’을 개관하였으며 KB증권도 2009년부터 아이들의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무지개교실’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수도권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유튜브를 활용한 금융교육을 진행하는 ‘희망공부방’을 운영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K리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모두의 축구장, 모두의 K리그」 시즌3 캠페인 진행

하나금융그룹은 한국프로축구연맹,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장애인 인권향상 및 누구나 즐길 수 있는 K리그 축구 문화 조성을 위한「모두의 축구장, 모두의 K리그」시즌 3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즌 1, 2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되는「모두의 축구장, 모두의 K리그」캠페인은 이동약자를 위한 K리그 경기장 접근성 향상을 통한 사회공헌 목적으로 2020년 한국프로축구연맹과 처음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지난 2년간 이동약자를 위한 K리그 경기장 안내지도를 제작해 모두가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사업 확산을 위한 캠페인 및 광고제 출품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다.

이번 시즌3 캠페인은 축구라는 소재를 통해 발달장애인 및 소외계층의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고 단순 관람을 넘어 모두가 체험하는 컨셉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K리그 구단, 발달장애인과 함께 통합축구팀 구성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하나파워온 K리그 유니파이드컵’ 개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함양 ▲유명 축구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홍보 콘텐츠 제작 등이 있다.

하나금융스포츠단 관계자는 “하나금융그룹은 프로축구연맹과 함께 다양한 ESG사업을 통해 축구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및 확산을 위해 힘쓰고 있다” 며 “향후에도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미래세대의 지속가능한 축구 문화 조성과 K리그 이해관계자의 환경에 대한 관심도 및 탄소절감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ESG 공동캠페인「K리그 그린킥오프」를 시행하는 등 스포츠를 통한 금융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 실시.[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4월 28일까지 해외주식 및 환테크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외화예금 신규가입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는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 또는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신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우선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 신규 개설 후 4월 28일까지 미화 100불 상당액 이상 계좌잔액을 유지한 고객에게 KB금융쿠폰 1만원을 제공한다. KB글로벌외화투자통장은 자유로운 외화 입출금뿐만 아니라 KB증권과 연계해 해외주식 거래도 가능한 통장이다. 또한 KB스타뱅킹을 통해 외화 입출금 거래 시 항상 30%의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KB스타뱅킹과 인터넷뱅킹을 통해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을 가입하는 고객에게 환율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이 상품은 가입 시 목표 환율을 지정하고 목표 환율에 도달할 경우 자동 해지되어 환차익과 이자 이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벤트 기간 중 상품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80%의 환율 우대를 적용하고 오는 12월 29일 내에 목표 환율 도달로 자동 해지된 경우 100%의 환율 우대를 제공한다.

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또는 KB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환테크와 해외주식에 관심이 많은 고객이라면 이벤트를 통해 환율 우대와 KB금융쿠폰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앞으로도 환차익과 이자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KB국민은행 외화예금상품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유튜브 언택트 세미나‘우리 Wealth LIVE’개최

우리은행은 오는 23일 오후 6시에 우리은행 유튜브 공식계정에서 언택트 자산관리 세미나‘우리 Wealth LIVE’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는 우리은행 투자상품전략부 최진호 이코노미스트가 출연해‘효율적 채권투자와 자산배분’을 주제로 올해 금융시장과 경제 전망을 짚어본다.

연일 계속되는 공공요금 인상과 높은 물가로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연초 이후부터 둔화된 금리인상 속도와 주가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 전망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커진 상황이다. 따라서, 미 연준을 포함한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방향과 금융시장 흐름을 살펴보고 효과적인 투자 전략과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세미나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오는 23일까지 우리WON뱅킹 內‘혜택·이벤트’에서 참여 신청 등록과 함께 사전질문을 등록할 수 있으며, 22일까지 신청한 고객에게 유튜브 세미나 주소가 발송된다.

또한, 세미나 시간에 맞춰 우리은행 유튜브 공식계정에 접속하면 누구나 세미나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생방송에 참여하는 고객은 퀴즈와 설문 이벤트에 참여하고,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다양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이번 우리 Wealth LIVE 세미나는 최신 금융 이슈를 전문가와 함께 분석하고 고객과 함께 해결책을 찾아보는 라이브 방송”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세미나로 고객 소통과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은행,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 통해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에 더욱 앞장서

하나은행은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주택도시기금 재수탁기관(수탁은행) 선정 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에 더욱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5년간 주택청약종합저축 143만좌 순증, 보금자리론 22.3조원 취급 등 정부의 주거복지사업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그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면서 하나은행은 기금 전담운용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의 협상을 거쳐 3월 중 위수탁계약을 체결하면 오는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5년간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수탁은행으로서 주택금융공사(HF) 보금자리론 뿐만 아니라 서민형 정책상품인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및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등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기금 상품도 판매할 수 있게 돼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서민 주거 안정에 적극 동참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손님의 편의성을 증대하고 영업점의 업무 경감을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를 준비했다. 먼저, 업무가 개시되는 4월 1일에 맞춰 주택도시기금 상품 신청 및 취급과 관련해 비대면 프로세스를 진행키로 했다. 손님들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정책상품 신청 및 취급이 가능하게 됐다.

이와 함께 본점 ‘전문심사제도’를 도입해 ‘하나원큐’를 통해 접수된 신청 건은 본점 내 ‘기금대출심사팀’의 전문심사인력이 대상 자격 여부 등을 직접 심사함으로써 영업점 업무 경감도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 정책금융부 관계자는 “이번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 선정을 통해 그간 하나은행의 서민 주거 안정 노력이 인정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서민의 주거 복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2014년 3월 서민의 주거 안정 지원을 위해 낮은 금리의 고정금리 상품인 ‘아낌e보금자리론’을 은행권 최초로 도입했고, 지난해 7월에는 청년들의 자산형성지원을 위해 청년내일저축계좌를 시중은행 중 단독으로 출시했다.

이외에도 지난 2월에는 주택담보대출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주담대 프리워크아웃 대출’ 금리를 추가 0.4%p 인하함으로써 최대 1%의 금리를 감면하는 등 서민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1년 만에 1조5000억원 달성.[사진=토스뱅크]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 1년 더 넓게, 더 많이 품었다

토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비대면 개인사업자 대출인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이 출시 1년을 맞았다. 그 사이 개인사업자 대출 규모는 1조5000억원으로 성장했고, 이 가운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전체 대출 잔액의 49.8%에 달했다. 

코로나와 물가상승, 경기침체 등 삼중고에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시달리던 지난 1년간, 토스뱅크는 적시에 시장에 자금을 공급하며 ‘고객을 더 많이, 더 넓게 품은 은행’으로 성장했다. 

1년 만에 총 1조5000억원, 시장에 적기 자금 공급…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49.8% 달성

20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개인사업자 대출은 총 1조5000억원(잔액 기준)에 달한다. 지난해 2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비대면, 무보증 무담보 신용대출인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을 선보인지 1년 만이다. 

올 1월에만 공급 규모가 총 1830억원에 달하며, 개인사업자 대출을 운영 중인 전체 은행 가운데 4건 중 1건(25%)이 토스뱅크에서 이뤄졌다. 

특히 전체 개인사업자 대출 가운데 49.8%는 ‘건전한 중저신용자’가 차지했다. 토스뱅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신용평가모형(TSS)을 통해 실질소득과 상환능력을 갖춘 중저신용자를 발굴한 덕분이다. 제1금융권에서 소외됐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포용한 결과, 저축은행·캐피탈사 등 제2, 제3 금융권에서의 이동도 두드러졌다.

10년간 소규모 영어학원을 운영 중인 A 고객은 제2금융권에서 사업자금 등 확보를 위해 1억7000만원의 대출을 받은 뒤 토스뱅크에서 5000만원의 사업자금을 추가로 대출했다. 기존 대출 일부를 상환하면서, 보다 낮아진 금리로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신용점수도 155점 가량 상승했다. 이른바 ‘크레딧 빌딩’ 효과를 누린 셈이다.

‘토스뱅크 사장님 대출’은 대출 신청부터 실행까지 평균 3분 이내에 이뤄져 영업장을 비우고 은행에 가기 힘든 개인사업자들에게서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 기간 고객들은 총 60만건의 대출 심사를 받아, 일평균 약 1644건의 개인사업자 대출 상담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운수업, 광업, 긱워커까지…은행 문턱 넘기 어려웠던 중저신용자, 토스뱅크에선 고객

토스뱅크의 개인사업자 고객군을 분석한 결과 시중은행에서는 대출받기 어려웠던 고객들이 새롭게 기회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소득 증빙이 어려워, 제1금융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웠던 운수업 종사자를 비롯해, 창고업·광업·긱워커 등이 토스뱅크에선 고객(4.2%)이 됐다. 

업종별로는 도소매업이 전체 고객의 3명 중 1명 꼴(32.4%)으로 가장 많았다. 주로 온라인 사업장을 운영하는 이른바 ‘비대면 개인사업자’였다. 음식점(13.3%) 제조업(6.7%)이 그 뒤를 이었다. 

토스뱅크는 개인사업자들의 영업 지속성과 소득의 정기성에 주목한 덕분으로 이 같은 결과를 분석했다. 토스뱅크 신용평가모형(TSS)은 고객들이 비록 매출액이 크지 않더라도 연소득이 일정하거나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는 경우 실질 상환능력이 뛰어나다고 판단, 단기간에 높은 소득을 올린 사업자에 비해 높은 신용도를 인정했다. 

3년간 광업에 종사한 B 고객은 최근 토스뱅크에서 4000만원을 빌릴 수 있었다. 고객의 신용점수는 KCB 기준 767점으로 중저신용자에 해당하지만, 건전한 소비 등 금융거래 기록과 꾸준히 매출을 올렸다는 점이 가점으로 인정됐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일평균 1644건의 대출 신청이 이뤄졌을 정도로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한 고객들의 호응이 높았다”며 “지난 1년간 삼중고를 겪으며 긴급 사업 자금이 필요했던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실질적이고도 적시에 공급을 해왔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신상품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출시.[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상품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이 신상품 ‘IBK부모급여우대적금’을 21일부터 출시한다고 밝혔다.

‘IBK부모급여우대적금’은 올해부터 기존 영아수당이 부모급여로 통합․확대됨에 따라 영유아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된 상품이다. 1년제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월 적립한도는 50만원이며, i-ONE Bank(개인) 및 영업점 창구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최고금리는 연 5.5%이며, 기본금리 연 2.5%에 최대 연 3.0%p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부모와 자녀의 1:1 가족등록을 통해 2명의 실적 합산이 가능하며, ▲부모급여 또는 아동수당을 6개월 이상 입금 받은 경우 연 2.0%p,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규로 가입하고 적금 만기 시점까지 보유한 경우 연 1.0%p를 제공한다.

또 IBK부모급여우대적금 출시를 기념해 선착순 1만명을 대상으로 조건 없이 연 0.5%p 특별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이 경우 최고금리는 연 6.0%까지 가능하다.

이 밖에 추첨을 통해 사은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상품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파리바게뜨 상품권 1만원권’을 제공하고, 상품 가입 및 부모급여까지 입금 받은 고객 中 추첨을 통해 최대 10명에게 “스토케 베이비젠 요요2 휴대용 유모차”를 제공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신상품 출시에 맞춰 주택청약종합저축 영유아·청소년 금융바우처도 기존 1만원에서 2만원으로 증액된 만큼, 고객분들 모두 큰 혜택을 받길 바란다”며, “정부의 저출산 문제해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 신상품 및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BNK금융, 고객과 함께 하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구호 모금 추진 

BNK금융그룹이 튀르키예와 시리아 지역에 발생한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재민 지원을 위해 고객과 임직원이 함께 하는 ‘튀르키예 성금 모금’을 추진한다.

BNK의 ‘튀르키예 성금 모금’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모바일뱅킹을 통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참여형 기부 캠페인으로, 고객과 임직원의 온정이 담긴 기부금에 BNK가 해당 금액만큼 기부금을 더하는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최대 3억원을 모금해 성금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모금기간은 2월 20일부터 3월 15일까지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 모바일뱅킹에 게시된 안내창을 통해 손쉽게 참여 가능하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