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지오센트릭, 프랑스에 국내 첫 유럽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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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SK지오센트릭, 프랑스에 국내 첫 유럽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짓는다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2.17 20: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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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7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SK지오센트릭이 프랑스의 폐기물 관리기업 수에즈社, 캐나다의 플라스틱 재활용 해중합 기술 보유기업 루프社와 함께 2027년까지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 지역에 완공할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SK지오센트릭이 프랑스의 폐기물 관리기업 수에즈社, 캐나다의 플라스틱 재활용 해중합 기술 보유기업 루프社와 함께 2027년까지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 지역에 완공할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조감도. [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이노베이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을 프랑스에 짓고 유럽지역 순환경제 구축의 전진기지로 삼는다. SK지오센트릭은 프랑스 수자원 및 폐기물 관리기업 수에즈(SUEZ), 플라스틱 재활용 해중합 기술보유 캐나다 루프 인더스트리(Loop Industries, 이하 루프)와 함께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공장 설립을 위해 프랑스 북동부 생타볼(Saint-Avold)지역 부지선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SK지오센트릭 등 3社 는 약 4억 5천만 유로(약 6200억원)를 투자해 오는 ‘25년 초 공장 착공에 나서 ‘27년 완공해 연간 약 7만톤 규모 재생플라스틱(PET) 공급능력을 갖추기로 했다. 이번 부지선정은 지난 ‘22년 6월 3社가 공동 발표한 플라스틱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 업무협약 계획을 구체화 하는 것이다. 공장 설립은 프랑스 정부, 그랑이스트(GRAND Est)주 그리고 생타볼의 지원 아래 진행되며, SK지오센트릭의 석유화학 공정 운영 경험, 수에즈의 폐기물자원 관리 능력과 루프의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이 활용된다.

이 공장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포장재 및 제품 생산목표를 가진 기업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유럽 환경 규제로 인해 증가하고 있는 재생플라스틱(PET) 수요에도 대응한다. 또 지금까지 매립-소각되던 플라스틱 재활용률도 높여 글로벌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도 기여한다. 공장의 재활용 설비는 루프가 개발한 해중합 공정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매우 광범위한 플라스틱 원료를 가공할 수 있게 된다. 공정에 투입하는 폐플라스틱 원료는 수에즈社가 보유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공급한다.

북미에서 올해 유일하게 상업 생산이 가능한 캐나다 퀘벡의 NAL 리튬 광산. [사진=LG화학]
북미에서 올해 유일하게 상업 생산이 가능한 캐나다 퀘벡의 NAL 리튬 광산. [사진=LG화학]

ㅇ..LG화학은 이날 미국 광산 업체 피드몬트 리튬과 총 20만톤 규모의 리튬 정광 구매 계약(Offtake)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피드몬트 리튬은 캐나다 광산에서 나오는 리튬정광을 올해 3분기부터 연간 5만톤씩 4년간 LG화학에 공급할 계획이며, 이는 리튬 약 3만톤을 추출할 수 있는 양으로 고성능 전기차 약 50만대에 들어가는 규모다. 피드몬트 리튬이 지분투자를 통해 간접 보유한 캐나다 퀘벡 NAL 광산은 올해 북미에서 유일하게 상업 생산이 가능한 리튬 광산으로, LG화학은 북미에서 채굴한 리튬을 북미 주요 고객에 공급하는 양극재 생산에 사용할 예정이다.

국내 전지 소재 업체 중 북미산 리튬을 확보한 것은 LG화학이 처음이다. 북미산 리튬 정광을 사용하면 미국 IRA(Inflation Reduction Act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세제 혜택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이차전지 핵심 광물의 지역 편중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은 피드몬트 리튬과 7,500만 달러(약 960억원) 규모의 지분투자 계약도 체결하며 지분 약 6%를 확보했다. LG화학은 퀘벡 광산의 리튬정광 외에도 피드몬트 리튬이 미국에서 생산하는 수산화리튬 물량 연 1만톤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얻는 등 원재료 공급 안정성을 한층 높이게 됐다.

2016년 설립된 피드몬트 리튬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본사를 둔 리튬 광산 업체로, 미국 뉴욕 증시에 상장돼 있으며 호주증권거래소에도 2차 상장돼 있다. 피드몬트 리튬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와 테네시에서 리튬 광산 개발 및 리튬 생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캐나다 퀘벡, 가나 케이프코스트에서 개발 중인 리튬 광산 개발 업체에도 지분을 가지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가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가장 강력한 '갤럭시 S23' 시리즈를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17일부터 본격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한국, 미국, 영국, 프랑스, 호주, 두바이 등 55개국을 시작으로 총 130여개국에서 순차적으로 이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갤럭시 S23 시리즈는 2억 화소 카메라의 '울트라' 제품과 'S23+', 'S23' 모델 모두가 '나이토그래피' 등 혁신 기능을 앞세워 보다 완벽한 카메라 경험을 제공한다. 또, 전 모델이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2세대 (Snapdragon® 8 Gen 2 Mobile Platform for Galaxy)'를 탑재해 보다 강력한 사용성과 모바일 게이밍 경험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이 제품은 '지구를 위한 갤럭시(Galaxy for the Planet)' 비전과 함께 다양한 재활용 소재를 확대 적용해 전세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노태문 사장은 "삼성전자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를 주목한다"며 "갤럭시 S23 시리즈의 시장 초기 반응으로 갤럭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강한 신뢰를 확인했고, 앞으로도 혁신과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좌측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김남희 장학관, 서울여고 김영일 교장, 서울사대부중 이명한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 서울미동초등학교 김선민 수석교사,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 KT ESG경영추진실장 김무성 상무가 교사세미나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좌측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김남희 장학관, 서울여고 김영일 교장, 서울사대부중 이명한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 서울미동초등학교 김선민 수석교사, 이화여대 정제영 교수, KT ESG경영추진실장 김무성 상무가 교사세미나를 마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ㅇ..KT(대표이사 구현모는 디지털 시민 One-Team이 서울특별시교육청과 교사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교사세미나는 현장 교사들과 다양한 디지털 전문가들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교육 사례 공유를 하기 위해 마련된 정기 행사다. 지난해 12월 출범한 디지털 시민 One-Team 교육 분과에서 추진하는 디지털 시민 교육 인프라 확산 사업의 일환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을 비롯해 이화여대, 서울교대 관계자, 서울시 장학사와 교사 등 110여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이 행사는 디지털 시민 교육의 추진 배경과 방향에 대한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장 정제영 교수 발표와 더불어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현장 교육 사례를 서울특별시 미동초 김선민 수석교사, 서울사대부중 이명한 교사가 발표를 진행했다. 디지털 시민 One-Team 사무국은 교사세미나가 방학 기간 임에도 200여명이 넘는 교사들이 참석을 신청할 만큼 성황리에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KT는 1월 경기도교육청 관내 교사 50명을 초청해 학생들이 스스로 디지털 시민 명탐정이 되어 사이버 폭력과 같은 디지털 상의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디지털 시민 교육과정으로 공개수업을 주최했다. 디지털 시민 One-Team 교육분과에 참여하는 이화여대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시작으로 전 세대별 맞춤형 디지털 시민 교육과정 및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의 실질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디지털 시민 점수 모델을 개발해 교육-진단-피드백-교육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진=LG전자]
[사진=LG전자]

ㅇ..LG전자는 국립공주박물관과 국회박물관에 문화해설과 길안내 등 큐레이터 역할을 수행할 ‘LG 클로이 가이드봇’을 ‘큐아이’라는 이름으로 배치, 운영한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관람 접근성을 높여 평소 일반 관람객과 달리 문화를 소비하고 즐기는데 어려움을 겪어 온 소외계층의 고객 만족도를 제고했다.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정밀한 자율주행과 앞뒤 양방향 정보 제공이 가능한 기존 LG 클로이로봇에 별도의 UI 소프트웨어를 탑재, 다양한 관리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했다. 이를 통해 각종 정보 제공을 위한 음성인식 및 답변 서비스와 문화해설 서비스, 사용유도를 위한 이동홍보 서비스, 챗봇&로봇 연계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 무령왕릉의 연꽃 무늬 문양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LG 클로이 가이드봇이 배치된 웅진백제실만의 특색 있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현재 LG전자는 가이드봇을 비롯해 ▲서브봇(서랍형/선반형) ▲UV-C봇 ▲캐리봇 ▲잔디깎이봇 등 총 5종의 로봇 라인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공간에 최적화한 로봇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LG전자 로봇사업담당 노규찬 상무는 “LG 클로이 가이드봇은 취약층 등 ‘관람접근성’ 확대가 필요한 고객들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박물관을 찾은 모든 이들이 편안하게 관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는 2월 15일 강서뇌성마비복지관에 방문해 요금감면제도 취지 및 신청 방법을 홍보하고 방한용품을 지원했다. [사진=한국가스공사]
가스공사 서울지역본부는 2월 15일 강서뇌성마비복지관에 방문해 요금감면제도 취지 및 신청 방법을 홍보하고 방한용품을 지원했다. [사진=한국가스공사]

ㅇ..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취약계층 도시가스 요금 감면 확대를 위해 정부와 함께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도시가스요금 경감지침’을 개정했다. 정부와 가스공사는 민수용 가스 요금 인상으로 인한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동절기 난방비 부담을 완화하고자 지난 1월, 요금 할인 폭을 50% 늘린데 이어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도 가장 저렴한 일반용(영업용2) 요금을 적용하는 관련 지침을 개정한 바 있다.

아울러 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지원하기 위해 이달 초 난방비 감면 확대*를 골자로 한 지침 개정 등 추가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개정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은 동절기 4개월간(‘22.12~‘23.3) 한시적으로 도시가스 요금을 최대 59만 2천 원(월 최대 14만 8천 원)을 할인받게 된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지원 대상자가 신청 자격 여부나 절차·방법 등을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대적인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요금 감면 신청을 적극 독려할 방침이다.

우선, 가스공사는 17개 광역 지자체에 요금 감면 제도 안내를 위한 공문을 발송하는 한편, 전국 9개 지역본부가 각 지역 도시가스사와 함께 인근 사회복지시설 및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제도 설명 및 신청 방법 홍보 등에 적극 나선다. 또, 길거리 캠페인 및 도시가스사 검침원을 활용해 요금 감면 제도 홍보물을 전국에 배포하고, 페가수스 농구단 경기장 전광판 광고 및 언론·SNS 등을 통한 대국민 홍보도 이어나갈 계획이다. 가스공사로부터 제도 설명을 들은 한 지역 복지시설 관계자는 “우리 시설에 계신 분들은 대부분 몸이 불편해 추위에 특히 취약하다”며, “난방비 급등으로 걱정이 무척 컸는데, 이번 요금 감면 제도를 통해 다소나마 부담을 덜게 돼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안랩 컨설팅 스쿨에서 인사말 중인 김형준 서비스사업부문장. [사진=안랩]
안랩 컨설팅 스쿨에서 인사말 중인 김형준 서비스사업부문장. [사진=안랩]

ㅇ..안랩(대표 강석균)은 이달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안랩 컨설팅본부 임직원의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실시한 ‘컨설팅본부 스쿨’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안랩은 이번 교육에서 ▲클라우드와 OT∙IoT 보안 컨설팅에 필요한 기술적 전문지식 공유 ▲안랩의 주요 서비스∙솔루션 교육 ▲외부 전문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연 등 보안 컨설팅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세션을 진행했다.

먼저, 다양한 분야의 안랩 내부 강사가 클라우드와 OT∙IoT 분야의 취약점 진단 방법론, 보안 인프라 구축 사례, 안랩 솔루션∙서비스 현황 등 컨설팅 실무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와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비즈니스 매너와 보고서 작성법, 말하기 등 컨설팅 업무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 강연도 진행했다.

안랩 김형준 서비스사업부문장은 인사말에서 “보안 컨설팅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IT∙보안 환경에 대한 전문 지식은 물론, 이를 명확하게 주고받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까지 종합적으로 습득해나가야 한다”며, “이번 ‘컨설팅본부 스쿨’이 컨설팅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ㅇ..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커머스CIC(대표이사 이효진, 양호철)가 운영하는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오늘부터 23일까지 일주일간 ‘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신학기와 본격적인 나들이 시즌을 맞아 뷰티 상품을 찾는 이용자들을 위해 기초화장품, 색조메이크업, 바디케어제품 등 다양한 상품을 특가로 판매하고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카카오쇼핑라이브 뷰티 위크에는 키엘, 바비브라운, 프레쉬, 달바 등 인기 뷰티 브랜드 29곳이 참여한다. 20일에는 헤라, 에스트라, 일리윤, 라네즈 등 아모레퍼시픽 원데이 행사도 진행한다.

라이브 방송에는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들과 전문 쇼호스트가 출연해 상품을 직접 시연한다. 다양한 뷰티 브랜드 상품의 발색, 흡수력, 제형 등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쇼핑라이브 페이지 내 라이브 캘린더에서 방송 알림을 설정하면, 라이브 시작 시 카카오톡으로 안내해 준다. 알림 설정을 통해 원하는 브랜드의 라이브를 놓치지 않고 시청할 수 있다.

뷰티 위크를 맞아 경품 증정 및 할인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카카오쇼핑라이브 채널을 추가하고, 뷰티 위크 행사 상품을 구매한 고객 중 555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교환권을 증정한다. 또한 카카오페이에 등록된 카드로 결제 시 7% 즉시할인(건당 최대 3만 원) 혜택도 제공한다. 카카오쇼핑라이브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로 뷰티 상품 수요가 크게 늘면서, 이용자들에게 다채로운 뷰티 상품을 선보이는 ‘뷰티 위크’를 진행하게 됐다”라며, “뷰티 위크 동안 카카오쇼핑라이브만의 특별한 라이브 방송과 다채로운 혜택을 즐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kt cs(대표이사 박경원)는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kt cs의 별도 기준 매출액은 5916억원으로 전년 대비 7.8%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2억원으로 6.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2022년 연결 기준 매출은 1조295억원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15.6% 증가한 243억원을 기록했다.

kt cs는 AI 중심의 컨택사업과 브랜드 중심의 유통사업을 확장한 전략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 2021년 ‘AI 전문기업으로 구조적 전환’을 선언한 뒤, 적극적인 투자와 제휴를 통해 AI컨택센터 사업을 괄목할 수준으로 성장시킨 점이 영향을 미쳤다. 실제 2022년 컨택센터 사업 매출은 1405억원으로 전년 1030억원 대비 36.4% 수준으로 성장했다.

kt cs는 AI 외부 전문가 영입 및 내부 핵심인재 재배치도 계속 진행하고 있다. 대규모 인력 보강과 함께 AI 전문 조직 신설, AI Warrior 육성 교육 등 AICC로 기업체질을 개선했다. 여기에 AICC시장의 글로벌 성장 추세와 국내 활성화에 맞춰 kt cs는 컨택센터 중심의 자사 AI기술을 내재화하는 노력과 함께 KT와 에이센 클라우드(Aicen Cloud) BPO 업무제휴를 통해 더욱 강력해진 고객 맞춤형 상담 솔루션을 제안함으로써 역대 최대 수주 실적을 창출할 수 있었다.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사진=카카오엔터테인먼트]

ㅇ..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KT와 제휴를 통해 AI플랫폼 기가지니 내에서 17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기가지니가 탑재된 지니TV 셋탑박스를 통해 국내 최대 뮤직플랫폼의 방대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멜론은 KT의 AI플랫폼 기가지니에 탑재되었다. KT 기가지니가 탑재된 지니TV 셋탑박스 가입자는 TV 내 ‘지니APPS’의 멜론 아이콘을 누르거나, 모바일 ‘KT 기가지니’ 앱의 ‘뮤직’ 탭에서 멜론을 선택한 후 자신의 멜론 계정을 연동하여 기가지니에서 멜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제휴로 멜론 회원들은 기존에 쓰던 멜론이용권 그대로 기가지니를 통해 간편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멜론 TOP100 틀어줘’, ‘동요 들려줘’, ‘아이브의 러브 다이브 들려줘’와 같은 기가지니 음성인식 연동을 통해 멜론을 손쉽게 구동 및 제어할 수 있다. 만약 멜론이용권이 없다면 론칭 기념 할인혜택을 통한 서비스 체험을 지원한다.

기가지니 내 멜론 서비스에서는 멜론차트와 방송 등에서의 인기곡을 모은 ‘최근 인기있는 음악’과 곡, 앨범, 아티스트, 플레이리스트 등의 음악 검색을 지원한다. 또한, 나만의 아카이브 서비스 ‘음악서랍’ 내의 ‘최근 들은 음악’, ‘좋아요한 음악’, ‘내 플레이리스트’ 등 메뉴로 스마트폰과 PC 등 다른 기기에서 듣던 음악을 편리하게 이어 들을 수 있다. 여기에 가정에 주로 위치한 TV의 특성을 고려하여 육아용 ‘멜론키즈’ 서비스를 주요 메뉴로 제공한다. ‘멜론 키즈’에서는 ▲콩순이 ▲핑크퐁 ▲뽀로로 ▲또봇 등 유명 캐릭터의 공식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고, 연령별 인기 동요 및 클래식, 영어동요, 명작동화 등의 키즈 오디오 콘텐츠도 손쉽게 활용 가능하다.

[사진=웨이브]
[사진=웨이브]

ㅇ..웨이브(Wavve, 대표 이태현)는 ‘모범택시2’ 오픈 기념으로 이용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웨이브는 드라마 ‘모범택시2’가 공개되는 오늘(17일)부터 28일까지 연간 프리미엄 이용권을 33% 할인 판매한다. 월평균 금액으로 환산하면 12개월 중 4개월을 무료로 이용하는 셈이며, 4인이 나눠 부담할 시 1인당 월 2,323원 수준의 합리적인 요금으로 프리미엄 상품을 즐길 수 있다.

웨이브 프리미엄 이용권은 최대 4인이 함께 FHD 이상 화질로 동시시청 가능한 상품이다. 해당 상품들은 PC 웹사이트 및 모바일 웹을 통해서 구매 가능하다. 이용권 구매자들은 ‘모범택시2’는 물론 웨이브에서 독점 공개된 ‘모범택시1’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그 밖에도 오리지널, 방송, 영화, 해외시리즈까지 웨이브가 제공하는 약 30만편 이상의 콘텐츠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다.

한정은 웨이브 마케팅그룹장은 “많은 분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OTT를 이용할 수 있도록 특별 프로모션을 기획했다”며 “12개월 프리미엄 이용권으로 ‘모범택시’ 시리즈 뿐만 아니라 앞으로 웨이브에서 공개될 다양한 콘텐츠 역시 맘껏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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