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지속가능연계채권’ 10억 달러 발행 쾌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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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이모저모] SK하이닉스, 업계 최초 ‘지속가능연계채권’ 10억 달러 발행 쾌거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1.11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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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1일 수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SK하이닉스가 업계 최초로 10억 달러 규모의 지속가능연계채권(SLB)를 성공적으로 발행했습니다. 기존 회사 목표 발행액 5억 달러 대비 2배 규모를 달성한 것입니다. SLB는 ESG 경영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금리 등이 조정되는 채권인데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최초로 이 채권을 발행한 SK하이닉스는 앞서 기존에 수립했던 ESG 목표에 대한 글로벌 인증기관의 검증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한편, LG전자는 식기세척기 기능의 신규 업그레이드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번에도 자사의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 앱을 통해 접수된 고객 페인포인트를 중점으로 개선한 것인데요. 에너지 절감 코스와 더불어 특히, 소음에 민감한 이용자들을 위한 ‘야간조용+ 코스’가 눈에 띄네요.

이외에도 미디어로그가 온라인 중고폰 매입 플랫폼 ‘셀로(SELLO)’를 오픈했다는 등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SK하이닉스]
[사진=SK하이닉스]

ㅇ..SK하이닉스는 10억 달러 규모의 지속가능연계채권(SLB, Sustainability-Linked Bond)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반도체 다운턴 상황에서도 대규모 투자가 들어온 데 대해 회사는 무척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며 “이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올해 반도체 업황이 반등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이 채권에 담긴 당사의 기후변화 대응 의지에 대해 신뢰를 보내준 결과물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실제로 회사는 당초 SLB 목표 발행액을 5억 달러로 설정했으나, 304개의 기관을 중심으로 다수 투자자들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보이면서 10억 달러까지 발행 규모를 확대했다. SLB는 ESG 경영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금리 등이 조정되는 채권이다. 회사는 이 채권 발행의 조건으로 온실가스 Scope 1, 2 배출량 집약도를 2020년 실적을 기준으로 2026년까지 57% 감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SLB를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중 하나로 주목하는 가운데,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 처음으로 이 채권을 발행했다. 회사는 목표 대비 감축 실적을 ‘지속가능성 보고 시스템(SRS, Sustainability Reporting System)’에 매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2026년이 지나면 이듬해 상반기 중 최종 목표 달성도를 측정해 공개하고, 결과에 맞게 금리를 조정하기로 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채권 발행에 앞서, 기존에 수립했던 ESG 목표에 대한 글로벌 인증기관의 검증도 진행했다. 무디스와 DNV(Det Norske Veritas)는 회사의 목표에 대해 도전적인 수준이고, 달성시 지속가능경영 기여도가 상당히 높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SK하이닉스 김우현 부사장(CFO)은 “이번 SLB의 성공적인 발행은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당사의 의지를 글로벌 투자자들에 인정받은 결과라고 본다”며 “앞으로도 당사는 ESG 경영을 선도하며 경제적 가치(EV)와 사회적 가치(SV)를 공히 높여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K하이닉스는 7억 5000만 달러 규모의 그린본드를 이번 SLB와 함께 발행했다. 그린본드는 환경친화적 투자에 필요한 자금 조달을 위한 용도로만 쓸 수 있는 특수목적 채권이다. 회사는 그린본드를 통해 마련한 재원을 수질 관리, 에너지 효율화, 오염 방지, 생태환경 복원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ㅇ..LG전자는 UP가전 식기세척기에 전기사용량과 소음이 확 줄어드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신기능 업그레이드를 17일부터 시작한다. LG전자는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LG ThinQ) 앱을 통해 고객 페인포인트(Pain Point,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찾아 해결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식기세척기 고객 2만2천여 명의 실사용 데이터 약 38만 건을 분석해 찾아낸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것이다. 새로 업그레이드된 기능은 ▲에너지 절감 코스 ▲야간조용+ 코스 ▲세척 종료음 10종 추가 등이다.

‘에너지 절감 코스’는 세척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전기를 최대한 절약하기를 원하는 고객을 위한 기능이다. 이 코스는 기존 표준 코스와 대등한 수준의 세척력을 유지하면서도 표준 코스 대비 전기사용량이 약 20% 절감된다. 고객은 에너지를 얼마나 절감했는지 LG 씽큐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야간조용+ 코스’는 소음에 민감한 고객을 위해 기존 야간조용 코스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했다. 이 기능은 표준 코스보다 소음을 3데시벨(dB) 줄여 늦은 밤에도 조용히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세척 종료음’도 기존 2종에서 12종으로 늘었다. 고객은 익숙한 기본 종료음부터 클래식, 올드팝 등 다양한 멜로디를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다.

지난해 3월 UP가전으로 출시된 ‘LG 디오스 식기세척기 트루건조’ 고객이면 누구나 LG 씽큐 앱의 UP가전 센터에서 손쉽게 신기능을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다.

LG전자는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차별화된 트루건조 기능, 대폭 강화된 위생 기능, 강력한 세척력, 다양한 편의성을 인정받으며 국내 식기세척기 시장의 저변을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다. LG 디오스 식기세척기만의 트루건조는 ▲수냉식 응축 건조 ▲자동 문 열림 건조 ▲외부 공기를 이용한 열풍 건조 등 기술을 빈틈 없이 집약해 탁월한 건조 성능을 발휘한다. 편리하고 위생적으로 식기를 세척할 수 있도록 물을 끓여 만든 트루스팀도 장점이다. 국내 제조사의 식기세척기 가운데 유일하게 석회질을 줄여 물얼룩을 감소시켜 주는 연수장치도 갖췄다.

한편, LG전자는 작년 1월 국내 가전시장에 ‘UP가전’을 출시하고 프리미엄 가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UP가전은 단순히 제품을 연결하고 제어하는 수준을 넘어, 고객이 가전을 구매한 후에도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능을 지속 추가해 나에게 점점 더 맞는 제품을 만들어가는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UP가전 선포 후 현재까지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식기세척기 등 총 24종의 UP가전을 출시했고 120개 이상의 업그레이드 콘텐츠를 배포했다. 또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 전시를 시작으로 올해부터 UP가전을 글로벌로 확대 출시한다.

LG전자 H&A사업본부 키친솔루션사업부장 이현욱 전무는 “차원이 다른 트루스팀과 트루건조는 물론 UP가전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오스 식기세척기의 차별화된 가치를 더 많은 고객이 누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미디어로그는 중고 거래에 대한 투명성 확보와 접근성을 향상한 온라인 중고폰 매입 플랫폼 ‘셀로(SELLO)’를 오픈했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DC가 최근 발표한 세계 중고폰 시장 전망 자료에 따르면 증고폰 시장은 지난 2021년부터 오는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0.3%를 기록하고 시장 가치는 999억 달러(약 12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중고폰 거래가 폭발적으로 커짐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잔존가치 판단 부재와 제품가격의 변동이 심해 소비자 불만이 높은 한계를 갖고 있었다.

미디어로그는 미래 성장성에 비해 시장에 대한 불신이 강한 중고폰 시장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 시장 진출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셀로 출범은 중고폰 매입시장을 넘어 ‘가치의 선순환을 통해 더 좋은 공유를 만들어가는(Smart Cycling, Better Sharing)’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ESG 경영활동의 일환이다.

샐로는 중고폰 거래 고객에 좋은 가격에 쉽고 편리하게 판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판매금액으로 새로운 폰과 통신요금, 콘테츠 구독에 보탬이 되도록 통신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 중고폰 재활용을 통한 지속 활용 및 친환경 활동은 사회적 기여로 이어진다.

미디어로그는 양질의 중고폰을 확보하는 동시에 신뢰 기반의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채널 중심의 중고폰 매입 플랫폼 셀로(WWW.sell-o.kr )를 론칭했다.

셀로는 ▲ 데이터 이중 삭제로 개인정보에 대한 걱정이 없고(Safe) ▲ 시간,장소 제약 없이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하며(Simple) ▲ 정교한 검수, 공정한 가격 책정(Smart)으로 믿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선 앱(App)과 웹(WEB)으로 언제 어디서든 시세조회와 판매가 가능하다. 판매 방식도 2가지로 판매할 휴대폰의 상태를 셀프로 체크하여 판매하는 ‘내 폰 바로팔기’, 외관검사 및 자동 성능 검사 후 판매하는 ‘견적받고 팔기’ 등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여 판매할 수 있다. 또 판매 신청시 원하는 날짜와 장소를 선택, 우체국 수거 기사가 방문하여 회수하고, GS25에 방문하여, 신청 시 발급된 승인번호를 통해, 반납할 수 있도록 해 편의성을 높였다.

미디어로그가 중고폰시장 진출을 위해 고객 니즈를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판매 경험자들이 판매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쉽고 펀한 판매(25%)와 가격변동 최소화(25%)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불만은 가격 책정 부적정과 이에 따른 분쟁(39%)으로 조사됐다.

셀로는 정밀한 성능/외관 검사로 가격 변동을 최소화하여 타사 대비 높은 보상가를 제공, 정확하고 변동 없는 가격 책정 등으로 신뢰감을 높일 예정이다. 특히 수거 전 앱에서 삭제와 수거 후 공인된 삭제 등 개인정보 2중 삭제의 안정성을 도입해서 매입과 판매 전 과정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고객 페인포인트를 최소화하면서 정교해서 좋은 서비스 이용의 매력적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가격 책정과 등급의 합리성과 공정성을 확보해 중고폰이 원활히 활용되도록 선순환구조를 만든다.

한편 셀로(SELLO)는 ‘오~ 편한데’, ‘오 ~ 확실한데’, ‘오~ 정확한데’ 라는 검탄이 나오는 중고폰 매입 플랫폼이다.

미디어로그 서진영 중고폰사업담당은 “개인정보 유출과 중고 휴대폰 매매 사기 등의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는 등 중고차 판매처럼 그동안 중고폰에 대한 신뢰가 부족했었다”라며 “이제는 ‘셀로’를 통해 중고폰을 좀 더 안전하면서도 합리적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다가오는 설을 맞아 2천여 중소 협력사들이 안정적으로 자금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납품대금 200억원을 100% 현금으로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2014년부터 추석·설 명절 전 납품대금을 조기에 집행하며 협력사들과 상생을 도모해왔다. 지난 해 말까지 10년간 조기 집행된 납품대금 누적 액수는 3400억원에 이른다.

이번 조기 집행자금은 무선 중계기 및 유선 네트워크 장비 등의 납품, 네트워크 공사, IT 개발 및 운영 등을 담당하는 협력사에 지급된다. 협력사는 신제품 생산 및 설비 투자, 연구개발 비용 등에 조기 확보한 대금을 활용할 수 있다.

동반성장을 위해 LG유플러스는 협력사의 신제품 개발, 생산성 향상, 품질 제고 등에 필요한 자금을 무이자 대출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IBK기업은행과 함께 중소기업이 저리로 운영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동반성장펀드'와 납품 이전에 운영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론'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컨설팅 프로그램과 5G 기술 기반 신규 서비스와 디바이스 개발을 지원하는 ‘5G 이노베이션랩’, 중소 협력사들이 통신장비나 솔루션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심사를 거쳐 채택된 제품에 대해 일정 수준의 구매를 보장하는 ‘협력사 제안의 날’ 등을 통해 협력사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김종섭 동반성장/구매담당은 “명절을 앞두고 대금 조기 지급을 통해 협력사의 유동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으로서 파트너사들과 상생 및 동반성장을 지속적으로 이뤄 나가겠다”고 밝혔다.

ㅇ..한화시스템(대표이사 어성철)은 전날 서울 장교동 한화빌딩에서 육군정보통신학교와 사회공헌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 최창운 육군정보통신학교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성공적인 협약을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다짐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적극 협력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대한민국 육군의 정보통신 교육기관과 기업의 상호교류를 통해 청년인재 육성에 기여하고자 진행됐다.

한화시스템과 육군정보통신학교는 ▲국가유공자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 ▲IT 및 AI분야 교육지원 ▲전역예정 장병 취업상담 지원 ▲상호 기술교류회 등 다양한 협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특히 한화시스템은 육군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육군정보통신학교와 펼칠 사회적·기술적 교류가 우리 사회와 장병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최창운 육군정보통신학교장은 “한화시스템과 함께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AI·빅데이터·디지털 전환(DT) 기술 역량을 보유한 'K-방산 선도기업' 한화시스템과의 협업이 군 핵심인력 양성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협약은 군과 기업이 일대일로 자매결연을 하고 교류·협력하는 '1사1병영'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ㅇ..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한국장애인재활협회(회장 김인규)와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인 ‘두드림 U+요술통장’을 강화하기 위해 전용 앱을 개발하고 오프라인 접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U+두드림 요술통장’은 LG유플러스 임직원과 중학교 1학년인 장애 가정 청소년이 매칭돼 매월 장학기금을 적립, 청소년의 자산형성을 돕고 다양한 공동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 성장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은 중학교 1학년 청소년과 1:1로 매칭되며, 청소년 가정에서 매월 2만원을 두드림 U+요술통장에 저축하면 임직원이 2만원, LG유플러스는 6만원을 함께 적립해 총 10만원을 모은다. 매달 10만원씩 5년간 모은 약 600만원의 자금은 청소년 대학 입학금이나 취업 준비자금 등으로 활용된다. 멘토로 활동하는 LG유플러스 임직원은 멘티와 함께 다양한 관계 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 성장을 돕는다.

올해 LG유플러스와 한국장애인재활협회는 임직원 멘토와 청소년 멘티 사이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전용 앱을 개발했다. 전용 앱은 멘토와 멘티가 대화를 나누거나 사진 등을 공유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활동 참여 신청이나 안내 등 커뮤니티 기능도 갖췄다. 현재 멘토링에 참여 중인 멘토와 멘티는 물론, 과거 U+두드림 요술통장을 통해 만났던 멘토와 멘티도 앱을 통해 소통할 수 있다.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아 임직원 멘토와 청소년 멘티가 함께하는 오프라인 활동도 강화한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021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됐던 발대식은 올해부터 오프라인으로 전환되며, 청소년들의 졸업 일정에 맞춰 홈커밍데이를 신설해 멘토와 멘티가 공감대를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늘릴 계획이다.

또한 LG유플러스 사옥이 위치한 용산, 마곡, 상암, 경기, 안양 등 12개 지역을 중심으로 임직원 멘토와 청소년 멘티를 선발해 멘토와 멘티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U+두드림 요술통장’ 활동은 오는 2월 발대식을 통해 첫 시작을 알린다. 참여 청소년 100명과 임직원 멘토는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진행되는 발대식 후 스키장으로 이동해 겨울 캠프를 함께하며 멘토링을 시작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박형일 홍보대외협력센터장(부사장)은 “두드림 U+요술통장은 개인의 발전을 넘어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한국의 미래를 짊어질 핵심인재로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장기적인 인적 투자”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환경에 있는 청소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카카오는 2023년 첫 카카오톡 업데이트(v10.0.5)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및 개선됐다. 우선, 카카오톡 내에서 친구나 채팅방, 카카오톡 채널 등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카톡 검색에 '톡 메시지 통합 검색' 및 '쇼핑 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기존에는 채팅방 내에서만 메시지를 검색할 수 있었는데 이제 검색어를 입력하면 모든 채팅방에서 해당 메시지를 찾아 보여준다. 친구와의 대화 뿐만 아니라 채널에서 보낸 메시지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결과 내에서 기간/친구/채팅방 필터도 적용 가능해 찾고 싶은 메시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쇼핑 검색은 기존에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각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던 커머스 상품들을 검색 결과로 한 번에 보여준다. 카테고리/가격대별/추천순으로 검색할 수 있다.

또 지난해 5월부터 카카오톡에 적용된 ‘예약 메시지’ 기능의 사용성이 향상됐다. 기존 예약 메시지의 경우 죠르디 아이콘이 표시돼 사용에 제약이 있었으나, 이번 업데이트로 예약메시지 내 죠르디 아이콘이 사라져 기존 메시지와 동일하게 예약 메시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않아도 업데이트 시점부터 발송되는 모든 예약 메시지에 적용된다.

예약 메시지가 일반적으로 업무 용도부터 지인들의 생일 축하, 팀이나 동아리 관련 활동 공지, 나에게 보내는 리마인드 등 다양한 용도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예약 메시지 표시 제거를 통해 이용자들은 보다 편하게 예약 메시지를 주고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톡의 디지털 접근성도 강화됐다. ‘카카오 이모티콘의 대체 텍스트 제공’ 기능이 더해졌다. 대체 텍스트는 시각 약자를 위해 콘텐츠의 의미나 용도를 알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고 음성으로 읽어줄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그동안 해당 기능은 카카오톡 기본 이모티콘에만 한정됐으나 업데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채팅방 내 전송된 모든 이모티콘에 음성 안내가 가능해졌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이용자가 ‘컴퓨터를 보며 일하는 곰’ 이미지의 카카오 이모티콘을 보낸 경우, 음성을 통해 ‘카카오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라고 안내가 됐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일하는 중, 컴퓨터, 곰, 움직이는 이모티콘, 오후 12시 21분’이란 안내가 제공된다.

카카오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고대비 테마, PC버전 스크린리더 지원, 안드로이드 기반 점자정보단말기 지원 등 다양한 접근성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사용성 테스트를 거쳐 지속적으로 접근성 검증도 진행하는 등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외에도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에는 실험실을 통해 iOS 이용자에 한해 말풍선 번역 지원 기능 제공 등 다양한 신규 기능 및 개선 작업이 포함됐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보다 발전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니즈를 만족시키고 서비스 안정성과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업데이트를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ㅇ..㈜두산은 청소년 정서함양 사회공헌 프로그램 ‘시간여행자’ 수업 전체 일정을 마무리하고,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의 작품을 한데 모아 서울 인사동 인사아트센터에서 전시회를 개최한다. ㈜두산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시간여행자’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인문학 ▲나눔인성 ▲사진/영상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으로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서울 시내 7개 중학교가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는 시간여행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보다(나의 관심사를 바라보다, 나의 감정을 담아보다, 나의 기대와 바람을 그려보다)’라는 테마로 자신을 표현한 사진, 에세이 등 약 190개 작품이 소개된다.

학생들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전문 사진강사와 대학생 서포터즈의 도움을 받아 사진 이론 수업, DSLR 카메라 조작 실습 및 현장 출사, 사진 전시회 관람 등의 체험활동을 수행했다. 또한 다양한 인문학 강의와 토론, 기미작가로 알려진 윤희나 작가와 케이채 사진작가가 연사로 나선 토크콘서트 등을 통해 자신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체험했다.

㈜두산 관계자는 “자신의 작품이 갤러리에 전시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키울 수 있을 뿐 아니라 평생에 잊지 못할 추억을 갖게 될 것”이라면서 “㈜두산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은 지난해에도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생활체육을 지원하는 ‘우리두리’ ▲취약계층 대학 신입생들에게 학업장려금을 지원하는 ‘청춘Start!’ ▲ 만18세가 되면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아동, 청소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디딤씨앗통장’ 등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걷기, 주변 쓰레기 줍고 분리수거 하기, 잔반 남기지 않기, 페트병/택배상자 라벨/테이프 떼기 등 활동을 실천함으로써 개인의 건강과 환경을 보호하는 ‘착한움직임’ 사회공헌 캠페인을 기획해 7,619Kg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도 했다.

ㅇ..HD현대 건설기계부문 3개사가 협력사 ESG 경영 지원에 적극 나선다.

현대제뉴인,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3개사는 한국생산성본부(KPC)와 ‘공급망 ESG 경영 지원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공급망 ESG 경영 지원 프로젝트’는 ESG 경영추진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지원해 협력사들이 자체적인 ESG 경영체계를 수립하고 유럽연합(EU) ‘공급망 실사 지침’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하는 사업이다.

건설기계 3사는 앞으로 ▲협력사 대상 ESG 교육 수행 ▲ESG 평가 지표 수립 및 온라인 자가진단 ▲현장 실사 및 컨설팅 진행을 통해 협력사 ESG 수준 향상을 추진한다.

ESG 자가진단의 경우, 올해 300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협력사의 평가 대응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진단 결과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전문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가 개발한 온라인 ESG 자가진단 시스템을 활용하여 평가를 진행한다.

특히 거래 중요도, ESG 관리 수준 등을 감안해 희망하는 협력사 60개사를 선정, 추가적인 현장 실사와 컨설팅을 통해 개선방향 및 과제 도출과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제뉴인 관계자는 “건설기계 3사는 협력사들이 윤리경영, 공정거래, 인권, 환경, 사회문제 등 ESG 이슈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며, “향후 해외 사업장 대상 공급망 ESG 관리 체계 전파 등 공급망 ESG 관리를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제뉴인,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3개사는 지난 해 2050년까지 글로벌 전 사업장의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기후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친환경 비즈니스 전략 로드맵을 그렸다. 또한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립, 사내 ESG경영위원회 운영 등 ‘ESG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ESG경영 내재화에 힘쓰고 있다.

ㅇ..코오롱그룹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희망2023나눔캠페인'에 성금 7억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중구에 위치한 사랑의열매 회관에서 박형근 상무(코오롱 브랜드커뮤니케이션실장), 황인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해 전달식을 가졌다. 코오롱은 2008년부터 매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기부를 이어오고 있다.

코오롱은 성금의 일부를 국제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협업하는 '도시놀이터 개선사업'에 지정 기탁하고 있다. 이 개선사업은 낡고 위험한 놀이터를 해당 지역 어린이와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새단장하는 '놀이터를 지켜라' 캠페인의 일환이다.

코오롱의 지정기탁금은 매년 어린이공원 한곳의 개선사업비 전액으로 쓰여진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서울 강동구 '달님어린이공원', 강북구 '색동어린이공원', 노원구 '마들체육공원 초록숲놀이터', 강서구 '다운어린이공원', 성동구 '도선어린이공원', 은평구 '새록어린이공원', 송파구 '용마어린이공원' 등 모두 7곳을 새로 조성했다.

박형근 상무는 “최근 경기침체로 인해 어려운 이웃들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희망나눔 참여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자라나는 아이들의 꿈이 꺾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사회와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코오롱은 2012년 '코오롱사회봉사단'을 창단해 '꿈을 향한 디딤돌, Dream Partners'라는 슬로건으로 '어린이들의 꿈을 만들어가는 동반자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왔다. 코오롱사회봉사단은 또 소외 청소년들의 꿈을 찾고 키워주는 '헬로 드림(Hello Dream)' 프로그램 등을 진행해 해마다 연간 누적 5000여 명의 임직원들이 각종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ㅇ..진에어가 국제선 항공편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진심여행상점을 진행한다.

진심여행상점은 매 분기마다 1~2개월 이내 출발하는 항공편 대상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진에어의 정기 프로모션이다. 올해 첫 번째로 오픈하는 진심여행상품 프로모션은 1월 25일부터 3월 25일 사이에 운항하는 국제선 항공편 대상으로 15일까지 진행된다.

우선 진에어는 국제선 항공권 최대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 코드 이벤트를 진행한다. 프로모션 코드는 진에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슈퍼로우 운임 예매 시 10% △플렉스 운임 예매 시 7%의 추가 할인이 제공된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페이 즉시 할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진에어는 카카오페이 이용 고객 대상으로 국제선 항공권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8만원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프로모션 코드와 함께 중복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진에어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나트랑, 치앙마이, 후쿠오카, 오사카, 세부 등 겨울철 인기 여행지 항공권을 합리적으로 준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세계 최고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ABB FIA Formula E World Championship, 이하 포뮬러 E)’ 시즌9 기간 동안 가상 인플루언서 ‘모노마스(Mono Mars)’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글로벌 모터스포츠 팬들과 소통에 나선다.

한국타이어는 포뮬러 E의 전기차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서 모터스포츠 팬들과 접점을 넓히기 위해 ‘지속가능성’, ‘혁신 기술력’ 등 포뮬러 E의 핵심 가치를 전달해 줄 인플루언서로 모노마스를 선정했다.

㈜씨지테일이 개발한 모노마스는 화성 탐사로봇이 모티브인 11.5만 팔로워를 보유한 가상 인플루언서다. 독특한 캐릭터 설정과 메타버스 세계관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및 환경 오염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공익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콘텐츠를 공유하며 전 세계 MZ 세대를 중심으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타이어와 모노마스는 시즌9 대회 기간 동안 포뮬러 E 관련 다채로운 콘텐츠를 글로벌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hankooktire.global)과 유튜브 등 자사 SNS 채널에 소개하며 소통을 이어 나간다. 콜라보를 통해 모노마스는 포뮬러 E 대회의 실시간 경기 현황은 물론 대회에 참가하는 인기 드라이버들과의 만남, ‘E-빌리지(E-Village)’ 체험기 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지속 공유하게 된다.

이와 함께 포뮬러 E의 공식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 콘텐츠를 통해 전기차 타이어 시장 선구자인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전 세계에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브랜드 ‘한국(Hankook)’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다.

‘포뮬러 E’ 시즌9은 1월 14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되는 ‘2023 한국 멕시코시티 E-PRIX(HANKOOK MEXICO CITY E-PRIX)’를 시작으로 7개월간 전 세계 11개국 주요 도시에서 총 16라운드로 진행된다. 포르쉐(Porsche), 맥라렌(McLaren), 재규어(JAGUAR), 마세라티(Maserati), DS(DS AUTOMOBILES), 닛산(NISSAN), 니오(NIO), 마힌드라(Mahindra) 등 글로벌 8개 전기차 브랜드가 참여하는 가운데 11개 팀 총 22명의 드라이버들이 시즌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예정이다.

특히 시즌9은 최고 속도 320km/h, 최대 출력 350kW의 현존 최고 전기차 모델인 3세대(GEN3) 머신이 처음 도입되는 해이다. 장착되는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FIA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3세대 머신 전용으로 개발됐으며, 그립력, 핸들링 등 강력한 퍼포먼스, 내구성, 높은 전비 효율 등 균형 잡힌 성능을 발휘하며 최상의 레이싱 경기력을 지원한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 80여 개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며 모터스포츠의 미래와 변화를 주도해나가고 있다. 포뮬러 E의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 중이며, ‘브라질 스톡카(Stock Car Pro Series)’, ‘24시 시리즈(24H Series)’, ‘슈퍼 다이큐 시리즈(Super Taikyu Series)’ 등에도 타이어 독점 공급을 이어 나가며 혁신적 기술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모터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ㅇ..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모터스가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1월 출고 고객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한성모터스 새해맞이 프로모션은 지난 9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1월 출고 고객 중 인스타그램에 필수 해시태그를 포함한 후기를 남기는 고객 40명을 추첨해 시그니엘 부산 호텔 숙박권(2명), 다이슨 슈퍼소닉 드라이기(3명), 모바일 주유권(35명) 등의 상품을 증정한다.

아울러 1월 한 달간 부산에 위치한 한성모터스 남천전시장, 부산 북구전시장, 그리고 전라남도에 위치한 순천전시장을 방문한 모든 고객들에게 메르세데스-벤츠 2023년 캘린더 및 포켓 다이어리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GLC 모델을 출고하는 고객에게는 메르세데스-벤츠 액세서리 LED 로고 프로젝터(2개)와 코트 행거 및 베이직 시트 캐리어를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 밝혔다.

배규환 한성모터스 대표는 “총명함과 지혜의 상징인 토끼의 해를 맞아 어려움을 극복하고 활기찬 새해가 되기를 기원하며 한성모터스의 힘찬 도약을 다짐하는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한성모터스는 2023년에도 늘 고객 곁에서 최상의 만족도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ㅇ..국내 자동차 시트 전문 제조기업인 대유에이텍(대표 권의경)이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해 새로운 경영방침을 발표하고, 최정상의 기술력과 품질수준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자동차 시트 전문 기업을 넘어 사람과 모빌리티 공간을 이어주며 인간중심적 가치를 지향하는 모빌리티 전문 글로벌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대유에이텍의 새로운 경영방침은 ‘글로벌 경영’, ‘NEW WAY, ‘발상의 전환’으로 코로나19와 세계 경기침체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한단계 도약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특히 급변하는 세계 경제 흐름에 맞춰 특화된 전략을 통해 세계인들의 신뢰감을 형성하겠다는 포부가 내포됐다.

대유에이텍은 새로운 경영방침 아래 신성장 동력 발굴과 R&D 역량 강화에 주력한다. 기획 및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고객다양화에 힘쓰고 신사업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실제 대유에이텍은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생산하는 경형SUV ‘캐스퍼’ 차량의 시트를 납품하며 온라인시장 개척이라는 유의미한 결과도 얻은 바 있다.

대유에이텍은 지난해 현대차·기아가 발표한 2030년까지 21조원에 달하는 전기차 투자계획에 발맞춰 전기차 전용 시트 생산 설비 구축과 연구개발(R&D)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도 나설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3월 준공을 완료한 대유위니아타워 종합R&D센터에 핵심 인력들의 역량을 집중시켜 한층 강화된 기술 경쟁력으로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대유위니아타워 종합R&D센터에서는 친환경 전기차에 적합한 맞춤형 인체공학적 시트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 연구도 진행한다.

대유에이텍은 전기차 시트 외에도 기존의 내연 차량의 시트 생산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유에이텍은 광주시트사업부를 통해 기아 광주사업장에서 생산하는 스포티지, 셀토스, 쏘울, 봉고Ⅲ 차종의 시트 전량을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화성시트사업부를 통해 기아와 쌍용자동차에도 시트를 공급하고 있다. 시트 생산 규모는 연간 50만대 이상이다.

대유에이텍 관계자는 “계묘년 새로운 경영방침을 통해 2023년에는 모빌리티 전문기업으로 도약하는 시발점이 되는 한 해가 될 것이다”라며 “이를 위해 설비 구축과 연구개발 등 인프라 확충에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전기차 충전 에너지 플랫폼 기업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대표 오세영, 이하 ‘KEVIT’)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 ‘CES 2023’에서 그간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2 in 1 완속충전기를 선보였다.

KEVIT이 개발한 2 in 1 완속충전기 ‘2WIN’은 7kW 및 11kW 듀얼 충전기로 다이내믹 로드밸런싱 기능을 탑재하여 1기의 충전기로 2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다. 다이내믹 로드밸런싱은 전력 공급량을 조절하여 분산시키는 기술로 한정된 전력자원을 최적화하여 수요에 폭넓게 대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최근 KEVIT은 스타트업 최초로 4년 연속 2023년도 환경부 완속충전사업자로 선정되며 국내에서 ‘2WIN’ 충전기를 보급한다. 그밖에 KEVIT은 ‘2WIN’ 충전기를 국내 및 해외에 보급해 아파트 및 상업시설 등 공동이용건물의 한정된 전력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충전인프라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KEVIT은 CES 2023 현장에서 열린 국토교통분야 ‘스타트업 커피챗 간담회’에도 참석하며 다양한 교류를 보였다. 한편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KEVIT이 참여했던 KOTRA 스마트시티 부스에 방문하는 등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CES 참가와 관련하여 오세영 대표는 “3년 만에 열린 CES에 참석해 해외 시장에서 ‘2WIN’ 충전기를 선보일 수 있어 뜻깊었다”라고 했으며, “현재 충전인프라 산업은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고속성장을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KEVIT의 강점인 IT기술력 및 끊임없는 R&D투자를 통해 전기차 충전인프라 플랫폼 기업으로써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겠다”라고 말했다

ㅇ..내 차 팔기 서비스 헤이딜러가 주요 전기차의 중고 시세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이번 자료는 2022년 2분기부터 2022년 4분기까지 9개월 동안 헤이딜러에서 경매가 진행된 주요 전기차 5개 모델의 거래 결과를 분석한 데이터다. 자료를 살펴보면, 작년에는 상승을 거듭하던 테슬라를 포함한 전기차 중고 시세가 3개월 만에 20% 급락했다. 이는 최근 테슬라가 국내 신차 판매 가격을 10% 넘게 인하한 것과 더불어 중고차 시장의 전반적인 수요가 줄어든 영향으로 분석된다고 헤이딜러 측은 설명했다.

테슬라 모델3는 2021년 6월까지 상승세를 거듭하며 평균 중고차 시세가 5714만 원을 웃돌았다. 이는 2021년 초와 비교했을 때 16% 상승한 가격이다. 하지만 최근 3개월간 중고차 시세가 20% 떨어져, 현재 테슬라 모델 3는 평균 4243만 원에 판매되고 있다.

테슬라 모델 3 외에도 주요 전기차 모델 모두 중고차 시세가 15% 이상 모두 급락했다. 테슬라 모델3(-20.1%), 아이오닉5(-19.5%), EV6(-16.6%), 모델Y(-16.3%) 순으로 하락 폭이 컸다.

헤이딜러 박진우 대표는 “최근 테슬라가 주요 모델의 국내 신차 판매 가격을 10% 넘게 인하했다”며 “신차 가격 인하와 중고차 시장 침체가 겹치면서, 그간 높은 인기를 누리던 중고 전기차의 시세가 올해 급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헤이딜러는 개인 차량이 매월 8만 대 이상 등록되고, 중고차 딜러 매입 견적이 100만 건 이상 제시되는 국내 최대 내 차 팔기 서비스다.

ㅇ..한국자동차산업협회(회장 : 강남훈)는 설 연휴 자동차 이용자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국내 자동차 제작사와 함께 ‘2023년 설 연휴 자동차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설 연휴 자동차 무상점검에는 국내 5개 제작사(현대자동차, 기아, 한국지엠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쌍용자동차)가 모두 참여하여 실시한다.

현대자동차는 1282개 서비스 협력사(블루핸즈)에서, 기아(주)는 771개 서비스 협력사(오토큐)에서 쿠폰을 다운로드하여 무상점검을 받을 수 있다.

한국지엠자동차는 9개 직영 서비스센터, 르노코리아자동차는 7개 직영 서비스센터 직영 서비스센터, 쌍용자동차는 2개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점검을 받을 수 있다.

이번 무상점검 기간 동안 지정된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은 엔진·에어컨 상태,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상태, 브레이크 및 패드 마모도 점검, 냉각수 및 각종 오일류, 와이퍼, 휴즈 상태 등을 점검 받을 수 있다.

무상점검 후 필요한 경우 휴즈 등 일부 소모성 부품은 그 자리에서 무상지원을 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자동차 운행 중 고장 또는 교통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신속한 지원을 위해 제작사별 긴급 출동반도 상시 운영하고 있으니, 긴급 상황이 발생한 경우 가장 가까운 정비소로부터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ㅇ..글로벌 브랜드 쉐보레(Chevrolet)는 장거리 운행이 많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 설을 맞아 정부의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책에 동참하고, 고객들의 안전한 귀성길을 도모하기 위해 ‘2023 설 연휴 무상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

쉐보레의 이번 캠페인은 오는 17일부터 19일까지 총 3일간, 서울, 동서울, 인천, 부산, 창원, 대전, 광주, 전주, 원주에 위치한 쉐보레 직영 서비스센터 9개소에서 진행된다.

쉐보레 차량 보유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캠페인 기간 동안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입고한 고객들은 ▲엔진오일 ▲에어컨 필터 ▲오토미션 오일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타이어(공기압•마모도) ▲브레이크 패드, ▲와이퍼(암•블레이드) 등 총 8개 항목의 무상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쉐보레는 연휴 기간 동안 긴급출동반을 운영, 고객들이 전국 어디서나 긴급출동 및 차량 견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쉐보레는 1월 한 달간 프로모션을 통해 국내 고객들에게 연초부터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쉐보레는 트래버스, 타호, 트레일블레이저, 콜로라도 등 주요 차종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현금 지원 또는 할부 혜택이 결합된 콤보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타호 구매 고객에게는 보증 연장 유료 서비스인 쉐보레 플러스 케어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콜로라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스페셜 모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액세서리 장착을 무상 지원한다.

이 밖에도 쉐보레는 7년 이상 된 노후 차량을 보유한 고객이 차량을 구매할 시 차종 별 최대 3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하며, 이쿼녹스, 타호 구매 고객에게는 차량 생산 시점에 따른 혜택 또한 제공한다.

ㅇ..티맥스클라우드의 오픈소스 기반 서버 OS솔루션 프로리눅스가 국내 최초로 VM웨어 하이퍼바이저인 'ESXi'와 상호 호환을 지원한다. 이로써 양사는 솔루션 상호운영성 인증 완료에 따라 향후 더 많은 사업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

VM웨어는 혁신적인 가상화 기술로 클라우드 모델의 기반을 마련한 업계의 독보적인 플랫폼 IT 기업으로 고객 편의적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이점으로 가상화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업계에서 국내외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브랜드가 신뢰성을 보장해 국내 시장에서도 사업 수주에 있어 VM웨어 호환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업체 티맥스클라우드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보장하는 프로리눅스는 외산 위주의 기존 리눅스의 높은 비용, 불안정한 기술지원 및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했다. 즉,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도입시의 우려사항은 티맥스클라우드 전문 인력의 발 빠른 지원으로 해결이 가능하며 추후 컨테이너 및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할 경우에도 관련 컨설팅 및 기술지원 서비스가 가능하다. 무엇보다 국내 주요 공공기관 등 다양한 구축 레퍼런스를 보유해 안정적으로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라는 평가다. 국방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사례가 대표적이며, 공공기관 뿐 아니라 천주교, DGB캐피탈, 충남대학교 등 금융 및 일반기업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고객사 사례가 이를 설명한다.

2023년 역시 클라우드 전환이 디지털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K-클라우드인 티맥스클라우드의 ‘프로리눅스’를 통해 서버 OS관리에 고민을 안고있는 사업체의 혁신을 돕고 앞선 서비스를 제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해갈 예정이다. 특히 수요가 높은 공공 시장을 공략하며 지속적인 글로벌 솔루션과의 호환성을 제공함으로써 IT의 생명인 보완성을 유지하면서도 손쉽고 다양한 호환이 가능한 맞춤형 클라우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티맥스클라우드의 공상휘 대표는 ”VM웨어사의 ESXi를 하이퍼바이저로 사용 중인 국내 고객사에서 신규 서버 OS 도입 시 솔루션 간 상호 호환에 이슈가 없을지 고민하는 고객들이 다수 있었다” 라고 말하며 “이번 상호 호환성 인증을 통해 게스트OS는 물론 물리서버의 호스트OS까지 광범위하게 지원 가능한 프로리눅스가 VMware 사용 고객사 서버 운영 환경에서 상호 최적화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장 홍보를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22년 12월 출시한 최신 리눅스 상품 인증도 추가로 추진 중으로 Vmware와 국내 서버 운영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ㅇ..ASUS(에이수스)는 한국 시스템 비즈니스 그룹의 신임 지사장으로 잭 황(Jack Huang, 黃啓倫)을 선임했다. 잭 황 신임 한국 지사장은 미국 뉴욕에서 법학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2011년 사내 변호사로 ASUS에 입사했다. 사업 개발과 시장 개척에 대한 열의로 2014년부터는 ASUS 대만 본사의 시스템 비즈니스 그룹의 영업 부서에서 근무했으며, 2017년에는 홍콩지사로 옮겨 PC/게이밍 기업성과관리장(CPM)을 맡았다. 이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홍콩지사 시스템 사업부의 사업총괄매니저(BDM)를 역임하며 업계 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

그는 사업에 대한 식견과 전략을 바탕으로 2021년 4분기 홍콩 컨슈머 노트북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 ASUS가 업계의 리딩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특히 홍콩 게이밍 노트북 시장에서 ASUS의 프리미엄 게이밍 브랜드인 ROG(Republic of Gamers)가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할 수 있도록 성과를 이끌어 냈다. 또한 2022년 3분기에는 홍콩 게이밍 노트북 시장에서 ASUS가 전체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잭 황 신임 한국 지사장은 “영업사원부터 컨슈머, 게이밍, 커머셜 등 모든 제품군의 기업성과관리장(CPM)을 역임하며 쌓아온 지식과 업계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ASUS 코리아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워크데이(Workday, NASDAQ:WDAY)는 2022년 주요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3년 HR, IT 등의 영역에 대한 예측을 공개했다. 워크데이는 자사의 각 분야별 전문가들을 통해 2022년 트렌드 및 2023년 예측을 정리해 발표함으로써 주요 산업 분야의 경영진 및 협력업체들이 불확실성을 헤쳐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HRO 부문(직원 경험, 스킬, 다양성)

“개념에서 실행 단계로 넘어가는 스킬 기반 인재 전략”

대퇴사(The Great Resignation), 조용한 퇴직(Quiet Quitting)과 같은 트렌드가 계속 직원 몰입과 적극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인재 전쟁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기업이 생산성을 높이고 경력 개발을 장려하는 인재 육성을 추진하면서 스킬 기반(skills-based) 인재 전략이 개념 정립에서 실행 단계로 전환되고 있다. 2023년에는 보다 많은 기업이 다양한 스킬을 연결시키는 기술에 의존해서 자사 인력이 보유한 모든 스킬을 활용하면서 인재 및 인력 확충, 미래의 인력 수요에 대한 보다 전략적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추구할 것이다.

“최전방 관리자의 지원 및 유지가 2023년의 최대 관심사”

인재 유지는 기업이 항상 안고 있는 고민이지만 인플레이션과 노동력 부족, 팬데믹의 장기화가 최전방 관리자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고 있다. 2023년부터 HR 리더는 (급여 및 인력 관리 등) 반복적 업무를 자동화하고, (근무 시간 교환 및 선호하는 업무 일정 지원 등으로) 유연성을 증대시키며, (일정 품질 및 생산성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이들 중요 인력의 고유한 요구와 선호도를 파악, 이들을 유지하는 방안에 집중할 것이다.

“내부자 채용: 사내 대이동”

2023년에도 여전히 부족한 노동력이 기업의 과제가 될 것이며 기업은 가장 확실한 가용 인재 파이프라인이라 할 수 있는 자사 직원들에게 눈을 돌릴 것이다. 변화하는 인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은 내부로 눈을 돌려 직원들의 스킬, 속성, 열망을 반영하는 사내 인재 마켓플레이스를 구축해서 이들의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면서 성장 기회를 제공하려 할 것이다.

“조직도의 재구성: 스킬에 주목하자”

기업이 인력 전반의 스킬을 파악하고 성장시키는데 집중한다면 직원 개개인을 사전에 정의되고 분류된 역할로 제한시키지 않고 보다 역동적인 비즈니스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 보고 체계가 아닌 스킬과 관심사를 기준으로 직원을 매칭시키면 조직은 보다 포용적이고 민첩하며 유연한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스킬을 기준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언젠가는 업무를 사람 혹은 자동화된 스킬에 매칭시키는 경계 없는 마켓플레이스를 토대로 기업이 운영될 것이다.

“2023년 CHRO의 최우선과제: 직원 및 조직 건강의 접점”

팬데믹을 벗어나 불확실한 경제 환경을 헤쳐나갈 때 앞서나가는 기업은 민첩하고 회복력이 있으며 높은 성과를 내는 인력을 중심으로 프로그램과 정책을 개발할 것이다. 모든 CHRO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떠올리는 질문은, '직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회사가 성과를 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그리고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정렬시킬 것인가'이다.

성공하는 기업은 직원을 지원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하는 이니셔티브에 투자해서 자사 인재로부터 최고의 역량을 끌어낼 것이다.

“직원들의 '조용한 사직'을 막을 방안”

'조용한 사직(Quiet quitting)'은 직원 개인의 이슈만이 아니라 회사 차원의 보다 큰 이슈를 의미한다. 어떻게 직원들의 몰입도를 유지할 것인가? 직원들의 얘기를 듣고 즉각 대응해서 큰 산불이 될 수 있는 작은 불씨를 찾아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사명과 목적을 강조하는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이런 근본적인 요소가 확립되면 고성과자를 유치하고 직원들이 업무에서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간과해선 안 되는 중년 여성 인력”

중년 여성은 전세계적으로 근로 인력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집단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사회적 공정성, 일터의 공정성이 강조되면서 기업은 이들에게 충분한 관심을 쏟지 못했고 부분적으로 대이별(The Great Breakup)에 이르는 요인이 됐다. 이 여성들은 (갱년기 등) 인생의 중요한 전환점을 맞으면서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근무 체제에서 일과 가정의 균형을

추구하고 있다. 이제 이런 중년 여성 인력을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이들의 요구를 충족할지 기업이 고민하지 않는다면 회사의 큰 자산을 잃을 위험에 처해질 수 있다. 향후 일 년간 기업이 임원 레벨까지 포함하는 이런 여성 인력을 어떻게 지원하느냐가 많은 관심을 받게 될 것이다.

“탈참여(Great Disengagement)에 대한 선제적 대응”

경기 위축 등의 단기적 이슈에 집중하고 싶은 기업이 많겠지만 이러한 접근은 나날이 심화되는 '직원들의 탈참여(Great Disengagement)'를 촉진하여 점점 많은 직원들을 업무에 소극적으로 만들 수 있다. 올 한해는 기업의 이런 역량을 시험대에 올릴 것이다.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직원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그 어느 때보다 귀 기울이고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2023년에 앞서 나가는 기업은 인력에 대한 투자를 유지하면서 호경기든 불경기든 충성도 높고 몰입도 높은 직원들과 함께 증가하는 번아웃 리스크, 탈참여, 이탈을 극복할 것이다.

- CIO 부문(AI, UX, IT)

“최고의 기술 인재 확보로 회복력 유지”

2023년 IT 리더는 최고의 인재를 유지하고 그들의 스킬 향상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다. 오늘날의 기술 근로자는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려는 유연성을 갖고 신기술에 대한 숙련도를 높여 회사가 혁신하고 회복력을 높여 보다 빨리 적응하고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도록 지원해야 한다. IT 리더는 보다 새로운 AI 기반 인력 최적화 솔루션을 통해 스킬 기반 인력 전략을 도입, 팀원들의 경력/스킬 개발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사내 이동을 장려할 수 있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직원 유지와 몰입을 높이고 동시에 보다 민첩한 인력을 창출한다.

“설명 가능한 AI가 기업 사용자의 신뢰도 제고”

기업과 고용주가 어떻게 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직원 및 재무 데이터에 AI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투명성을 제공해야 한다. 설명 가능한 AI(Explainable AI)가 신뢰를 높여 기업의 AI 도입을 점차 증가시킬 것이다. 점점 많은 기술 제공업체들이 자사의 머신러닝 모델이 어떻게 결과물(예: 추천)과 예측을 도출하는지 공개할 것이고 이것이 개별 사용자 레벨까지 확장되어 기업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설명 가능성이 내재될 것이다.

“기술이 직원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 증대”

기술이 모든 직원 접점에서 역할을 하면서 CIO는 궁극의 직원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고유한 입지에 서게 됐다. 직원 경험을 개선하려면 원격, 재택, 하이브리드 근무 또는 접근성(장애 지원) 요구를 포함해서 모든 접점을 직원 입장에서의 효과라는 관점에서 들여다봐야 한다. 기술을 적절하게 조합하면 기술 플랫폼과 툴이 직원과 공조해서 모든 직원이 공평하게 또 쉽게

기여하도록 해준다. 기술 장벽을 없애면 긍정적 직원 경험을 위해 필요한 심리적 안전감도 커진다. 모든 팀원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포용적이고 접근성 있는 기술을 구현하면 직원이 행복해지고 유지율이 높아지며 이것이 조직의 경쟁력이 된다.

“경기 침체기에 미래에 대비하는 기술에 투자”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기술에 대한 요구는 증가하고 있다. CIO는 현재 조직의 요구를 지원하는데 집중하면서 동시에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 단, 이것이 모든 새로운 앱과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기술의 뼈대를 유지하는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는 동시에 미래를 위한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플랫폼과 앱의 통폐합으로 기술 최적화”

플랫폼과 앱, 기술 솔루션이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모든 선택은 다양한 앱과 플랫폼, 툴의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기업 전반적으로 중복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플랫폼 업체를 활용해서 발자국을 줄이고 애플리케이션 기반을 간소화하면 단일 플랫폼과 단일 보안 모델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일부 기술적 부채를 해소하고 동시에 기술의 전략적 가치를 높여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를 뒷받침할 수 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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