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EMP 공격 대비해야...저강도 도발시 가장 유력한 수단"...강우철 통일안보전략硏 소장
상태바
"北 EMP 공격 대비해야...저강도 도발시 가장 유력한 수단"...강우철 통일안보전략硏 소장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10.2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北이 300~400km 상공에서 EMP 공격하면 요격 어려워...터졌을 때 대비해야"
- 오세훈 서울시장 "카카오톡 사태 이후 재난·비상 대책 중요성 커져...北의 EMP공격 대비해야"
강우철 소장 [사진=녹색경제]
강우철 소장 [사진=녹색경제]

북한의 EMP(전자기 펄스) 공격이 저강도 도발시 가장 유력한 도발수단이 될 수 있고, 따라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연이어 나와 주목된다.

서울시 안보정책자문위원을 맡고 있는 강우철(북한학 박사) 통일안보전략연구소 소장은 20일 <녹색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EMP 공격은 인명 살상이 따르지 않기 때문에 북한이 저강도 도발을 할 경우 인명을 살상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유력한 공격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北이 300~400km 상공에서 EMP 공격하면 사실상 요격 어려워...터졌을 때 대비해야"

북한은 다수의 핵무기와  EMP전용무기는 물론, 다양한 투발수단을 보유해 300km 이상의 고도에서 EMP 공격을 할 경우 사실상 요격이 어렵고, EMP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예산을 들여 핵심시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 강우철 소장의 주장이다. 

강 소장은 "북한이 핵무기는 물론, EMP 전용무기와 다양한 투발수단을 보유했다"면서 "핵폭탄이 고도 30km 이상에서 폭발하면 초고층 대기에 전리작용을 일으켜 강력한 전자기파(EMP)를 발생시켜 통신장애, 전자장비 고장, 인프라 마비 등을 야기하고, 400km 상공에서 폭발하면 인명살상은 없이 EMP 공격 효과가 방대한 지역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우리나라가 보유한 요격 미사일의 최대 고도는 주한미군이 운용하는 사드가 150km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있어 400km에서의 요격은 사실상 불가능한 셈이다. 

강 소장은 "그래도 군은 어느 정도 EMP에 대한 대비가 돼 있는데, 문제는 전혀 대비가 없는 비군사시설들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번 카카오톡 중단 사태가 그것을 보여준 셈"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어 "한번에 완전히 대비하기는 어려워도 비군사 핵심시설에 대한 우선 순위를 정하고 예산을 편성하는 등 중장기적인 대책과 계획 수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카카오톡 사태 이후 재난·비상 대책 중요성 커져...北의 EMP공격 대비해야"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코로나19 재확산 대책방안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서울시]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도 19일 카카오톡 장시간 중단 사태 이후 재난·비상 대책으로 북한의 EMP공격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시장은 자신의 SNS에 'EMP 대책도 필요하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특히 국가 기간 시설에 대한 EMP 공격에 대한 대비가 돼 있어야 한다"며 서울시 주요 시설부터 점검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카카오톡의 장시간 중단 사태 이후 재난·비상 대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여러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며 "플랫폼 망 이원화, 방송통신재난관리 기본계획 대상 사업자 포함, 공정거래위원회의 플랫폼 사업자 M&A 규정 제정 등"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EMP 대책은 빠져 있다. EMP는 작용 반경의 모든 전자기기를 무력화한다. 핵무기나 전용무기로 EMP 공격이 가능한데, 북한은 이 두 가지 수단을 모두 보유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라면서 "적어도 국가 기간 시설은 EMP 공격에 방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요 데이터센터, 원자력 발전소, 통신망, 전력망 등의 점검이 필요하다. 서울시의 주요 시설부터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