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KT-NIPA, AI·DX 인재 양성 맞손...ICT 벤처 육성 위한 DX 컨설팅도 지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KT-NIPA, AI·DX 인재 양성 맞손...ICT 벤처 육성 위한 DX 컨설팅도 지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8.0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8일 장맛비가 쏟아지는 월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국내 디지털전환(DX) 선두주자, KT가 ICT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준정부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손을 잡았는데요. ‘사이버 10만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정부의 혁신 정책 방안에 KT가 적극적으로 나선 것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AI)·DX 부문 인재 양성은 물론, ICT 신사업을 펼치는 중소·벤처기업 육성에도 사활을 걸 방침입니다.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 발전에 좋은 기운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브랜드를 활용해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함께 공동 사업을 키우는 움직임인데요. 지난 갤럭시S22 시리즈 출시 당시에는 제품 디자인을 기반으로 만든 ‘뉴 갤럭시 NFT’ 기념품을 제공하는 등 마켓팅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이번 신형 폴더블폰을 공개하는 갤럭시 언팩에서도 사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기념품을 증정한다고 하니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외에도 LG전자가 글로벌 장애청소년 IT챌린지 예선전을 개최한다는 따뜻한 이야기까지, 다양한 산업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KT 이미희 C레벨컨설팅본부장(왼쪽)과 NIPA 전준수 글로벌성장본부장이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KT]
KT 이미희 C레벨컨설팅본부장(왼쪽)과 NIPA 전준수 글로벌성장본부장이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KT]

ㅇ..KT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디지털전환(DX) 관련 사업 및 인공지능(AI)·DX 분야 인재 양성을 함께 추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업무협약(MOU)을 서울 송파구 KT 송파빌딩에서 맺었다. KT와 NIPA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 신사업 분야 중견·중소·벤처기업 육성 ▲교육 및 자격 분야 AI·DX 인재 양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KT는 중견·중소·벤처기업에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ICT 역량을 지원할 예정이며, KT 클라우드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 상품 출시, KT 클라우드 마켓 플레이스 등재, KT 마케팅 채널 대상 홍보 등 참여 기업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을 지속하기로 했다. KT와 NIPA는 AI·DX 인재 양성을 위해 개발 전문가 초청 특강, 교육장 무료 대관, 교육 프로그램 홍보 등 효율적인 교육 요건 조성 및 디지털 분야 교육 혁신 활동도 함께 하기로 했다.

NIPA는 제조, 유통, 금융 등 주요 산업과 연계한 DX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DX 전문 기업을 육성하는 ‘산업연계형 디지털 전문 기업 육성’, 비대면 산업의 일상화를 촉진하기 위한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 서비스 활성화’ 사업 등이 대표 사업이다. KT 이미희 C레벨컨설팅본부장은 “주요 사업의 DX와 비대면 서비스 등 새로운 ICT 사업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KT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혁신을 지원하고, AI와 DX 인재 양성을 주도하는 등 대한민국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ㅇ..KT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1형 당뇨 환자를 위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한다. KT와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윤건호 교수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디지털치료제 활성화를 위한 XR(확장현실) 핵심 기술개발 사업’에 선정돼 2025년까지 협력한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공간에 현실과 똑같은 쌍둥이를 만들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로, 현재 헬스케어의 새로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협력에서 KT와 서울성모병원은 각각 보유한 AI 역량과 의료 데이터를 결합하며, KT는 서울성모병원이 연속혈당 측정기와 식이 앱(Food Tag), 활동량 계(Activity Tracker), 인슐린 펌프 등으로 수집한 당뇨 환자의 라이프로그를 활용해 인공지능(AI) 식이관리 솔루션과 진화형 인공췌장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AI 식이관리 솔루션은 AI 영상인식 기술로 음식의 종류와 영양성분, 칼로리 등을 자동 인식해 식단 관리를 돕는 기술이며, 진화형 인공췌장 알고리즘은 AI 알고리즘을 이용해 환자의 혈당에 맞게 주입될 인슐린의 양을 분석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들로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면 당뇨 환자의 상태를 예측해 당뇨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이번 국책 사업에서 다양한 의료 파트너사와도 협력한다.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영남대학교병원이 임상시험에서 확보한 당뇨 환자의 의료 데이터를 메디칼엑셀런스의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전달받아 기술 개발에 활용한다. 이외에도 KT는 혈당측정기 전문기업 아이센스, 인슐린펌프 제조사인 이오플로우와 자동화된 인공췌장 관련 기술을 연구 및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당뇨 환자를 위한 디지털치료제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KT 융합기술원 컨버전스연구소 한자경 상무는 “KT가 보유하고 있는 Industry AI 역량을 바탕으로 의료 분야의 여러 업체와 협력할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환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론티어 기술을 개발하고, 일상에서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ㅇ..KT는 광화문 East사옥에서 튀르키예 1위 통신사업자 투르크텔레콤(Turk Telekom)과 함께 미디어/콘텐츠 협력, Private 5G 공동 사업, 및 그룹사 및 스타트업 공동 투자 기회 발굴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먼저 투르크텔레콤의 IPTV·OTT 서비스에 K-콘텐츠 한국관을 오픈하고, KT가 한국 콘텐츠를 공급하기로 했으며, 추후 튀르키예 시청자들의 K-콘텐츠 반응에 따라 콘텐츠 추가 공급, 양사 콘텐츠 교류 및 공동 제작 투자에 협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2023년 튀르키예에서 5G 서비스 상용화 시 기업 및 정부 고객 대상으로 차별화된 Private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국내 최다 가입자를 보유한 1등 Private(기업전용) LTE/5G 서비스인 KT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튀르키예향 서비스 공동 개발 및 사업 추진을 협의하기로로 했다. 마지막으로, 투르크텔레콤은 KT 그룹사 투자는 물론, KT와 함께 신규 스타트업 공동 발굴과 투자에도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나아가 양사가 투자한 스타트업 솔루션을 각 사 서비스에도 적극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KT와 투르크텔레콤은 이번 전략적 제휴협력 계약 체결을 기회로, 양 국가를 대표하는 1등 통신사로서 양 국가의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보다 다양한 협력 분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로 하였다. 투르크텔레콤 CEO 오밋 오날(Ümit Önal)은 “5G 분야의 공동 R&D 프로젝트 추진, 사업성 및 기술성이 우수한 스타트업에 투자, 투르크텔레콤 TV 플랫폼에 K-콘텐츠 제공 등을 위해 세계 최고의 테크 기업인 KT와 함께 긴 여정을 시작한다”며 “이번 협력이 매우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전했다.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은 “3월 체결한 MOU 이후 양사가 빠르게 협력하여 구체적인 협력 아이템을 확정·추진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향후 한-튀르키예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기반으로 양사의 적극적인 협력이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여의도 이크루즈 본사에서 디지털프라자, 신라면세점, 이크루즈, 쇼골프, 쎄타랩스(NFT 발행 파트너), 올링크(인증 솔루션 파트너) 등과 '뉴 갤럭시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 의향서(MOU)를 체결했다. 올 2월 삼성전자는 블록체인 기업 쎄타랩스와 제휴하여 '갤럭시 S22'시리즈와 '갤럭시 탭S8' 시리즈 사전예약 고객에게 스마트폰과 태블릿 디자인을 형상화한 '뉴 갤럭시 NFT'를 디지털 기념품으로 증정한 바 있다. 삼성은 '뉴 갤럭시 NFT'를 보유한 고객이 디지털프라자, 신라면세점, 이크루즈, 쇼골프 등의 사용처에서 '뉴 갤럭시NFT'를 인증하면 할인 및 적립 등의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전자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NFT를 활용해 가상 세계와 실물 세계를 연결하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 갤럭시 NFT'는 이달 10일에 공개되는 폴더블 신제품 사전 구매 고객에게도 증정될 예정이다.

ㅇ..삼성전자는 자사 청소기 브랜드인 '제트'를 주제로 만든 가상 체험 공간 '제트랜드'와 '삼성닷컴'을 연계해 신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제트랜드 데이' 이벤트를 8일부터 18일까지 진행한다. 제트랜드는 브랜드와 제품을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하는 것을 즐기는 MZ 세대를 겨냥해 네이버Z의 오픈형 메타버스 플랫폼인 'ZEP'에 마련된 공간으로, 제품 체험에서부터 정보 검색, 제품 구매까지 논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뮤지엄 ▲펫 카페 ▲영화관 ▲노래방 ▲오락실 등 다양한 게임과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테마공원처럼 꾸며져 있어 방문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제트랜드 데이 행사 기간 동안 제트랜드에서 숨겨진 할인 코드를 찾는 '황금 제트봇 찾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트랜드 곳곳에 숨겨진 황금 제트봇을 찾으면 할인코드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해당 코드로 삼성닷컴에서 로봇청소기 신제품 '비스포크 제트 봇 AI SE' 구매시 최대 30만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 SE는 AI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의 강력한 흡입력과 우수한 청소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가격 부담을 낮춘 제품이다. 색상은 그레이와 베이지 2가지로 출시되며, 출고가는 139만원이다.

황태환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MZ세대에 친숙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제품을 좀 더 즐겁게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제트랜드 데이를 기획하게 됐다"며 "소비자들이 이 행사를 통해 삼성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 SE의 강력한 성능을 풍성한 혜택과 함께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ㅇ..LG전자는 이달 10일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재활협회 등과 함께 ‘2022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예선전을 개최한다. LG전자는 장애청소년들이 정보격차를 해소할 뿐만 아니라 정보 활용능력을 높여 취업, 진학 등 사회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11년부터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세계 각국 약 4000명에 달하는 장애청소년들이 대회에 참가했다. 올해 11회째인 이번 대회에는 국가별 대표 선발전을 통해 뽑힌 16개국 400여 명의 장애청소년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해 10일부터 이틀 동안 예선을 치른다. 여기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청소년들은 오는 11월 본선에서 최종 우승을 겨룬다.

참가자들은 올해 새롭게 추가된 ‘e크리이에티브 아이오티(eCreative_IoT) 챌린지’를 포함, ‘응용 3종목’과 ‘개인전 3종목’ 등 총 6개 종목에서 열띤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e크리이에티브 아이오티 챌린지’는「장애인 접근성」을 비롯해 장애인의 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겨루는 응용 종목이다. 응용 종목에는 4인 이하 팀이나 개인으로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또 ▲영상 촬영 및 편집 능력을 평가하는 ‘e콘텐츠(eContents) 챌린지’ ▲코딩프로그램 ‘스크래치’를 이용해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자율주행차 프로그래밍 능력을 평가하는 ‘e크리이에티브 스마트카(eCreative_Smart Car) 챌린지’ 등의 응용 종목이 있다. 이 밖에 개인전 종목으로는 ▲파워포인트를 활용, 슬라이드 작성 능력을 평가하는 ‘e툴 파워포인트(eTool_PPT) 챌린지’ ▲엑셀 함수 활용 능력과 데이터 산출 능력을 평가하는 ‘e툴 엑셀(eTool_Excel) 챌린지’ ▲인터넷 검색을 통한 정보 활용과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e라이프맵(eLifeMap) 챌린지’ 등이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참가하는 방글라데시 출신의 지체장애 청소년 나히둘 이슬람(Nahidul Islam)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리지는 장애청소년들의 IT 역량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대회”라며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어 코딩 공부를 시작했는데 열심히 준비한 만큼 올해는 꼭 상을 받고 싶다”는 각오를 밝혔다.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 조직위원회 김인규 위원장은 “IT는 국가와 지역 등 청소년 앞에 놓인 모든 장벽을 초월한다”며 “장애청소년들이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를 통해 더 큰 도전에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LG전자 윤대식 대외협력담당(전무)은 “글로벌장애청소년IT챌린지가 장애청소년들의 꿈과 열정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IT를 활용해 누구나 동등하고 편리하게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지속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ㅇ..LG유플러스는는 9월 추석을 앞두고 모바일 서비스를 장기간 사용한 고객들에게 홍삼, 와인 등 풍성한 사은품을 제공하는 ‘한가위 이벤트’를 진행하며 장기 고객 혜택 강화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모바일 이용 기간과 결합 회선 수에 따라 선정된 최우수 고객 3만 5000명에게 추첨을 통해 ▲LG생활건강 리튠 홍삼진 골드 ▲헤리티지 쇼비뇽 와인 ▲복순도가 막걸리 ▲CJ제일제당 명절 세트를 증정한다. 우수 고객 12만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할리스 커피쿠폰, 요기요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일반 등급 이상의 모든 장기 고객에게는 LG생활건강몰에서 사용 가능한 ‘LG생활건강 쿠폰팩’과 CJ더마켓에서 쓸 수 있는 ‘CJ제일제당 쿠폰팩’을 신청 고객 전원에게 지급한다. 장기 고객을 위한 ‘Thank U+’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한가위 이벤트는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와 고객센터 앱 ‘당신의 U+’에서 ‘Thank U+ 등급 조회’ 후 참여할 수 있다.

한가위 이벤트와 함께 이달부터 장기 고객 혜택도 한층 강화된다. 우선 최우수 고객이 통신 관련 업무 처리를 위해 고객센터에 상담을 신청할 경우 전담 상담사가 업무 처리를 돕는다. 또한 2023년부터는 해외여행 시 로밍 요금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최우수,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필요 시 유심을 무상 교체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장기 고객 전원에게는 데이터 2GB 쿠폰과 ‘V컬러링’ 등 유료 부가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체험 쿠폰이 지급된다. 뿐만 아니라 일반 등급 이상에게는 장기 고객 특별 행사 초청 및 경품 추첨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부여된다. LG유플러스는 오는 10월 중 ‘Culture 초청 이벤트’를 열고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예술 공연에 장기고객을 초청할 예정이며, 유명 연예인 콘서트에 초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원기 LG유플러스 고객유지전략담당은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 서비스를 오래 사용한 고객으로서 우대받고 싶다는 의견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장기 고객에게 혜택을 더 많이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다”며 “향후 장기 고객에게 상시 제공되는 서비스 혜택을 강화하고, 문화, 예술, 공연 등과 연계한 체험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네이버는 자사의 커뮤니티 플랫폼 밴드(BAND)가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았다는 소식을 전했다. 2012년 8월 8일 처음 출시된 밴드는 지난 10년 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왔으며 최근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억 5600만을 돌파했, 누적 밴드 수는 5300만개, 누적 게시글 수는 61억개에 달한다. 그간 쌓인 채팅 메시지는 500억개, 댓글은 200억개를 넘는다. 밴드는 사람들이 모이는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끊임없이 서비스의 진화를 거듭하며 커뮤니티 사용성을 확장해왔으며 지인 간 모임을 위한 플랫폼으로 시작해 2015년 공개형 밴드를 통해 관심사 기반의 모임으로 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모임의 성격을 더욱 세분화해 2019년 말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 밴드’, 2021년 말에는 동네 기반으로 관심사를 공유하는 ‘소모임 밴드’를 선보였다. 특히, 코로나 기간에는 비대면 모임을 위한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비디오콜’을 출시하는 등 비대면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퀴즈, 설문 등 원격 수업에 유용한 새로운 기능들을 확대했다.

그 결과 트렌드에 민감한 1020 이용자도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 현재 밴드 전체 사용자 중 1020 이용자의 비중은 26%에 달한다. 특히 미션 밴드가 ‘갓생’을 추구하는 MZ세대의 호응을 얻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미션 밴드에 참여하는 이용자 3명 중 1명은 1020 세대이고, 약 2천만 건의 누적 미션 인증글 중 1020 이용자가 남긴 게시글이 31%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 ‘미션 밴드’와 ‘소모임 밴드’를 중심으로 밴드 내의 커뮤니티를 더욱 다양화하겠다는 계획에 따라, 이달 밴드 서비스도 개편했다. 밴드 홈에 미션 탭, 소모임 탭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미션 밴드와 소모임 밴드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는 밴드 10주년을 맞아 마케팅 캠페인도 진행한다. 10주년을 기념해 제작된 인터랙티브 사이트를 통해, 밴드 10년간의 히스토리와 데이터, 다양한 밴드 사용기, 밴드 서비스 담당자들의 이야기를 한데 모아 공개한다. 나의 모임 유형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는 ‘나의 모임 DNA’ 테스트, 나의 밴드 활동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마이 밴드 리포트’도 마련됐다. 밴드 10주년 축하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캡쳐해 축하 메시지와 함께 SNS에 인증하면 총 1500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또, 10주년 페이지를 통해 추천 밴드에 새롭게 가입하면, 추첨을 통해 총 3명에게 아이폰13을, 총 1000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밴드 10주년 이벤트는 이달 21일까지 진행된다.

김주관 네이버 그룹& CIC 대표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흥망성쇠를 겪는 동안 밴드가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용자들의 니즈와 트렌드를 민감하게 살피며, 이를 빠르게 서비스에 녹이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라면서, “앞으로도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네이버의 독보적인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밴드를 ‘세상의 모든 모임’을 담는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ㅇ..한화임팩트는 미국 에너지 분야 투자 자회사인 한화H2에너지 USA가 고려아연과 신재생에너지 및 신사업 분야 사업제휴 및 지분투자를 추진한다는 소식을 전했다. 한화는 수소 및 신재생 에너지 분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2차전지, 자원순환 사업 등 미래 성장성 높은 신사업 분야로의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 고려아연과의 사업제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한화는 양사의 사업제휴 결속을 공고히 하고, 신기술 교류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고려아연에 대한 투자도 병행한다.

고려아연은 올초부터 미래 성장전략 TROIKA DRIVE 기치 아래 ▲신재생에너지 및 수소사업 ▲2차 전지 소재 ▲재활용/순환경제 등 신사업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고려아연의 전략은 ‘기술혁신을 통해 인류와 지구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끌겠다’는 한화임팩트의 비전과 맞아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돼 전략적 사업제휴와 투자를 결정했다.

한화와 고려아연은 사업제휴에 관한 MOU를 체결한다. 이후 양사는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사업 관련 시너지를 제고하기 위해 공동투자, 기술제휴, 공동연구 등 전략적 제휴 및 협력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화는 고려아연의 호주 신재생 발전 프로젝트 개발에 참여하고 고려아연은 한화의 수소혼소 가스터빈 개조 및 수소발전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양사는 ▲호주 내 발전 및 전력 판매 ▲수소와 암모니아 생산·저장·운반·판매를 위해 협력하고 ▲미국 내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수소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2차전지 핵심 부원료인 가성소다 공급 △ 폐태양광 패널 재활용 사업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한화H2에너지 USA는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통해 고려아연 보통주 약 5%(1주당 약 47만 5000원, 총 인수금액 약 4700억원)를 인수한다. 양사 간 사업 협력 결속력과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감안한 것이다. 양사 간 사업제휴 MOU 및 지분투자 계약 체결일은 8월 5일이고, 지분투자와 관련한 대금 납입일은 8월 18일이다. 인수주식은 1년간 보호예수 예정이다. 한화임팩트 김희철 대표는 “이번 사업제휴 및 지분투자를 통해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 신사업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해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한발 더 앞서가겠다”라고 밝혔다.

ㅇ..현대자동차는 이달 4일~7일(현지시간) 핀란드 위베스퀠레에서 진행된 2022 월드랠리챔피언십(WRC) 8번째 라운드 '핀란드 랠리'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핀란드 랠리는 1951년 몬테카를로 랠리의 지역 예선 성격으로 시작됐으며 WRC와는 개최 첫해인 1973년부터 함께 해온 유서 깊은 대회로 70년의 긴 역사는 물론, 인기 면에서도 첫손에 꼽히는 랠리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오트 타낙, 티에리 누빌 등 2명의 선수가 'i20 N Rally1 하이브리드' 경주차로 이번 대회에 출전했다.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오트 타낙은 2시간 24분 04초 6의 기록을 달성, 2위와 6.8초 차이의 접전을 벌인 끝에 현대자동차에 시즌 두 번째 우승을 안겼다. 현대 월드랠리팀은 핀란드 랠리를 통해 총 40점을 획득하며 제조사 부문 순위 2위를 유지해 2019, 2020 종합우승팀의 저력을 보여주며 선두 추격을 이어 나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핀란드 랠리 우승을 통해 전세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현대자동차의 저력을 보여줄 수 있어 매우 뜻깊다"라며 "남은 경기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ㅇ..쏘카는 경상북도·경북문화관광공사와 손잡고 경북지역 자유여행 수요 확대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쏘카는 경북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대여료 8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은 이달 8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안동역, 풍기역, 영주역, 김천역 등 4개의 KTX역 주변 28개 쏘카존, 150여대 쏘카 차량에 적용된다. 경북 대표 관광지를 방문하면 지역 농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도 지급한다. 안동, 영주, 김천, 구미 지역 내 관광지 18곳을 방문하고, 쏘카 앱 이벤트 페이지에 인증샷과 댓글을 남기면 선착순 800명에게 경상북도 온라인 농식품몰 ‘사이소’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3만원 상품권을 제공한다.

양지희 쏘카 중남부사업그룹장은 “이번 프로모션은 코로나19 이후 증가한 비대면 관광 수요와 교통거점을 활용한 카셰어링 서비스가 만나 지역 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끌어낸 좋은 협업 사례다”며 “앞으로도 쏘카는 이용자들의 이동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해지는 여행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와의 활발한 협업을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ㅇ..휴맥스모빌리티의 친환경기업 차량공유 서비스인 카플랫이 앱과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하며 보다 직관적인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전면 개편으로 커뮤니티 단위로 이용하는 카플랫 고객들은 지도 위에서 ▲차량 거점을 쉽게 찾고 ▲커뮤니티 가입과 이용이 편리해졌으며 ▲이용 내역 확인 및 스마트키 이용도 더욱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내 위치 주변의 서비스 지역을 지도상에서 확인이 가능해져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회사 동료 및 지인들과 차량과 주차·세차·정비를 같이 이용하고 비용을 나눠 내는 월 구독서비스인 ‘우리끼리카’를 신규로 출시했다. 최대 5인까지 앱을 통해 월 대여료를 나눠낼 수 있고 1개월 단위로 구독과 해지가 자유롭다. 카플랫 관계자는 “고객들이 보다 직관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창사 이래 가장 큰 규모 앱개편을 진행했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며 기업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고객의 이동을 돕는 모빌리티 상품을 지속해서 출시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ㅇ..아이엠(i.M) 택시를 운영하는 진모빌리티는 DGB대구은행과 ‘IM이 모셔DREAM’ 이벤트를 진행한다. DGB대구은행의 ‘DGB Z 체크카드’를 최초 발급받는 인원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이벤트 페이지 및 IM뱅크 앱에서 원하는 페스티벌 선택 후 응모하면 된다. DGB대구은행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당첨자에게 원더러스트 코리아 및 리스펙 페스티벌 등 다양한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진모빌리티는 페스티벌 참여자에게 공연 관람 후 아이엠택시 이용 시 사용가능한 쿠폰을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기간은 8월 4일부터이며, 페스티벌 및 당첨자, 이벤트 관련 자세한 사항 안내는 IM뱅크 모바일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진모빌리티 관계자는 "양사는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 고객 서비스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대한LPG협회는 한 달간 ‘스포티지 LPG’ 출시를 기념해 차량 계약자들을 대상으로 LPG 충전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스포티지 LPG 계약 이벤트는 오늘부터 다음달 7일까지 한 달간 네이버 카페 ‘스포티지 NQ5 클럽’과 ‘스포티지 매니아’에서 참여할 수 있다. 각 온라인 카페 계약 인증 메뉴에서 스포티지 LPG 계약서 또는 계약 완료 문자를 게시글을 통해 인증하면 참여 완료된다. 커뮤니티 별로 선착순 50명씩 총 100명에게 3만원 상당의 LPG 충전상품권을 증정하며, 우수 후기자 10명을 추가 선정하여 5만원 상당의 LPG 충전상품권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각 카페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기아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인 스포티지에 친환경·가성비를 더한 ‘스포티지 LPi'는 스마트스트림 L2.0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46마력, 최대토크 19.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리터당 9.2km다. 2023년형 스포티지는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에 이어 합리적인 유지비가 장점인 LPG를 추가해 소비자 선택 폭을 한층 더 넓혔다. 소비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스포티지 LPi는 지난달 26일 출시 이후 일주일간 4800여 대가 넘게 계약됐다. 이는 신형 스포티지 계약물량 중 절반에 가까운 수치다.

업계 관계자는 “LPG 차량은 연료비가 저렴할 뿐만 아니라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미세먼지 저감에도 유리하다”며, “경제성과 환경성을 모두 고려하는 운전자들에게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ㅇ..넥센타이어는 독일 축구 분데스리가의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의 공식 후원을 연장하며 2024/25 시즌까지 파트너십을 지속하기로 했다. 넥센타이어는 지난 2012년부터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프루트(Eintracht Frankfurt)’의 공식 파트너로 활동하며 전 세계 축구팬 및 고객들과 접점을 확대해왔다.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는 120여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명문 구단으로 지난 2021/22 시즌 UEFA 유로파 리그에서 42년만에 우승을 거머쥐었다.

넥센타이어는 이번 계약 연장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구단 홈경기장인 ‘도이체 방크 파르크’의 LED A보드와 관중석 상단의 LED 보드를 통해 브랜드 및 제품을 노출한다. 구단과 함께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선수 초청 사인회 등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넥센타이어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ㅇ..푸조는 올 6월 세상에 처음 공개된 뉴 푸조 408 패스트백(뉴 408)을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루브르-렌즈에 전시하는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투명한 구체(球體) 내부에 설치된 뉴 408은 다양한 각도로 회전하며 어느 각도에서도 매력적인 디자인을 뽐냈다. 뉴 408은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패스트백의 독특한 외관으로 파리 예술가들의 영감을 불러 일으켰다. 재능 있는 예술가와 엔지니어, 기술자로 구성된 파리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슈퍼비엔’팀은 ‘OPEn’ 기획사가 구상한 프로젝트를 현실화해 중력을 거스르는 듯한 설치물을 만들었다.

이 예술품은 투명한 구(球) 형태로 상·하 구분이 없어 뒤집히거나 뒤틀린 모든 각도에서 뉴 408의 디자인을 가감없이 드러낸다. 현재는 루브르-렌즈에 전시됐으며, 다른 행사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린다 잭슨 푸조 CEO는 "우리는 독창적이고 아름다우며, 신차를 돋보기에 하는 이 예술 작품의 아이디어가 정말 마음에 들었다"고 극찬했다. 또한 푸조 브랜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렉터 필 욕(Phil York)은 "푸조는 모든 분야에서 혁신적이다. 뉴 푸조 408을 위해 설계된 구(球)는 모든 면에서 새로운 모델의 매력을 보여준다. 이러한 창조는 푸조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글로벌 언어와 완벽하게 일치한다"고 설명했다.

ㅇ..대한항공이 추석을 맞아 회원들이 일상생활에서 스카이패스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스카이패스 딜 2차 기획전을 오늘부터 이달 29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의 테마는 ‘마일리지로 준비하는 추석’으로 마사지기, 홍삼 제품 등 건강·효도 상품을 비롯한 총 24개 품목을 마일리지로 구매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 또는 마일리지 몰 상단 배너를 통해 ‘스카이패스 딜’사이트로 이동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한정 수량 판매 예정으로 준비된 수량이 소진될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이번 2차 기획전은 예년보다 이른 추석 연휴 기간에 맞춰 8월초에 기획전을 시작해 마일리지로 미리 연휴 선물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대한항공은 다가오는 가을에 레저용품 관련된 기획전을 준비하는 등, 앞으로도 시즌별 다양한 테마로 마일리지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획전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ㅇ..한국가스공사는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미국 Matrix Service Company(Matrix)社와 ‘대형 액화수소 탱크 및 화물창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행사에는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존 휴이트(John Hewitt) Matrix 사장 등 양사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올 6월 채희봉 사장이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참석을 위한 미국 방문 당시 Matrix 경영진 및 액화수소 분야 전문가들과 만나 액화수소 저장 기술 현황과 가스공사와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로 성사됐다. 양사는 앞으로 ▲액화수소 육상 저장탱크 대형화 ▲액화수소 운송 선박 기술 개발 ▲국내 액화수소 인수기지 설계 및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가스공사는 수소 밸류체인 중 액화수소 저장‧운송 분야의 핵심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산업 선도 국가로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액화수소 도입을 통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변화의 바람은 평택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양사는 세계최초의 LNG인수기지 기반 수소인수기지 개념설계를 공동연구개발(Joint Study) 형태로 진행한다는 구상이다.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한국 최초의 LNG인수기지는 한국최초의 수소인수기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1984년에 설립된 Matrix는 2000년 이후 북미 지역에서 1,700여 개, 2억 4천만 배럴 이상의 저장탱크(석유·화학·수소 등) EPC 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55개국에서 다양한 LNG 및 석유화학 플랜트, 발전소 등의 EPC를 수행했다. 특히 액화수소 저장시설 EPC를 수행한 세계에서 손꼽히는 기업 중 하나로, 올해 미국 네바다 주에 완공된 수소 액화 플랜트 저장설비를 포함해 지금까지 13기의 액화수소 저장설비 EPC를 수행하는 등 초고압·초저온 탱크 개발·건설 역량을 바탕으로 NASA, Air Liquide, Linde 등 세계 유수의 수소 관련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은 “액화수소 저장·운송은 탄소 Net-Zero달성은 물론 중장기적으로 대량의 수소 수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라며, “앞으로 Matrix와 협력해 우리나라가 세계 수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존 휴이트(John Hewitt) Matrix사 사장도 “대한민국의 대규모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가스공사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양사가 합심해 수소경제 활성화 및 세계 탄소중립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ㅇ..다쏘시스템은 프랑스 최초의 민간 방사선 치료 센터인 하트만(H.HARTMANN Institute)과 프랑스 통합 의료 연구기관인 라파엘과 공동으로 보르덱(VORTHEx)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보르덱 프로젝트는 방사선 치료실 전체를 버추얼 공간에 재현하고 VR(가상현실)기술을 통해 환자가 방사선 치료를 사전에 체험할 수 있는 ‘3D시뮬레이터’를 구축한다. 투병 중인 환자는 치료실의 설비와 치료과정을 VR체험을 통해 이해한 후 보다 안심하고 실제 방사선 치료에 참가할 수 있다. 보르덱 프로젝트를 통해 다쏘시스템은 방사선 치료 및 수술 전문기관인 하트만에 신설된 치료실을 버추얼 트윈으로 재현하며, 하트만은 프랑스의 르발루아 페레시의 프랑코 브리티쉬 병원과 가깝고 가상 칼의 일종인 애큐레이사의 최신 사이버 나이프 로봇을 장비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는 3D시뮬레이션을 통해 하트만 치료실과 사이버 나이프 로봇팔, 환자의 자세, 치료 과정 등을 정확하게 재현한다. 가상 치료 체험의 모든 과정은 하트만 의료팀 스태프가 관리한다.

하트만은 최첨단 치료와 환자 요구에 최적화된 개인별 맞춤형 케어를 위해 라파엘과 제휴하고, 다쏘시스템은 보르덱 프로젝트를 위해 개방형 혁신 연구소인 3D익스피리언스 랩(3DEXPERIENCE LAB)의 전문 기술과 VR 장비를 제공한다. 3D익스피리언스 랩은 다쏘시스템의 3D시각화 애플리케이션인 3D익사이트와 실제 치료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나리오와 기능을 구현한다. 환자 치료 과정의 시뮬레이션 효과와 성능을 평가하는 임상 시험은 메디데이터의 임상 시험 플랫폼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