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검증위의 무리한 여성노동권 실태 발표... 조사 신빙성 논란
상태바
파리바게뜨 검증위의 무리한 여성노동권 실태 발표... 조사 신빙성 논란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2.08.0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0여 기사 중 민노총 조합원 수와 유사한 200여 명만 참여... "대표성 결여"
-집단성향 통제 없는 등 조사 설계 문제 많고, 단순 인식 조사 실태로 포장 지적
-업계 “검증위의 목적 달성을 위해 회사에 흠집 내려는 의도적 선동 전략 불과”
‘파리바게뜨 사회적합의 이행 검증위원회’가 파리바게뜨 여성 제빵기사의 유산율이 높다고 발표한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모성보호 실태’ 조사에 대해 신빙성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파리바게뜨 매장 모습.[사진=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사회적합의 이행 검증위원회’가 파리바게뜨 여성 제빵기사의 유산율이 평균보다 2배 가량 높다고 발표한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모성보호 실태’ 조사에 대해 신빙성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파리바게뜨 매장 모습.[사진=파리바게뜨]

 

파리바게뜨 여성 제빵기사의 유산율이 높다고 발표한 ‘파리바게뜨 사회적합의 이행 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의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모성보호 실태’ 조사에 대해 신빙성 논란이 일고 있다.

검증위는 지난 7월 1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파리바게뜨 여성노동인권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모성보호 실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해당 조사는 "설문조사의 설계에서부터 문제가 많고, 답변자도 극히 적어 제대로 된 조사라고 볼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설문조사는 지난 6월 10일부터 14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으로 진행됐는데, 총 응답자가 전체 피비파트너즈 제빵기사 5000여명 중 약 5% 수준에 불과한 297명으로 나타나 모집단의 의견을 제대로 반영한 결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특히, 응답자 집단별 성향에 대한 통제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은 큰 오류로 지적된다. 이번 조사 응답자 중 민주노총 조합원은 61%, 민주노총 조합원 외 인원이 39%로 민주노총 조합원이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민주노총의 집단적 성향이 결과에 반영됐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현재 민주노총 소속 직원들과 그 외의 직원들이 '노노갈등'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피비파트너즈 관련 사안에 대한 의견이 양 집단에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조사 결과가 대표성을 갖기 위해서는 노조 소속에 따른 인원 비율 통제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 상식적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실제 피비파트너즈 제빵기사 중 민주노총 기사는 200여 명으로 전체의 4%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즉, 297명의 응답자 중 민주노총 소속은 10여 명, 나머지 280여명은 민주노총 소속이 아닌 직원들로 구성돼야 대표성을 가진다는 의미다.

결과 분석에 대한 문제도 지적된다. 유산에 대한 질문에 ‘임신한 적 있다’는 답변자는 총 12명이고, ‘유산 경험’에 대한 답변은 5명이었는데, 이를 두고 유산율이 41.7%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전체 제빵기사 5000여 명 중 실제 유산 여부가 확인되지도 않은 5명의 답변 내용을 바탕으로 ‘여성직장인 평균 23%의 두 배의 유산율’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이는 분석자의 의도가 개입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 데이터와도 전혀 다른 결과다. SPC그룹의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임신한 직원은 총 188명이며 22명이 유산해 유산율은 11.7%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태와 전혀 다른 결과를 발표에 여론을 호도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이번 설문결과 발표의 가장 큰 문제로 단순한 제빵기사들의 의견을 묻는 ‘인식’ 조사에 불과한 것을 마치 실제의 결과인 것처럼 ‘실태’ 조사로 포장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설문 내용을 보면 ‘2021년 임신한 적이 있습니까?’, ‘유산한 적 있습니까?’, ‘성희롱 성추행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등으로 응답자가 의도에 따라 얼마든지 허위로 답변할 수 있는 단순 의견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실태 조사는 위 한국산업안전보험공단의 자료처럼 실제 데이터에 기반을 둔 분석이어야 하는데, 설문으로 진행한 것 자체부터가 잘못됐다는 것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200여 명의 조합원을 가진 민주노총 측에서 조사를 진행했고, 답변자 수도 200여 명에 불과하다는 것은 대부분 민주노총 조합원들 위주로 답변한 결과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민주노총과 연대하고 있는 검증위가 목적 달성을 위해 회사에 흠집을 내려는 전형적인 선동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