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직원들, "경찰 개입해 달라...120명이 불법으로 10만명 일터 빼앗아"
상태바
대우조선해양 직원들, "경찰 개입해 달라...120명이 불법으로 10만명 일터 빼앗아"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7.1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협력업체 대표들 "尹 대통령, 거통고 불법파업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 부탁"
- 불법파업에 폐업당한 업체 대표 "우리는 폐업했지만...공정과 상식 보여달라"
- 금속노조 거통고 지회, 임금 30% 인상 등 요구..."공권력 투입하면 총파업"
- 박두선 대표, 비상경영 선포 "공정지연 등으로 회사의 존폐 우려되는 상황"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이 불법파업에 대한 경찰 수사를 촉구하는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 사태가 길어지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회사가 존폐위기에 놓이게 되자, 대우조선해양 직원들이 경찰의 개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많게 잡아도 120여명 정도, 실제로는 여섯명이 주도하는 불법파업으로 1만여명에 달하는 대우조선해양과 10만여명의 협력업체 임직원들이 일터를 뺏긴 상황"이라며 "그들은 협상이 불가능한 조건을 내걸고 조업을 방해하고 있다. 지금은 경찰이 나서서 해결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다"고 호소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지난달 2800억원의 손실을 입었고 하청업체 노조의 도크(선박 건조공간) 점거로 지금도 매일 100억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경쟁사 관계자도 "조선업은 수주업 특성상 발주처와의 납기 약속이 중요하다. 이를 지키지 못할 경우 대우조선해양 뿐만 아니라 한국 조선업 전체가 신뢰도 측면에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스스로 철창에 들어간 유최안 부지회장 등이 구호를 외치는 모습 [사진=거통고 지회]

협력업체 대표들 "尹 대통령, 거통고 불법파업에 대해 각별한 관심과 애정 부탁"

이날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회사 협의회 대표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의 불법 파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해결을 호소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현재 거통고 하청지회는 세계에서 가장 큰 위용을 자랑하는 대우조선해양㈜의 제1도크를 한달 넘게 불법 점거하면서 애써 만든 선박이 진수(進水)되지 못하고 있다"며 

"한 달 여간의 불법 파업은 단순히 대우조선해양과 사내협력회사 협의회의 고통을 넘어 이제는 각종 기자재를 납품하는 부산∙경남 사외협력회사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급기야 이번 불법 파업으로 회사와 함께 하는 10만여명의 관련 회사 모든 임직원의 생존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하청지회의 불법은 전체 구성원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폐업하는 회사가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를 찾아 호소하고 경남지방경찰청을 방문해 불법 행위에 대한 조속한 해결을 요청하고 많은 이들의 의지를 담은 1만여명의 서명도 전달했다"면서 "경남경찰청장님은 저희들의 면담요청도 거부했다" 면서 윤 대통령에게 "끝까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하루 빨리 지금의 문제가 해결되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가진 대한민국 조선산업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이 시민들에게 경찰수사 촉구 호소문을 배포하는 모습 [사진=대우조선해양]

불법파업에 폐업당한 업체 대표 "우리는 폐업했지만, 공정과 상식 보여달라"

이번 파업으로 폐업한 업체 대표도 정부가 불법파업에 적극 대처해달라고 나섰다. 

진민영 삼주(대우조선해양 협력사) 대표는 이날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이 어렵고 힘든시기에 임금 30% 인상 등을 내걸고 불법 파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저희 회사는 결국 폐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 조선하청지회의 불법파업에 남은 것이라고는 많은 부채와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끝까지 지켜주지 못한 미안함 뿐"이라고 털어놨다. 

진민영 대표는 "국민여러분 이렇게 간곡하게 호소 드린다. 비록 저는 금속노조의 불법 앞에 무릎 꿇고 폐업을 했지만 나머지 협력사 대표님들은 그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대한민국의 조선산업이 금속노조에 흔들려서는 안된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진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님께서 '공정과 상식' 말씀하셨다. 대한민국의 공정과 상식은 약한자에게만 적용 되는 것이냐? 민주노총과 같은 힘이 있는 권력 집단은 공정과 상식에서 제외가 되는 것이냐? 지금껏 저희 사내협력사 대표 일동은 수차례 고용노동부 와 경찰청에 건의했지만 그 어느 기관도 공정과 상식을 보여주지 않았다. 이제 더 이상 정부기관은 저희와 국민을 실망시키지 말아 주시기를 요청드리며 불법과 타협없는 정의가 살아 있는 대한민국을 보여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간청했다. 

지난 6일 거통고 조선하청지회 소속 노조원들이 공권력 투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거통고 조선하청지회]
지난 6일 거통고 조선하청지회 소속 노조원들이 공권력 투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거통고 조선하청지회]

거통고 지회, 임금 30% 인상 등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 40여일째..."공권력 투입하면 총파업"

앞서 금속노조 경남지부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 총파업 결의대회 시작으로 부분파업, 특근거부 등 투쟁을 진행했고, 7일부터 전면 파업으로 전환,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조선업 위기 당시 대량해고와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삭감이 이루어진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은 여전히 변화가 없다. 수주가 늘고 인력이 필요하지만, 위험하고 힘든 조선소 일을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고 하고자 하는 노동자가 없는 상황"이라며 "조선하청지회의 핵심 요구는 임금 30% 인상, 단체협약 체결"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지난 6일 경남도청 앞에서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투쟁, 공권력 투입시 금속노조 즉각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갖고 공권력이 투입되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수정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스스로 철창에 들어간) 유최안 부지회장을 가둔 것은 실고용주인 대우조선해양과 최대주주 산업은행이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최고책임자는 대한민국 대통령 윤석열”이라며 “대우조선해양과 산업은행뿐만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에게도 책임이 있다”라고 규탄했다.

권 부위원장은 “금속노조는 공권력이 투입되면 즉시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그것은 윤 대통령이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전쟁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도크를 점거하고 농성 중인 모습 [사진=거통고 지회]

박두선 대표, 비상경영 선포 "공정지연 등으로 회사의 존폐 우려되는 상황"

박두선 대우조선해양 대표는 이날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최근 수주 회복으로 오랫동안 짓눌러왔던 생산물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이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며 현 위기를 하루빨리 해소하고 지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최근 수주 시장도 살아나며 불황의 끝이 보이는 듯했지만 급격한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또다시 지난해와 올해 1분기 연속적인 대규모 손실을 기록하며, 올 1분기 말에는 부채비율도 547%로 증가하게 됐다"면서 "하청지회의 도크 무단 점거로 인한 초유의 진수 연기가 4주차에 접어들어 공정지연으로 인한 전후 공정의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