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세계 최초 GAA 기반 ‘3나노 파운드리’ 양산 시작...“TSMC 추격 고삐”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세계 최초 GAA 기반 ‘3나노 파운드리’ 양산 시작...“TSMC 추격 고삐”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7.01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마침내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 TSMC를 추격하기 위한 비장의 칼을 뽑아 들었습니다. 초미세공정 기술력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가장 먼저 3나노 파운드리 공정 기반 양산에 뛰어든 것인데요. 여기에는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인 GAA 신기술이 세계 최초 적용됩니다. 삼성은 HPC용 시스템 반도체를 초도 생산한 데 이어, 추후 모바일 SoC 등으로 해당 공정 기반 양산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이 과연 안정적인 수율을 확보해 다시 한번 ‘기술의 삼성’이라는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SK텔레콤은 올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이동통신부문에서 무려 2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조사가 시작된 이래로 단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는 유일한 사례인데요. 특히, 이번에는 SK ICT패밀리 5개社가 관련 6개 전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것에 의의를 두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의 세계적인 예술대학과 지속가능한 미래 디자인을 주제로 공동연구한 협업 프로젝트를 공개했다는 등의 다양한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3나노 파운드리 양산에 참여한 파운드리사업부, 반도체연구소,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주역들이 손가락으로 3을 가리키며 3나노 파운드리 양산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3나노 파운드리 양산에 참여한 파운드리사업부, 반도체연구소, 글로벌 제조&인프라총괄 주역들이 손가락으로 3을 가리키며 3나노 파운드리 양산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ㅇ..삼성전자는 세계 최초로 GAA(Gate-All-Around) 기술을 적용한 3나노(nm) 파운드리 공정 기반의 초도 양산을 시작했다. 3나노 공정은 반도체 제조 공정 가운데 가장 앞선 기술로,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인 GAA 신기술을 적용한 3나노 공정 파운드리 서비스는 전 세계 파운드리 업체 중 삼성전자가 유일하며, 삼성전자는 3나노 공정의 고성능 컴퓨팅(HPC)용 시스템 반도체를 초도 생산한 데 이어, 모바일 SoC 등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장 최시영 사장은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업계 최초로 ‘하이-케이 메탈 게이트(High-K Metal Gate)’, 핀펫(FinFET), EUV 등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며 빠르게 성장해 왔고, 이번에 MBCFET GAA기술을 적용한 3나노 공정의 파운드리 서비스 또한 세계 최초로 제공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기술을 적극 개발하고, 공정 성숙도를 빠르게 높이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반도체를 구성하는 트랜지스터에서 전류가 흐르는 채널(Channel) 4개면을 게이트(Gate)가 둘러 싸는 형태인 차세대 GAA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으며, 채널의 3개면을 감싸는 기존 핀펫 구조와 비교해 GAA 기술은 게이트의 면적이 넓어지며 공정 미세화에 따른 트랜지스터 성능 저하를 극복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높이는 차세대 반도체 핵심 기술로 손꼽힌다. 삼성전자는 채널을 얇고 넓은 모양의 나노시트(Nanosheet) 형태로 구현한 독자적 MBCFET GAA 구조도 적용했으며 나노시트의 폭을 조정하면서 채널의 크기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고 기존 핀펫 구조나 일반적인 나노와이어(Nanowire) GAA 구조에 비해 전류를 더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어 고성능·저전력 반도체 설계에 큰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는 나노시트 GAA 구조 적용과 함께 3나노 설계 공정 기술 공동 최적화(DTCO)를 통해 PPA를 극대화했으며, 3나노 GAA 1세대 공정은 기존 5나노 핀펫 공정과 비교해 전력 45% 절감, 성능 23% 향상, 면적 16% 축소되었고, 이어 GAA 2세대 공정은 전력 50% 절감, 성능 30% 향상, 면적 35% 축소된다. 삼성은 더불어 시높시스(Synopsys), 케이던스(Cadence) 등 SAFE(Samsung Advanced Foundry Ecosystem) 파트너들과 함께 3나노 공정 기반의 반도체 설계 인프라·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이 빠른 시간에 제품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삼성전자는 국내 최대 25kg 용량의 전자동 세탁기 '그랑데 통버블' 신제품을 출시했다. 한 번에 많은 빨래가 가능한 대용량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요구에 맞춰 내부 세탁통 크기를 키우고 성능 알고리즘을 최적화해 국내 최대 용량을 구현했으며 더 커진 세탁용량에도 외관 사이즈는 거의 그대로 유지해 공간 활용도도 높였다.

그랑데 통버블 25kg 신제품은 강력한 세탁 성능을 구현하는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세탁물 위로 물을 쏘는 '제트샷'은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줄 뿐만 아니라 세탁 시간을 절반으로 줄여 30분만에 세탁이 가능하며 이 기능을 사용하면 물과 전력 사용량도 함께 절약된다. 듀얼 DD 모터와 12개의 입체 날개를 통해 만드는 '입체돌풍물살'은 세탁물을 강력하고 시원하게 세탁해주고, 특허 받은 버블키트에서 뿜어져 나오는 '버블폭포'는 풍성한 거품으로 찌든 때와 찌꺼기를 말끔히 세탁해준다. 세제가 옷감에 닿기 전 만들어진 거품은 세제를 그냥 녹인 물보다 흡수가 약 2.5배 빨라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그랑데 통버블 세탁기는 ▲생활 속 세균을 99.9% 살균해주는 60도(℃) 살균세탁 코스 ▲풀 스테인리스 소재가 적용된 세탁조 ▲먼지를 많이 모으고 통풍이 잘돼 관리하기 편리한 스테인리스 이중 안심 필터 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위생 기능도 적용됐으며 이외에도 조작부를 세탁기 뒤편에 배치해 세탁물을 꺼내기 쉽고 조작부에 물기가 잘 닿지 않도록 하는 등 인체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돼 편리하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인버터 모터에 대해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고장이 나면 무상으로 부품 수리 또는 교체를 해주는 '평생보증'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ㅇ..SK텔레콤은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이동통신부문에서 2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조사 시작 이후 한 번도 1위를 놓치지 않고 연속 1위를 유지한 기업은 SKT가 유일한 사례로,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 조사에서도 SK ICT패밀리 5개社가 관련 6개 부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최고의 서비스 회사로 인정받는 쾌거를 거뒀다. SK브로드밴드는 초고속인터넷과 IPTV 서비스 부문에서 각각 8년 연속, 4년 연속 1위를 달성했고, SK텔링크는 국제전화 부문에서 14년 연속 1위, 11번가는 e커머스 부문에서 15년 연속 1위, 무인경비 부문에서 SK쉴더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위를 기록했다.

SK ICT패밀리社가 서비스 전 영역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배경은 AI 등 최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고객 경험 혁신과 끊임없는 서비스 품질 개선 노력이 인정받았다는 분석이다. SKT는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성장형 인공지능 서비스 ‘A.’(에이닷)을 지난 5월 오픈 베타 버전으로 선보였으며 ‘AI 서비스 컴퍼니’ 컨셉이 고스란히 담긴 A.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쓰여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된 서비스로 일정 관리, 전화 걸기, 문자메시지 발송 등 사용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겪는 번거로운 일을 대신 처리해 주고 음악과 영상 등을 취향에 맞게 추천하고 재생까지 해준다.

지난해 7월에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메타버스 세상을 즐길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출시했다. 이프랜드는 본인만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아바타를 통해 개성 넘치는 소통과 함께, 다양한 대중문화 예술 행사, 이벤트 등 이프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통해 앱 다운로드 750만을 돌파하며 대한민국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아울러, SKT는 국내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사업자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만든 구독상품 ‘T우주’를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며 관련 생태계를 넓히고 있다. T우주는 우주패스 all, 우주패스 mini 등의 구독 상품을 통해 온·오프라인 쇼핑과 식음료 영역, 디지털 서비스, 화장품, 교육, 가전 렌탈 등 고객들의 소비 생활 전반과 연결된 다양한 상품을 파격적인 혜택으로 제공하는 중이다. AI를 고객센터 상담 전 영역에 적용한다는 목표를 갖고 챗봇과 보이스봇, 고객센터 상담 데이터를 분석하는 통화데이터분석시스템 등을 구현해 수준 높은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특히, 국내 통신사 가운데 최초로 AI 상담 보이스봇을 도입한 데 이어 지난해 기존보이스봇 대비 업그레이드된 대화형 음성 AI 상담 보이스봇인 누구 상담봇을 추가로 오픈해 인공지능 누구(NUGU)의 목소리로 고객이 궁금한 내용을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구현했다.

ㅇ..SK텔레콤은 자사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 ‘T우주’에 생활밀착형 혜택 서비스를 강조한 ‘우주패스 life’를 추가한다. ‘우주패스 life’는 편의점·카페 등 고객들이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제휴처를 모은 구독 상품으로, 온라인 쇼핑 포인트와 해외직구 무료배송 혜택을 중심으로 한 ‘우주패스 all’·‘우주패스standard’과 함께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할 예정이며 ▲세븐일레븐 최대 30%할인(1000원 당 300원 할인) ▲투썸플레이스 30% 할인 두 가지를 기본 혜택으로 제공하고 ‘우주패스 all’과 동일한 50여개 제휴처 중 하나를 택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주패스 life’의 기본 혜택을 사용하려면 세븐일레븐과 투썸플레이스에서 T멤버십 앱의 ’우주패스 매직바코드’를 제시하면 된다. 고객은 각각의 제휴처에서 1회 최대 9천원, 월 최대 3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세븐일레븐과 투썸플레이스에서 각각 하루 한 번씩 사용 가능하다. ‘우주패스 life'의 요금은 부가세 포함 월 9900원으로, 기존 ‘우주패스 all’·‘우주패스 Standard’와 동일하며, SKT 고객은 30일부터 바로 T월드를 통해 ‘우주패스 life’에 가입할 수 있으며, 타 통신사 고객은 7월말 경부터 가입 가능할 예정이다. SKT는 ‘우주패스 life’ 출시와 함께 신규 제휴처를 확대, ‘우주패스 life’와 ‘우주패스 all’에서 ▲SPOTV NOW Basic 이용권 ▲스낵24마켓 15000원 할인쿠폰 1장 ▲스윗밸런스 총 40000원 상당 할인 쿠폰 4장 등 3개 혜택을 추가했다. SKT는 앞으로도 구독 상품 및 제휴처 확대를 통해 ‘구독 커머스 플랫폼 T우주’의 입지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의 세계적인 예술대학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RISD)'과 지속가능한 미래 디자인을 주제로 공동연구한 협업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RISD는 현대차그룹과의 공동연구를 위해 2020년부터 매년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RISD 교수진 4명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현대차·기아 디자이너들이 연구를 지원한다.

연구에는 건축,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 13개 전공의 RISD 학생 36명이 연구자로 참여했다. 공동연구는 올해 2~5월 RISD의 봄 학기 동안 ▲세라믹스(Ceramics) ▲글라스(Glass) ▲실험 및 기초 연구(Experimental and Foundation Studies) ▲디지털+미디어(Digital + Media) 등 4개 디자인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현대차그룹과 RISD는 봄 학기에 이어 올여름 학기에는 심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ㅇ..현대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 5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이하 AMS)’가 최근 진행한 4개 SUV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차로 선정됐다.

이번 비교 평가는 아이오닉 5, 메르세데스-벤츠 EQA 250, 아우디 Q4 e-tron, 르노 메간 E-테크 등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4개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안전성 ▲컴포트 ▲파워트레인 ▲주행거동 ▲환경 ▲경제성 등 7가지 평가항목에 걸쳐 진행됐다. 아이오닉 5는 평가 항목 중 파워트레인, 바디, 경제성 등 3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총점 617점으로 602점을 기록한 Q4 e-tron과 577점을 기록한 메간 E-Tech, 571점을 획득한 EQA 250을 제치고 종합 1위를 차지했다.

AMS는 "E-GMP 기반의 800V 초고속 충전 기술은 아이오닉 5가 승리할 수 있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라며 "다양한 편의사양 뿐만 아니라 높은 공간활용성, 최고 수준의 제동 성능이 장점인 전기차"라고 평가했다.

ㅇ..기아가 도심형 SUV, 더 뉴 셀토스의 내·외장 이미지를 30일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셀토스는 2019년 7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셀토스의 상품성 개선 모델로, 기아의 대표 소형 SUV다. 기아의 신규 디자인 철학을 계승해 ‘미래를 향한 혁신적 시도’와 ‘인간의 삶을 위한 기술'을 반영해 고급스럽고 하이테크한 내장 디자인을 선보였다.

기아 관계자는 “더 뉴 셀토스는 동급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갖추고 도시적 감성을 더해 보다 견고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재탄생했다”라며 “당당하고 차별화된 도심형 SUV로 경쟁이 치열한 소형 SUV 시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현대로보틱스는 국내업계 최초로 대면(對面)방역이 가능한 방역로봇을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현대로보틱스의 방역로봇은 병원 수술기구 살균에 사용되는 ‘플라즈마’ 방식으로 대기를 살균하고, ‘UVC(Ultraviolet C) LED’를 로봇 바닥면에 설치해 바닥 살균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면방역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이 로봇은 로봇 내부에서 플라즈마 살균으로 각종 유해균을 제거해 상부로 정화된 공기를 배출하며 8가지 센서를 탑재해 대기 중의 초미세먼지, 유기화학물(TVOCs) 등을 감지하고 이를 3종 필터를 통해 흡입, 정화한다.

이 로봇은 정지상태에서 152㎡(약 46평)에 대해 방역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하며 활동하기 때문에 특히 공기청정기와 살균기를 설치하기 어려운 상업용 빌딩, 병원, 학교, 사무공간 등의 로비와 통로에서 방역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앞서 이 로봇은 코로나 등 바이러스성 질환을 발생시키는 10종의 유해균 및 5종의 유해가스 제거 성능에 대한 국내외 기관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현대로보틱스는 지난 2021년 3월 KT와 공동으로 개발한 호텔로봇을 대구 메리어트호텔에 공급하는 등 호텔, 식당 등에 자율주행 서비스로봇을 공급해오고 있다. 올해 5월에는 유럽 최대 통신사 ‘보다폰(Vodafone)’과 차세대 서비스로봇 공동개발에 대한 사업협력을 체결, 독일 현지 대학병원에서 방역로봇을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ㅇ..LG는 고용노동부와 서울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고용노동부는 LG의 청년 AI 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LG 에이머스(Aimers)’를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인증했으며 LG는 최근 AI 분야 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간 4천명 이상의 청년 AI 인재 양성을 위해 ‘LG 에이머스’를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LG 에이머스’는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AI 기초 지식과 코딩 역량을 갖추고 있는 만 19세에서 29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AI 전문가 양성 과정이며 청년들은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 관계없이 원하는 곳에서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2개월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청년들은 ‘LG 에이머스’를 통해 국내 최고 AI 전문가 6인의 핵심 이론 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이론 기반의 지식 습득을 넘어 LG의 산업 현장 데이터를 직접 다루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LG AI 해커톤’ 참가도 가능하다. 고용노동부는 ‘LG 에이머스’의 청년고용 응원 멤버십 가입을 인증하면서 향후 ‘LG 에이머스’ 참여자 모집을 위한 홍보 지원, LG AI 해커톤 우승자에 대한 장관상 수여 등 LG와 청년 AI 인재 양성을 위해 다방면에서 협력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ㅇ..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컴파스 미네랄社와 탄산수산화리튬 공급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미국 현지에서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료인 리튬 공급망을 한층 강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MOU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부터 7년간 컴파스 미네랄이 생산하는 친환경 탄산수산화리튬의 40%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구체적인 공급 물량은 향후 본 계약에서 확정된다.

LG에너지솔루션 구매센터장 김동수 전무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북미 배터리공장의 안정적인 친환경 원재료 공급망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안정적인 글로벌 공급망 체계를 갖추는 것이 배터리 사업의 핵심 경쟁력인 만큼 앞으로 이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유플러스는 자사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의 월 이용 고객이 50만명을 돌파했다.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30일부터는 모바일 앱도 선보인다. U+콕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상품을 1:1로 제안하는 모바일 웹 쇼핑 플랫폼으로, 정상가 대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며 U+멤버십 VIP 이상 등급의 고객에게는 3% 추가 할인이 적용된다.

6월 말 기준 U+콕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50만명을 넘어서면서 서비스 출시 첫 달인 작년 7월 대비 4배 이상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판매품목 역시 5100여개로 10배 이상 확대됐다. U+콕에서 상품을 2회 이상 구매한 고객의 비율도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급증하자 LG유플러스는 지난달 UI·UX를 대폭 개편하며 고객 친화적으로 개선한 데 이어, 이번에는 기존의 모바일 웹 버전 서비스와 심리스(Seamless) 호환이 가능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기존 모바일 웹의 경우 포털을 통해 ‘U+콕’을 검색하거나 LG유플러스가 별도로 보내는 문자메시지의 링크(URL)를 통해 웹 페이지 또는 추천상품에 접속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면, U+콕 앱 출시에 따라 별도의 포털 검색 없이 앱에서 최초 로그인 한 번만으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U+콕 앱에서는 ▲가족∙지인에게 고퀄리티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달하는 ‘선물하기’ ▲쇼핑 당일에 최대 가격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모아 놓은 ‘오늘의콕’ ▲매주 신규로 추가된 상품을 모아 놓은 ‘신규’ ▲가장 인기가 많은 상품을 모아 놓은 ‘베스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초특가 혜택을 제공하는 ‘폭탄딜’ 등 주요 기능을 모바일 웹 버전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ㅇ..LG헬로비전은 헬로렌탈 직영몰에서 ‘휴가철 잇템 기획전’을 개시, MZ세대가 선호하는 트렌디 여행가전을 합리적인 렌탈 서비스로 제공한다. 캠핑템부터 셀프케어템까지 다양한 제품을 월 1만원 미만으로 부담 없이 경험해볼 수 있어, 여름휴가 즐거움이 배가 될 예정이다. 이번 기획전은 고객 취향대로 고를 수 있는 휴가철 잇템들을 한 데 모았으며 감성 넘치고 힙한 야외휴식을 꿈꾸는 캠핑족을 위한 ‘밖캉스 핫템관’, 휴가 전 자기관리가 필수인 홈케어족을 위한 ‘셀프케어템관’으로 구성했다.

‘밖캉스 핫템관’의 경우 ▲나만의 영화관을 만들어줄 캠핑족 입소문템 ‘LG 룸앤TV 27인치’ ▲강력한 풍속과 초저소음을 갖춘 ‘네오아미코 캠핑용 냉난방기’ ▲전기 없이 커피를 내리는 ‘PLANiT 핸드프레소 캠핑패키지’ 등을 제공하며 ‘셀프케어템관’에서는 ▲초음파 진동으로 피부 탄력을 높이는 ‘LG 프라엘 인텐시브 멀티케어’ ▲층간소음 걱정 없이 운동 가능한 ‘고고런 사이클 BX7’ ▲이동식 모니터로 홈트를 돕는 ‘LG 스탠바이미 TV’를 제공한다. 렌탈 절차도 단순하다. 고객은 전화상담 없이 헬로렌탈 직영몰을 통해 원하는 제품의 가입 상세조건을 선택하고 1분이면 렌탈 신청을 완료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제휴카드(국민) 월 최대 16000원 할인 ▲최대 3년 무상 A/S 등 헬로렌탈만의 경제적인 서비스 혜택도 함께 누릴 수 있다.

ㅇ..KT는 내달 1일부터 KT 그룹사별로 각각 판매해 오던 실시간 방송광고 상품을 통합해 신규 상품으로 ‘Live AD+(라이브 애드 플러스)’를 출시한다. ‘Live AD+’는 KT그룹의 실시간 방송 광고 상품으로 100여개 실시간 채널에서 방송되는 각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약 2분간 영상 광고를 송출하는 상품으로, 주요 특징으로 ▲광고주가 희망하는 맞춤형 타기팅 광고 송출 ▲완전 시청한 건만 100% 과금 ▲다차원분석 통합분석 리포트 ▲실시간 모니터링 영상 제공 등이 있다.

이로 올레 tv(KT IPTV), 스카이라이프TV(KT 위성방송)를 시청하는 가구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가구는 합쳐서 1150만 가구가 되며, 기존 올레 tv로만 송출하는 가구보다 49% 더 확대했다. 앞으로 KT의 ‘올레 tv Live AD’와 KT 스카이라이프의 ‘ARA(Advanced Realtime Advertising)’를 이용하는 광고주는 기존상품과 동일한 광고비로 기존보다 더 많은 가구에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 돼 효율적으로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다.

ㅇ..KT는 통신 3사 최초로 자사 이동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의 요금제·사용량 조회 및 청구·납부 변경 등이 가능한 통합 CS 채널 ‘마이알뜰폰’을 오픈한다. ‘마이알뜰폰’은 고객 서비스 인프라 확대가 어려운 중소 알뜰폰 사업자와 알뜰폰 고객 편의 증진을 위해 마련한 통합 CS 채널로, 프리텔레콤, 유니컴즈, 엠모바일, 스카이라이프 등 총 24개 알뜰폰 사업자가 참여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KT망 알뜰폰 가입 고객은 ‘마이알뜰폰’을 통해 ▲가입회선 정보 조회 ▲사용량 및 요금 조회 ▲분실 및 일시정지 ▲청구 및 납부방법 변경 등의 서비스에 대해 조회와 변경이 가능하다.

KT는 하반기 내 ‘마이알뜰폰’ 전용 APP의 출시와 함께 고객 셀프 개통, 요금제 변경, MVNO 사업자별 요금제 간편 검색 등의 온라인 서비스를 추가 제공할 계획이며 중소 알뜰폰 사업자에 대한 지원과 함께 고객 니즈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ㅇ..시큐아이는 11년 연속 국내 네트워크 보안 시장 1위를 달성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발표한 ‘2021년 APAC 네트워크 보안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시큐아이는 전년대비 4%p 상승한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네트워크 보안시장 1위를 유지했으며 외산 기업의 적극적인 공세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경쟁사와의 점유율 격차를 더욱 벌리며 차세대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IPS) 등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보안 시장에서 11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시큐아이의 국내 네트워크 보안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은 블루맥스 NGF로, 이 제품은 제로 트러스트 네트워크 액세스(ZTNA) 기반의 차세대 방화벽으로, 공공, 금융, 기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사를 확보하며 지난 2019년 출시 이후 매년 1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시큐아이는 차세대 방화벽 제품 외에 올해 추가로 침입방지시스템(블루맥스 IPS)과 인공지능(AI)기반 보안위협분석 플랫폼(STIC)을 출시하며 국내 보안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이번 신제품 및 플랫폼 서비스 추가로 고객 내부 자산 사용 시 보안 취약점 맞춤형 탐지 및 알려지지 않은 신종 위협 방어력을 더욱 강화했다.

ㅇ..대우조선해양은 목포해양대학교와 ‘수중방사소음 공동연구 및 조선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사장, 목포해양대학교 한원희 총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수중방사소음이란 선박에 탑재된 기계류와 추진기 등에서 발생하여 수중으로 전파되는 소음으로, 최근 해상 운송량 증가와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 등으로 수중방사소음이 해양 생태계 교란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자, 국제해사기구 (IMO)는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수중소음에 대한 규제를 논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에는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최신 공동수조설비 및 실해역 수중방사소음 계측 장비와 목포해양대학교가 운용하고 있는 실습선을 활용한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으며, 이를 통해 실제 선박의 수중방사소음 평가 방법, 모형 시험과 수중방사소음 예측을 위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 소음 예측 평가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선박에서 발생하는 수중방사소음을 낮추기 위한 기술력 확보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목포해양대학교의 교수, 학생 등이 이번 공동연구에 참여하고 새로운 신규사업 기획 및 공동사업 추진, 조선소 견학 및 실습, 조선해양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지원, 연구인력 교류 및 양사가 보유한 시설과 자원을 공동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ㅇ..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토마스 클라인 사장)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서비스 코리아 및 11개 공식 딜러사 소속 임직원들을 지난 16일 워커힐호텔 애스톤하우스에 초청해 ‘2021 딜러 어워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1년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의 딜러십’을 비롯한 3개 딜러십 부문을 포함하여 ‘최고의 세일즈 컨설턴트’, ‘최고의 일반수리팀’ 등 총 28개 부문에서 임직원 개인 또는 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이 전동화 및 디지털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최고의 EQ 전시장을 포함한 3개의 전기차 관련 시상 항목을 올해 새롭게 추가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조명아 네트워크 개발 및 트레이닝 아카데미 부문 총괄 부사장은 “지난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펼치며 헌신해 주신 11개 딜러사 5,500여 분의 임직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올해에도 고객 중심 철학을 바탕으로 럭셔리 브랜드의 가치를 고객분들에게 전달하는 데에 모든 임직원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ㅇ..혼다코리아(대표이사 이지홍)가 오는 9월 혼다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고객을 대상으로 열리는 ‘혼다 데이(Honda Day) 고객초청 골프대회’의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혼다 데이(Honda Day) 고객초청 골프대회’는 오는 9월 26일 경기도 가평에 위치한 가평 베네스트 골프클럽에서 열릴 예정이다. 18홀 샷건 플레이 및 신페리오 방식으로 운영되며, 개인별 경쟁하는 ‘챌린지 그룹’, 고객 1인과 동반자 1인이 함께 팀으로 참여하는 ‘프렌즈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참가비는 1인 20만 원으로 라운딩 제반 비용 및 식사, 특별 제작된 웰컴 키트와 기념품 등이 포함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프로골퍼를 초청해 원 포인트 레슨 기회를 제공하며, 라운딩 중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부대 이벤트와 20여 종의 다양한 상품이 준비된 경품 추첨도 진행될 예정이다.

ㅇ..컴투스의 자회사 올엠(대표 이종명)이 개발하고 서비스 중인 ‘크리티카 글로벌’이 ‘공성전’을 포함한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크리티카 글로벌’은 전 세계 2천만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한 PC 온라인 액션 RPG ‘크리티카’를 컴투스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C2X에 탑재해 새롭게 선보인 웹(Web)3 게임 타이틀이다. 한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한 글로벌 지역에서 게임 플레이로 얻은 결과물을 이용자가 직접 소유하는 P2O(Play To Own) 시스템을 적용해, 탈중앙화와 공정한 분배라는 웹(Web)3의 가치를 기반으로 한 높은 플레이 몰입감을 제공한다.

이번에 추가된 ‘공성전’은 길드들이 성의 영토를 두고 경쟁하는 대전 콘텐츠로, 매주 토요일 선전포고를 하고 다음 날 대결을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성전에서 승리한 길드는 능력치 버프(강화)와 함께 전설 강화석 등 주요 아이템 구매에 활용 가능한 승리 코인을 얻게 되며, 높은 등급의 성을 점령할수록 더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ㅇ..위메이드가 타이곤 모바일과 '카이로스 글로벌'(가칭)의 위믹스 플랫폼 온보딩 계약을 체결했다. 타이곤 모바일은 룽투코리아의 자회사로, 지난 4월 열혈강호 IP 기반 P&E게임 '열혈강호 글로벌'을 위믹스 플랫폼에 출시해 서비스 중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위믹스 플랫폼 온보딩될 <카이로스 글로벌>(가칭)은 국내 80만 다운로드 및 누적 매출 400억원을 기록한 룽투코리아의 <카이로스: 어둠을 밝히는 자> IP 활용작이다. 보스전, 해전, 광산쟁탈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며, 개성 넘치는 캐릭터의 호쾌한 액션과 흥미진진한 육성의 재미를 선사한다.

'카이로스 글로벌'(가칭)에는 앞서 출시한 <열혈강호 글로벌>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이곤 토큰(TIG)이 적용된다. 타이곤 토큰(TIG)은 위믹스 플랫폼에 존재하는 타이곤 모바일의 유틸리티 토큰으로 게임 내 재화와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교환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ㅇ..위메이드플레이는 자사 모바일 게임 '애니팡4'의 서비스 2주년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며 신규 콘텐츠를 선보인다. 7월 12일까지 열리는 '2주년 축하 파티' 이벤트는 매일 새로 주어지는 다양한 미션을 클리어하고 '생일 케이크'를 모아 '선물 상자'와 교환하는 무료 행사다. 특수 블록, 코인, 코스튬 등 다양한 인기 아이템이 무작위로 증정되는 선물 상자는 2주년을 맞이한 이용자들에게 개발팀의 각별한 감사를 담았다는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한 미션을 완료하고 받을 수 있는 생일 케이크는 로봇 청소기 등을 증정하는 경품 행사의 응모권으로 사용할 수 있어 2주년 행사의 재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2주년을 기념해 첫 선을 보이는 신규 콘텐츠 '팡스타 레이스'도 내달 12일까지 진행되며 관심을 모은다. '팡스타 레이스'는 최초 주어지는 50회의 이동 횟수를 사용해 5개의 퍼즐 스테이지를 연달아 클리어하는 콘텐츠다. 사용한 이동 횟수를 기준으로 이용자 20명 단위의 그룹에서 순위 경쟁을 펼치는 ‘팡스타 레이스’는 상위 3명에게 전용 코스튬과 프레임, 말풍선 등 꾸미기 세트를 선물한다. 특히 최소한의 이동 횟수로 각기 다른 구조의 퍼즐 스테이지 5개를 완파하는 ‘팡스타 레이스’는 배가된 두뇌 플레이의 묘미를 선사할 전망이다.

'애니팡4'는 '국민 게임'으로 불리는 애니팡 시리즈의 최신작으로 빠른 속도감과 손맛, 시리즈 최초로 불리는 다양한 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는 모바일 퍼즐 게임이다. 실시간 대전, 길드 콘텐츠, 소셜 공간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와 3,000여 개의 퍼즐 스테이지를 서비스 중인 ‘애니팡4’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한 해외 버전으로 글로벌 시장에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