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떨고 있니?"... 화장품업계, IPEF 출범에 '중국 리스크' 가중되나
상태바
"나 떨고 있니?"... 화장품업계, IPEF 출범에 '중국 리스크' 가중되나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5.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IPEF 참여 공식화, 중국 외교부 즉각 비판
중국시장 의존도 높은 화장품업계, '제2 사드 사태' 우려
한국 중국 분업 고도화, 섣부른 경제 제재 어려울 것

정부가 IPEF 참여를 공식화하고 소위 안미경중(安美經中 : 안보는 미국, 경제는 중국) 노선을 폐기한 데 따라 중국이 즉각 반발에 나서면서 국내 산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중국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업계도 사드 때처럼 불매운동 등의 보복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고위급 화상회의에 참여하는 모습
[사진출처=제20대 대통령실]

인도 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가 지난 23일 오후 공식 출범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에서 열린 출범 정상회의에서 첨단산업의 공급망 구축, 기술 역량 강화 등에서 한국의 역할 제시하며 “한국은 IPEF가 포괄하는 모든 분야에서 이러한 경험을 나누고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국정부가 이른바 안미경중(安美經中) 노선을 공식 폐기하자 중국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국 정부의 IPEF 가입에 대해서 말을 아끼면서도 “(IPEF는) 중국을 고립시키려는 목적으로 인도 태평양 지역의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날선 비판을 했다.

국내 산업계는 IPEF 출범을 환영하면서도 경제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화장품업계는 불매 운동이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와 함께 긴장감이 고조되는 양상이다.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국내 주요 화장품업계의 중국시장 매출은 전체 해외 매출 중 각각 70%, 5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최근 중국 소비시장이 위축되면서 화장품업계는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아시아매출은 중국 실적 부진과 더불어 오프라인 매출이 전체적으로 10% 감소했다. 또한 이니스프리는 중국법인 매출 급감으로 인해 전반적인 실적부진을 겪고 있다. 이니스프리 매출은 718억원, 영업이익을 34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 대비 19.3%, 64.2% 감소했다. LG생활건강도 중국봉쇄정책 등 영향으로 1분기 매출(6996억원)과 영업이익(690억원)이 각각 39.6%, 72.9% 급락했다.

이처럼 중국이 국내 화장품업계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IPEF 출범이 화장품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특히 지난 2017년 사드보복 조치에 비할 ‘제2의 사드 사태’같은 경제적 후속조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당시 중국정부는 위생 점검을 명목으로 중국내 한국기업 영업과 한국 단체관광객 입국을 통제했다. 이에 따라 한국 기업은 최대 22조원 규모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는 분석이다.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화장품업체는 민감한 정치이슈인 만큼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이에 관해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25일 <녹색경제신문>에 “아직 가시적인 영향은 없다”며 “내부적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이 무리한 보북 수단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란 주장도 주목된다. 중국이 경제보복에 나선다면 과거 사드 사태와 같은 극단적인 조치보다 중간재 수출 제재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다만 양국간 분업구조가 고도화된 가운데 중간재 수출 제한은 중국에도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섣부른 제재가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다.

이에 관해 연원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국이 경제 공세를 펼칠 경우 중국도 공급망 교란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예를 들어, 중국이 의도적으로 요수소 수출을 제한할 경우 한국내 물류교란을 야기할 가능성은 크지만 이는 한국의 대중국 수출용 중간재 생산 및 운송에도 지장을 초래하며 중국도 궁극적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밖에 중국 시진핑 주석이 10월, 3연임을 앞두고 있어 무리한 경제보복 조치는 피할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전세계적인 경기회복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이 IPEF 가입국(현재 13개국) 전체를 적으로 돌리기는 부담스러울 것이란 전망이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