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성의 주간증시] 환율지정국 관련 이슈는 이미 시장에 반영
상태바
[박철성의 주간증시] 환율지정국 관련 이슈는 이미 시장에 반영
  • 박철성 칼럼리스트
  • 승인 2017.04.10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증시에도 벚꽃 축제가 열릴까. 

'환율조작국 지정' 관련 보도와 증권사 보고서는 너무 앞서갔다는 느낌이다. 이로 인해 개미(개인투자자)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절대로 그럴 필요 없다.

더욱이 그 내용이라면 나름대로 충격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 국내증시 코스피 지수 그래프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몇 언론이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경계감이 크게 높아질 전망”이라면서 “애초 기대를 모았던 미·중 정상회담에서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함에 따라 대북 리스크는 한층 강화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물론 틀린 얘긴 아니다.

만약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경우 BHC 법에 의거 네 가지 페널티 조항이 부가된다. ▲해외민간투자공사(OPIC) 지원 배제, ▲미 연방정부 조달시장 진입 제한, ▲IMF를 통한 환율정책 모니터링, ▲양자 간 무역협정 연계조치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당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한 불이익이다.

BHC 법은 베넷-해치-카퍼 수정법안(Bennet-Hatch-Carper Amendment)을 말한다. 이 법은 미국 정부가 환율조작국에 직접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담고 있다. BHC 법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늘어나는 경상수지 적자를 줄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따라서 BHC 법은 미국 정부가 환율조작국에 직접 제재를 가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담고 있다. 법안을 공동 발의한 마이클 베넷(Michael Bennet)과 오린 해치(Orrin Hatch), 톰 카퍼(Tom Carper) 상원의원의 이름에서 따왔다.

하지만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7일(현지시각) 두 정상의 회담이 끝났다. 이어 무역 불균형을 바로 잡기 위한 '100일 계획'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100일 계획' 마련에 합의한 것. 따라서 이달 예정된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에서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도, 덩달아 한국까지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것이라는 우려는 해소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기간 중국의 불공정 무역관행을 비판해왔다. 집권 후 중국을 '환율조작국'에 지정해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한편 중국산 제품에 4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해왔다.

취임 이후 첫 양국 간 면담에서 이끌어 낸 '100일 계획'은 그동안 계속됐던 양국의 경제 갈등을 해소하는 초석으로 평가할 수 있다. 앞으로 최소 100일 동안 두 나라 통상의 모든 분야를 들여다보고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겠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장 이달 중순으로 예상되는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에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가능성은 사실상 사라졌다. 100일이라는 시간을 두기로 하고서 한 주도 지나지 않아 태도를 바꾸는 무리수는 두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관련 제재의 실효성과 구속력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4월 위기설’의 주장과는 다르다. 환율조작국 지정이 한국경제의 중차대한 위기상황으로 비화할 여지는 극히 제한적이라는 의미다.

국내증시에 벚꽃 축제가 예고되는 배경이다.

박철성 칼럼리스트  pcseong@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