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당선인, 경제 6단체장 오찬 회동 '규제 철폐 논의'...전경련 '부활', 만남 주선
상태바
[윤석열 시대] 당선인, 경제 6단체장 오찬 회동 '규제 철폐 논의'...전경련 '부활', 만남 주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2.03.20 2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 관련 기업 활성화 논의
- 인수위, 전경련에 회동 주선 요청...위상 회복 계기
- 민간주도 경제성장 방점...규제 철폐 등 적극 나설 듯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경제 6단체장과 오찬을 예고한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포함돼 다시 위상을 되찾을 것인지 주목된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만남은 윤석열 당선인 측이 전경련을 통해 경제단체장들과 회동 주선을 요청하면서 성사됐다"며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이후 '전경련 패싱'이 나올 정도로 위축됐던 전경련이 새 정부에서 위상 회복 계기를 마련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윤석열 당선인은 21일 대한상공회의소 최태원 회장·한국경영자총협회 손경식 회장·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한국무역협회 구자열 회장·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 경제 6단체장들과 오찬 회동을 할 예정이다.

이번 만남에서 규제 혁신, 민간 주도 경제성장 등 윤석열 당선인이 그동안 밝힌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메시지와 함께 기업 활성화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제단체들은 인수위 구성이 끝난 뒤 당선인 측과 경제계의 간담회에 대비해 과거 사례를 중심으로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해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좌),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윤석열 당선인은 민간 주도의 경제성장을 강조해왔다. 경제성장 잠재력과 일자리 창출 능력을 높이기 위해 기업의 손발을 묶는 낡은 규제는 개선할 계획이다. 

윤석열 당선인은 공약에서 새 정부 출범 즉시 80여개의 낡은 규제를 철폐하고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 중견기업에서 대기업으로 성장 시 생기는 규제를 유예 또는 폐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규제개혁 전담기구를 설치하기로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역대 당선인들은 선거가 끝난 뒤 인수위원회 기간 중 경제단체와 만남을 가져왔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당선 2주 만에 경제5단체장과 만남을 가졌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당선 1주일여 만에 전경련울 통해 재계 총수들과 만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당선 후 중기중앙회와 전경련을 차례로 찾았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태에 따른 전경련 '패싱', 비정규직의 정규직 등 정부 일자리 정책을 비판한 경총과의 불편한 관계 등 임기 초 경제단체들과 거리를 뒀다. 취임 두 달여 후인 2017년 7월에야 대한상의 주최로 14대 그룹 총수들과 상견례를 했다.

현재 경제단체들은 재계 대표 경제단체를 놓고 치열한 경쟁이다. 전경련은 이번 만남을 주선하면서 위상 제고에 계기가 될 전망이다.

전경련은 박근혜 정부 당시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과정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은 후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을 포함한 대기업 회원사들이 대거 탈퇴하며 위상이 추락했다. 전경련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해외 순방 경제사절단, 청와대 신년회 등에서 소외돼 왔다.

반면 대한상의는 문재인 정부 들어 재계 대표 단체로 위상이 커졌다. 특히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신임 회장에 취임하면서 위상은 더욱 높아졌다. 

재계 관계자는 "인수위에 유웅환 전 SK텔레콤 ESG혁신그룹장 등 SK그룹 출신 3명의 인사가 참여하고 있다"면서 "대한상의가 새 정부의 창구 역할을 지속할 가능성도 크다"고 설명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