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과학기술 강국' 사령탑 안철수, 누구 발탁할까 ..."이재웅·장병규 등 IT기업인 하마평"
상태바
[윤석열 시대] '과학기술 강국' 사령탑 안철수, 누구 발탁할까 ..."이재웅·장병규 등 IT기업인 하마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2.03.12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태의연한 방식 대신 파격적 접근 필요"..."산업 생태계 아는 인물이 참신한 변화 나서야"
- 벤처기업가 출신 이영, 고진 등도 관심
- 관료·학계 등 출신 중 신용현·김성태·김창경 등 거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과학기술 선도국가'를 표방하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IT전문가로서 사령탑을 맡아 진두지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과 안철수 대표는 공동정부 구상과 관련 11일 도시락 회동을 한 후 '데이터산업 등을 포함한 국정운영 전반에서 의견 교환을 했고, 상당 부분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권에 입문한 IT업계 관계자는 12일 <녹색경제신문>과 전화 인터뷰에서 "정치권에 와보니 '수박 겉핥기'식 인물들이 과학·정보통신기술(ICT) 정책을 주도하는 것을 보면서 윤석열 정부는 구태의연한 방식이 아니라 파격적 접근을 했으면 한다"며 "이재웅 전 쏘카 대표, 4차 산업혁명 위원장 출신의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 등 산업 생태계를 제대로 아는 인물이 참신한 변화에 나서는 게 좋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ICT 특성상 기업과 산업을 아는 사람이 정책에 참여해야 한다"며 "젊은 감각의 40대 인물이 발탁된다면 국민에게 새 정부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대표는 인수위원장으로 사실상 내정된 가운데 윤석열 정부에서 전문성을 살려 과학기술 및 ICT 분야에서 정책을 총괄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당선인은 지난 10일 대통령 당선인 확정된 직후 "첨단기술 혁신 지원을 통해 과학기술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겠다"며 과학·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육성 의지를 밝혔다. 

ICT 기업인 출신 중 이재웅 전 대표는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이 소풍(sopoong)을 창업하며 사회적 기업 육성에 힘쓰고 있다. 2018년에는 차량공유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 운영사인 쏘카 대표를 맡았다. 2020년 일명 '타다금지법' 여객자동차운수법 개정안에 반발헸지만 국회에서 통과되고 쏘카 대표에서 물러났다.

장병규 프래트톤 의장(왼쪽),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초대 위원장은 맡은 바 있다. 장병규 위원장은 네오위즈를 창업하고 120개 스타트업에 투자한 전문가로 정부의 혁신 성장을 모색했다. 하지만 장병규 위원장은 "한 차례도 대통령과 독대를 못했다"며 "이 정부는 반(反) 기업도, 친(親) 기업도 아닌 무(無) 기업이었다"고 비판하며 4차산업 위원장 직을 사퇴했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IT벤처기업가 출신으로 국회 안팎에서 소통창구로 활약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2000년 ‘디지털콘텐츠 보안솔루션’이라는 아이템을 내세워 벤처기업 ‘(주)테르텐’을 창업했다. 이후 소프트웨어산업협회, 소프트웨어전문기업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지식정보보안산업협회 등에서 이사 등에 이어 제9대 한국여성벤처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벤처기업 창업자 출신 안철수 대표가 과학기술 챙겨...업계 기대감 커"

정치권에서는 ICT 정책을 주도한 인물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신용현 국민의당 공동선대위원장이 손꼽힌다. 신용현 위원장은 제12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 등을 역임한 여성 물리학자로 제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안철수 대표가 이번 대선에 출마하면서 내세웠던 '과학기술 중심 5대 경제강국'(일명 ‘555전략’) 비전을 함께 구상했던 인물이다. 디스플레이, 원전, 수소, 콘텐츠, 바이오 초격차 기술 5개만 만들어내면 삼성전자급 회사를 5개 가질 수 있고, 세계 5대 경제 강국이 될 수 있다는 국가 운영 전략이다. 신용현 위원장은 과학기술 부총리직 신설 등 과학기술 분야 주요 공약도 함께 만들었다. 

(왼쪽부터)신용현 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 고진 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공동회장, 김성태 전 의원

국민의힘 디지털플랫폼 관련 정책을 주도했던 김성태 전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 여러 인물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김성태 전 의원은 윤석열 당선인의 후보 시절 IT특보 겸 ICT 융합정책 추진본부장을 맡았다. 김성태 전 의원은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디지털융합혁신부(가칭)’ 등 부총리급 컨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교수진에서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 수립 과정에서 참여도가 높았던 김창경 한양대 교수(전 교육과학기술부 차관)과 박영일 이화여대 교수(전 과학기술부 차관) 등 이름도 나온다. 김창경 교수는 이명박 정부 초대 과학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2차관 등을 지냈다. 

강성주 선대위 ICT코리아 추진본부 부본부장(정보통신부 산하 전 우정사업본부장), 고진 국민공감 미래정책단 공동단장(한국메타버스산업협회 공동회장) 등도 있다. 

고진 공동단장은 고건 전 총리의 아들이며,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IT 전문가로 대통령 직속 특별 위원회인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서울대 전자공학과와 미국 시러큐스대 컴퓨터공학 박사 출신 ICT 전문가이자 벤처기업 '바로비전'을 창업한 바 있다.

탈원전 정책 관련 유승훈 서울과기대 에너지정책학과 교수, '안철수의 과학인재'로 불리던 오세정 서울대 총장, 융합과학분야 전문가인 정지훈 명지병원 IT융합연구소장, IT업계 30년간 베테랑 기자 출신인 신화수 전 전자신문 편집국장 등도 거론된다.

업계 관계자는 "V3 백신 개발자이며 보안소프트웨어기업 안랩 창업자 출신인 안철수 대표가 과학기술 분야를 챙긴다는 점에서 업계의 기대감이 크다"면서도 "다만 과거 정부처럼 기업 및 산업 생태계를 모르는 교수, 관료 출신 등 인물이 윤석열 정부도 포진한다면 실망감이 클 것"이라고 전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