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욱 교수 "文, 원전 인식 변했다면 정책 반영해야...계속운전이라도"
상태바
정동욱 교수 "文, 원전 인식 변했다면 정책 반영해야...계속운전이라도"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3.0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욱 한국원자력학회 학회장 [사진=녹색경제]
정동욱 한국원자력학회 학회장 [사진=녹색경제]

그 동안 탈원전을 고수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이 주력'이라는 언급이 파문을 일으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원전에 대한 인식이 변했다면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며 오히려 국민의 혼란만 초래할 수 있어 아쉽다는 학계의 평가가 나왔다. 

정동욱 중앙대 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한국원자력학회 학회장)는 28일 <녹색경제신문>에 "우리나라 에너지 수급 상황에서 '원전이 주력' 언급은 문 대통령의 인식 변화로 보여 긍정적"이라면서도 "다만 정부 정책에서는 여전히 계속운전과 신규원전을 금하고 있어 아쉽다"고 밝혔다.

정동욱 교수는 "이는 문 대통령의 원전에 대한 인식변화와 현실 정책사이에 여전한 괴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0월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2050 탄소중립시나리오'에서 2050년 원전의 비중은 6% 정도인데, 이는 '기저부하에 중요한 에너지원'이라는 문 대통령의 언급과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어 '원전 밀집도가 높아 원전을 확대하기 어렵다'는 취지의 문 대통령 발언에 대해서는 "원전을 기저부하용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면 최소한 현재 가동중인 원전의 계속운전은 검토하라는 언급이 있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정 교수는 "이런 점에서 문 대통령의 '원전 주력에너지원 활용'이라는 말은 국민에게 오히려 혼란을 주는 것"이라면서 "원전 정책이 (문 대통령의) 인식변화를 따라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원자력 발전 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경쟁 여건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정 교수는 "이번 우크라이나 사태로 동유럽국가들의 러시아 영향력 탈피 노력은 가속화될 것"이라며 "현재 신규 원전은 체코. 폴란드. 헝가리 등이 적극 검토 중이다. 이들은 나토 회원국이어서 자국 원전이 러시아 기술에 종속되는 것을 피하고자 하기 때문에 국내 기업이 진출하는데 좀 더 나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의 국제 원전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국은 국제 원전시장에서의 존재감이 아직은 미약하다"면서 "자금줄을 쥐고 있는 서방국가들이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러시아와 함께 중국은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으로 경쟁이 어려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25일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점검 회의'에서 "원전이 지속 운영되는 향후 60여 년 동안은 원전을 주력 기저전원으로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며 신한울 1·2호기 신고리5·6호기의 정상 가동 등을 주문한 바 있다. 

이같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원자력학계는 냉담하게 반응하고 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신한울 1·2호기는 이미 지어졌고, 신고리 5·6호기는 준공이 몇년 남았는데 정상 가동 주문은 헛소리"라며 "원전을 주력 기저전원으로 활용하려면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최초 운영허가가 만료되는 원전에 대해서는 계속운전을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한규 교수는 "탈원전 옹고집을 또 한번 확인시켜준 것, 아무것도 변한 게 없는 립서비스"라면서 "이재명 (대선) 후보의 감원전도 문 대통령의 탈원전 개념과 방식 그대로"라고 비판했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