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미래 먹거리 항공우주 분야에 AI, 빅데이터 기술 본격 적용
상태바
KAI, 미래 먹거리 항공우주 분야에 AI, 빅데이터 기술 본격 적용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2.23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군수 빅데이터와 수명예측 활용으로 군 전력과 국제 경쟁력 강화 기대
- 윤종호 전무 “4차 산업기술과 융복합 통해 우주항공 발전시킬 것”
윤종호 전무(왼쪽)가 김영섬 대표와 기념촬영하는 모습 [사진=KAI]

미래 첨단 먹거리인 항공우주산업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본격 도입되고 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22일 코난테크놀로지와 AI, 빅데이터 기반 우주항공분야 기술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A)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KAI관계자는 "향후 양사는 미래비행체, 차세대 고장·수명예측시스템, 고객 후속지원과 훈련체계, 무인기와 드론, 위성 개발 및 데이터 확보 등에 상호협력할 것"이라며 "KAI는 우주항공 분야에 4차 산업기술을 융·복합해 신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항공기 신뢰도 향상은 물론 고객 만족 등 시너지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사는 군수 빅데이터 체계구축과 항공기 고장·수명예측시스템 개발, 자율비행 및 이미지 데이터 처리 기능이 포함된 무인기와 드론 연구개발에 우선 착수한다.

이날 협약은 윤종호(전무) KAI 기술혁신센터장과 김영섬 코난테크놀러지 대표이사간에 이뤄졌다. 

윤종호 전무는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 기술과 융복합을 통한 우주항공기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군수 빅데이터 분야는 기술 정보를 디지털화 함으로써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고 미국과 유럽 등 우주항공 및 방위산업에서도 핵심 기술로 인식해 미래먹거리로 주목하며 시장규모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특히 군수 빅데이터 체계구축은 무기체계 총수명 주기비용의 60~70%에 해당하는 운영유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고장·수명예측시스템은 항공기 상태를 진단해 잔여 수명을 예측하는 시스템으로 정비 효율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

항공기 운용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적용 시 T-50, FA-50, 수리온과 현재 개발 중인 KF-21, LAH의 항공기 안정성을 사전에 예지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돼 군 전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인기 분야는 딥러닝 기반 영상인식 기술과 소프트웨어 통합으로 KAI 무인기의 자율비행과 정찰 임무 성능 강화를 통해 향후 무인기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