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작년 매출 중 53%가 송출수수료로 지출... "감내할 수준 넘어섰다"
상태바
TV홈쇼핑, 작년 매출 중 53%가 송출수수료로 지출... "감내할 수준 넘어섰다"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1.09.16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TV, 지상파 인근 '황금채널' 장사... 홈쇼핑 통한 수수료 수입 연 평균 31.4% 상승
홈쇼핑 업계 "황금채널 놓치면 당장 큰 타격... 울며 겨자먹기로 IPTV 요구 들어줘야"
정부 및 학계, 홈쇼핑 채널수 제한과 송출수수료 개선안 내놓아도 IPTV 반대 부딪쳐

지난해 TV홈쇼핑 7개사 매출 중 송출수수료로 지급되는 비율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선 53.1%를 기록했다. 

이는 홈쇼핑의 판매수수료로 100원을 받으면, 그중 절반 이상인 53원을 IPTV와 SO, 위성 등의 송출 사업자들이 가져간다는 의미라 홈쇼핑업체들의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올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작성한 '2020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에 따르면, 지난해 홈쇼핑 7개사와 T커머스 5개사의 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비율은 역대 최고인 53.1%에 달했다. 

홈쇼핑 사업자의 홈쇼핑방송사업 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지급 현황.[사진= 2020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갈무리]
홈쇼핑 사업자의 홈쇼핑방송사업 매출 대비 송출수수료 지급 현황.[사진= 2020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갈무리]

 

TV홈쇼핑 7개사 중 매출 대비 가장 높은 송출수수료를 낸 곳은 '홈앤쇼핑'으로 매출액 1893억원 중 1476억원을 IPTV 등에 송출수수료로 지급해 78.0%를 기록했다. 이어 'GS홈쇼핑'이 68.3%(매출 4738억원 중 3236억원 지급)로 뒤를 이었다. 

TV홈쇼핑 입장에서는 매출 절반이 넘는 금액을 IPTV 등에 수수료로 납부하는 격이라 불만이 쌓여가고 있다. 하지만 시청률이 높은 지상파 방송 인근 채널을 놓치게 되면 당장 매출에 큰 타격을 입게 돼 송출 사업자들의 요구에 어쩔 수 없이 응하는 형국이다. 

한 TV홈쇼핑 관계자는 16일 <녹색경제신문>에 "방송 환경이 급격히 SO(종합유선방송 사업자)에서 IPTV로 넘어간 상황에서 IPTV의 송출수수료 인상 폭이 너무 가파르다"면서 "송출수수료 문제는 홈쇼핑만의 문제가 아니라, TV홈쇼핑의 편성의 70%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생존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전체 유료방송에서 IPTV의 점유율은 52.8%를 차지해 SO(38.3%)와 격차를 넓혀가고 있다. 이에 따라 IPTV가 가입자 수의 증가를 무기로 TV홈쇼핑에 무리한 송출수수료 인상을 강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급격한 IPTV 송출수수료 인상에 TV홈쇼핑 업체도 황금채널을 포기하고 다른 채널에 들어가기도 했다. TV홈쇼핑 채널이 빠진 황금채널은 주로 IPTV의 관계사인 T커머스로 돌아가고 있다. IPTV의 관계사들이 다수인 T커머스들은 송출수수료 부담에도 황금채널을 확보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재핑 효과(채널을 돌리나 중간에 있는 채널 시청률이 높아지는 현상)가 낮을 수밖에 없는 T커머스들이 고액의 송출수수료를 부담하면서도 TV홈쇼핑과 채널 경쟁을 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서 "IPTV 관계사인 T커머스가 시장을 교란하며 송출수수료 인상의 바람잡이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냐"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TV홈쇼핑 업계에서는 IPTV의 송출수수료 인상에 대해 정부가 제동을 걸거나 합리적인 송출수수료 결정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지난 5월 열린 '유료방송 생태계 내 합리적 거래 환경 조성 방안' 특별 세미나'에서 주제 발표를 맡은 김정현 고려대학교 미디어학부 교수는 "송출수수료 적정 총액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수수료를 분배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전체 홈쇼핑 사업자의 순증이익의 50%를 기준으로 그 해 전체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지급해야 할 적정 송출수수료 총액을 정하고, 홈쇼핑사들이 협의를 통해 방송 채널을 배정하고 분담금을 결정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유료방송사업자 역시 고정된 송출수수료 총액에서 가입자 수를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에 따라 각자의 몫을 배분하게 돼 직접 협상 없이도 합리적 송출수수료 산정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정부도 일정 번호 이하 채널에서의 홈쇼핑 채널 수 제한과 데이터 홈쇼핑(T커머스) 사업자의 채널은 일정 번호 이후에 배치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들과 T커머스 업체들은 정부의 이런 방침을 편성권과 자율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1990년대 유료방송 시대의 개막과 함께 시작한 TV홈쇼핑은 2020년대 IPTV 전성 시대를 맞아 송출수수료 지출 과다로 위기를 맞이했다. 홈쇼핑 업계는 송출수수료의 인상 속도가 이미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토로한다. 

TV홈쇼핑의 위기는 이들을 판매 채널로 삼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위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어떠한 방식으로든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