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회장, 국회 포럼 축사 나선 이유..."로보틱스, 우려하는 일자리 감소는 없을 것"
상태바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국회 포럼 축사 나선 이유..."로보틱스, 우려하는 일자리 감소는 없을 것"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1.09.1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의선, 국회 모빌리티 포럼 로보틱스 세미나 참석
- 로봇 산업 발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 정치권 우려 '불식'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로보틱스는 기술 자체가 목적이 아닌 오로지 인간을 위한 수단으로 앞으로 안전성 등에 중점을 두고 기술을 차근차근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것 처럼 일자리의 감소가 크게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로봇 산업 발전에 따른 일자리 감소 우려에 대해 정 회장이 직접 불식에 나선 것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13일 경기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열린 ‘국회 모빌리티 포럼’ 세미나 축사에서 “현대차그룹이 모빌리티와 로보틱스 등의 기술에 대해 투자를 하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목적은 결국 우리와 후손을 포함한 모든 인류의 편안함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회장은 "로보틱스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는 것은 우리 후손과 인류의 편안함을 위한 것"이라며 덧붙였다.

특히 정 회장은 로보틱스 산업이 미래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로봇이 많이 대체하게 될 것이고, 그 로봇을 유지하고 정비하고 프로그래밍 하기 위해선 더 많은 소프트웨어 전문가와 엔지니어가 필요하게 된다"이라며 “우려하는 일자리 감소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 회장이 대기업 총수로는 이례적으로 국회 세미나에 참석한 것에 대해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정치권의 우려를 불식 시키고 향후 로봇 분야에 대한 국회의 입법적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다목적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로보틱스는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도심항공모빌리티(UAM)와 함께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정 회장은 로봇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에 개인자격으로 사재 2490억원을 투자, 지분 20%를 확보하는 등 로보틱스 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인류를 위한 모빌리티의 미래, 로보틱스’를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는 포럼 공동대표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포럼 소속 국회의원들과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 연구개발 현황과 미래 발전 방향 등을 발표했다. 현동진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장은 주제 발표에서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은 센서 퓨전을 통한 환경인지기술, 인공지능을 이용한 판단기술, 메카트로닉스를 이용한 제어기술 등 기본적인 로봇 시스템 구성과 매우 유사하다”며 “이 점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서 로보틱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 자리에서 4족 보행 로봇 ‘스팟’의 시연이 이뤄어져 관심을 받았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약 1조원을 투자해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으로부터 미국의 로봇기업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인수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를 통해 자체적인 로봇 개발 역량을 높이는 한편 자율주행차, UAM, 스마트 팩토리 기술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