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 "혁신적 변화로 신성장동력 확보 절실"···'헬스케어 기반 마련' 등 4가지 방안 제시
상태바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 "혁신적 변화로 신성장동력 확보 절실"···'헬스케어 기반 마련' 등 4가지 방안 제시
  • 윤덕제 기자
  • 승인 2021.01.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8일 비대면 기자간담회 개최, 위기극복 위한 4가지 방안 제시
- 헬스케어사업 기반, 디지털혁신 지원, 법령·제도개선 추진, ESG 경영문화 확산 등
- 정희수 윈장, "생보업계 경영위기 타개 위한 최선의 노력 다할 것" 다짐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사진=생명보험협회]

 

정희수 생명보험협회 회장은 현재 생명보험업계가 처한 상황은 매우 엄중하고 긴박한 위기로 진단한다며,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혁신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28일 밝혔다.

정 원장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 올해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생명보험업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면영업 위축과 사회전반의 경제적 충격 심화로 성장이 크게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초저금리에 따른 이차역마진 심화, 재무건전성 규제 강화에 따른 자본확충 부담 증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보험수요 감소 등 전방위적으로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금융·보험산업의 디지털화 역시 생보산업의 경영시스템과 인프라, 마케팅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정 원장은 생보업계의 위기극복과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4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헬스케어 사업 영위기반 마련 등 신성장동력 확충이다. 생보사의 공공 보건의료데이터 이용범위 확대를 추진해 보험가입자의 보험료 절감, 상품·서비스의 선택권 확대, 유병자·고령자 대상 보험시장 확대 등이 기여하겠다는 것이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이미 헬스케어가 상품화돼 생보사에서 운용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비의료행위 제한 등 엄격한 규제가 상존해 활성화가 어려운 상황이다. 

정 원장은 금융위, 헬스케어산업, 생․손보업계가 공동 참여하는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를 통해 헬스케어 서비스 확산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디지털 혁신을 통한 미래변화를 선도하고 경영효율화도 추진한다. 최근 AI, 모바일기반 기술·서비스 확대 및 비대면 소비수요 증가 등 보험환경 변화에 맞춰 보험가입절차의 혁신적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청약절차 도입 및 절차 간소화, 보험상담 및 보험가입설계 등의 업무에 AI기술 접목 및 활용 확대, 화상앱을 활용한 비대면 영업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보험심사 분야의 디지털 혁신 지원도 병행한다.

정 원장은 생명보험업계 경영여건 개선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 최초 논의된 이후 답보중인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가 이에 해당한다. 아울러 공공 보건의료데이터 활용을 저해하는 데이터3법 하위 규제들을 발굴해 정비하고 법령개선을 건의하겠다는 것이다.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금융소비자보호법 개정도 이번 방침에 담았다.

특히 오는 2023년 시행 예정인 보험부채를 기존의 원가평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새로운 보험 국제회계기준 IFRS17의 안정적 도입을 위한 제도기반 마련에도 힘쓸 예정이다. 금융당국과 협업해 'IFRS17 도입 대비 법규개정 추진단' 및 '실무작업반'에 참여해 제도 연착륙을 지원할 예정이다. IFRS17 도입에 따른 신지급여력제도(K-ICS) 하의 업계 재무충격 최소화 병행도 과제로 떠올랐다.

마지막으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를 위한 ESG 경영문화를 확산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ESG(환경(Environment), 사회적 책임(Social), 기업지배구조(Governance)) 리스크 관리 및 책임투자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금융업에서도 고객의 신뢰 제고 및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사항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생보협회는 오는 2월 보험업계 CEO가 참여하는 'ESG경영 공동 선포식'을 통해 ESG 경영문화를 확산시키는 전기를 마련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소비자 신뢰제고를 위한 생보협회의 역할도 강화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협회의 민원행정서비스 효율화를 위한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고령 소비자 보호 가이드라인' 점검·개선 등 대국민 보험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정희수 회장은 "생보업계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게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뼈를 깎는 자세로 생보업계의 경영위기 타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덕제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