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K-뉴딜 지원 활성화 위해 민간자금 투자여건 조성해야"
상태바
금융권, "K-뉴딜 지원 활성화 위해 민간자금 투자여건 조성해야"
  • 박종훈 기자
  • 승인 2021.01.22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크 분담·세제혜택·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 여당에 주문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금융권이 여당과 K-뉴딜 참여방안과 관련해 간담회를 갖고, 세제혜택·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 민간자금이 보다 활발히 투자되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22일 오전 윤종규 KB금융회장, 조용병 신한금융회장, 손태승 우리금융회장, 손병환 농협지주 회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 등 금융권 CEO들과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 정희수 생보협회장, 정지원 손보협회장 등 업권별 금융협회장,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은 김진표 의원, 정무위원장인 윤관석 의원,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유동수 의원, 정무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병욱 의원, 정무위원인 홍성국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K-뉴딜 금융권 참여방안 관련 간담회'가 은행회관 회의실에서 열렸다.

금융권은 지난해 5대 금융지주를 중심으로 약 70조원 규모의 대출·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정부의 K-뉴딜 정책 금융지원 계획을 마련한 바 있다.

12월에는 뉴딜투자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금융권에서도 보다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대출 및 투자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자리서 금융권은 보다 효율적인 금융지원을 위해 정부 차원의 파일럿 사업 도입 등 구체적인 사업 발굴이 선결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여당에 전달했다.

또 정부에서 뉴딜 사업의 위험을 일정 부분 부담해 리스크를 줄이고, 세제혜택, 자기자본 규제 완화 등으로 통해 민간자금이 보다 활발히 투자되는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한편 최근 시중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국내외 자금이 상업용 부동산에 몰리면서 과열된 측면이 있다는 점도 거론됐다고 한다.

부동산금융에 대한 위험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시중 유동성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종합 금융지원방안' 'K-유니콘 프로젝트' 등 보다 생산적인 부문으로 흘러갈 수 있도록 금융권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금융권이 성장성 높은 K-뉴딜 기업을 발굴·지원해 나가기 위해 전문성 있는 인력 양성이 필수적이므로, 젊은 지구언들을 교육기관과 연계해 사내교육 등을 확대할 필요성에 있어서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최근 은행권에서 초유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익공유제'와 관련한 논의는 간담회에서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박종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