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 노조들, 1월 중 상급단체 일원화···성과주의 제도개편 정조준
상태바
삼성그룹 노조들, 1월 중 상급단체 일원화···성과주의 제도개편 정조준
  • 박종훈 기자
  • 승인 2021.01.27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필두로 8개 노조, 한국노총 금속노련 가맹 조만간 마무리
▲ 2020년 5월 국회에서 열린 삼성그룹노조연대 출범 기자회견 (사진 = 한국노총 제공)
▲ 2020년 5월 국회에서 열린 삼성그룹노조연대 출범 기자회견 (사진 = 한국노총 제공)

 

'무노조경영' 폐기 이후 삼성그룹 계열사의 신생 노조들이 상급단체를 한국노총 금속노련(위원장 김만재)으로 일제히 변경하고 공동 대응에 나선다.

그룹 핵심 사업장인 삼성전자의 제4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조를 필두로, 삼성디스플레이, 삼성화재, 삼성생명,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 웰스토리, 에스원, 삼성SDI 등 8개 노조가 상급단체를 일원화하는 것이다.

노조 관계자들은 "내부적으로 늘 논란이 되고 있는 OPI 제도를 비롯해 삼성그룹 내 주요 이슈에 대해 공동대응 및 대안 모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각 노조들은 규약 개정 등 상급단체 변경을 위한 절차를 마무리하고 금속노련 가맹을 진행한다. 한국노총 화학노련 소속이었던 웰스토리노조처럼 이미 전환을 완료한 곳도 있으며, 2월 이전에 마무리될 것이란 게 노조 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해 5월 이재용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에서 그동안의 무노조경영 폐기를 거론하기 이전부터, 삼성그룹 내 노조 설립 움직임은 본격화되고 있었다.

한편 이날 이 부회장의 발표에 앞서 국회에선 삼성SDI울산노조(위원장 이종기), 삼성디스플레이노조(공동위원장 이창완, 김정란), 전국삼성전자노조(위원장 진윤석), 공공연맹 산하 삼성화재노조(위원장 오상훈), 삼성화재애니카손해사정보험노조(위원장 최원석), 화학노련 산하 삼성웰스토리노조(위원장 이진헌) 등 6개 조직은 삼성그룹노조연대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들의 주장은 ▲삼성의 무노조경영 공식 사과 및 폐기 선언 ▲노조 인정 및 노조활동 보장 ▲노사협의회를 앞세운 노조 탄압 중단 ▲부당 인사평가 제도 중단 등 네 가지가 골자인데, 앞의 두 가지는 이미 이뤄졌지만 남은 두 가지 과제는 갈 길이 멀다.

다수의 조직이 설립 후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이 진퇴를 거듭하고 있으며, 이미 단협을 체결한 조직도 임금교섭은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기존 금속노련 산하 조직이었던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지난해 11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본교섭 6차, 대표교섭 3차를 진행했지만 해를 넘겨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삼성화재와 삼성디스플레이 노사는 단체협약은 체결했으나, 성과배분 등을 골자로 한 임금교섭은 교착 상태다.

삼성화재 노사는 첫 임금교섭이 결국 결렬되며 지난 6일 중노위 조정 절차를 밟게 됐다.

본 게임이라고 볼 수 있는 임금교섭에서 각 노사는 이익성과급(OPI) 지급과 관련한 이슈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의 인센티브 제도인 OPI는 과거 PS(초과이익분배금)에서 명칭이 변경됐다. 연초 수립한 이익목표를 초과 달성하면 이익의 20% 이내서 개인 연봉의 최대 50%까지 연 1회 지급하는 제도다.

그밖에도 상하반기 회사와 사업부 실적에 따라 월 기본급의 최대 100%까지 지급하는 TAI(목표달성장려금) 등 동기부여와 성과중심의 인센티브 제도가 삼성그룹의 특징이다.

하지만 일률적 산정이 정작 일터 현장의 현실과 들어맞지 않는다는 비판이 내부에서부터 제기된 것도 사실이다. 새로 설립된 노조들이 성과배분 제도 개선을 핵심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점에서 잘 드러난다.

가령 각 회사의 이익계산을 위한 자본비용을 산출하는 데 있어서, 그룹 차원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주는 방식이라, 결국 주고 싶은 만큼 인센티브 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 2020년 5월 국회에서 열린 삼성그룹노조연대 출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 (사진 = 한국노총 제공)
▲ 2020년 5월 국회에서 열린 삼성그룹노조연대 출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만재 한국노총 금속노련 위원장 (사진 = 한국노총 제공)

 

일각에선 삼성전자를 필두로 삼성그룹의 정체성이라고도 볼 수 있는 '성과주의' 문화에 균열이 생기며, 생산성과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삼성은 IMF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 중 가장 공격적으로 서구식 성과주의 모델을 벤치마킹해 그 효과를 톡톡히 봤다. 과감한 보상을 결합해 '인재경영'의 풍토를 다지는 데 순기능이 있었다는 시각이다.

하지만 부작용을 이야기하는 이들도 만만치 않은데, 삼성 내부에서도 이와 관련한 검토가 진행된 바 있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이미 지난 2008년 성과주의의 부작용으로 ▲단기 성과에 집착 ▲팀, 부서 간 협력 저해 ▲직원 간 경쟁과다 등의 문제의식을 밝힌 바 있다.

관건은 균형점을 찾아 가는 '섬세한' 과정을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삼성그룹 노사가 얼마나 차근차근 밟아갈 수 있을지다. 역사와 전통을 가진 노사관계도 특정 계기로 갈등이 격화되는 경우가 많았던 점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박종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