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방역당국 “검사·방역수칙 준수로 2차 감염 속도 늦추는 게 중요”
상태바
[코로나19] 방역당국 “검사·방역수칙 준수로 2차 감염 속도 늦추는 게 중요”
  • 서창완 기자
  • 승인 2020.05.14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클럽 확진 131명… 3만5000여 건 검사 진행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방역반장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방역반장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 캡처]

정부가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과 관려해 익명 검사를 전국 확대 시행하고, 동선 공개 가이드라인을 보완해 시행하는 등 검사 참여를 독려했다. 방역당국은 현재를 최초 감염이 일어난 지난 6일부터 첫 파동을 지나고 2차 감염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로 보고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철저히 지켜줄 것도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런 내용과 함께 각 전국 지자체별로 클럽, 감성주점 등 1만여개 유흥시설 합동 점검 실시 결과 등을 발표했다.

방역당국은 이날 0시 기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 수가 131명이라고 전했다. 전날 약 1만5000여 건의 검사를 진행하는 등 확진자를 찾아내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태원 클럽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3만5000여 건의 검사를 진행했다.

정부는 통신사 기지국 정보와 카드결제 정보, 인근 폐쇄회로(CC)TV 확인 등의 방법을 동원해 이태원 방문자를 찾는 데 주력하고 있다. 당사자가 신분 노출 등을 우려해 검사를 받지 않는 일이 없도록 전날부터 익명검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했다. 동선 공개 가이드라인도 보완할 방침이다. 연락을 받아 놓고도 진단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200만 원 정도의 벌금도 부과될 수 있다.

각 지자체는 경찰 등과 합동으로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점검단을 구성해 지난 13일 심야 시간(오후 10시~새벽 2시)에 클럽, 감성주점 등 1만794곳을 점검했다. 영업 중인 3178곳 가운데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위반한 11곳은 고발 조치했고, 12곳은 추가 고발할 예정이다.

정보기술(IT)을 확용해 유흥시설 출입 명부 작성 정확도를 높이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방역반장은 “정보 수집 부분이 개인정보 보호라는 법률과 상충하지 않도록 하는 범위에서 일시적으로 모으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QR코드 활용한 출입명부 작성이나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하는 등 다양하게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역학조사 과정에서 교사임을 숨겨 과외 학생 등에 2차 감염을 일으킨 인천 사례처럼 확산이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생활 속 거리 두기 수칙을 충실히 지켜줄 것도 당부했다. 이태원 클럽에 따른 첫 감염 피크를 4~8일 정도로 보면 현재부터는 2차 감염이 나타날 수 있는 시기라는 설명이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2차 감염 확산을 막아내는 건 지금 실행하는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얼마나 잘 지켜낼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 것”이라며 “방역당국이 통제할 수 있는 수준에서 2차 감염 속도를 늦추고 줄일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강조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