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줄었는데 실업률은 감소?
상태바
일자리 줄었는데 실업률은 감소?
  • 박종훈 기자
  • 승인 2020.05.1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고용충격 가시화에 노동계 "해고 금지해야"
자료 = 통계청 제공
자료 = 통계청 제공

 

금융·외환시장의 코로나19 충격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고용부문은 이제 시작이라는 표현이 적합해 보인다.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외환위기 당시인 1999년 2월 이래 취업자 수 최대 감소폭을 보였다.

(관련 기사 :  '코로나19 고용쇼크' 4월 취업자 21년 만에 최대폭 감소 '47만6천명 급감'...경제활동인구 55만명 감소)

하지만 실업자 수는 전년동월 비교해 7만3000명 줄어 117만2000명을 기록했다.

실업률은 0.2%p 내린 4.2%였다.

이상헌 ILO 고용정책국장은 "48만개에 달하는 일자리가 없어졌는데 정작 실업자는 7만명 정도 줄어든 이유로는 우선 인구요인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 일자리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관망 내지는 포기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목했다.

또 "경제활동 포기와 불완전 고용이 광범위하게 확대되는 추세"라며 "실업이나 통상적인 고용통계가 지시하는 것보다 소득손실 폭이 훨씬 더 클 수 있으며, 노동시장이 너무 불확실해져 실업률이 아무 의미가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짚었다.

정부는 예상대로 심각한 상황에 대해 즉각 진화에 나섰다.

고용시장 충격에 따른 민생 어려움을 조속히 덜 수 있도록 모든 정책역량을 총동원, 진력할 방침이라고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강조한 것.

한국노총(위원장 김동명)은 4월 고용동향과 관련해 논평을 내고 "코로나19 위기로 노동자들의 피해가 더욱 커지고 있다는 사실이 수치로 나타나고 있다"며 "전 국민 대상 고용보험 확대에 속도를 낼 필요가 있고, 비정규직과 특수고용직, 프리랜서 등 제도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기업들에게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해고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기업에 고용유지자금을 지원할 경우 해고금지를 전제조건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

이에 대해 "지금 당장 어렵다고 해고를 남발할 경우 소비위축과 생산 및 일자리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없고, 우리 경제는 회복될 수 없는 깊은 수렁에 빠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박종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