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주, 국내 최초 포장재 '최우수등급' 제품 선봬
상태바
제주소주, 국내 최초 포장재 '최우수등급' 제품 선봬
  • 박금재 기자
  • 승인 2019.12.24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른밤 페트 제품, 라벨 접착면 축소 등 ‘최우수등급’ 기준 충족해 출시 예정
제주소주 푸른밤 페트 이미지.
제주소주 푸른밤 페트 이미지.

제주소주가 포장재의 기술력을 높인 신제품을 선보인다.

제주소주 푸른밤은 국내 최초로 포장재 ‘최우수등급’을 충족한 페트(PET) 제품을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제주소주는 국내 최초로 최우수등급 포장재 라벨링 특허를 받은 ‘남양매직’과 협업을 통해 ‘푸른밤 640ml 페트 용기’를 최우수등급 기준에 충족하도록 개선했다.

‘자원재활용법 개정안’ 시행일인 12월 25일 이후, 한국환경공단에서 포장재 재질·구조평가 최종등급 판정을 받을 예정으로, 이미 모든 기준을 충족해 문제없이 ‘최우수등급’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푸른밤은 남양매직의 첫 협업 제품으로, 등급 판정 후 제품을 출시하면 자원재활용법 개정안 시행 이후 국내에서 ‘최우수등급’ 을 받은 첫 제품이 될 전망이다.  

제주소주 페트 제품은 라벨 접착제 면적을 환경부 기준인 0.5% 보다 낮은 0.3%로 도포해 풍력선별기 및 50℃의 열에도 쉽게 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존 페트병 재활용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비중1 이상의 라벨에서, 비중1 이하의 라벨로 변경했고, 부착면에 에코탭을 만들어 고객들이 쉽게 라벨을 분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재활용 과정에서 풍력 선별량 증가, 열알칼리수 사용량 감소, 용수 가열에너지 50% 이상 절감하는 기대효과를 가져와 자원 순환율이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소주는 이번 640ml 페트 제품 외에 페트 제품 5종(200ml, 400ml, 1800ml, 4.5L, 10.5L)에 대해서도 최우수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용기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또, 유리병 제품인 미니어쳐(80ml)도 환경부 기준에 적합하게 재질·구조 개선을 진행해 우수등급판정을 받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소주는 제주 향토기업으로 청정 제주도를 지킬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 및 주거 환경개선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1월에는 국제표준인 ISO14001 환경경영체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우창균 제주소주 대표는 “제주소주 푸른밤이 자원재활용법 개정안 시행 후 처음으로 포장재 ‘최우수등급’을 받는 제품이 된다”며 “제주소주는 국제표준 환경경영체제 인증을 획득하는 등 친환경 행보에 앞장서 온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활동들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