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시위 '유혈사태' 사상자 4000여명, 사망 93명...걷잡을 수 없이 늘고 있어
상태바
이라크 시위 '유혈사태' 사상자 4000여명, 사망 93명...걷잡을 수 없이 늘고 있어
  • 김의철 전문기자
  • 승인 2019.10.05 2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반정부 시위 나흘 째 유혈사태 확대... "사망 93명, 부상자 4000명, 체포 540명... 군경도 희생자 나오고 있어"
-유엔 "군, 시위대 향해 실탄 발포...매우 우려"
이라크 바그다드 반정부 시위 현장

지난 1일부터 수도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이라크 주요 도시에서 시작된 부정부패와 실업난, 무능한 정부에 항의하는 젊은 층의 반정부 시위로 인해 사상자가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나고 있다.

시위 나흘째인 4일까지 사망자 누계가 93명, 부상자가 4000명에 이른다고 이라크 인권단체 독립인권고등위원회가 5일 밝혔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라크 인권위원회는 4일(현지시간) "이라크 전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시위로 인한 사망자 수가 93명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바그다드의 한 병원에서만 18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알려졌다. 인권위는 이어 "4000명에 가까운 부상자가 발상해 사망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도 말했다.

2017년 이슬람국가(IS) 사태를 겨우 진정시키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던 이라크가 만성적인 민생문제와 기득권의 부패로 다시 혼돈에 휩싸였다. 

이라크 정부는 날로 확산하는 반정부 시위대에 실탄을 사용 강경 진압하면서 사상자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무력 진압에 맞서 시위도 격렬해져 군경도 사상자가 나오고 있다.

이라크 정부는 시위가 조직·확산되는 통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제한하고 통행금지령을 내렸지만 원천 봉쇄에 실패했다. 결국 이라크 정부는 5일 오전 5시를 기해 통행금지를 해제했다.

이라크 바그다드 4일 반정부 시위 모습

시위대는 실업난과 수도·전기 등 공공서비스의 개선을 요구하면서 정부에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하고 있다.

AFP통신은 이라크 관리들이 사회를 불안케 하려는 불온 분자가 침투해 배후에서 시위를 선동한다고 지목하지만 시위대는 이를 적극적으로 부인했다고 전했다.

현재 이라크 정부는 강경 진압 외에 시위를 중단시킬 뾰족한 수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

아델 압둘-마흐디 이라크 총리는 4일 "부정부패, 실업난 등 개혁 정책을 실행할 시간을 더 달라"라면서도 "'마술과 같은 해법'은 없다"고 토로했다.

무함마드 알할부시 이라크 의회 의장은 "시민의 소리를 듣고 있다. 그들의 요구를 관리들이 논의하고 있다"며 시위를 멈추라고 호소했다.

이라크 바그다드 4일 째 반정부 시위 장면

이라크 대중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아파 종교 지도자들도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이라크 의회 최대 정파를 이끄는 종교 지도자 무크타다 알사드르는 4일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알사드르는 이날 낸 성명에서 "더 많은 죽음을 피하려면 내각이 모두 물러나고 유엔의 감시 아래 조기 총선을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라크는 지난해 5월 총선으로 현 정부가 구성됐다.

이라크에서 가장 존경받는 시아파 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시스타니도 4일 금요 대예배에서 "정부가 시위대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신속히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시위가 더 커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라크에서는 정부가 종교지도자의 신임을 얻지 못하면 정권이 정당성을 상실하기 때문에 압둘-마흐디 정부는 출범 1년여만에 큰 위기에 처하게 됐다.

총상입은 부상자를 후송하는 반정부 시위대

현지 언론은 바그다드에서 시위대와 군경이 충돌하면서 매점매석과 사재기 현상으로 야채 가격이 3배로 폭등하는 등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라크에서 시민들의 시위는 통상 특정 정파나 종교 지도자가 정치적 목적으로 주도했지만 이번에는 민생문제로 인해 시민들 스스로 시위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위중 부상당한 반정부 시위대 

일각에서는 이라크 정부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려고 친이란 세력이 반정부 시위를 부추겼다는 시각도 있지만, 시위대의 요구나 확산세, 시위 지역의 종파적 구성 등을 고려하면 설득력이 낮다는 분석이 대세다. 

바그다드에서 시위에 참여한 한 청년은 AP통신에 "전기도, 일자리도 없다.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죽어가고 있다. 모두가 아프다. 이것은 저주다"라고 외쳤다.

이라크 바그다드 반정부 시위 현장

 

김의철 전문기자  def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