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코리아, "한국법인 임직원 모두는 한국인" 공식 사과문 발표...여론은 싸늘
상태바
DHC코리아, "한국법인 임직원 모두는 한국인" 공식 사과문 발표...여론은 싸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19.08.1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본사는 사과 움직임 없어 과거 유니클로 한국법인의 '반쪽 사과' 연상
전문가들, "말 실수에 가까웠던 유니클로와 달리 DHC 오너는 진짜 극우"
DHC코리아가 일본 본사의 자회사인 DHC테레비의 혐한 방송 내용을 사과하고, 본사에 방송 중단을 요청하기로 했다.
DHC코리아가 일본 본사의 자회사인 DHC테레비의 혐한 방송 내용을 사과하고, 본사에 방송 중단을 요청하기로 했다.

 

혐한 방송으로 논란이 된 일본 화장품 기업 DHC의 한국 지사 DHC코리아가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무전 DHC코리아 대표는 13일 오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DHC텔레비전' 출연진의 모든 발언에 대해 DHC코리아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금번 문제에 대해 국민, 고객, 관계사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한국을 비하하는 방송을 중단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겠다"며 "갑작스럽게 발생한 상황에서 깊게 생각하지 못하고 댓글 제한같은 미숙한 대처로 큰 실망감을 안긴 부분에 대해서도 사죄드린다"고 덧붙였다. 

지난 12일 DHC 자회사의 유튜브 콘텐츠 'DHC-TV'에 출연한 일본 집권 여당인 자민당 의원 아오야마 시게하루는 "1951년부터 한국이 독도를 멋대로 차지했다"며 "위안부 문제도, 레이더 발사 문제도 일본 측이 싸움을 건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이에 DHC의 화장품을 불매하자는 운동이 확산되면서 일부 헬스앤뷰티(H&B) 스토어에서는 DHC 제품이 퇴출되기도 했다. GS리테일의 '랄라블라'는 DHC 제품에 대한 신규발주를 중단했고 롯데쇼핑의 '롭스'는 12일 매대에서 제품을 회수했다. 쿠팡도 13일부터 DHC 제품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DHC 전속 모델인 배우 정유미는 DHC에 모델 활동 중단을 요청하기도 했다.   

DHC 불매운동과 여론을 잠재우기 위해 김 대표가 진정성 있는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여론의 분노는 쉽게 잦아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 누리꾼은 "DHC 코리아 대표가 사과할 것이 아니라 일본 DHC 본사에서 무릎꿇고 사과해야 한다"며 "DHC는 대한민국 국민을 상대로 수익을 내면서도 대한민국 국민을 비하하는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DHC 코리아의 현 상황은 최근 일어난 유니클로 논란을 다시 떠올리게 하면서 일본 기업의 경영진이 한국을 바라보는 시각을 드러내 국민의 큰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7월 오카자키 타케시 유니클로 본사 CFO는 "한국에서 불매 움직임이 판매에 일정한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도 "영향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계속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해 국내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이후 한국 유니클로 측은 이 발언에 대해 "유니클로 모기업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결산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많은 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한국 유니클로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비난여론은 사그라들지 않았고 유니클로 불매운동이 확산돼 유니클로 매출은 큰 타격을 입었다.

업계에서는 이번 DHC 코리아의 사과문 또한 쉽게 여론을 잠재우지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일본 본사 차원의 사과문이 아닌데다 최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일제 불매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일어난 일이기 때문이다. 

또 일본 기업 사정에 밝은 한 전문가는 "정치적 성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진 유니클로(패스트리테일링) 야나이 타다시 회장과는 달리, DHC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은 과거부터 극우 혐한 인사로 유명한 인물이라, DHC코리아가 일본 본사를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면서, "재무임원의 말 실수에 가까웠던 유니클로 논란과는 성격이 다르다"고 사태 해결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박금재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